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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데일리

세바스티안 베텔, 추가 페널티에서 벗어나

harovan 2017. 7. 4. 10:06

세바스티안 베텔의 생일선물인가요? FIA가 지난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있었던 베텔의 보복주행에 대해 더이상 처벌은 없다고 성명을 냈습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베텔은 턴15에서 속도를 줄인 루이스 해밀턴을 들이 받았고 화를 참지 못하고 해밀턴과 휠뱅잉을 했는데 10초 스탑/고 페널티 이상의 페널티는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월요일 FIA의 파리 헤드쿼터에 열린 재심에 베텔은 페라리의 프린서펄 마루치오 아리바베네와 함께 참석했고 휠뱅잉에 대해 사과를 했습니다. 형식상 FIA는 베텔의 사과를 받아 들이고 베텔에게 페널티를 내리지 않는 대신 앞으로 12개월 동안 F2, F3, F4 드라이버들의 교육에 참가해야 하고 연말까지 FIA의 도로안전 캠페인에 참가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FIA의 도로안전 캠페인에 참여하지 못하는것은 사실상 처벌도 아니고 피더 시리즈 교육에 참가하는 것은 치욕적이기는 하지만 F1 시즌 일정을 고려하면 몇번이나 참석할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제가 보기에는 멍청하고 한심한 재심이었습니다. 안하느니만 못했다고나 할까요?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직후 FIA 회장 쟝 토트는 베텔의 추가 페널티 가능성을 흘렸는데 제가 보기에 아무것도 한게 없습니다.


평소 마음에 드는게 거의 없었던 FIA 였기에 별다른 기대도 안했지만 이번 만큼은 최악 입니다. 레이스 스튜어드는 베텔에게 흑색기를 줘서 레이스를 중단시키는것까지 고려했다고 했지만 챔피언쉽 경쟁에 끼어들지 않을 정도로 베텔의 페널티를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는?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애초부터 정치적인 페널티를 줄게 아니라 상황에 합당한 판단을 내렸으면 재심도 필요 없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아제르바이잔 레이스 스튜어드들은 2가지 실수를 했습니다. 하나는 베텔의 페널티에 정치적인 상황을 끼워넣은 것이며 두번째는 해밀턴의 브레이킹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한 것입니다. 만약 앞으로 베텔 같은 보복운전이 나온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형평성 차원에서 보자면 10초 스탑/고 페널티와 벌점 3점 입니다. 베텔의 케이스와 그 누구의 케이스가 다르다면 당연히 볼멘 소리가 나옵니다.


또한 해밀턴의 브레이킹도 마찬가지 입니다. 앞으로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굳이 레이스 리더가 아니더라도 누군가 뒷차에 골탕을 먹이려면 에이펙스에서 브레이킹을 사용하면 그때도 문제없다고 말할건가 묻고 싶네요. 베텔의 휠뱅잉이나 해밀턴의 에이펙스 브레이킹을 의도적으로 시도하는 드라이버는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만약 비슷한 일이 발생한다면 꼴이 우습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텔에게 추가 페널티가 내려지지 않은게 놀랍지도 않네요. FOM의 로스 브론이 베텔에게 페널티를 주지 않으려는듯한 발언을 했고 이태리쪽에서는 베텔이 출전정지를 받으면 페라리가 보이콧을 해야한다며 압박의 여론이 나왔습니다.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쟝 토트가 호기롭게 재심사에 들어갔지만 결론은 별다른 액션 없이 또다시 FIA의 체면만 구긴 형국이 되어 버렸네요.


소식이 전해진 이후 여러 반응이 나오고 있는데 게르하르트 베르거의 말이 가장 인상적이네요. "둘 다 도발했고 둘 다 처벌 받았다. 베텔은 FIA에게 처벌 받았고 해밀턴은 헤드레스트로 모터스포츠 신에게 처벌 받았다. 이제 이 문제는 덮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29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Dominic Kim 2017.07.04 11:01 신고 F2,F3,F4 드라이버들은 베텔이랑 같은 교육받으니 ㅎㅎㅎ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7.04 11:08 뒷차 골탕먹이기 위협하기 간보기 위한 급브레이크 속도줄이기도 반드시 처벌규정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도 도로만 나가면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일입니다
  • 프로필사진 f1 2017.07.04 11:20 해밀턴이 한 브레이킹은 베텔이나 여타 선수들은 선두에서 리스타트시 일체 안하는 행동인가요?
    왜 이 번에만 문제를 삼나요? 베텔은 그런적이 한 번도 없는 건가요? 궁금하네요.
    그리고, 해밀턴이 계속 브레이크 체크를 했다면 왜 베텔은 이전 리스타트때는 아무 말도 없다가
    추돌한 이후에만 그렇게 성을 냈을까요? 계속 그랬다면 충분히 어필할 기회가 있었던것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7.04 11:55 해밀턴이 턴15에서 일관적으로 주행했고 그러므로 문제가 없다는 말은 오직 스튜어드의 입을 통해서만 나왔을뿐 다른 근거는 전혀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구글을 잘 찾아보시면 방송화면을 분석해서 세이프티카1,2,3, 상황에서 해밀턴의 주행속도를 그래프화한 semi텔레메트리 그래프가 있습니다.
    이걸 보시면 해밀턴의 리스타트시 턴15 주행은 3번이 전부 "전혀" 일관적이지 않으며,
    코너의 복판에서 감속을 그렇게 크게 한 경우는 베텔이 추돌한 2번째리스타트가 유일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f1 2017.07.04 12:01 제가 문제 삼은 것은 해밀턴의 드라이빙이 아니고 그것이 상궤를 벗어 났는가? 이고
    다른 드라이버들은 리스타트에서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가? 입니다. 규정을 벗어났다면 패널티를 줘야겠고, 다른 드라이버들은 하지 않는 더티한 행동이라면 더욱 더 욕을 들어야 겠지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7.04 12:17 일단 제가 첫댓글에 썼던건 해밀턴의 드라이빙 자체가
    스튜어드의 말과 달리 사실은 일관적이지 않았다.라는 사실을 전달하고자 한거구요.

    저게 상궤를 벗어났느냐 아니냐는 주관적인것이겠죠.
    제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본 여론을 간추리면 대충 이런 모양새입니다.
    "내가 레이싱을 해봤는데, 레이스를 많이 봤는데, 저건 문제가 분명히 있다. 드라이버간의 암묵적인 신뢰를 배신하는 행위" vs "규정상 문제가 없으니 정당하다"
    이 둘의 대립입니다. 판단은 사람마다 다르겠죠.

    그리고 다른 드라이버들은 안그러느냐? 그러는 드라이버도 있고 안그러는 드라이버도 있죠. 대표적으로 저런 주행을 하던 드라이버가 근래에는.. 음...말도나도가 있었고...여튼 저런 주행을 하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제가 이전포스팅 댓글에도 썼었고, 하로님도 글에서 언급하셨었지만 저런 드라이빙 자체가 비정상적인, 비일상적인 주행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말도나도가 저러는건 그냥 생각이 없는거겠지만 해밀턴이 저러는게 과연 의도가 없을까요?..음..요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레이싱 규정이라는게 좀 애매한게, "불필요하게 느리게 주행하는 경우" "잠재적으로 위험한 주행의 경우" "변덕스러운 주행을 하는 경우" 이런 식입니다.
    일반도로 속도규정처럼 80km 이상 이하 딱딱 떨어지는게 아니라서 사람따라 해석이 다 갈립니다.
  • 프로필사진 f1 2017.07.04 12:29 자세한 말씀 잘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규정을 바꿔서라도 저런 악의적인 행동을 못하도록 해야 겠네요.

    세카후 리스타트시에 후미 차량에 슬립스트림을 주지 않기 위한 행동은 다들 하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에 질문 드려 봤습니다.

    구체적인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dkim 2017.07.05 14:24 마요네즈님께서는 에이팩스 브레이킹, 해밀턴이 하던 행동을 베텔도 하던 행동이라고 하시던데... 조니허버트도 그랬구요... 이것도 판단의 대립이겠죠?? 베텔이 해밀턴이 잘못한 건 아무것도 없다라고 했는데... 이건 정치적인 답변인가요?
    잘 몰라서 여쭈어봅니다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7.05 18:03 신고 에이펙스에서 브레이킹 치는것은 결코 정상이 아닙니다. 베텔이 언제 그런 행동은 했는지는 모르겠고요. 했다면 베텔도 욕먹을 행동입니다. 제 판단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은 주로 '해밀턴이 리더였으니 페이스 조절은 해밀턴의 권리다'라고 하시는데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맘대로 행동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F1 드라이버 출신 중에서는 해밀턴의 브레이킹을 도발로 보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7.05 23:00 하로님이 답변해주셨는데 하나만 덧붙이고 갑니다.
    해밀턴 관련된 사건사고에서 조니 허버트가 하는 말은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시면 됩니다. 이 사람은 인사이더로서의 전문성보다 해밀턴에 대한 팬심이 수십배 이상 큰 사람입니다.
    말을 이런식으로 해서 좀 죄송한데 뉘앙스
    전달을 위해 표현을 그대로 빌리자면 "허버트가 해밀턴 빠는 것 때문에 스카이스포츠 안본다"는 사람들 온라인에 종종 눈에 띌 정도입니다.
    그리고 전 베텔이 숙이고 정리한건 정치적인 답변이라고 생각합니다. 페라리 챔피언쉽이 걸려있는데요..다른 팀도 아니고 페라리..
    그 외 주제에는 하로님 댓글에 전적으로 의견을 함께 합니다.
  • 프로필사진 dkim 2017.07.06 11:23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f1 보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서 잘몰라서 여쭈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 누구의 팬도 아니고 그냥 궁금해서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4 11:26 신고 그전에도 해밀턴은 같은 주행을 했지만 그때는 베텔이 간격을 유지했고 컨택당시에는 베텔 뒷차들은 간격을 유지했으나 베텔은 해밀턴과 간격유지가 되지않은 모습이라 보네요
    추가 페널티에 대해선 말하신대로 FIA에서 해밀턴의 주행이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으면 베텔의 추가페널티가 나와야하는데 10초로 끝내는건 앞뒤가 안 맞는거 같네요 앞으로 보복성 주행을해도 10초로 끝내겠다는 시그널로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7.07.04 13:36 그런 시그널이라고 해석하는 건 좀 어렵고, 늘 그래왔듯이 상황과 경중에 따라 다르겠죠. 실제로 작년 맥스가 고속에서 키미에서 보복 드라이빙을 했지만 실질 피해가 없어서 아무런 페널티도 받지 않은 것처럼...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4 19:18 신고 실질적 피해가 없다고 보복행위를 페널티를 주지않는건 잘못된 관행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해서요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7.07.05 09:56 이보다 더 악질적인 행위를 했는데도 걍 넘어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쨌든 실격
    다음 가는 벌칙을 받았던 이번 사례가 그런 관행으로 이어질 공산은 없다는 얘깁니다. 다만 이번 건은 너무 대놓고 성질을 부려서 비매너성이 화제가 된 거니까요.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7.04 11:33 우리가 뭐라고 떠들든 이미 판결은 끝났으니 베르거 말대로 다른 문제에 집중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2017.07.04 11:44 여하튼 마무리됐고 앞으로의 레이스에 포커싱 됐으면.. 베텔 또한 맘 고생 심했을터..ㅋㅋ
    징계를 주니마니 맞니 틀리니..
    어차피 주지도 못할거 ..ㅋㅋ 다음 레이스 고고~!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7.04 11:56 챔피언쉽에 영향을 안주는 범위내에서 벌금정도는 꽤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진짜 형식적인 처벌로만 끝내는군요. 역시 FIA....
    아리바베네가 아빠노릇하느라 열일합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ㅇ 2017.07.04 13:39 저도 벌금형이 딱 예상범위였는데 벌금도 안 내는 걸 보면 FIA의 의지(?)가 그렇게 강한 건 아니었지 싶습니다. 미디어에서 경기 출장 금지 운운한 것에 비해서 말이죠 ㅎㅎ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07.04 12:24 한마디로 헤드레스트가 FIA를 살렸다는 얘기군요.
    그거 안빠졌다면 사태는 겉잡을 수 없게 커졌을지도...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7.07.04 13:31 휠뱅잉은 이번에 햄 차량이 손상이 없어서 그렇지 손상이 갔다면 빼박 블랙 플랙 감이고, 고로 앞으로도 이득도 없는 행위를 하고 10초 스탑앤고 페널티를 받으려는 바보같은 드라이버는 없을 겁니다. 베텔이 바보같은 짓을 하긴 했지만요. 전 이 정도 행위가 앞으로도 10초 스탑앤고 페널티 정도로 봐도 나쁘지는 않은 듯 합니다. 남용되고 말고의 할 사례는 아니니까요.

    그보다는 스튜너드... 아니 스튜어드 시스템의 맹점을 좀 보완해야 할 때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비신사적 행위는 모두 블랙 플랙이다, 라고 한다면 이번 사례 역시 얄짤없이 퇴장감이었겠죠. 축구가 이런 재량권 요용이 심하다고 생각하는데 F1은 가끔 보면 더한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2017.07.04 14:31 물론 추가적인 징계를 바란건 아니지만
    최소한 그리드 패널티는 줘야 ...

    그리고 늦었지만 베텔 생일 축하 합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7.04 14:52 FIA의 행동은 뻔한! 정말 권위적이지 못하고 이리저리 끌려다니기만 하고 재심은 안하느니만 못하고! 해밀턴에게 벌금형, 베텔에게 그리드 패널티를 주는 선에서 끝을 냈어야!
  • 프로필사진 Fute 2017.07.04 18:02 다음에 세이프티카 상황에 베텔이 리드를 잡고 햄이 뒤에있을때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 지는군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7.04 23:09 -FIA 이럴거면 머하러 괜히 한다고 한건가....

    -해밀턴의 장난질은 해밀턴자체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그걸 해도 문제없게 만든 규정이 더 큰 문제.
    바로 위분 말처럼 다른 드라이버도 해당상황에서 얼마든지 할수 있는 것이니 만큼 여기에 대해서 좀더 생각해봐야 할듯.

    -그리고 베텔은 성질 좀 죽일것. 왜 안해도 될 일 벌여서 여러사람 바쁘게 만들고 자기 입지도 위험하게 만든건지...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7.07.05 09:59 진짜 드라이빙할때 딥빡 상황 컨트롤 못 하는 건 못 고치네요...
  • 프로필사진 sin 2017.07.05 03:53 몇년 메르세데스가 압살하다가 올해 다른차들이 따라 붙으면서 그야말로 팽팽한 기싸움. 과열경쟁 양상이네요. 솔직히 지금 분위기로는 이것과 같은 상황은 아니더라도 이렇게 날선 신경전은 또 나올 거 같은데.....프원측은 기준을 똑바로 세우고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거 같습니다. 다음에 또 상황이 있을때 형평성에 맞게 처벌하려면요. 솔직히 그리드 패널티 정도는 있지 않을까 했는데....의외의 결과 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ㅋㅋㅋ 2017.07.05 11:32 쭉 읽다보니 왜 SC상황에서 거리유지 안하다가 반응 늦어서 뒤에 쳐박았는데 앞차량이 패널티를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네 ㅋㅋ
    SC에서는 안전에 유의하며 무리한 레이싱이 금지되는 것 정도의 상식은 레이싱의 기본 아닌가?
    도발이라는 건 SC상황에서 무리한 푸쉬를 한게 도발이고 그에 대응으로 브레이크로 도발을 했는데 반응도 못해서 뒤에서 박은겁니다.
    그리고 쳐박고서 보복운전한것에 대해 패널티 먹은거구요
    당연하겠지만 상식적인 도발에 대해서는 처벌할 필요가 없죠
    아니 애초에 루이스 잘못이라는 사람이 거의 없고 브론도 베텔이 100% 잘못이라는데 추가 패널티 없다고 루이스 잘못이라는건 뭔지..
  • 프로필사진 스피도 2017.07.05 11:53 다른 사람은 안그런데 해밀턴이 하면 유독 인성논란 펼쳐지죠.

    키미 고의로 뒤에서 박은거, 니코한테 속도 줄이고 길막한거
    버튼이랑 고의로 동반 리타이어 시도한것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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