관리 메뉴

Route49

오트 타낙, WRC 2018 시즌부터 토요타로 본문

WRC

오트 타낙, WRC 2018 시즌부터 토요타로

harovan 2017.10.18 23:52

WRC 2017 시즌에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인 M-Sport의 오트 타낙이 다음 시즌에는 토요타에서 달린다고 합니다. 타낙은 계약상 이적에 관련된 어떤 언급도 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토요타의 보스 토미 마키넨이 타낙을 환영한다고 말하고 있고 M-Sport도 타낙의 이적 사실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최근에는 시즌 초반보다는 나아지고 있지만 시즌 내내 부진했던 유호 한니넨이 빠지고 그자리에 타낙이 들어가 야리-마티 라트발라, 에사페카 라피와 새로운 토요타 라인업을 구성하게 됩니다. M-Sport의 말콤 윌슨은 세바스티앙 오지에, 오트 타낙, 엘빈 에반스를 모두 지키겠다고 말해왔지만 타낙이 토요타로 가버리게 되었습니다. 핀란드에 둥지를 틀었던 토요타 WRC는 팀의 일부를 에스토니아로 옮겼는데 에스토니아 출신 드라이버를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WRC 복귀 시즌에는 위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토요타는 어찌되었건 랠리 우승도 차지했고 우려했던것 보다는 괜찮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드라이버 라인업을 강화했습니다. 현대 모터스포츠가 안드레아스 미켈센을 영입한것에 대한 맞대응이라고 봐야 할까요? 이렇게 되면 M-Sport 드라이버들에게 이목이 쏠릴 수 밖에 없고 자연스레 세바스티앙 오지에의 움직임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습니다. 


현대와 토요타가 오지에를 영입하지 말란 법은 없지만 미켈센과 타낙의 움직임으로 오지에의 운신의 폭이 줄어든게 사실 입니다. 현대와 토요타라는 선택을 배제하게 되면 오지에에게는 M-Sport 잔류와 시트로엥 복귀라는 선택만 남게 되는데 오지에에게는 어느쪽도 그리 만족하지 못할것 같습니다.


포드가 M-Sport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면 잔류할게 분명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이적 가능성은 높았는데 미켈센과 타낙이 선수를 치고 나가 버렸습니다. 시트로엥 입장에서는 올시즌 망신에 가까운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2018년에는 어떻게든 만회해야 하는데 현재 분위기는 또다른 세바스티앙(로브)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6 Comments
  • 프로필사진 로브팬이지만 2017.10.19 00:22 타낙을 토요타에 뺏긴 건지, 오지에를 잡으려고 연봉 오를 가능성 높은 타낙을 보낸 건지 모르겠군요. 시트로엥은 팀오더 사건으로 불만을 가지고 나간 오지에가 가장 가고 싶지 않은 팀일겁니다. 다만 이제는 시간도 어느 정도 흘렀으니 시트로엥도 불가능은 아닐겁니다.

    로브가 복귀해도 오지에한테는 어려울 겁니다. 오지에가 시트로엥에 있을 때 로브 챔피언십 최대 위협은 포드 히르보넨보다 팀 동료 오지에였죠. 슈마허, 로씨도 황제라는 칭호에 부족함이 없는 선수였지만 나이든 이후는 전성기보다 못 했죠. 로브의 현재 나이는 슈마허 복귀, 현재 로씨보다 더 많아서 오지에를 넘기 어렵다고 봅니다. 둘 다 전성기라면 불꽃 튀는 경쟁이겠죠. 다만 제가 로브팬이라 로브가 약간 우세할거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바람이차군 2017.10.19 00:36 현대는 미켈센을 좀 빨리 데려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늘 있네요.. 그랬더라면 올해 분명 챔프 한개는 가져갔을거라고 봅니다. 이미 지난거지만...;;
    토요타는 내년에 더욱 강해지겠네요.
    물론 타낙이 올해와 같은 성적을 낸다는 전제 하에서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10.19 02:05 현대는 오지에까지는 힘들 것 같네요. 무엇보다 미켈센이 싫어하겠죠~
  • 프로필사진 arche 2017.10.19 08:56 한니넨은 안습이군요 적은 나이가 아니라 점점 입지가 굳어 갈 테니 이상태로 가다간 wrc2클레스나 가끔 나오던지 지역레이스하며 자기동내에 레이싱스쿨 차리는 수 밖에.... 타낙이적은 아무래도 엠스포트가 오지에를 잡기위해서로 보입니다 뭐 오지에가 시트로엥으로 못 갈 것도 없구요 시트로엥시절이야 그렇더라도 현재 강력한 챔피언을 시트로엥도 함부로 못 할겁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e 2017.10.19 21:51 신고 타낙은 워낙 포드차랑 잘 맞았고 이번시즌도 상당히 잘 보낸 것 같은데
    토요타가 그렇게 좋은 선택지 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야리스가 생각보단 좋았어도 피에스타만큼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내년에도 챔피언쉽 경쟁에 끼어들 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 프로필사진 세렌디피티 2017.10.20 01:12 라트발라도 저물어가는 해라면...(히르보넨같이 2인자만...TT) 라피에 이어 타낙의 영입은 도요타의 향후 몇년간은 굳건한 라인업을 구축한게 아닐까싶네요.

    다만 제이스님 우려대로 야리스가 피에스타만큼 숙성도가 높아지느냐가 관건이되겠네요.

    오지에 에게 남은 카드가 점점 줄어드는군요. 분명 스페인랠리 전에 거취가 수면에 떠오를것으로 뉴스가 났던걸보면 현대&도요타와 협상은 했지만 틀어져서 현대,도요타가 차선중 최선을 미켈센과 타낙으로 선회하지 않나싶거든요.

    엠스폿 잔류냐 과거는 묻어두고 씨트로앵이냐 이게 초미의 관심사네요.
    더불어 엠스폿의 세컨드라이버는 누가될것이며 타낙의 공백을 메꿔줄것인지도요.

    막판까지 여러가지로 흥미진진한 wrc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