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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도입은 오버 - 니키 라우다 본문

F1/데일리

헤일로 도입은 오버 - 니키 라우다

harovan 2017. 7. 21. 07:58

FIA가 2018 시즌에 헤일로를 도입하기로 한것을 두고 F1 팬들 사이에서는 대부분 부정적인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메르세데스의 니키 라우다도 반대했습니다.



라우다는 Auto Motor und Sport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헤일로를 테스트했고 레드불은 에어로스크린, 페라리는 쉴드를 테스트했다. 어떤것도 100% 완벽하지는 않다. 이런 상황에서는 올바른 선택을 해야한다. 헤일로는 잘못된 선택이다."


이어 헤일로가 F1의 DNA를 해친다며 "FIA는 F1을 안전하게 만들었다. 휠이 떨어져 나가는 일은 거의 사라졌다. 휠은 언제나 단단하게 붙어있기 때문이다. 드라이버의 위험은 최소화되었다. 빠른차와 팬들에게 다가가서 새로운 팬을 얻어야 한다. 이건 오버리액션이다."


토토 볼프의 경우 약간은 다른 의견이네요. 볼프는 "나는 FIA가 헤일로를 두고 다른 선택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FIA에게 안전을 높이는것은 필수다. 우리는 다양한 시스템을 살펴봤고 어떤것도 제대로 작동하지는 않았다. 헤일로가 유일하게 제대로 작동했다. 나는 미학적으로 헤일로를 좋아하지 않지만 어제 결정이 내려졌고 이제 우리는 그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라우다의 의견이나 볼프의 의견이나 모두 이해합니다만 여전히 헤일로를 받아들이기 힘드네요. 멋있지도 않고 과연 더 안전해질까도 의문입니다. 쥴 비앙키의 비극적인 사고는 레이싱카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FIA의 무리한 레이스 운용이 원인이었고 전복사고시 드라이버가 자력으로 탈출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더블 테더 도입 이후 레이싱카에서 휠이 떨어져 나가는 사고는 사실상 사라졌고 F1의 안전은 어느때보다 그 기준이 높아졌습니다. F1 드라이버가 맞이하는 위험은 휠 같은 큰 물체가 아니라 2009년 헝가로링에서 펠리페 마사가 댐퍼조각에 당했던것처럼 작은 플라잉 데브리가 더 큽니다. 옆집에서 자동차 사고가 났다고 우리가 자동차를 포기할수는 없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FIA의 헤일로 도입은 라우다의 말처럼 오버하는게 분명합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03바 2017.07.21 08:47 작은 데브리까지 염려되면 아예 유리까지 끼지?ㅋㅋㅋ
    헤일로는 리버티미디어의 최고의 실수가 될듯 하네요.

    알론소는 엔진 터지면. 헤일로 어떻게 집어 던질지 기대됨ㅋㅋㅋ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7.21 09:37 저 사진.. 다시봐도 참 못났네요.. 게다가 헤일로는 정확하게 비앙키 사고와 똑같은 경우나 효과를 볼수 있을까 그 외 데브리등 수많은 위험요소에는 별 쓸모도 없을거 같은데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7.21 11:10 도대체 헤일로로 마싸가 맞은 나사를 어떻게 막겠다는건지... 드라이버가 전복시 자력으로 탈출도 어려워 보입니다. 무엇보다 왜 굳이 멋지게 포뮬러1의 디자인도 바꾸게 규정도 바꿨는데, 스스로 망하려는 자살길을 가는건지... 몇몇은 FIA를 F*cing Idoit's Association이라고 하더라고요 ㅋㅋ
  • 프로필사진 asdas 2017.07.21 19:49 비오는날 레이스 금지가 더 안전하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7.21 21:41 내년에 샤크핀이랑 T 윙 없어져서 더 잘생겨질 레이스카를 헤일로가 다 망가뜨려 버리네요.
    옥에 티 헤일로...그리고 발가락.....
  • 프로필사진 No19 2017.07.22 08:22 확실히 쥴스의 사망 이후 프로텍트가 필요하다는 건 당시 드라이버들의 대세 여론이었죠.

    저는 프론트 디자인 규정을 바꿔서 X2014의 그것을 적용하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윈드스크린 재질로는 날아오는 데브리를 막을 수 없었나 봅니다. 캐노피처럼 완전 덮지 않는 이상 타이어가 부딛히면 깨저버렸겠죠.
  • 프로필사진 sin 2017.07.22 08:51 처음에 도입 기사를 봤을때 너무나도 비실용적이어 보이는 모습에 '대체 왜...?' 라는 생각을 했다가 줄스 비앙키가 연달아 떠오르며 '아...' 라는 생각이 들었었죠. 자꾸 사고영상을 반복해서 떠올리게 되네요. 헤일로가 있었다면 줄스가 차 밑으로 들어가지 않을 수 있었을지. 머리부상이 덜 했을지 등을 시뮬레이션 해본다고....그러다 보니 그만 우울해져 버렸습니다. 그날 느꼈던 원망은 잊혀지지가 않네요. 환불 일정변경 등의 복잡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강행한 레이스가......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7.23 18:27 와 역대급으로 구리다
  • 프로필사진 aa 2017.07.24 00:17 가장 빠른 머신을 만든다며 에어컨을 없애면서 일부러 성능에 제한을 두고 느리게만드는것도 참 이해 안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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