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개발 중인 포르쉐 엔진, F1 엔진으로? 본문

F1/데일리

개발 중인 포르쉐 엔진, F1 엔진으로?

harovan 2017. 8. 10. 12:19

얼마전 LMP1을 그만두고 포뮬러 E에 진출하겠다는 선언을 한 포르쉐가 F1까지 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포르쉐가 F1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루머는 이미 오래된 주장이기 때문에 새로울게 없지만 이번에는 포르쉐측에서 아예 부인하지는 다르네요.



우선 LMP1 프로그램 포기를 선언했지만 관련 인력을 모두 남기는게 하나의 단서인가요? LMP1 인력을 포뮬러 E로 돌릴 수도 있지만 전기 파워트레인을 사용하고 스탠다드 섀시를 사용하는 포뮬러E에서 LMP1 인력의 역할은 제한적이기는 합니다.


포르쉐 연구개발 총괄 미하엘 스타이너의 Auto Motor und Sport 인터뷰 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사람들이 미래에 필요하다. LMP1에서 대단했던 팀은 강한 동기부여가 되어있고 엄청난 지식을 쌓았다. 때문에 인력을 유지하는 것은 엔지니어, 미캐닉 그리고 드라이버들을 위해 좋은 아이디어다."


F1 엔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도 있었습니다. "다른 제조사들처럼 우리는 미래 F1 파워트레인에 관련한 논의에 FIA의 초청을 받았었다. 바이자흐팀이 현재 F1 엔진을 만들고 있지만 않지만 컨셉 레벨에 있는 고효율 엔진은 있다. 이 엔진으로 무엇을 할지는 결정된게 없다."


보통 F1 루머가 나오면 전면 부인하는게 일반적인 대응인데 포르쉐는 개발 중에 있는 엔진을 F1으로 돌릴 수도 있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포르쉐의 F1 복귀 루머가 나오는게 이상할게 없는 수준이네요. 7월말에 포르쉐가 F1 복귀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었는데 포르쉐는 F1복귀 여부는 밝히지 않고 LMP1 철수와 포뮬러 E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포뮬러 E 참전 선언으로 F1은 물건너 가나 싶었는데 아직 군불이 남아 있는 분위기네요. 포르쉐가 만약 F1으로 복귀를 한다면 엔진 제조사로 할지 아니면 워크스팀으로 할지 모르겠지만 어떤 경우에도 레드불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네요. 레드불은 이미 폭스바겐(아우디)측과 팀 매각 협상을 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었고 레드불은 기존 F1 엔진 제조사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니 말입니다.


포르쉐도 폭스바겐 그룹 산하에 있기는 하지만 워낙에 따로 노는 분위기이고 LMP1 대신 포뮬러 E를 하게 된다면 재정적인 여유도 생기니 F1에 관심을 가지는게 이상할건 없네요. 더구나 2021 파워유닛에서 난이도가 높은 MGU-H가 빠진다면 해볼만 하다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8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7.08.10 13:04 FIA한테는 절실하죠 엔진 제조사가
  • 프로필사진 13바 2017.08.10 14:38 포르쉐가 엔진제조사보다는 워크스로 팀한개가 추가되는게 더 앞으로 F1 흥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레드불은 매각되면 안됩니다!
  • 프로필사진 13바 2017.08.10 14:39 그리고 확실히 썸머브릭 이라 그런지 기사거리가 없나보군요... 벨기에 그랑프리 기대됩니다. 은근히 레드불의 반전이 예상되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8.10 14:54 신고 레드불은 언제 빠져도 이상할거 없는 아이들이죠 레이싱을 위해 달리기보단 홍보용으로 지네들 맘에 들때만 달리고 싶어하는 애들이니까요 오히려 포르쉐가 매각해주면 저는 더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8.10 20:33 -홍보용으로 지들 달리고 싶을때 달린건지는 모르겠지만(레드불 말고 안 그런데가 있나? 메르세데츠도 분위기가 심상찮은데?)- 어쨌든 레드불은 4챔이나 했으니 할만큼 했다고 볼수는 있을듯.
    자동차회사가 아닌데도 2팀이나 보유해서 이정도까지 해준건 대단하다고 봐야 할듯한데... 만약 레드불이 손놓으면 토로로소는 혼자거 잘 할지나 모르겠군요.(포르쉐가 2팀 다 떠맡을 가능성은 없을거 같으니) 르노는 빌빌대는 팩토리팀 하나 부여잡고 잘 해봐야겠고 (일단 늘
    그렇듯 엔진 경쟁력이나 올려보는게 먼저지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8.10 21:45 신고 저를 저격하시는거 같으신데요
    저는 레드불이 보였던 행태에 질린것도 사실입니다
    자신들이 잘나갈때랑 다른 행동들 1등 못하니 떼를 쓰는거처럼 보여진 행동들이 많았죠 물론 모든 레이싱팀들이 1등을 위해서 달리지만 레드불은 정도를 몇번이고 벗어났다고 느꼈습니다 걸핏하면 철수 철수 말하신대로 메르세데스도 심상치 않은것 또한 사실이지만 레드불처럼 협박 비슷하게 철수 철수 외친적은 없었다는 생각이라 이야기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7.08.11 00:22 -철수 철수 외치면서 때쓰는거 요즘 다른 팀도 유행 아닌가요?
    적어도 르노나 페라리나 메르세데츠에서도 한번이상씩은 저런 예기 나온거 같은데(지금의 하이브리드 엔진도 르노가 저거 안하면 나가겠다고 진상부려서 만든거 아닙니까? 메르세데츠는? 걍 그쪽은 포르쉐처럼 볼일 끝났다 싶으면 바로 손털고 나갈겁니다. 이거야 말로 지들 달리고 싶을 때 달리는 거죠?)... 에초에 F1의 다른 이면이 자기 이득을 위해 수단 벙법 안가리고 싸우는 정치질아닌가요? 내가 보기엔 다 -그나물에 그밥-입니다.
    아예 저런 행동 자체가 문제라고 본다면 더하고 덜하고만 가지고 저놈만 더 나쁜놈이라고 말하는거도 이상하지 않나요? 그냥 자기 취향만 거칠게 표현하는거뿐이죠. 주위생각도 없이 말입니다. 그래서 저도 비슷하게 예기해 보았읍니다. 기분 안좋죠?
    전후사정을 좀 제대로 따지자면 팩토리팀과 독립팀의 균형을 잘 조율하지 못하는 F1자체가 문제인 겁니다.(다음엔진도 이걸 해결하려고 하는듯 하고) 그리고 4년 다 되어가도록 제대로 경쟁도 못하고 헤매고 있는 르노와 혼다도.
  • 프로필사진 Albe 2017.08.12 14:19 2021년 이후의 엔진 컨셉에 따라서 결정될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