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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i30 N, 국내 출시 한다? 안한다? 본문

자동차

현대 i30 N, 국내 출시 한다? 안한다?

harovan 2017.07.03 13:39

현대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의 첫 주자인 i30 N의 국내 출시를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는데 새로운 뉴스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는 i30 N은 유럽 체코 플랜트에서 생산되어 해외모델은 국내에 들여오지 못한다는 노사합의에 따라 국내에는 들여오지 못한다는게 통론이었지만 Automotive News를 보면 조금 다른 소리가 나옵니다. 



i30 N은 9월 12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식 데뷔를 하고 체코 플랜트에서 생산에 들어가며 파워는 260마력(hp)과 280마력으로 나뉘고 값비싼 경량화 파츠를 포기하는 대신 가격을 잡는다..는 것은 지금까지 많이 알려진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소리가 나옵니다. 일단 원문은 이렇습니다. Sales of the i30 N will start in Europe shortly after the Frankfurt show. The i30 N also will be sold in Korea and Australia, but not in the U.S. or China. The U.S. and China will get different N-badged cars “in the same spirit” as the i30 N, said Min Soo Kim, head of N brand strategy.



i30 N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공개 이후 유럽에서 판매에 들어가고 한국과 호주에도 출시하고 미국과 중국에는 다른 N 모델을 내놓는다. 이렇게 써있네요. 몇달 전만 하더라도 i30 N이 해외 생산 모델을 국내에 들여오지 못한다는 노사합의 때문에 국내 출시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그동안 현대자동차 내부에서 뭔가 변화가 있나요? 그게 아니라면 오보로 보이는데 말입니다.


현대 i20나 기아 씨드 같은 유럽생산 차량은 국내에 들여오지 못하고 있는데 i30 N은 가능할까 모르겠습니다. 현대자동차에 문의해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돌아올 답변은 뻔하기 때문에 관뒀네요. 혹시 관련 소식에 대해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메어체데스 2017.07.03 13:56 허허.. 귀족노조가 한발 양보했으려나요..
    해치백, 왜건의 무덤인 우리나라에서 고성능 해치백의 성공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 보는데요
    근데 또 스팅어 3.3의 선택비율이 70퍼센트에 달했다는 소식은
    그만큼 우리나라 소비자가 고성능에 목말라있는거같기도하고..
    두서없지만 소비자의 선택의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는 들여오면 좋으련만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3 14:17 신고 귀족노조란 정치적인 말은 좀 쓰지맙시다

    엄밀히 말하면
    회사가 먼저 국내생산물량빼서 해외로 물량 돌린건데요
  • 프로필사진 zaksal 2017.07.04 00:48 음....본글에 논점이 벗어난 이야기지만....
    딱히 현차가 귀족노조라는건 왠만한 사람들이 다
    알고있는 점이라 그리 정치적이게 다가오지 않는다는 점과......
    제 눈에는 오히려 해외에 물량돌리는 그 행위가 국내 현차 생산직 노동자에게 더 좋으면 좋았지 손해보는건 아닐 것 같네요.ㅎㅎ(더 나아가서 보면, 현차 국내차값 상승의 요인이 될 수도 있겠군요.)
  • 프로필사진 ㅎㄷㄷ 2017.07.04 14:16 현대차 노조는 엄밀히 말하면 '정상적인 노조'에 가깝습니다. 우리나라가 너무 노조 환경이 열악하니 대단해 보이긴 하지만요.

    다만 정상적인 노조의 파워에 민주적이지 못한 내부의 썩은 고리가 있는것이죠. 다른 대기업 노조들이 현대차 노조 정도의 파워를 가지도록 하는게 맞는거지 귀족 노조 운운하는건 정말 말이 안되는 겁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4 21:22 신고 zaksal님 현기차 가격상승이 노조때문이라 보시는건가요? 노조에 돈 다들어간다면 어떻게 현기차그룹이 한전부지에 기업보유금 10조나 때려부을수 있고 그와중에 WRC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요?
  • 프로필사진 zaksal 2017.07.05 00:42 @ㅎㄷㄷ님
    우리나라 노조 환경이 열악하다는 점엔 공감합니다. 그리고 노동자들의 권리 또한 보장되게끔 제도개선&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공감합니다. 당장 저도 하루벌어 하루 사는 노동자인걸요^^;

    허나, 제가 보기엔 그리 전문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직종의 평균연봉이 9천만원인 상황에서, 연봉 3천만원 인상(저도 직장생활 오래 한편은 아니지만, 제가 접하는 사회생활에서 연봉이 한번에 3천만원이 뛰는 케이스는 스포츠스타말곤 본 적이 없네요.백번 양보해서 주변에 그런 케이스가 존재한다고 해도 '일반적인 경우'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요?)을 요구하고,
    고려/조선시대에나 나올법한 '음서제'와 매~우 비슷한 그 무언가를 당당하게 요구하는 노조가 전 '정상적인 노조'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이 요구 자체가..... 현재 근로조건에서도, 최소한으로 생각해 볼 때에도 '다닐만은 한' 직장이니까 본인 자식들도 다닐 수 있게끔 이런 요구를 하는 것 아닐까요?)전 과거 음서제가 귀족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있는게 아니라, 그들의 '당연한 권리'를 위해 존재하는 제도였었다는 것이라고 생각될 때에야 그 행위가 정상적이라고 봐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문단에서 말씀드렸듯, 노조에 대한 제도개선&인식개선이 필요한 이 시점에, 이미 충분히 높은 임금에서 파격적이라고 할 만큼의 임금상승치 요구와 '세습'을 요구하는 행위는 '일반적인 노조'가 취해야 할 스탠스가 아니라고 생각드네요. 물론 그들이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것에 대해 사회적 책임까지 덮어씌울 생각은 없습니다만, 현실적으로 그거 물어뜯기 좋아하는 언론에서는 그들을 그렇게 대해주질 않는걸요.


    @fernando X jules
    한전부지에 10조를 때려붓고 WRC를 운영하는 부분이 진정한 차값 상승의 요인이라는 뜻으로 말씀한 것이지요?
    네,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WRC는 모르겠지만(ㅋㅋㅋㅋ농담입니다) 한전부지 10조에는 저도 부정적인 입장이네요.

    그럼 되묻겠습니다. 고임금의 생산식 근로자의 존재는 차값 상승의 요인이 될 수 없나요?
    순서와 정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말씀하신 10조와 WRC가 맞다고 해서, 제 말이 틀리진 않을거라는 것이지요.

    지구에 존재하는 절대다수의 회사가 실직적 이익을 내고싶어 '인건비 절감' 혹은 '동일한 근무시간 내에 노동자로부터
    얼만큼의 노동력을 뽑아먹을지'에 대해 무슨 노력을 하였었고&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신다면(역설적이게도 그 짓거리가 과해졌을 때, 노동자들이 스스로의 힘을 합쳐서 조합을 만들어서 회사와 투쟁을 벌이게 되는군요ㅋ) 이 역시 쉽게 '아니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7.03 16:11 저거 팔려봤자 얼마나 팔린다고.... 그냥 저런 모델은 그냥 국내에 판매하면 안될지...ㅠㅠ
  • 프로필사진 teal 2017.07.03 16:21 N은 별개의 브랜드로 보고 있는것 아닐까요?

    제네시스 같이.. 그래서 노조협의도 우회할 수 있는것 아닌지 생각해 보네요

    G70 쿠페 N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3 18:02 신고 G70 쿠페 N 나오면 멋질거 같네요
    이미 계획하고 있을거 같은 느낌도 드네요
  • 프로필사진 2017.07.03 16:3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귀족노조 2017.07.03 16:40 회사가 생산 조절도 맘대로 못하게하지
    생산라인별로 인력이동도 못하게하지
    지네 대대손손 자식한테 가산점주지
    귀족노조가 정치적이라고??
    귀족이아니라 왕족모기노조라고해야겠구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03 18:07 신고 i30 3세대모델의 국내 판매량이 엄청 부진하다고 하네요 그런 이유때문에라도 판매를 안하는것일 수 있다봅니다 예상을 월간1200대로 잡았는데 실제로는 월간400대에 계속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라더군요

    노사합의문제도 있지만 기업자체 전략적 문제도 큰거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현기차의 전체적인 실적 부진은 북미 중국시장에서 죽쓰고 있고 특히 중국 판매량은 65%나 급감해버렸으니 굳이 리스크를 안고 국내시장에 안팔리는 i30을 고성능으로 팔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거 같아요
  • 프로필사진 2017.07.03 19:05 그 기사 오보인것 같습니다. i30 n 관련 해외 기사들 찾아보니 유럽, 호주에만 나온다고합니다. 한국. 미국에는 안나온다고 하던데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7.03 19:40 국내에선 벨로스터나 아반떼의 N버전 출시가 더욱 유력하리라 봅니다. 특히 아반떼의 경우엔 스포츠 모델이 입소문 타면서 선전하는 것도 있고 원메이크 레이스도 열리고 있죠. 우리나라는 핫해치보다는 쿠페나 세단이 여전히 강세여서 세아트 레온 쿠프라 컵 같은 모델도 나오기 힘들 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7.04 03:35 신고 저는 이와중에 i30N 원메이크 레이스를 만들어주면 좋겠단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 프로필사진 현대차 친구 확인 완료! 2017.07.04 08:14 i30 N 한국에는 안나오는게 확실하구요. 유럽에서 곧 나온다고 하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7.04 12:04 한국에서 판매를 한다고 가정하더라도 기대판매량이 낮으니 한국에 라인을 까는건 너무 비효율적이죠. 생산지 문제랑은 별로 연관없는것 같은데...
  • 프로필사진 ㅎㄷㄷ 2017.07.04 14:14 국내나 중국은 벨로스터N으로 출시 한다고 그러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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