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개발 중인 포르쉐 엔진, F1 엔진으로? 본문

F1/데일리

개발 중인 포르쉐 엔진, F1 엔진으로?

harovan 2017. 8. 10. 12:1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 LMP1을 그만두고 포뮬러 E에 진출하겠다는 선언을 한 포르쉐가 F1까지 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포르쉐가 F1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루머는 이미 오래된 주장이기 때문에 새로울게 없지만 이번에는 포르쉐측에서 아예 부인하지는 다르네요.



우선 LMP1 프로그램 포기를 선언했지만 관련 인력을 모두 남기는게 하나의 단서인가요? LMP1 인력을 포뮬러 E로 돌릴 수도 있지만 전기 파워트레인을 사용하고 스탠다드 섀시를 사용하는 포뮬러E에서 LMP1 인력의 역할은 제한적이기는 합니다.


포르쉐 연구개발 총괄 미하엘 스타이너의 Auto Motor und Sport 인터뷰 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사람들이 미래에 필요하다. LMP1에서 대단했던 팀은 강한 동기부여가 되어있고 엄청난 지식을 쌓았다. 때문에 인력을 유지하는 것은 엔지니어, 미캐닉 그리고 드라이버들을 위해 좋은 아이디어다."


F1 엔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도 있었습니다. "다른 제조사들처럼 우리는 미래 F1 파워트레인에 관련한 논의에 FIA의 초청을 받았었다. 바이자흐팀이 현재 F1 엔진을 만들고 있지만 않지만 컨셉 레벨에 있는 고효율 엔진은 있다. 이 엔진으로 무엇을 할지는 결정된게 없다."


보통 F1 루머가 나오면 전면 부인하는게 일반적인 대응인데 포르쉐는 개발 중에 있는 엔진을 F1으로 돌릴 수도 있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포르쉐의 F1 복귀 루머가 나오는게 이상할게 없는 수준이네요. 7월말에 포르쉐가 F1 복귀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었는데 포르쉐는 F1복귀 여부는 밝히지 않고 LMP1 철수와 포뮬러 E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포뮬러 E 참전 선언으로 F1은 물건너 가나 싶었는데 아직 군불이 남아 있는 분위기네요. 포르쉐가 만약 F1으로 복귀를 한다면 엔진 제조사로 할지 아니면 워크스팀으로 할지 모르겠지만 어떤 경우에도 레드불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네요. 레드불은 이미 폭스바겐(아우디)측과 팀 매각 협상을 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었고 레드불은 기존 F1 엔진 제조사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니 말입니다.


포르쉐도 폭스바겐 그룹 산하에 있기는 하지만 워낙에 따로 노는 분위기이고 LMP1 대신 포뮬러 E를 하게 된다면 재정적인 여유도 생기니 F1에 관심을 가지는게 이상할건 없네요. 더구나 2021 파워유닛에서 난이도가 높은 MGU-H가 빠진다면 해볼만 하다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