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을 V8으로 되돌리는건 잘못된 일 - 토토 볼프 본문

F1/데일리

F1을 V8으로 되돌리는건 잘못된 일 - 토토 볼프

harovan 2017. 8. 14. 11:16

2021년 새로 도입될 F1 파워유닛이 MGU-H를 제외하고 터보를 하나 추가하는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레드불을 주축으로 V8으로 되돌리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운드와 가격을 고려하면 V8이 V6 트윈터보 보다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레드불의 의견에 동조하는 의견이 적지 않은 가운데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는 V8는 회귀는 잘못된 일이라 말했습니다. 



볼프는 "나는 F1이 높은 기술력과 혁신, 퍼포먼스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저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해서 80-90년대로 되돌리는 것은 잘못된 전략이다. 현재 규정을 지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지금까지 이뤄진 협상은 괜찮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2021 엔진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새 엔진에 대한 전망에는 몇가지가 있다. 비용이 적어야 하고, 높은 기술수준이어햐 하며, 하이브리에, 파워-무게 비율도 지금보다 나아야 한다. 그리고 사운드도 중요하다. 이것들을 어떻게 달성할까 살펴보고 있다. 지금까지는 모두들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올해 말이면 결론에 가까울 것으로 믿고 있으며 이게 우리가 2021년에 원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하이브리드를 떼어내고 고배기량의 자연흡기로 돌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객관적으로는 토토 볼프의 말이 맞다고 봅니다. F1 레이싱카와 로드카의 연관성이 거의 사라져버린 현재 하이브리드를 떼어내고 고배기량의 자연흡기 엔진으로 돌아가는 것은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일이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V6 트윈터보와 KERS가 트렌드에 맞지도 않기는 합니다. 2021년에 도입되는 엔진은 2030년 무렵까지 사용될텐데 2030년 우리는 어떤 차를 타고 있을까요? 볼보는 내연엔진을 버리겠다는 선언을 했고 유로7은 내연기관에 시한부 선고를 내리는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결국 트렌드는 전기차쪽으로 가고 있는데 F1은 이에대해 사실상 손을 놓고 있습니다. 2030년 이후에 전기 파워트레인을 도입할까요?


포뮬러 E가 치고 나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F1과 대적할 수준은 아닙니다. 향후 몇년간은 그럴테고요. 하지만 4-5년이 지난 후에는 어떨까요? 당장 2년 안에 아우디, BMW, 메르세데스-벤츠가 포뮬러 E에 뛰어듭니다. 조만간 레이스를 풀타임으로 소화할 수 있는 포뮬러 E 레이싱 머신도 가능할 것입니다. 포뮬러 E가 전기차, 자율주행차 같은 이슈를 모조리 선점하고 있는데 F1은 천하태평해 보이네요. 저라면 AI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F1 인기의 관성이 앞으로도 이어지기는 하겠지만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겠지요? 2018년에 헤일로 도입도 그렇고 기술적으로 진보하는게 없는 차세대 파워트레인도 그렇고 F1이 팬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무언가는 이제 챔피언쉽 배틀 밖에 없어 보이네요. 스포츠에서 그것만 있으면 되는게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F1이 언제 그런 일반적인 스포츠였나 답하겠습니다.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8.14 13:38 신고 토토 볼프 말이 100% 맞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F1이 소위 말하는 메이져 브랜드를 끌어들이고 싶다면 역행을 하면 안되는거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14 17:18 신고 그렇긴 하지만 V6 트윈터보+KERS는 지금보다 역행하는게 사실이죠. 비용과 사운드를 위한 방책이지 트렌드를 따르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궁금 2017.08.14 14:09 모터스포츠에 AI는 뭔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14 17:19 신고 기존 피트에서 주던 정보들을 AI를 통해 전달하자..는 저의 주장이지요. 사이버 포뮬러의 아스라다 같이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8.14 14:38 토토 볼프의 말이 맞기는 하지만, 포뮬러1이 이제 아무리 애써도 포뮬러E의 신기술, 미래지향은 못 이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8.14 17:20 신고 그러게요. 자동차와 모터스포츠 관련 좋은 이슈는 포뮬러 E가 모조리 선점했고 F1은 헤일로만 덜렁~~
  • 프로필사진 BlogIcon yjune9 2017.08.14 19:01 8기통때 천하를 호령했으니 레드불은 8자만 들으면 무조건 쌍수를 드는거겠지만.. 예상보다 훨씬 빨리 얼마 안 있으면 내연기관이 아예 자취를 감추고 100% 전기차 시대가 거의 확실해지는 이 시기에, 레드불 주장은 그야말로 뚱따지가 아닌가 싶네요..

    저도 지금은 전기차 모기소리를 들으면 아예 채널 돌려버리고 있지만서도, 만약 조금 더 시간이 흘러 내 앞집 도로에 10대중 9대 모두 전기차가 달리고 있는 시대에 F1만 우렁찬 휘발유엔진소리를 낸다면 아마도 무슨 신파극 보고있는것 같을지도 모를겁니다..
  • 프로필사진 13바 2017.08.14 21:02 8기통이면 레드불 전성시대라.
    토토가 당연 싫어하는 거겠죠?
  • 프로필사진 둥둥이야 2017.08.15 01:18 메르세데스는 필사적으로 자연흡기로 가는걸 거부하겠죠 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8.15 09:01 참 복잡한 문제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8.15 10:34 F1은 전기 쪽은 다떼고 아예 FE랑은 다른 노선을 타야하지 않나 싶은데용..기름넣고 달리는 시끄러운 공기오염시키는 정말 '구경거리'의 레이스가 되야하는게 아닌가 싶은뎅
  • 프로필사진 2017.08.16 08:43 완벽한 전기차 시대는 쉽게 오지 않을껍니다
    한 여름에 전기차 타보셨나요? 에어컨 켜면 얼마나 주행가능할거 같나요? 시내주행 잠깐하는게 전부입니다
    에어컨 빵빵하게 켜면 장거리운행 불가능합니다
    더군다나 미국처럼 아주 넓고 큰 나라에서 순수 전기차는 어불성설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최소 20년은 하이브리드가 각광받을거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임세현 2017.08.18 15:42 음... 20년이나 걸릴까 싶네요... 불과 10년전만해도 전기차는 안된다. 수소로 가자고 했었지만.. 지금 테슬라를 보면 성능에서는 이미 내연기관 싸다구 왕복으로 때릴 정돈데.... 전 길어도 10년이면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넘어설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kong 2017.08.16 12:42 F1 이 천하태평이라기 보단 별 뾰족한 수가 없어보이기도 합니다.
    내연기관을 고집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지금의 경마 처럼 일종의 투기장처럼 변하지 않을까 생각도 들고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