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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7 F1 벨기에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7 F1 벨기에 그랑프리

harovan 2017. 8. 27. 22:32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이 자신의 200번째 그랑프리를 폴투윈을 장식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미하엘 슈마허의 통산 폴포지션 기록과 타이를 이루며 폴포지션을 차지했던 해밀턴은 레이스에서 챔피언쉽 경쟁자 세바스티안 베텔을 제치고 우승해 폴투윈을 달성 했습니다.



해밀턴의 입장에서는 아슬아슬한 레이스였습니다. 퀄리파잉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했고 스타트도 좋았지만 오프닝랩부터 베텔은 슬립 스트림으로 해밀턴을 괴롭혔습니다. 레이스에서는 2초 이상 달아나지 못했고 세이프티카 이후 타이어가 불리해졌을 때는 위기도 있었습니다. 스파 서킷은 타이어 마모가 심한 곳이기 때문에 베텔의 울트라 소프트가 위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게 해밀턴에게는 다행스런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해밀턴은 자신의 포지션을 잘 지켜냈고 슈마허가 데뷔하고 첫 우승을 차지한 곳에서 슈마허의 폴포지션 기록과 타이를 이루고 자신의 200번째 그랑프리를 우승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해밀턴이 우승했지만 발테리 보타스가 포디움을 놓치고 5위로 마무리한게 아쉬울게 분명 합니다. 메르세데스는 새 울트라 소프트가 없었기 때문에 세이프티카 이후 소프트를 사용했는데 보타스는 이 불리함을 이겨내지 못했습니다.



세바스티안 베텔에게는 아쉬운 결과이지만 박수 받을 만한 레이스 운용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파 서킷에서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에게 뒤지는 것은 분명했지만 그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고 베텔은 레이스 내내 해밀턴을 위협했습니다. 오프닝랩과 리스타트에서 해밀턴을 위협한게 전부이지만 막강한 차를 타고 있는 타고난 재능의 해밀턴을 상대로 이정도 싸운것은 잘한 일이네요. 챔피언쉽 격차는 조금 더 줄어들었고 이태리 그랑프리에서 추월 당할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나쁜 분위기는 아닙니다.


이번 레이스에서 한가지 이해할 수 없는건 키미 라이코넨의 10초 스탑고 페널티였습니다. 베르스타펜의 스탑때 발령된 더블 옐로우를 무시했다는 이유로 10초 스탑고라는 엄청난 페널티를 받았는데 10초 스탑고는 아제르바이잔에서 베텔이 해밀턴을 들이받고 받은 페널티 입니다. 레이스 스튜어드의 페널티 처분 공정성을 심각하게 의심하고 있는 저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드네요. F1 인사이더 누군가가 FIA에 공식적인 문제제기를 해야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스튜어드들의 판단은 종잡기 힘드네요.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은 이번에도 신뢰성 문제로 리타이어 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다니엘 리카도보다 빨랐고 수많은 오렌지 군단의 응원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아쉬운 레이스였네요. 베르스타펜의 팀메이트 리카도는 운이 좋았지만 어쨌든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라이코넨의 페널티가 아니었다면 포디움은 힘들었겠지만 리카도는 언제나 불리한 상황에서도 포디움에 오르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르스타펜의 머신에 문제가 잦은 분명하지만 리카도의 퍼포먼스에서 뭔가를 배웠으면 좋겠네요.


니코 휠켄버그는 TOP3팀 다음에 위치한 6위 입니다. 르노가 따낼 수 있는 최상의 성적이겠지요? 휠켄버그는 스타트에서 알론조에게 추월 당하며 좋지 못한 모습이었지만 늦지 않은 시간에 포지션을 되찾았고 이후 레이스 운영은 훌륭했습니다. 연습주행과 퀄리파잉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졸리언 팔머는 기어박스 페널티로 그리드 페널티까지 받았고 레이스에서는 포인트 사냥에 실패했습니다.


퀄리파잉 성적이 좋지 못했던 하스는 로메인 그로쟝이 7위를 기록하며 괜찮은 성적을 냈습니다. 레이스 내내 페레즈와 경쟁했던 그로쟝은 나름(과거 엄청난 사고를 치기는 했지만) 벨기에 그랑프리에 강한 면모를 보여왔고 아무래도 이번 성적은 하스가 잘했다기 보다는 그로쟝이 잘했다고 생각되네요. 그로쟝의 팀메이트 케빈 마그누센은 15위에 그쳤습니다.


2명의 드라이버 모두 Q1에서 떨어지는 최악의 예선 성적표를 받아 들었던 윌리암스는 펠리페 마사가 8위로 포인트 피니쉬하며 괜찮은 리커버리를 보여주었습니다. 랜스 스트롤은 11위로 아쉽게 포인트 획득에 실패했는데 이정도면 퀄리파잉을 망쳤던 윌리암스에게는 충분히 괜찮은 성적으로 보이네요.


포스 인디아는 아무래도 팀메이트 사이게 교통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스타트부터 세르지오 페레즈와 에스테반 오콘의 컨택이 있었는데 결국 둘이 다시 충돌하며 오콘의 프런트윙이 망가지고 페레즈의 타이어가 터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세이프티카가 발동되며 레이스에 긴장감을 주기는 했지만 지난 캐나다 그랑프리부터 계속되고 있는 페레즈-오콘 사이의 긴장감은 어떤 방식으로든 해소 되어야 하는 상황에 이른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페레즈의 잘못으로 보입니다.


저는 토로 로소에게 아무런 기대를 하고 있지 않았는데 카를로스 사인즈 Jr.가 포인트 막차를 탔습니다. 상위권의 리타이어가 그리 많지는 않았는데 놀랍네요. 자우버는 역시나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최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문제는 맥라렌 이었습니다. 오프닝랩에서 페르난도 알론조가 르노의 휠켄버그를 슬립 스트림으로 추월하며 혼다가 르노를 넘을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지만 이후에는 예전에 익숙한 그런 모습이었습니다. 줄줄이 추월을 당했고 짜증이 폭발한 알론조는 '더이상 라디오 하지마라'라며 엄포를 놓기도 했습니다. 혼다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를 내놓고 있지만 맥라렌과 드라이버 그리고 팬들의 만족과는 거리가 머네요.

40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7.08.27 22:35 에잉 소프트가 넘 빨라요 ㅋㅋㅋ 아직도 서킷 따라 우위가 갈리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7 23:07 신고 분명 그렇지만 이번에는 제 생각보다 메르세데스가 페라리를 압도하지 못했네요. 다운포스 트랙으로 가면 어떨까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8.27 22:42 10랩 이상을 브랜뉴 울트라소프트로 소프트를 추월 못하다니.. 랩당 거의 1초는 빨라야 하는데 에어 터뷸런스 때문이 맞는건가요? 이해가 안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7 23:09 신고 스파는 타이어 마모가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새 타이어라도 3-4랩 이내에 추월하지 못하면 이후에는 빠른 타이어라고 말하기 힘들기는 합니다. 말씀처엄 터뷸런스도 있고... 케멜에서 해밀턴이 인으로 빠지며 슬립 스트림을 없애버리자 베텔의 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지는 것을 보면 직선에서 페라리는 메르세데스를 잡기 힘들었네요.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8.27 22:46 언제는 안 그랬냐만 오늘도 여전히 답이라고는 찾아볼수 없던 혼다 엔진이었습니다 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7 23:10 신고 혼다 엔진은.. 욕을 안하는게 이상할 정도였네요. 저는 아무래도 중계 같은건 못할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1 2017.08.27 22:49 세이프티카에서....베텔을 막는 타이어가 불리한데도

    해밀이가 원탑인걸 다시 보여주넹,,ㅋㅋ
  • 프로필사진 메어체데스 2017.08.27 22:56 메르세데스가 원탑인걸 다시 보여주넹,,ㅋㅋ
  • 프로필사진 1 2017.08.27 23:03 베텔빠돌이들 광분하넹

    머신은 페라리가 더 좋구만,,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7 23:11 신고 어떻게 보면 스파에서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보다 더 좋다고 볼수 있지요?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SF 2017.08.27 23:11 스피드트랩이나 보고 그런소리하시길ㅋㅋ
  • 프로필사진 메어체데스 2017.08.27 23:16 그냥 이런 사람들 있잖아요
    뇌가 궁금해지는 사람
  • 프로필사진 mitch 2017.08.28 01:00 팬도 아니고 빠돌이... 에혀...
  • 프로필사진 아작 2017.08.27 23:21 메르세데스는 원투했어야 본전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25 신고 레이스 하기 전에는 그랬는데 퀄리파잉부터 페라리가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았네요.
  • 프로필사진 영동학파 2017.08.27 23:23 퍽 오브 찰리 이후로 패라리가 미운 털이 박혔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25 신고 설마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8.27 23:25 타이어 관리나 차량의 퍼포먼스로 보면 약간 메르세데스쪽이 좀더 나은 모습을 보입니다! 해밀턴의 우승은 불리한 타이어로 한계까지 밀어붙여 간격을 유지했던 것이 주효하네요! SC상황을 유발한 포스인디아 팀메이트간의 트러블은 분명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체적으로 오콘보단 페레즈가 오콘을 지나치게 밀어붙이고 압박을 하는 모양새는 너무 과한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중위권에서 르노, 포스인디아, 윌리엄스가 각축을 벌이지만 그래도 드라이버의 역량을 보면 헐크가 좀더 나아아보이는! 혼다는 이제 큰 기대는 하지 말렵니다, 어차피 큰 기대는 안했지만 초반에 알론소의 순위가 떨어지는 것을 보니 답이 없다라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26 신고 해밀턴이 머리를 잘써서 우승을 지켜냈네요. 리스타트에서 라소스에 오루즈까지 일부러 스로틀을 조금 풀어 베텔에게 꼬리를 내어주고 케멜 들어서기 전에 베텔의 모멘텀을 줄였다고 말했네요.
  • 프로필사진 aaaa 2017.08.27 23:44 페레즈는 시상대에 이미 무려 다섯번이나 오른 드라이버이니 그간 쌓아온 실적으로 능력은 검증받았다고 봐도 좋을 재원인데, 그런 자신이 같은 차로 오콘과 자꾸 마주치게 되는 상황에 놓인다는게 심적 부담이 되는걸까요. 좀 더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는데 자꾸 저렇게 되는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Solo 2017.08.28 00:13 예전 맥라렌에서도 유독 버튼이 옆에 있음 무리하게 밀어내곤 했죠.
    헐크와는 뭐랄까 헐크가 잘 피해간 느낌이었죠.
    같은 차을 타는 사람에게는 죽어도 밀리기 싫어 하는거 같은데 좀 많이 거치고 무리를 하죠.
    페라리 가고싶하돈데 팀오더가 늘상 있어오는 페라리에 팀플이 안되는걸 광고하듯 하는 플레이가 요즘 많네요.
    능력은 되는데 그래도 탑클레스인지는..... 조금 못 미치는듯하는데 거기에 팀플이라곤...... 찾아볼수가 없으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28 신고 페레즈는 공격적인 드라이빙을 재미를 봐왔는데 오콘이 지금까지의 팀메이트와 달리 충돌을 두려워하지 않는 타입이니... 오콘의 실력이 끌어올려지면서 맞부딪히는 일이 잦아지네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8.27 23:46 르노가 멕라렌에게 내년에 엔진공급을 할 수 없다고 하는상황에서 과연 내년에도 혼다엔진을 계속 사용할지.... 메르세데스한테는 어떻게 못 할까요??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29 신고 메르세데스가 맥라렌에 엔진을 주고 싶지 않은 느낌입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8.28 00:00 레이스 내용은 뒤로하고 결과만 봤을때...메르세데스가 심심하게 원투할 줄 알았는데 페라리 페이스가 생각보다 좋네요.
    스파에서 이정도면 다음주 몬자만 잘 넘기면 후반기 재밌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29 신고 싱가폴 가면 페라리가 날라다닐것 같네요. 몬자에서 업데이트라도 제대로 된다면 의외의 결과도 가능해 보이고요.
  • 프로필사진 ㅎㅎㅎ 2017.08.28 00:52 요즘 포스인디아 듀오배틀 재밌네요 쫄깃쫄깃하고 팀은 안그렇겠지만요 ㅎ
    페레즈도 자기가 알겁니다 무리해서 오콘을 방어하려 애쓴다는걸..
    오루즈 가기전에 페레즈가 일부러 차폭보다 살짝좁게 공간을 주면서 압박하는데
    오콘도 그대로 밀어붙이고 컨택이 있고난후에는 오콘도 페레즈에게 공간을 줘버리지 않았네요
    페레즈는 오콘이 자신을 이기는걸 단한번도 내버려두고싶지 않은가본데 녹록치 않아보이네요
    오콘의 실력도 만만치 않고..ㅎㅎ
    그리고 페라리에 가고싶다고 말하면서 팀플레이어의 면모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하시는분들이 있지만
    아마 페라리에 가고싶다는 드라이버들은 페라리의 퍼스트 드라이버로 가고싶다는 말일것같네요
    특히나 챔피언쉽 경쟁권의 탑팀은 더더욱 중요하니까요
    레드불도 지금은 비교적 동등한것 처럼 보이지만 그건 지금레드불은 챔피언쉽 경쟁권에 못들기 때문이라고 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드불도 챔피언쉽 경쟁때는 베텔과 웨버의 보이지않는 주도권 차이가 있었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34 신고 페레즈가 오콘에 완전히 말리고 있지요. 오콘이 팀에 완전히 적응하면서 페레즈와 대등한 퍼포먼스를 보이니 페레즈가 초조한 느낌이네요. 이럴때 일수록 침착할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가다가는 빅팀에 가지 못하고 주저 앉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7.08.28 06:54 오늘도 곧통받는 알론소...
    엔진 쁘라블롬... 엔진 쁘라블롬...ㅜㅜ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36 신고 정작 혼다는 엔진에 별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데... 뭐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웨버 2017.08.28 07:44 하로님 항상 감사합니다. 근데 글 업로드 하시고 다시 한 번 읽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내용을 이해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거의 모든 기사에 오타가 최소 2~3개는 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0:46 신고 그렇네요~ 앞으로 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앞으로도 오타나 오류가 계속되면 다시 한번 말씀해주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8.28 09:57 신고 알론소는 극초반 배틀때 여전히 감이 살아있는 모습을 보였는데 역시 엔진의 한계는 무력감을 느끼게 하더군요
    해밀턴은 잘방어하고 페이스 유지를 어떻게든 했네요 기념 그랑프리에 최고의 수확이고 베텔은 아쉬움이 컸겠습니다
    리카도는 자기가 왜 팀내에서 퍼스트인지 잘보여줬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37 신고 베르스타펜은 기계적인 문제로 리타이어 했으니 본인의 잘못은 아닙니다만 분명 리카도에게 배울점은 있지요. 불만만 하고 있다고 달라지는것은 아무것도 없으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7.08.28 10:54 오랜만에 난타전.. 킹 오브 스파는 그리드 패널티 10초를 받았더라도 아직 안죽음... 십년만에 정말 재밌는 레이스를 본 것 같다는 느낌.... 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28 13:37 신고 페라리의 퀄리파잉 페이스가 조금만 더 좋다면 스파에서도 메르세데스를 누를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WLSGHS 2017.08.28 14:15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저는. 몬자를 약간 다른 시선으로 봤습니다.
    써머 브레이크 이전 기준을 볼때,
    서킷 특성상 스파는 멜완승, 몬자는 비등비등..으로 봤는데
    이번 결과를 보고 생각을 달리 했습니다.
    세이프티카 이전(타이어 동일 조건) 레이스 타임이 1.0~2.0 사이에 있는걸 보고
    몬자는 페라리가 좀만 더 업글 하면 진짜 난타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대로 페라리가 앞설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토드 인터뷰나 해밀턴 인터뷰를 보면, 생각보다 격차가 없다는 사실이 놀라는 눈치여서
    몬자는 오히려 페라리한테 기대해 봅니다
  • 프로필사진 으따 2017.08.28 17:12 포스인디아에서 앞으로 페레즈하고 오콘은 자유경쟁없다고합니다.
    팀오더로 제재할듯 싶네요.
    키미팬으로써 10초 패널티는 너무 과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8.29 08:43 키미는 적절한 페널티를 받은게 맞아요..
    리플레이 보시면 아시겠지만 더블옐로에서 리프팅도 아니고 그냥 풀악셀이었어요.
    시속 350-370구간에 사람이 들어가야되는데, 더블옐로우는 유사시에는 멈출 수도 있어야 하는 속도가 맞습니다
    사람 생명이 왔다갔다하는 상황에 거의 최대치의 페널티가 맞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sin 2017.08.29 23:10 알론소의 쾌조의 스타트. 그러나 줄줄이 순위가 떨어지는 모습에 제 마음도 줄줄이 다운되더군요. 베텔과 해밀턴은 정말 멋진 레이스를 보여줬습니다. 추격하는 베텔. 세이프티카 이후 서로 닿을정도로 바짝 추격하는 모습은 정말 카타르시스가 느껴질 정도이더군요. 1위가 카메라에도 한번 안 잡히며 여유롭게 달리는 것 보단 이렇게 추격조가 있는게 역시 재미로는 크게 차이가 나더군요. 팀과 드라이버들은 전자를 원하겠지만 말입니다. 리타를 예감하면서 부터 막스의 계속해서 고개를 젓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이쯤되면 음모론이 떠오를 정도로 막스의 머신결함은 잦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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