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9년까지 르노 레이스 우승 힘들어 - 시릴 아비테불 본문

F1/데일리

2019년까지 르노 레이스 우승 힘들어 - 시릴 아비테불

harovan 2017. 7. 5. 17:54

엄살일까요? 아니면 솔직하다고 해야할까요? 르노의 보스 시릴 아비테불이 독일 Auto Motor und Sport와 인터뷰에서 한 말입니다. 현재 F1에 르노팬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모르겠지만 그리 반가운 소식은 아닙니다. 일단 아비테불의 인터뷰를 볼까요?



"우리는 올해 중위권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게 성공하면 조금 더 높은 곳에 오를 수 있다. 2019년까지 우승은 불가능하다. 긴 시간처럼 들리겠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는 탑 팀들의 위치를 알고 있다. F1은 결국 사람이 모든 것이다. 만약 내가 오늘 누군가를 고용하면 내가 그 재능을 써먹기 위해서는 1-2년을 기다려야 한다. 2020년 레이싱카에나 영향을 줄 수 있다."


갑갑하네요. 르노는 로터스를 다시 인수하며 3년 안에 레이스 우승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던것 같은데 왠지 점점 늘어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것은 과연 2019년에는 우승이 가능할까 입니다. 2017 시즌을 기준으로 한다면 르노는 토로 로소와 윌리암스 같은 중위권팀을 넘어야 하고 포스 인디아, 레드불을 차례로 깨야 페라리와 메르세데스와 경쟁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야 팀 인수가 늦어져 그렇다고 쳐도 올해부터는 뭔가 보여주어야 하는데 아직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니코 휠켄버그가 가끔씩 좋은 퀄리파잉 성적을 받기는 하지만 시즌에 큰 영향은 없고 르노의 레이스 페이스는 퀄리파잉보다 나아 보이지도 않고요.


어제 뉴스 중에 휠켄버그가 르노가 레드불을 섀시에서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게 딱 맞는 말입니다. 르노는 명색이 워크스팀인데 커스터머팀인 레드불에 밀리는 정도가 아니라 상대가 되지 않는 상황이 벌써 수년째.. 집주인은 르노 타고 다니는데 셋방 청년은 애스톤 마틴 타고 다니는 느낌이랄까요? 물론 르노는 팀을 리빌딩하고 있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하스나 토로 로소보다 못한 성적표는 재앙에 가깝다고 봅니다.



물론 르노는 휠켄버그 혼다 포인트를 따내고 졸리언 팔머가 여전히 포인트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하위권에 밀려있는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팔머의 탓만 하기는 힘들지요. 팔머는 스폰서 패키지로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적지 않은 돈을 르노에 대고 있을게 분명합니다. 맥라렌처럼 일정부분 돈과 성적을 맞바꾸고 있는 셈이지요.


르노가 전력을 다하고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르노는 얼마전 '올시즌 메이저 업데이트는 없다'라고 선언했는데 뭐 믿고 이러는지 모르겠네요. 예전 같으면 레드불이 발끈하고 나섰지만 이제는 레드불도 지쳤는데 '별로 놀랍지도 않다'라는 반응.. 과연 르노에게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먼 미래를 내다보는것도 중요하지만 내일을 약속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가다가는 또 철수설 나올것 같습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2017.07.05 18:01 팔머라도 바꿔보는게 좋을듯 그는 나카지마를 소환한듯 사고 아니면 주행다운 주행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죠. 헐크만이 희망!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7.05 18:05 신고 르노가 토로 로소의 사인즈를 원했는데.. 레드불이 마음에 드는 엔진이라도 주면서 드라이버 좀 달라고 하면 모를까.. 얘네 뭐하나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7.05 18:35 신고 아비테불은 가만보면 지나치게 냉정하고 현실적일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19년 이후까진 한다는 얘긴가요? F1 정말 좋아한단 말이죠 르노~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7.05 22:06 신고 제가 보기에 미디어를 통해 대중에게 하는 소리가 아니라 르노 이사회에 하는 소리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5 19:17 신고 저 윗분은 댓글이 항상 지나치네요

    르노 어찌보면 현실적이라 할 수 있고 어찌보면 갑갑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인재영입후 효과나오는 시간 발언은 틀리다고는 할 수 없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7.05 22:07 신고 욕설과 비속어가 포함된 댓글은 경고 없이 삭제 합니다~
    아비테불의 말이 틀린 소리는 아니지만 돈을 쏟아붓고 있는 입장에서는 심각하게 고민할 수도 있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7.07.05 19:52 -이놈에 르노. 에초에 본가엔 별 기대없으니 그려려니 하고 치우면 되는데
    -엔진만큼은 정말 어떻게 좀 해봐라... 솔직히 엔진만 좀 잘나왔어도 이렇게까지 안될수도 있지 않았나? 2014년이 언제적 예긴데 이것도 리빌딩이니 머니 할건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7.05 22:08 신고 그러게요. 신뢰성에 관련한 마이너 업데이트는 한다고 했는데 그마저도 안하려고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르노 엔진 2017.07.06 10:29 알론소가 르노에서 챔피언 되던 V10 때도 BMW 엔진보다 못 했구요. 르노엔진은 V8 때도 별로였죠. 페라리나 메르세데스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타회사의 동의를 얻어 르노만 개발허용해줘서 다른 엔진에 따라가는 수준이었지만 그 때도 메르세데스보다는 못 하는 성능이었죠. 하지만 르노 혼자만 하는 추가 개발덕에 레드불이 4연속 챔피언했으니 페라리, 메르세데스는 엄청나게 후회했을겁니다. 두 회사모두 다시 그런 일은 안 하겠죠. 하이브리드 이후로는 혼다덕택에 르노가 먹을 욕을 덜 먹는 기분입니다. 르노는 혼다한테 감사해라..........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