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르노, 레드불과 베르스타펜에 사과 본문

F1/데일리

르노, 레드불과 베르스타펜에 사과

harovan 2017. 8. 29. 19:58

지난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리타이어하며 시즌 절반을 리타이어로 마감한 맥스 베르스타펜은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레드불의 프린서펄 크리스티안 호너는 르노 엔진을 두고 '평균이하'라며 르노 파워유닛의 퍼포먼스를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예전 같으면 르노의 시릴 아비테불이 '너나 잘하세요'라는 식의 대응이 나오는게 보통이었지만 이게 왠일인가요? 아비텔불이 레드불과 베르스타펜에 사과했습니다. F1을 스포츠가 아닌 비지니스의 관점에서 보자면 왠만한 사과는 하지 않는게 일반적이고 레드불과 르노는 파워유닛 퍼포먼스를 두고 서로 불편한 관계가 형성되고 있는데 이게 반전이 되려나요?


아비테불의 인터뷰 입니다. "전기 시스템이 문제의 주요한 원인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레드불과 특별히 맥스(베르스타펜), 실망한 많은 팬들에게 사과한다. 우리는 레드불 레이싱과 향후 행동을 결정할 것이며 패키지의 포텐셜을 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로드맵 만들겠다."


꽤 긍정적인 내용인데요? 시즌 초반 르노는 '메이저 업데이트는 안한다. 신뢰성은 잡겠다.'라며 파워유닛 개발중단 선언을 했는데 파워는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에 부족하고 신뢰성은 혼다 만큼이나 좋지 못했으니 레드불이 불만을 가지는게 분명했습니다. 


비록 무산되기는 했지만 토로 로소가 혼다와 엔진 공급 협상을 벌인게 르노에 부담이 되었나요? 토로 로소가 2018년으로 갈아타서 혼다 엔진이 경쟁력을 가지게 되면 레드불도 결국 혼다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었는게 그렇게 된다면 르노에게는 그야말로 대재앙 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2021년 독립 엔진제작사가 들어와 레드불 진영이 르노와 결별하고 르노가 새 커스터머를 구하지 못하는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무래도 르노가 상황이 좋지 않으니 고개를 조금 숙이는 기분이네요.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좋은 변화 입니다. 르노가 파워유닛 업그레이드를 해서 레드불과 르노 모두 파워유닛 신뢰성 문제에서 벗어나면 더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겠네요.

7 Comments
  • 프로필사진 푸른바다 2017.08.29 20:59 르노는 앞뒤 가릴 것도 없이 사과를 하는게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돈 받고 파는 제품에 하자가 있는데 배짱 부릴 회사가 어딨겠습니까.
  • 프로필사진 f458ita 2017.08.29 21:21 기술이 발전할수록 근무자들의 스트레스누적으로 노화가 빨라지는듯.. 우리직장인여러분 화이팅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8.29 21:44 그런데 만약 자우버와 토로로소와의 협상이 결렬 되지 않았더라면 사과를 안하지 않았을까요?
    예전에 어떤 모 항공이 기내에서 승객 무력 제압하고 사과 안하고 뻐기다가 주식 떨어지니 뒤늦게 사과했던거랑 비슷한 상황 같은데...
  • 프로필사진 13바 2017.08.29 22:13 결론은 있을 때 잘해라. 르노야 ㅎㅎㅎ

    그런데 궁금한점이. 베르스테판의 총 6번의 리타이어 에서 파워유닛의 문제로만 리타이어를 한건지요????
    그렇다면 르노가 정말....
    그런데 또 리카도는 베르스테판에 비해 리타이어 횟수가 적은 이유는 몰까요?
  • 프로필사진 제인 2017.08.30 00:08 아닐걸요
    제가 아는것만으로도
    바레인 브레이크 실수로
    스페인 키미랑 콰광
    오스트리아에서 알론소랑 콰쾅
  • 프로필사진 sin 2017.08.29 23:20 와우......놀랍네요. 이게 왠 태도의 변화인지? 쨋든 남은 시즌은 진짜 막스의 기계결함으로 인한 리타는 없어야 할 텐데요. 이런 종류의 음모론이나 구설수는 보고싶지 않아서 ㅎㅎ 한번만 더 리타하면 온갖 말이 다 나올 거 같은 기분이 들어서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8.30 00:16 -솔직히 이제 르노한테는 별 기대도 없고(어떤 의미에서는 혼다보다 더 심각함...4년이라는 시간에 3개팀이나 르노 굴리고 있는데 진보가 없어...) 사과한다고 머가 바뀌는 것도 아니고... 쩝...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