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메르세데스 가장 빨라 - 2017 F1 벨기에 연습주행 본문

F1/그랑프리

메르세데스 가장 빨라 - 2017 F1 벨기에 연습주행

harovan 2017. 8. 25. 22:46

별다른 이슈가 없는 연습주행이었습니다. 서머 브레이크 이후 처음 열리는 그랑프리이기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뭔가를 기대했나 봅니다. FP1에서 펠리페 마사가 미끄러지며 세션을 접은것 이외에 이렇다할 뉴스거리는 없었습니다.



많은이들이 예상했던것처럼 메르세데스가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습니다. FP1에서 페라리의 키미 라이코넨이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보다 좋은 기록을 세우기는 했지만 차이는 거의 나지 않았고 그나마도 라이코넨은 울트라 소프트, 해밀턴은 슈퍼 소프트 기록이었습니다. 타이어 컴파운드의 차이를 고려하면 메르세데스가 페라리보다 빨랐고 FP2에서는 해밀턴이 라이코넨을 따돌리며 최고기록을 세웠습니다.



해밀턴과 라이코넨의 FP2 기록을 비교하면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7km가 넘는 장거리 서킷임을 감안한다면 보통의 다른 서킷에서는 0.1초 내외의 차이로 평가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메르세데스의 퀄리파잉 모드와 페라리의 레이스 모드를 고려하면 메르세데스가 폴포지션을 가져가고 레이스에서 경쟁하는 그림을 그릴수 있을 정도의 격차 입니다.


고속서킷에서 불리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레드불은 의외로 선전했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스피드트랩에서 메르세데스와 큰 차이 나지 않는 최고속도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니엘 리카도의 기록이 맥스 베르스타펜과 엄청난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테스트 프로그램의 차이로 생각됩니다.


TOP3 팀을 제외하면 르노의 니코 휠켄버그가 가장 빨랐습니다. 서머 브레이크 이후 로버트 쿠비차로 교체될지도 모른다던 졸리언 팔머는 이번 벨기에 그랑프리에 출전합니다. 중위권에서 한가지 특이했던 것은 바로 T-윙 입니다. 르노, 맥라렌, 포스 인디아 같은 중위권 팀들이 T-윙을 떼고 연습주행을 했는데 아무래도 로우 드래그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여집니다. 금요일 연습주행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얻었을테니 어떤 팀이 계속 T-윙을 떼고 달릴지도 지켜봐야 겠습니다.


스펙 3.5와 3.6을 들고 나온 맥라렌-혼다는 아슬아슬한 출발 입니다. FP1이 시작되고 5분 정도 지나자 페르난도 알론조의 라디오에서 '파워가 없다'라는 익숙한 교신이 감지되었습니다. 이후 DRS에 문제가 생기기도 했지만 FP1 종료 5분 전에는 모든게 괜찮다는 교신을 했습니다. 파워유닛에서도 문제가 있었고 섀시(DRS)에서도 문제가 있었는데 결국 해결되었다..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5 Comments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7.08.25 22:55 그래도 킹 오브 스파의 저력은 어디 안가는거 같습니다. 이참에 폴포지션까지 따내서 폴투윈까지 기대 해봅니다. 키미...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8.25 23:03 베텔도 상당히 빨랐는데 섹터2에서 미스가 있었나봐요
    섹터 1,3패스티스트도 찍었었죠 결국 바뀌지만...
    페라리의 롱런은 확실히 메르세데스보다 조금 더 앞서는거 같았습니다.
    베텔이 더 오래된 슈솦으로 더 좋은 기록을 계속 유지했으니까요.
    물론 연료량에 차이는 있을겁니다만 비슷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숏런도 서킷길이에 비해 큰차이는 아니더군요.
    그나저나 래드불은 리어윙이 아예 없다 수준 ㄷㄷ
    몬자만큼 누운거 같아요ㄷㄷ 덕분에 리카도가 섹터 1,3에서 패스티스트던데 섹커2에선 죽쒔죠.
    맥스랑 랩타임 유형이 정반대 인거보니 그냥 리카도가 세팅을 다르게 가져갔나봐요.
    내일도 오늘처럼 비오면 재밌겠네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스피도 2017.08.25 23:03 FP3에서 페라리가 진가를 보이니
    내일 가봐야 알겠네요.
  • 프로필사진 키미 고고 2017.08.26 00:05 키미가 이번에는 베텔보다 앞서 있어 본인의 레이스를 펼치고 우승갔음 좋겠습니다! 이번 우승하면 제 회사 모니터 바탕화면은 키미가 팔을 올린 피니쉬 샷입니다 파이팅!!^^
  • 프로필사진 sin 2017.08.26 01:03 놓쳐서 너무 아싑네요. 오랜만의 그랑프리라 꼭 보고싶었는데....낼은 꼭 P Q 다 챙겨봐야겠어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