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7 WRC 핀란드 랠리 프리뷰 본문

WRC

2017 WRC 핀란드 랠리 프리뷰

harovan 2017. 7. 26. 12:2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WRC 2017시즌의 9 라운드는 핀란드 랠리 입니다. 폴란드 랠리에 이은 고속 2연전으로 최고속도를 보자면 WRC 캘린더에서 가장 빠른 이벤트 입니다. 평야를 달리는 폴란드와 달리 핀란드는 구릉지대를 달리기 때문에 내리막에서 폴란드 보다 더 높은 속도를 내며 점프가 많은게 특징입니다.



핀란드 현지에서는 핀란드 랠리를 '핀란드 그랑프리'라고 부르기도 하며 호수가 많은 핀란드의 특성상 '1000 호수의 랠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랠리에서 핀란드 드라이버의 활약상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무시무시한 핀란드 드라이버들의 홈이벤트인만큼 핀란드 랠리에서 홈드라이버들의 활약은 대단했습니다. 



1973년 WRC가 설립된 이후 비핀란드 출신 드라이버가 핀란드에서 우승한 케이스는 손으로 꼽을수 있을 정도 입니다. 한번 볼까요? 미카엘 에릭슨(스웨덴 1989), 카를로스 사인즈(스페인 1990), 디디에 오리올(프랑스 1992), 마르코 마르틴(에스토니아 2003), 세바스티앙 로브(프랑스 2008, 2011, 2012), 세바스티앙 오지에(프랑스 2013), 크리스 믹(영국 2016).. 7명 이네요. 로브의 은퇴 이후 WRC를 씹어 먹고 있는 오지에가 야리-마티 라트발라에게 밀리는 유일한 곳이기도 합니다.




WRC 캘린더에서 스테이지 수가 가장 많은 경향을 보였던 핀란드는 2017년 25개의 SS를 구성해 지난해보다 1개 늘어났습니다. 2016년과 동일한 스테이지는 2개이며 다른 스테이지는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라이브 스테이지는 모두 5개 입니다.


- 2017 핀란드 랠리 정보 -

베이스 : 위베스퀼레

스테이지 : 25

라이브 : 5 (SS1, SS13, SS19, SS23, SS25)

스페셜 스테이지(SS) 거리 : 315.62 km

총거리(SS + 로드섹션) : 1,425.96 km



- WRC 매뉴팩쳐러 엔트리 -

M-Sport 월드 랠리팀 (포드 피에스타 WRC)

#1 세바스티앙 오지에 / 줄리엔 인그라시아

#2 오트 타낙 / 마틴 야르베오야

#3 엘핀 에반스 / 다니엘 바릿


현대 모터스포츠 (현대 i20 WRC)

#4 헤이든 패든 / 세바스티안 마샬

#5 티에리 누빌 / 니콜라스 질술

#6 다니 소르도 / 마크 마르티


시트로엥 토탈 아부다비 WRT (시트로엥 C3 WRC)

#7 크리스 믹 / 폴 네이글

#8 칼리드 알 카시미 / 크리스 패터슨

#9 크레이그 브린 / 스캇 마틴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C (토요타 야리스 WRC)

#10 야리-마티 라트발라 / 미카 안틸라

#11 유호 한니넨 / 카이 린스트롬

#12 에사페카 라피 / 얀 페름



- WRC 개인 엔트리 -

M-Sport 월드 랠리팀 (포드 피에스타 WRC)

#14 매즈 오츠버그 / 토르스테인 에릭센

#15 티무 수니넨 / 미코 마르쿨라


- WRC 트로피 엔트리 -

Euroramp WRT(미니 JCW)

#21 발레리 고르반 / 세르게이 라렌스


Jean-Michel Raoux(시트로엥 DS3 WRC)

#22 쟝-미쉘 라우 / 로랑 마갓



시즌 후반으로 다가가고 있는 이 시점에 가장 중요한 관전 포인트는 역시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티에리 누빌의 챔피언쉽 배틀 입니다. 지금까지는 오지에가 챔피언쉽 리드를 지키고 있지만 누빌의 페이스는 무섭습니다. 어이없는 실수로 몬테카를로와 스웨덴 랠리를 망친 이후 모든 랠리에서 포디움에 오르고 있으며 2승에 그치고 있는 오지에보다 승수가 많은 3승을 기록 중입니다. 현대 모터스포츠의 i20 WRC가 M-Sport의 피에스타 WRC보다 괜찮은 페이스를 보이고 있고 누빌은 자신감에 차있으니 둘의 격차는 11 포인트 차이로 줄어 들었습니다. 핀란드 테스트에서 오지에의 사고로 M-Sport의 테스트는 조기에 종료되었는데 혹시 영향이 있을수도 있겠네요.



폴란드 랠리에서는 비가 내려 SS 컨디션이 엉망이었는데 핀란드에서도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일기예보상으로는 토-일요일에 걸쳐 비가 내릴 가능성이 높은데 랠리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궁금하네요. 만약 비가 내린다면 기록을 단축하기 보다는 보수적인 주행으로 실수를 줄이는 전략이 유효하겠지요?



시트로엥은 2018 시즌에 집중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말은 곧 2017 시즌은 사실상 포기하고 실전 테스트가 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폴란드에서 크리스 믹 대신 안드레아스 미켈센을 올렸던 시트로엥은 핀란드에서는 미켈센을 내리고 믹을 복귀시켰고 스테판 르페브르 대신 스폰서인 칼리드 알 카시미를 #8에 태웁니다.



핀란드에 베이스를 두고 있는 토요타는 사실상 홈이벤트 입니다. 토요타는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 모두 핀란드 출신으로 채워진 사실상의 핀란드팀 입니다. WRC에서 핀란드 출신을 찾는게 어려운 일도 아니지만 차량 제작과 랠리 크루를 모두 핀란드에서 했던 경우가 있었나 모르겠네요.



핀란드 랠리도 폴란드처럼 라이브 스테이지는 5개 입니다. 레드불TV에서는 SS19만 라이브 중계를 할 것으로 보이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