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윌리암스가 2018 시즌 혼다 워크스팀? 본문

F1/데일리

윌리암스가 2018 시즌 혼다 워크스팀?

harovan 2017. 6. 19. 20:45

맥라렌과 혼다가 결별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윌리암스가 끼어드는 형국 입니다. 혼다는 기대이하의 파워유닛으로 맥라렌을 실망시킨지 이미 3년.. 맥라렌은 더이상 참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혼다는 이에 대해 이렇다할 멘트를 하지 않으며 묵묵부답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위스 Blick의 베테랑 F1 저널리스트 로저 베노아가 윌리암스를 테이블 위로 올렸습니다. 베노아는 "2014년부터 메르세데스를 쓰고 있는 윌리암스가 2018년부터 혼다의 워크스팀이 될 계획을 세우고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윌리암스가 혼다를 사용할지도 모른다는 뉴스가 나온게 처음은 아니지만 윌리암스는 메르세데스 파워유닛으로 짭짤한 성적을 거두어온 팀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지요?


메르세데스가 맥라렌에게 다시 파워유닛을 공급하는 것은 조심해야 하는 일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지막 문제는 실버애로우(메르세데스)가 맥라렌 같이 위험한 라이벌을 다시 들이길 원하냐는 것이다. 자우버는 다음 시즌 넘버2 팀이 되더라도 결과에 큰 영향은 없다."



윌리암스는 1983년부터 1987년까지 혼다 엔진을 사용하며 24승을 거두었으며 넬슨 피케의 챔피언쉽도 따냈습니다. 나쁘지 않은 기억이지요. 하지만 현재 혼다의 상황을 고려하면 윌리암스가 메르세데스를 버리고 혼다 엔진을 사용하는게 정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혼다가 맥라렌에 풀었던 돈을 고려하면 조금 생각의 여지는 있습니다. 공짜 엔진과 드라이버 연봉의 절반을 지원 받는건 프라이비티어 F1팀이 무시하기에 너무 큰 재정지원 입니다. 그렇다고 프라이즈 머니와 명성을 포기하며 비용절감을 기대하는 것은 미친짓이라 생각하지만 한번 돈이 쪼들리게 되면 엉뚱한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윌리암스가 혼다 엔진을 쓰겠다면 굳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윌리암스가 혼다 엔진 개발에 개입해서 맥라렌과는 다른 결과를 낼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제가 의심스러운 것은 지금이 과연 혼다의 바닥일까 하는것 입니다. 혼다는 강력한 엔진을 개발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데 저도 그것을 의심하고 있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맥라렌은 레이싱팀 말고도 맥라렌 그룹이 뒤에 있고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곳이 있었지만 윌리암스의 경우 레이싱팀과 엔지니어링이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규모 입니다. 여기에 프랑크푸르트에 상장까지 되어 있어 한번 안좋은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상황을 걷잡을수 없이 흐를수도 있습니다. 만약 혼다가 어떤 방식으로든 윌리암스에 투자하는 방식이라면 조금 이해를 해보겠지만 현시점에서 윌리암스가 혼다로 갈아타는 그림은 윌리암스에나 F1에나 그리 좋은 그림은 아닌것 같습니다.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06.19 21:09 돈이 후달려서 느린게 뻔히 보이는 엔진을 써야 한다면, 윌리암스가 정말 그런 이유에서 혼다와 계약한다면 스포츠 경쟁 구조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봐야...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6.19 22:17 아무리 공짜로 엔진을 쓰고 연봉 부담이 적다고 하더라도 성적에 따른 페이금액이 차이가 나고 무엇보다 스폰서쉽이 떨어져 나가면 그만큼 더 불이익이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하죠! 멕라렌의 경우만 봐도 2~3년 바닥을 치면 빅네임 스폰서들은 다 떠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는 것!
  • 프로필사진 13바 2017.06.19 22:17 GP2 엔진
    GP2 엔진

    스트롤의 미래가 암울해지겠네요 ㅎㅎ
  • 프로필사진 Dark_Side 2017.06.19 22:28 모 아니면 도네요. 혼다가 약빨 받아 2018년 MP4/4에 버금가는 미친 엔진을 만든다 OR 윌리엄스는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진다 ㅠㅠ. 윌리엄스의 레이싱외의 기술사업이 매출액이 멕라렌 계열사중 하나인 applied technologies에 30퍼센트 밖에 안되는데 잘못하면 윌리엄스 문 닫을수 있어요 ㅠㅠ
  • 프로필사진 Albe 2017.06.19 22:46 88년도 MP4/4의 혼다엔진은 현실적으로 솔직히 영원히 재현될 일이 없어보여요 ㅠㅠ
  • 프로필사진 Albe 2017.06.19 22:31 이런거 보면 멕라렌 그룹을 일반 자동차까지 확장시킨 론데니스의 선견지명은 대단해보이네요 ㄷㄷ 물론 혼다를 끌여들인건 잘못이지만요.
  • 프로필사진 Dark_Side 2017.06.19 22:33 맞아요. 론이 자동차 사업 성공 시킨건 신의 한수
  • 프로필사진 15th 2017.06.19 22:58 이건 진짜 루머로만 끝내자.
    진짜 훅 간다.
  • 프로필사진 dd 2017.06.19 23:54 끔찍하네요 윌리엄스 팬으로서 생각하기도 싫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6.20 00:07 신고 혼다가 간섭을 받아들이냐에 따라 다를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sin 2017.06.20 01:23 아....마싸...ㅠㅠㅠㅠㅠㅠ안돼
  • 프로필사진 하하 2017.06.20 02:46 지금이 바닥이라서 앞으로 올라갈 일만 남았을 수도 있지만 얼마나 올라갈 수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라 혼다가 과연 르노만큼이나 따라갈 수 있을지는 의문인게 사실이고요.
    무엇보다 엔진규정이 싸그리 바뀌지 않는 이상 타제조사를 따라잡는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모든 제조사가 발전하는 가운데, 격차가 유지된다면 혼다가 뭘 하고 있으나 크게 전진이 없다고 해석할 수 있고, 격차가 좁아진다면 뛰어난 기술진이 있어서 언젠가는 따라잡겠구나 해석할 수 있는데 더 벌어진다는건 가능성이 없는 거니까요.
    현재 혼다가 딱 그 위치라고 봅니다. 적어도 혼다는 현행 F1엔진에 관해서만큼 타제조사와 비교해서 딸려요
  • 프로필사진 haaas 2017.06.20 23:26 스트롤 머니와 혼다 머니라... 이 기회에 내실을 다지고 도약하려는 심산일까요 ㄷㄷ

    근데 윌리엄스도 지금처럼 재정이 빵빵한 경우가 없으니, 팩토리팀 한번 해보면서 뭔가 노리고 있을지도 모르죠.
  • 프로필사진 2017.06.21 09:58 월리암즈. . . .. 똑똑똑 . . . . BMW 거기 계신가요? 좀 돌아와줘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