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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F1 엔진 제작사들의 신사협정 무시 본문

F1/데일리

메르세데스, F1 엔진 제작사들의 신사협정 무시

harovan 2017. 8. 31. 12:52

제가 놓친 뉴스가 있어 늦었지만 포스팅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지난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업그레이드된 파워유닛(내연기관)을 도입했는데 이게 꼼수네요. 지난 2시즌 동안 메르세데스가 엔진오일을 연료와 섞어 달리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오일-연료 믹스는 메르세데스의 엄청난 퀄리파잉 모드의 원인이라는 관측이 많았습니다. 올해부터는 다른 엔진 제작사들도 오일을 연료에 혼합하고 있는게 확인 되었습니다. 



이에 FIA는 '오일을 연료에 섞으면 안된다'라며 불가피하게 오일이 연료에 섞여 들어가는 것을 감안해 100km당 0.9L라는 기준을 마련해 이태리 그랑프리부터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는 1.2L/100km 였는데 이를 강화한 것입니다. 그런데 메르세데스가 벨기에에서 파워유닛을 업데이트 하면서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새 파워유닛은 0.9L/100km가 아니라 1.2L/100km를 소모하는데 이게 그대로 이태리 그랑프리로 갈 경우 메르세데스는 규정위반으로 실격처리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에 페라리는 FIA에 규정해석을 의뢰했고 FIA의 답변은 '문제없다'로 나왔습니다. 즉, 메르세데스는 다음 엔진을 도입할때까지  0.9L/100km을 피해갈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FIA는 벨기에 그랑프리까지 사용된 엔진에 대해서는 0.9L/100km 규정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바로 메르세데스와 페라리를 비롯한 F1 엔진 제작사들이 맺은 신사협정입니다. 엔진 제작사들은 자체적으로 협의과정을 거쳐 이태리 그랑프리 전에 도입하는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도 0.9L/100km를 적용하기로 했다는데 메르세데스가 이를 어긴 것입니다. 그런데 FIA는 '공식적인 규정위반이 아니다'라고 나온 것이고요.


상황이 참 웃기게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식이라면 메르세데스와 협상은 믿을수가 없게 되어 버립니다. FIA 규정과 지침을 위반한게 아니기 때문에 처벌을 할 수는 없지만 이런 식이라면 누가 메르세데스에 좋은 감정을 가질까 의문입니다. 챔피언이 되는것도 좋지만 토토 볼프가 그렇게 외쳐대던 '레이싱 스피릿' 엔진 오일과 함께 사라져 버리네요. 


하긴.. 메르세데스의 꼼수가 처음은 아니네요. 2015년 레드불과 엔진공급 협상을 하다가 저속서킷에서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자 협상을 뒤집고 협상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하며 레드불 혼자 김칫국을 마신 것이라고 했습니다. 2016년 벨기에에서는 파워유닛 페널티 규정의 헛점을 이용해 루이스 해밀턴에게 스패어 파워유닛까지 안겨주기도 했지요. 꼼수나 뒤통수도 한번이면 모르겠지만 매년 이런식이라면 메르세데스의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줄리가 없습니다.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Kia 2017.08.31 13:59 근데 오일을 많이 태울수록 엔진수명이 줄어든다네요.

    따라서 페라리는 이를 알고도 스파에서 새엔진을 투입하지 않았고 새롭게 3d 프린팅 작업으로 개발한 다른 방식의 엔진을 투입한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31 14:27 신고 네. 그래서 퀄리파잉과 추월상황에서만 따로 사용하는 엔진모드가 있지요.
  • 프로필사진 sin 2017.08.31 17:05 메르세데스가 치사하게 군다는 이야기를 듣는게 벌써 몇번째네요. 메르세데스라는 이름과 맞지 않게..... 개인적으로 니키 라우다를 좋아했는데 점점 정이 떨어지네요. 이전 관계자들의 증언도 있고....
  • 프로필사진 흠흠 2017.08.31 17:17 얌생이짓하는게...토토볼프결정이죠? 누구의결정일까요..한두번이아닌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31 17:23 신고 사실 연료와 오일을 섞어 사용하는것은 실격사유 입니다. 규정에는 내연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에 어떤것도 섞으면 안된다고 되어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메르세데스는 자연적인 유입이라 주장했을 것이고 이런 현상은 로드카 엔진에서도 종종 일어나는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FIA가 메르세데스에 너무 유리한 규정해석을 한게 아닌가 싶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던전 2017.08.31 20:03 퀄리파잉에서 심각하게 빨라지는 경향이 있으면 오일 영향이 크죠.

    오일 트릭이 완전 금지되는 내년이 진짜 메르세데스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시즌일듯 합니다.

    에디조던의 우승못하는 메르세데스 철수설이 아니땐 굴뚝은 아닐테니 메르세데스에겐 우승이 절실하죠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8.31 23:19 '레이싱 스피릿'은 개뿔, 온갖 꼼수와 협잡꾼들이네요. 메르세데스 꼼수야 하루이틀도 아니지만 자기네들끼리 결정한 협정도 안지키면 메르세데스에 대한 신뢰는 없는거겠네요. 요즘 모터스포츠판에서 메르세데스가 하는 꼴을 보면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가 없네요. 포뮬러e로 가면서 DTM 철수, F1 때려치겠다는 언플... 메르세데스는 이미 F1에서 마음이 떠난 모양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런리쓰일산 2017.09.01 01:05 V6터보 하이브리드도 메르세데스가 엔진컨퍼때 악을 쓰다시피한거고 이미 컨퍼런스 전 팀인수때부터 그쪽으로 연구개발을 하고있었죠
    그러다 회의가 v6에 의구심을 품는 방향으로 향하니까 철수하는꼴 보고싶냐고 fom에 되려 적반하장으로...버니가 그동안 멜세데스를 너무 불려놨어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9.01 06:39 FIA = 메르세데스
  • 프로필사진 푸른바다 2017.09.01 08:03 챔피언쉽에서 우승한들 정당하지 못한 방법을 동원해서 챙취한 것이라면 무슨 의미가 있을런지...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9.01 16:06 독재로도 좋게 보지 않는 팬들이 있을 텐데 그것을 지키려고 저러는 모습이 참 보기 안좋습니다
  • 프로필사진 JJ 2017.09.01 20:36 근데 규정의 헛점에 대해 뭐라하면 안되는게 메르만 그런건 아니거든요. FIA가 제대로 규정을 정해놓자 않아서 문제가 생기는거지 규정에서 막지 않는 걸 했다고 제재를 가할 순 없잖아요. 예전의 더블덱/블론 디퓨저도 규정에서 막지 않았지만 FIA에서 의도하던건 아니듯이 규정을 얼마나 공부하고 잘 해석하느냐도 중요합니다. 팀에는 규정만 전담해서 해석하고 분석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니까요
  • 프로필사진 흠흠 2017.09.01 21:56 규정헛점파고드는건 별로뭐라하고싶지않고요.. 신사협정해놓고 재끼는건 좀 문제가있는거죠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9.01 22:47 그건 인정합니다.
    근데 엔지 서플라이어들끼리 한 약속을 깨는건 좀 보기가 그렇긴 합니다.
    이건 규정의 빈틈을 파고든게 아니라 약속 지킨 다른 서플라이둘을 바보 만든거니까요.
    이 둘은 엄연히 다르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스피도 2017.09.02 11:45 다른팀들은 몰라서 아마추어도 유추가능한 그정도 헛점도 못찾을까요?

    팀들간의 약속이 있고 그걸 깨버린 사롄데 전혀 핀트를 못잡으시네요.
  • 프로필사진 JJ 2017.09.04 04:01 스피도// 전 규정에 대해서만 얘기한건데요? 협정에 관해 얘기한게 아닌데 전혀 핀트를 못잡으신듯
  • 프로필사진 재채기 2017.09.01 23:33 규정의 헛점을 이용하는 것과 서로간의 신뢰를 깨며 그것을 이용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지요. 메르세데스는 올해까지 레이스 하고 철수할 심산인가요? 아니면 일단 챔피언은 따놓고 나중에 생각하자는 마인드인가요.. 이미 디젤게이트로 자신들이 그토록 주장했던 법적, 도덕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회사와는 일체의 거래를 끊는다는 신념을 스스로 어겼으면서 더이상 내려갈 명예가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 프로필사진 JJ 2017.09.04 04:09 전 규정에 대해서만 얘기한건데 협정으로 뭐라 하시는분이 계시네요.. 작년 파워유닛 패널티같은 경우에대해 본문에 언급을 하셔서 그 규정 해석에 대해 글을 쓴거에요. 꼼수일 수도 있겠지만 불법은 아닌 FIA 규정에서의 실수죠. 그래서 올해부터는 규정을 강화해서 막은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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