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해밀턴 5번째 홈그랑프리 우승 - 2017 F1 영국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해밀턴 5번째 홈그랑프리 우승 - 2017 F1 영국 그랑프리

harovan 2017. 7. 16. 22:33

루이스 해밀턴은 4년 연속 홈그랑프리인 영국에서 우승하며 짐 클락과 알랭 프로스트의 영국 그랑프리 5승 기록과 타이를 이루었습니다. 폴포지션에서 출발한 해밀턴은 스타트부터 피니쉬까지 리드를 놓치지 않아 폴포지션-레이스 리드-우승을 차지하는 퍼펙트 게임으로 기록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완벽한 레이스를 할수록 TV 카메라에서는 사라지지요? 해밀턴은 위닝랩에서 등장한것과 피트 스탑 이후 팀메이트 발테리 보타스 앞으로 나서며 약간의 긴장감을 준 장면 말고는 이렇다할 액션이라고 할만한 것은 없었습니다. 4년 연속 홈그랑프리 우승에 영국 그랑프리 통산 5회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는 레이스로서 손색이 없었습니다.



해밀턴은 완벽한 레이스를 했고 발테리 보타스는 훌륭한 일을 해냈습니다. 기어박스에서 문제가 발견되어 교체하며 그리드 페널티를 받았던 보타스는 9번 그리드에서 스타트 했지만 꾸준하게 앞차를 추월하며 올라와 유리한 타이어로 베텔을 추월해 포디움권에 들었고 페라리의 불운이 겹쳐지며 2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이로써 메르세데스는 컨스트럭터 챔피언에서 페라리에 크게 앞서가게 되었습니다.



페라리에게 이렇게 운이 없었던 레이스가 있었나 모르겠네요. 챔피언쉽 리더 세바스티안 베텔은 퀄리파잉부터 페이스가 그리 좋지 못했고 레이스에서는 스타트를 망치며 베르스타펜에게 한참을 묶여 있었습니다. 베텔보다 좋은 페이스였던 키미 라이코넨은 2위가 유력했지만 레이스 종료 2랩을 남기고 펀쳐가 나서 다시 피트해야 했고 3위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종료 1랩을 남기고는 베텔이 라이코넨과 똑같은 모습의 펀쳐.. 피트해서 타이어를 교체하고 7위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베텔은 여전히 챔피언쉽 리드를 이어가지만 1 포인트 차이에 불과 합니다.



레드불은 오랫만에 더블 포인트 피니쉬에 성공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터보 문제가 있었던 다니엘 리카도는 19번 그리드에서 출발했지만 5위까지 올라왔고 맥스 베르스타펜은 초반에 훌륭한 페이스를 선보이며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아직 그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종료직전에 라이코넨 펀쳐 이후 피트스탑을 했는데 아마도 라이코넨-베텔과 같은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베르스타펜이 피트하지 않았다면 포디움 피니쉬도 가능했겠습니다.


실버스톤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니코 휠켄버그는 6위로 르노가 가능한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르노에게 2010년 일본 그랑프리 이후 최고의 성적을 안겨준 휠켄버그는 불필요한 배틀을 피하며 영리하게 6위를 따냈습니다. 베텔의 펀쳐가 아니었다면 7위였겠지만 이게 레이스 아니겠습니까?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교체설이 나오고 있는 졸리언 팔머는 포메이션랩에서 유압 문제가 생기며 스타트도 해보지 못하고 레이스를 접어야 했습니다.


포스 인디아는 더블 포인트에 성공했지만 라이벌들에게 페이스를 따라잡히고 있는 느낌이네요. 에스테반 오콘이 7위, 세르지오 페레즈가 8위로 그리 나쁜 성적은 아니지만 휠켄버그에게 뒤졌고 강력한 엔진을 가지고도 레드불 디펜스 해보지도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레드불의 에어로다이내믹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버스톤은 대표적인 파워서킷 중 하나인데 포스 인디아가 힘을 써보지도 못하는 모습은 조금 의외였네요.



펠리페 마사는 10위로 포인트에 턱걸이 했습니다. 윌리암스는 비가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날 페이스가 엉망인것을 감안하면 이정도면 나쁘지 않았다고 말해야 할까요? 펠리페 마사와 스토펠 반두른을 모두 소프트 타이어 스타트 시키는 베팅을 했는데 결과는 나쁘지 않았지만 홈그랑프리라는 것을 감안하면 만족한 수준은 아니네요. 오랫만에 서킷에 모습을 보인 프랭크 윌리암스가 실망하는듯한 모습이 카메라에 잡힌게 현재 윌리암스가 처한 상황인것 같습니다.



비가 내렸던 Q1에서 페르난도 알론조가 선두에 오르며 홈팬들의 박수를 받았던 맥라렌은 포인트 사냥에 실패했습니다. 알론조는 레드불을 리카도를 4-5랩 정도 막아내는 괜찮은 모습을 보였지만 연료압 문제로 리타이어 했고 스토펠 반두른은 11위로 포인트권에 들지 못했습니다. 혼다의 업그레이드 엔진인 스펙3를 사용했지만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네요. 맥라렌의 2018 엔진 결정에 어떻게든 영향을 줄것 같습니다.


퀄리파잉 페이스가 나쁘지 않았던 하스의 로메인 그로쟝은 포인트에 실패했고 자우버는 오늘도 팀메이트 배틀을 이어갔습니다. 자우버와 같이 팀메이트 배틀을 이어가고 있는 토로 로소는 분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다닐 크비얏과 카를로스 사인즈 Jr.가 오프닝랩에서 충돌하며 사인즈가 리타이어 했습니다. 팀메이트끼리의 사고였기 때문에 충돌자체에 대한 페널티는 없었지만 스튜어드들은 크비얏에게 위험한 트랙복귀를 이유로 드라이브 스루 페널티를 내렸습니다.



레이스가 이렇게 엉망진창으로 끝나는 경우도 드문데 이번 영국 그랑프리가 그랬습니다. 페라리 2대는 모두 펀쳐로 엄청난 손해를 입었고 그덕분에 보타스가 2위까지 오르며 메르세데스는 원투 피니쉬에 성공했습니다. 덕분에 챔피언쉽은 더욱 흥미진진해졌습니다. 시즌 초반 크게 앞서가던 베텔의 리드는 1 포인트로 줄어들었고 메르세데스는 페라리보다 좋은 페이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왠지 마르치오네 회장이 페라리에 여름 휴가를 주지 않을것 같습니다.

22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7.07.16 22:34 페라리 무모한 작전이 결국 폐단을...
    시즌 초반과 다르게 여유가 없어졌습니다 페라리...
  • 프로필사진 1 2017.07.16 22:38 야호...........메르세데스 원투 피니쉬에
    베텔7위.......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12 2017.07.17 00:16 이사람은 항상 매너가 바닥인거같음
  • 프로필사진 1 2017.07.17 08:3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웃기넹
  • 프로필사진 Pimlico 2017.07.16 22:40 꽤 꿀잼 레이스네요~스타스포츠로 못봐서 인터넷으로 봤지만~ 베텔과 베스타펜 배틀도 멋졌고~ 보타스의 베텔 체이싱도 멋있었고 막판에 페라리 2대 펑쳐가 드라마틱하네요~ 베텔 리타이어 했으면 단번에 챔피언쉽포인트 순위가 바뀔뻔한 ㅎㅎ
  • 프로필사진 dd 2017.07.16 22:45 진짜 페라리 얘내는 몇번쨰인지 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너무 스트레스받네요...
  • 프로필사진 2017.07.16 22:51 마지막랩 해밀턴이 결승선통과하는순간부터봐서 내용을잘모르는데 키미인터뷰 상당히기분안좋아하길래 뭔가했더니 펑쳐...ㅋㅋㅋㅋ소프트로 너무오래달린건지???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17.07.16 22:54 김새는 소리겠지만 이번 시즌도 사실상 결정된거 같네요. 페라리는 점점 메르세데스와 차이가 벌어지고 있으니 베텔이 2위라도 지킬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7.16 22:57 작년과는 타이어셋업이나 내구성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역시 고속서킷이나 뜨거운 헝가로링에서 얼마만큼 내구성이 좋아졌는지는 봐야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영국 그랑프리! 경기 막판 피트스탑 시킨 레드불이 현명한 것이고 페라리는 끝까지 달릴 예상을 했지만 펑쳐! 결국 순간의 선택이 포인트를 날려버린 페라리, 그것도 두 드라이버가 같이! 인터넷중계로 버벅거리면서도 제대로 보지 못했지만 케로로님의 설명을 듣고 나름 재미를 느꼈네요! 이제 페라리는 드라이버 챔피언쉽에 더욱 비중을 둘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가는 것 같네요! 팀오더도 나올 것 같고!
  • 프로필사진 JJ 2017.07.18 02:38 레드불의 상황이랑은 많이 다르죠. 레드불은 뒤차랑 간격이 30초라 그냥 프리스탑이었고 패라리의 경우는 피트인 하면 바로 순위가 죽죽 떨어지는 상황.. 어느 팀이라도 버텼을겁니다.
  • 프로필사진 Spanien 2017.07.16 23:03 날씨가 흐려서 소프트 하나로도 레이스 끝마칠 수 있을 거 같았는데, 생각보다 내구성이... 허허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7.16 23:21 오늘로써 사실상 해밀턴 챔피언쉽 결정난게 아닌게 싶네요.. 페라리가 초반 보여줬던 힘을 유지하며 엎치락 뒤치락 했으면 모를까 요 몇경기는 그냥 작년의 판박이 같으니 더 이상 가망은 없어 보이네요. 페라리 초반 반짝이는 정말 엔진오일 덕분이었나요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7.16 23:23 혼다는 스펙 3이 아니고 6이어도 별다를게 없을듯한... 빨리 결별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sin 2017.07.17 08:23 저는 살짝 멘탈이 나갔었네요. 알론소의 리타에. 역시 기대는 멘탈을 털어갑니다. 마지막에 키미가 2위구나 오오 하다가 펀쳐로 순위가 두번 바뀌는걸 보면서 뭐지 대체 이게 하고 얼떨떨 했네요. 레이스가 그런장면으로 마무리 되 버려서 약간 당황스러웠습니다. 페라리측 분위기는 정말 얼음물을 버킷으로 끼얹은 분위기더군요.
  • 프로필사진 mezzo 2017.07.17 08:58 기대를 하면 할수록 실망만 하게되는구나.. 맥클라렌..
  • 프로필사진 2017.07.17 12:25 사요나라 혼다상~~~~
  • 프로필사진 Spark 2017.07.17 16:43 해밀턴 페널티 받고 출발했어도 우승했을 듯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7.17 17:59 리카도가 1랩인지 2랩 남기고 훌켄버그 추월했던걸로 봤는데 페라리 듀오의 펑쳐덕에 카메라에 잡아주질 않더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17 20:03 신고 보타스가 정말 대단했네요 기다리고 기다리며 완벽한찬스가 났을때는 과감하게 잡아버리는 보타스가 퀄리만 좀 더 좋아지면 해밀턴이랑 경쟁이 흥미진진할거 같아요
  • 프로필사진 글쎄요 2017.07.17 22:48 그러게요 실력도 좋지만 운도 따르는것 같아 기대를 해볼만 한것 같아요 ㅎㅎ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7.17 20:58 유투브로 리플레이를 보니까 섹터3 베텔과 막스의 배틀에서 막스가 코스를 벗어났고 추월을 허용하지 않으려고 무리하게 디펜스를 한 모습이 보였는데, 이런 것에 대한 조사는 아예 없었나 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7.17 21:55 그나저나 크비앗은.....
    레드불에서는 안정적으로 잘했는데 왜 토로로소에서는 이 모양일까요?
    요즘 드라이빙 하는 거 보면 그냥 다른 드라이버에게 민폐만 끼치는 것 같습니다.
    완주만 하면 그만인지...그것도 꼴찌로.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