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베르스타펜, 해밀턴 누르고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우승 본문

F1/그랑프리

베르스타펜, 해밀턴 누르고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우승

harovan 2017. 10. 1. 17:49



올시즌은 누가 뭐래도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레드불이 여전히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준 레이스였습니다.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이 2017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 루이스 해밀턴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세바스티안 베텔이 퀄리파잉을 망치고 키미 라이코넨이 스타트 전에 배터리 문제로 개러지로 들어가며 해밀턴의 손쉬운 우승이 될 분위기였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스타트에서 언제나 매서운 모습을 보이는 베르스타펜은 오늘도 스타트가 좋았고 해밀턴의 ERS에 문제가 생기자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해밀턴의 ERS문제(디레이팅)는 그리 큰 문제로 보이지는 않았지만 베르스타펜은 너무 가까이 있었고 해밀턴은 베르스타펜을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추월 이후 베르스타펜은 조금씩 격차를 벌렸고 해밀턴은 레드불을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결국 베르스타펜은 별다른 위협 없이 레이스에서 우승해 자신의 20대를 화려하게 열었습니다.(토요일이 베르스타펜의 20번째 생일이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레이스 스타트 직전까지는 모든 조건이 갖추어졌다고 생각했겠지만 레드불의 파티로 끝났습니다. 레이스 초반 페이스가 좋지 못했던 메르세데스는 해밀턴이 베르스타펜에게 추월 당하고 발테리 보타스는 리카도에게 뒤졌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여전히 최고의 파워유닛을 가지고 있지만 더이상 최고의 차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기는 힘들다는게 증명된 레이스라고나 할까요?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레드불에 우승을 빼앗긴 것은 '운이 좋지 않았다'라고 말할수도 있었지만 이번에는 완전히 당했습니다.



페라리에게는 악몽과도 같았던 그랑프리였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베텔이 Q1에서 흡기 매니폴드 문제로 랩타입을 기록하지 못하게 마지막 그리드에서 스타트 했고 키미 라이코넨은 레이스 직전에 배터리에 문제가 발견되어 스타트 하지도 못했습니다. 베텔이 4위까지 치고 올라간 것은 그나마 위안이 되는 성적이지만 해밀턴과의 격차는 조금 더 벌어졌습니다. 아찔한 상황도 있었습니다. 레이스 종료 이후 슬로우다운 랩에서 베텔과 스트롤의 충돌해 리어가 완전히 망가졌습니다. 순간 베텔의 4위가 날아갔나 착각했네요. 베텔이 기어박스를 교체할 명분이 생기기는 했지만 순간적으로 깜짝 놀랐네요.



포스 인디아의 세르지오 페레즈는 TOP3 팀 바로 뒤에 위치했습니다. 페레즈는 반두른을 넘으며 6위라는 가능한 최고의 성적을 얻어낸 반면 에스테반 오콘은 10위에 올랐지만 유난히 거친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모두 오콘의 잘못이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트랙을 벗어나는 모습을 자주 보였고 평소와 달리 러프한 느낌이었다고 할까요? 페레즈와의 배틀에서도 밀리지 않았던 오콘에게 뭔가 문제가 있었던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이전 레이스와는 다른 모습이었네요.



지금까지는 페르난도 알론조가 맥라렌을 혼자 먹여살린 느낌이었지만 이번에는 스토펠 반두른이 퀄리파잉과 레이스에서 알론조보다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타트도 나쁘지 않았던 반두른이 페레즈와 배틀에서 이해하기 힘든 라인을 타며 어이없게 포지션을 내주지 않았다면 6위도 가능하지 않았을가 생각해 보게 되네요.



퀄리파잉 성적이 좋지 못했던 윌리암스는 랜스 스트롤이 8위 펠리페 마사가 9위에 오르며 더블 포인트 피니쉬에 성공했습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에서 토로 로소의 추격을 받고 있는 윌리암스에게 더블 포인트 피니쉬는 큰 도움이 되겠지만 맥라렌에게도 뒤지는 느낌을 주는건 좋은 사인은 아니네요.



하스의 케빈 마그누센은 이번 레이스에서도 거친 모습을 보여주었고 토로 로소는 포인트를 얻지 못했습니다.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파워유닛 문제로 리타이어 했고 데뷔전을 치은 피에르 가슬리는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포인트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르노는 운도 없었지만 파워유닛과 레이스 전략에서도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자우버를 제외하면 사실상의 꼴찌가 되었네요.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vet 2017.10.01 17:54 베텔은 왜 스티어링을 파스칼 차에 싣고 간건가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10.01 18:51 반두른도 이제는 어느정도 밥값?을 하네요 ㅋㅋ 아직 모자란 부분이 있지만 팀입장에서는 키워준 보람이 있네요.

    도대체 체커기 이후에 무슨일이...
  • 프로필사진 두한 2017.10.01 20:53 반두른과 해밀턴을 보면 맥라렌 드라이버 스쿨은 굉장히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보이네요 그리고 맥스 만날 르노 파워 유닛으로 고생하더니 이걸로 위안삼았으면 좋겠네요ㅎ
  • 프로필사진 sin 2017.10.01 21:13 베텔이 리카도를 추월할 찬스가 있었는데 아쉬웠습니다. 물론 리카도의 3위가 싫은건 아니지만 베텔의 챔피언쉽 경쟁이 좀 더 재미있어지길 바라는 맘도 있었죠. 해밀턴이 막스를 따라잡지 못한건 예상 외였네요. 레드불이 다시 보이더군요. 그래도 막스의 옆을 지나갈 때 박수쳐주던 모습이 인상깊더군요. 월챔을 거의 확정한 자의 여유 일까요? 막판에 막스가 체커를 받은 직후 옐로우 깃발이 뜨는 걸 보고 무슨일이 났구나 했는데....휠이 완전 꺾인 베텔의 차를 보고 4등도 날린 줄 알고 끝모르는 불운에 엄청난 충격을 받았었네요. 속으로 스트롤을 진짜 엄청나게 욕했는데 다행히 4위를 지켰더군요. 벨라인은 인상깊었습니다. 알론소는 피트에서 2초를 덜까먹었다면 포인트권이었을 지도 모르는데 아쉽더군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10.01 21:40 키미 들어갈 때, 뭐지? 진정 하늘이 페라리를 버린건가 싶었습니다.
    어쨎든 베텔로썬 최선의 결과를 냈네요. 확률은 좀 더 희박해졌지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tsj914851 2017.10.01 22:10 어제 베텔 차 퍼지고 오늘 키미 차 퍼질때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줄 알았지만
    그래도 나름 나쁘지 않은 결과가 나와서 다행입니다.
    정말 다행인건 페라리의 새엔진이 상당히 강력하다는것과
    페라리가 고속 다운포스 서킷에서도 이젠 매우 강력하다는 점이네요.
    후반기 에어로 업데이트의 중요한 지점중 하나인 말레이시아에 가져온
    페라리의 새로운 바지보드가 생각보다 좋은거 같습니다.
    업데이트에 성공한 페라리와 달리 메르세데스는 오히려 업뎃이 독이 된거 같아요.
    구형 파츠를 징착한 해밀턴이 훨씬 페이스가 좋았고 둘의 실력을 감안해도 차이가 너무 컷죠...
    백투백이라 차량에 큰 변화는 어렵다는 가정하에 오늘과 같은 페이스를
    페라리가 또 보여준다면 다음 경기인 스즈카에서도 해볼만 한거 같습니다.
    키미의 리타이어가 너무 슬프지만 그래도 베텔의 리커버리도 정말 멋졌고 속 시원했습니다.
    마치 2012년 아부다비를 보는것 같았어요 ㅋㅋㅋ
    그때는 베텔이 제일 뒤에서 출발해서 결국 포디엄까지 갔죠 ㅋㅋ


    레드불에겐 최고의 주말이네요 ㅎㅎㅎ
    지난번 싱가폴에 가져온 페라리의 그것을 닮은 새로운 사이드포드 핀과
    바지보드가 상당한 효과가 있나 봅니다.
    원래 레드블이 다운포스에 강했지만 이렇게 좋아질줄이야 ㄷㄷㄷ
    막스는 생일에 정말 좋은 결과를 얻게 된게 정말 기쁠거 같네요.
    해밀턴을 추월한 실력을 보니 역시 이놈도 한 인물 하는거 같아요 ㅋㅋㅋㅋ
    리카도도 차량에 문제가 있었지만 보타스와의 배틀이나 베텔을 디펜스 할때
    보여준 실력은 정말 예술이었네요 ㅋㅋㅋ
    두 드라이버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ㅋㅋㅋ

    메르세데그는 이참에 페라리를 압도했어야 하는데 역으로 당한거 같습니다.
    대체 해밀턴과 보타스는 대체 무슨일이었을까요!??
    베터리에 문제가 있다는거 같던데...
    보타스는 새 에어로 파츠가 오히려 독이 된거 같구요...
    비록 해밀턴이 포인트에서 앞서 있긴 하지만 이런 페이스가 계속 되고
    또 신뢰도 문제가 온다면 챔피언을 장담 할 수 없습니다
    거기다 베텔은 오늘 패널티 덕에 강력한 신형엔진이 두개가 됐죠
    이는 이미 엔진을 모두 사용한 메르세데스에게 큰 위협이 될겁니다.

    오늘 최고의 장면은 역시 베를라인의 택시 드라이빙이었네요 ㅋㅋㅋㅋ
    베텔차가 밍가지니 옆에 차를 세우고 베텔을 기다려준 모습 참 멋있었습니다 ㅋㅋㅋㅋ
    웨버의 택시드라이빙 이후 참 오랜만이네요 ㅎㅎㅎ
    독일인들끼리 사이가 좋은가봐요 ㅎㅎㅎ


    그나저나 베텔과 스트롤의 사고로 베텔의 기어박스가 망가졌다면...
    이건 공식 세션 밖에서 발생한 일인데 이걸로도 패널티가 나올까요???
    살다살다 쿨다운랩에 사고라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10.02 19:46 신고 해밀턴은 출발 후 거리를 벌릴려고 에너지를 다썼다네요 그래서 막스에 추월당할때 쓸에너지가 남아있지 않았다고 하고 있었어도 막스는 공격적인 배틀을 하는데 굳이 붙어서 리타이어할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그냥 보내줬다고하네요

    페이스도 좋지않으니 위험을 감수하는 드라이빙을 하는건 손해라 본거 같습니다 포지션 지키며 포인트 따내는걸 목표로 한거 같아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10.02 01:26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베텔 기억박스 그리드 패널티 얘기가 있긴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어린왕자 2017.10.02 01:52 현장에서 봤습니다.
    어제 페텔 퀄리파잉 리타이어에 오늘 키미 차 퍼지는 걸 보면서...
    페라리 완전 망한 레이스다 싶었는데..
    그나마, 페텔의 레이스는 환상적이었습니다.

    46랩인가에서, 리카르도가 알론소 오버테이크 할 때에 좀 비켜줬으면 좀 더 접전이었을 듯 하구요.
    포디엄까지 갈 뻔 했는데... 좀 아쉽긴 하지만, 멋진 레이스였습니다.
    (오늘 레이스 보고, F1에 별 관심 없던 아들내미가 팬이 되더군요...)

    큰 사고도 없고, 리타이어도 거의 없는, 레이싱 자체는 좀 밋밋한 듯 했으나,
    막스의 해밀턴 오버테이크 하는 장면과, 페텔의 선전으로 지루하지 않은 레이스였네요.

    쿨다운 랩에서의 페텔의 사고가 가장 큰 사고였는데...
    이건 정말 이해가 안되더군요.

    남은 시즌 동안 해밀턴과의 순위 경쟁에서 선전을 기대 해봅니다.
  • 프로필사진 Spark 2017.10.02 09:12 다닐 시트 잃는 날=맥스 우승하는 날
  • 프로필사진 ㅇㅇ 2017.10.04 13:01 루트49님 죄송한데요 혹시 https://youtu.be/NOCTBsG52s8 이 영상 번역 가능하신가요?ㅠ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