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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롤의 데뷔는 베텔과 라이코넨과 비슷해 - 윌리암스 본문

F1/데일리

스트롤의 데뷔는 베텔과 라이코넨과 비슷해 - 윌리암스

harovan 2017. 6. 4. 21:04

팀 보스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소속 드라이버를 보호하는것 입니다. 지끔까지 그렇게 해오지 않은 팀 보스는 없었고 아버지를 대신해 윌리암스를 운영하고 있는 클레어 윌리암스도 마찬가지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랜스 스트롤의 데뷔 페이스를 세바스티안 베텔과 키미 라이코넨과 비교하는것은 무리가 있네요.



랜스 스트롤은 데뷔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일단 유러피언 F3 챔피언이니 F1 데뷔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베텔은 F3 유로시리즈 2위에 포뮬러 르노 3.5 시즌 중에 데뷔했고 라이코넨은 포뮬러 르노 2.0 챔피언으로 F1으로 바로 올라올 경력은 아니었지만 피터 자우버의 뚝심으로 데뷔했습니다. F1 데뷔 직전의 이력서만 보자면 스트롤이 베텔이나 라이코넨보다 나으면 나았지 못하지는 않은 것이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시점에 클레어 윌리암스가 스트롤을 베텔과 라이코넨에 갖다 붙이는게 적절할까요? 일단 윌리암스의 ESPN 인터뷰를 보겠습니다. "랜스의 어깨에는 많은 짐이 있고 우리는 그가 아직 젋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주니어 포뮬러에서 F1으로 옮기는 것은 엄청난 일이고 사람들은 그것을 과소평가 한다."



"베텔이나 라이코넨 같은 다른 F1 드라이버가 그랬던 것과 비교하면 스트롤은 그들과 비슷한 루키시즌을 보내고 있다. 때문에 랜스를 덜 밀어붙여야 한다. 내 메세지가 전해지면 사람들이 그에게 조금 더 친절하게 대할 것이다. 모든 F1 루키들이 맥스 베르스타펜과 비교되는데 옳지 않은 일이다. 익숙해지는데 1년은 걸리는 일이다.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은 매우 매우 특별한 상황이다. 루키들이 경험을 쌓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저는 스트롤을 곱게 보지 않고 있기 때문인지 몰라도 그리 설득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클레어 윌리암스의 말처럼 모든 루키가 베르스타펜 같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케이스가 아예 없는것도 아니지요. 멀리 갈것도 없이 루이스 해밀턴과 케빈 마그누센은 맥라렌 데뷔전에서 포디움을 거머쥐었습니다. 또다른 맥라렌 드라이버 스토펠 반두른은 어땠나요? 2016 시즌 개막전에서 부상을 입은 페르난도 알론조를 대신해 대타로 나와 포인트를 따냈습니다. 2016 맥라렌은 2015년이나 2017년보다는 좋았지만 반두른은 적응기간 없이 1 포인트를 따내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베텔과 라이코넨과 비교를 했는데.. 이들은 더 뛰어나면 뛰어났지 못하지 않습니다. 베텔은 2007년 자우버에서 데뷔하며 8위, 토로 로소로 자리를 옮겨 6 그랑프리만에 4위에 올랐고 이듬해에는 토로 로소로 무려 폴투윈을 차지했습니다. 라이코넨은 2001년 자우버로 데뷔해 리타이어가 많기는 했지만 리타이어를 제외하고 현재의 포인트 시스템을 적용하면 리타이어한 레이스를 제외하면 모든 그랑프리에서 포인트 피니쉬 입니다.


물론 2017 윌리암스와 2001/2007 자우버와 2007 토로 로소가 완벽하게 같은 조건은 아닙니다만 2007 자우버를 제외하면 2017 윌리암스보다 경쟁력이 좋아 보이는 차는 없어 보이네요. 스트롤이 스폰서 패키지가 아니라면 윌리암스가 이렇게 참아내고 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스트롤은 F3에서 이미 윌리암스의 엔지니어를 데려다가 레이싱카 세팅을 했고 자비를 들여 윌리암스의 시뮬레이터와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스트롤이 윌리암스 데뷔를 위해 쓴 돈이 8천말 달러라는데 과연 그만한 가치를 보여주고 있나요? 저는 절대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Albe 2017.06.04 22:33 스트롤은 아무리봐도 아닌것 같습니다. 올해 반두른은 워낙 멕라렌 상태가 개판이니 제외하는게 맞을것같고,,,적어도 반두른이 윌리엄스에 있다면 어느정도 포인트는 가져왔겠죠. 해밀턴은 대뷔 1년차에 월챔까지 근접한 상황였던거를 보면 참 대단하기는 하네요.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6.05 04:36 커리어 내내 위닝카를 탔다고 평가절하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데뷔전부터 위닝카를 타고 멘탈을 유지하는게 쉬운 일은 아니죠. 당시 인터뷰에서도 이런 멘탈적 어려움을 호소했던 기억이 있는데 여하튼 햄이
    역대급 루키였다는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4 신고 해밀턴의 재능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요.
  • 프로필사진 디디바오 2017.06.04 22:38 그냥 제가 보기엔 돈이 중요한 윌리엄스의 현실같습니다... 그냥 전형적인 페이드라이버 같네요. 돈이 없으면 망하는 게 팀이라 자금의 숨통을 트여주는 스폰서는 이해합니다만.. 진짜 경기를 볼때마다보면 F1카에 언제 적응할련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5 신고 어차피 상위권팀을 제외하면 스폰서 패키지를 피하기 힘드니 받아들여야 하지만 스트롤의 경우 너무 심한것 같습니다. 홈그랑프리인 캐나다에서가 어떻게될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팀라디오 2017.06.05 00:53 제가 잘못 들었던건지는 모르겠는데 모나코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타이어랑 브레이크 온도 급격하게 떨어지니까
    자기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마지막에 please help me 라고 무전했던것 같은데....
    아무튼 타이어랑 브레이크온도 관리는 못하겠다고 하던건 확실한데 너무 당황스럽더라고요
    sky 해설자들도 당황하는 눈치였고... 물론 대부분 드라이버들이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온도 관리가 어렵다고 말들을 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무전으로 저렇게 보내다니 좀 심한 것 같습니다
    전체 시즌으로 봤을때 마싸가 아무리 베테랑 드라이버라고 한들 퍼포먼스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것도 사실이고요
    돈때문에 윌리암스가 포기할 수 없다면 윌리암스의 상황이 안타깝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6 신고 잘못 들으신건 아닙니다. 사실 모나코 같은 초저속 서킷에서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타이어와 브레이크 온도 유지하는게 보통 일은 아니지요. 하지만 F1 팬들은 F1 드라이버에게 그 이상을 바라고 있는데 스트롤은 그 기준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기는 합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6.05 04:33 클레어 입장은 이해합니다만... 아니 맥스랑은 비교하기 어렵다면서 다른 역대급인 베텔이랑 키미는 왜 소환 ㅋㅋㅋ 데뷔전 포인트라도 있으면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7 신고 베텔과 라이코넨은 그야말로 팀이 억지로 데뷔시키는 무리수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엄청난 성공을 보여준 케이스였고요. 스트롤의 경우 누구도 기대를 안했는데 그것보다 더 못한 케이스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13바 2017.06.05 07:49 베르스테판은 루키로서 레벨이 다른 이유가. 레드불 타자 마자 스페인 그랑프리 우승을 한.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슈퍼루키 입니다. 방어는 좀 더티하지만 레이스 승부이고. 로즈버그가 그랬던 것 처럼. 추월 능력도 상당합니다. 밑에 사인스와 스트롤은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8 신고 사인즈는 베르스타펜에 비교할만 하지요. 임팩트가 뒤질뿐이지 오버롤에서는 크게 뒤지지 않는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6.05 10:13 일단 첫 포인트라도 따야 할텐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8 신고 그러기도 힘들겠지만 포인트 없이 시즌 끝나면 어찌될까 궁금하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6.05 11:00 갖다붙여도 하필이면 페라리드라이버 둘을 갖다붙여가지고 ㅋㅋ 너무 뭐라고 하지마요. 말은 저렇게 하고 있지만 속으론 울고 싶을텐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8 신고 듣고보니 또 그렇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15th 2017.06.05 13:02 윌리엄즈-돈이 웬수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9 신고 말도나도가 그리울까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6.05 19:00 전형적인 립 서비스 멘트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9 신고 로렌스 스트롤 보라고 한 말??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6.05 21:16 신고 경기를 구체적으로 봐도 과연 F1 클래스인가 의심스럽긴 합니다. 팔머도 그렇구요.
    팔머 당신은 도대체... 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05 23:49 신고 팔머도 아버지가 엄청난 사람이긴 하지요. 영국 모터스포츠 업계에서는 1% 안쪽에 드는 사람이지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6.06 22:05 돈으로 시트를 가질 정도면 돈이 얼마나 많은거야? 참 그건 그것대로 대단하네요.
    베텔은 아버지가 생업도 포기하고 어린 아들 뒷바라지 했다고 했는데 레드불 드라이버 프로그램 들어가면서 좀 편해졌겠지만.. 대부분의 지극히 평범한 집 자식들인 드라이버들은 다들 그렇게 성장해서 저자리까지 갔을 텐데. 드라이버가 운전이 아니라 부가 능력이라니.. 대단하네요. (왜 정유라가 한 말이 떠오르네요) F1 많은 돈이 필요하고 운영하기 어려운 점 이해하지만.....그렇게 달려봐야 재미있나요? 최소한 본인 자리는 스스로 증명해주기 바라네요.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6.07 01:17 뭐 F1은 옛날부터 이런 경우가 많았지만 살아남는 건 본인 능력이겠죠. 이 참에 윌리엄스도 재정 지원 잘 받아서 몸집을 불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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