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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텔 우승은 페라리가 조작한게 아니다 - 토토 볼프 본문

F1/데일리

베텔 우승은 페라리가 조작한게 아니다 - 토토 볼프

harovan 2017. 5. 29. 20:57

2008년 프랑스 그랑프리 이후 오랫만에 폴포지션을 잡았던 페라리의 키미 라이코넨이 타이어 전략으로 인해 우승을 날리고 팀메이트이자 챔피언쉽 리더 세바스티안 베텔이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우승하자 당장에 '페라리가 팀오더로 베텔을 밀어줬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메르세데스의 보스 토토 볼프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타이어가 어떻게 먹혀들지 명확하지가 않았다. 그들은 2명 중 1명을 피트 시켜서 슈퍼 소프트를 사용해야 했다. 슈퍼 소프트는 충분히 빠르지 않았고 세바스티안은 오래된 울트라 소프트로 엄청난 랩을 달렸고 그게 키미를 넘어서게 만들었다. 나는 그들이 그렇게 되리라 예상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결국에는 팀과 드라이버 챔피언쉽을 위한 옳은 결정이었다. 하지만 나는 조작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페라리와 챔피언 경쟁을 하고 있는 볼프가 나서서 일을 진화하는 느낌이네요. 현재까지 모나코 그랑프리 타이어 전략에 대해 페라리에서 이렇다할 멘트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라이벌 메르세데스가 페라리의 분란을 키우는게 아니라 정리해주는 느낌 입니다. 마루치오 아리바베네는 영어 인터뷰를 좋아하지 않으니 이태리로 돌아가 화요일이나 수요일쯤 인터뷰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이코넨이 포디움에 올랐을때 분명 기분이 좋지 않다는게 느껴졌습니다. 10년만에 폴포지션을 차지 했을때도 표정변화가 크지 않았지만 우승을 날리고 나니 얼굴이 일그러지는 모습이었습니다. 이해합니다. 레이스 드라이버로서 다잡았다고 생각한 모나코 그랑프리 우승을 허공에 날리는 기분은 말로 표현하기 힘든 상실감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무리봐도 페라리가 베텔을 위해 라이코넨을 희생했다는 정황을 찾을수가 없네요.


오늘 페라리의 타이어 교체 전후 영상을 다시 한번 봤지만 라이코넨의 피트 타이밍은 적절했고 카를로 사인즈 앞으로 나가며 이렇다할 트래픽도 없었습니다. 13초 앞에 다니엘 리카도가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베텔은 수명이 다해가던 울트라 소프트로 엄청난 페이스를 보였고 라이코넨의 슈퍼 소프트 스틴트는 훌륭하지 못했습니다.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5.29 21:06 어떤 결론이 나든 당분간 웅성웅성댈 상황임은 맞는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29 22:04 신고 적어도 3-4일 정도는 관련 뉴스가 나오지 싶네요.
  • 프로필사진 mitch 2017.05.29 21:10 아... 아리바베네 아저씨 영어 인터뷰 안좋아하시나요? 왠지 모를 동질감이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29 22:04 신고 ㅋㅋ~ 영어 인터뷰 알러지~~
  • 프로필사진 남자는스틱 2017.05.29 21:15 키미 핏스탑 후 버튼 바로 뒤로 복귀한거 아니었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29 22:06 신고 버튼은 어차피 백마커이고 피트스탑 전에 추월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라이코넨은 3위로 복귀했고 피트스탑 하지 않은 2위 리카도는 13초 이상 앞에 있었기 때문에 라이코넨에게 레이싱 상황은 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5.29 22:35 신고 복기해보니 키미는 피트아웃후 곧바로 백마커 2명(버튼,베를라인)과 만나 한랩에 벗겨냈고 베텔은 클린에어를 달리면서 에릭센에 막힐뻔 했지만 에릭센이 운좋게 피트인해서 시간손실이 없었고 오콘은 비교적
    손쉬운 피트스트레이트에서 추월 그리고 스트롤과 만날뻔 했지만 이번엔 베텔이 피트인....여기서 대략 1.5초 정도의 시간손실은 있었다 보여집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5.29 21:28 신고 페라리 팀 입장에선 아직은 베텔 밀어주기 할 상황은 아닌것 같네요. 컨스트럭터 입장에서 본다면 드라이버 챔프보단 컨스챔프가 당연히 우선시 해야 할 문제이니까요. 보타스가 우승한 후 페이스가 좋아졌듯이 키미가 우승으로 자신감을 높이면 남은 일정에서도 유리해질게 뻔한데 그런걸 깡그리 무시하고 베텔 챔프 만들기에 나섰으리 라고는 보지 않습니다~~~제가 본 어제 레이스는 그냥 베텔이 키미보다 빨랐고(더티에어에서 갭이 늘어나지 않는건 결국 더 빠르다는 얘기죠) 클린에어에서 죽어라 달려서 만들어진 결과로 보여집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29 22:08 신고 저는 페라리가 베텔의 우승을 더 바랬던 것은 사실이지만 볼프의 말처럼 조작해서 베텔을 우승하게 만들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단지 베텔의 중고 울트라 스틴트가 너무 좋았고 라이코넨의 슈퍼 소프트는 기대 이하였고요. 베르스타펜, 보타스, 라이코넨이 비슷한 선택을 했다는 것은 레드불, 메르세데스, 페라리 모두 이런 상황을 예상하지 못했던것이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5.29 21:31 신고 키미는 모호한 인터뷰를 남겼네요
    들어오라해서 들어갔다 왜 자신을 그때 들어오라한지는 모르겠지만 들어오라해서 들어갔다
    피트스탑에 대한 질문은 팀이 답해야지 자기가 할 대답은 아니라네요
    자기는 팀으로 일하는 사람이지 개인으로 일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말도 덧붙였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29 22:10 신고 라이코넨의 인터뷰는 틀림이 전혀 없습니다. 드라이버는 팀이 들어오라고 하면 들어가는게 맞지요. 드라이버는 감이 있지만 팀은 강력한 데이터와 우수한 두뇌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가끔 해밀턴이나 베텔 같이 말을 안듣는 드라이버들이 있는데 이들보다는 라이코넨 같이 팀의 지시를 수행하는게 맞습니다.
    라이코넨 입장에서는 팀의 지시를 따랐다가 우승을 날린 셈이니 당연히 불만을 보일수 있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00 2017.05.29 22:04 페라리가 키미 우승 시킬려면 베텔 페이스 조절 시켜어야지 가능할 정도로 베텔 페이스가 좋았던게 문제 아닌가? 베텔보고 천천히 달리라고 했어도 재미있었을 지도.. 100%개무시하고 달렸겠지만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29 22:11 신고 베텔과 라이코넨의 슈퍼 소프트 스틴트의 페이스를 보면 차이가 확실하기는 했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5.29 22:22 신고 저도 베텔이 울트라 소프트로 의외의 페이스를 낸 게 스틴트에 여유를 줬다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다.베 2017.05.29 23:59 저도 어제 경기 중계를 본 입장에서, 팀에서 베텔을 끌어올리기 위해 키미를 먼저 핏으로 불러들였다는데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다만, 과거의 페라리 팀 오더 스타일 그리고 해밀턴과의 포인트 차이? 등과 같은 일련의 정황들로 인해 팬들이 충분히 색안경 쓰고 볼 수 밖에 없었을거라 생각 됩니다.
    사실, 키미는 핏 스탑 전 레이스 포퍼먼스가 계속 떨어져 보타스가 베텔에게 1초 이내로 근접하게 되는 상황까지 갔었고, 쥔장님 평가처럼 키미가 핏 레인 밖으로 나왔을때 트래픽 상황도 좋았었습니다.
    오히려, 키미의 핏 스탑 후 오래된 울트라로 불과 몇 랩만에 시간을 단축(물론, 키미는 소프트 였지만...) 해 낸 베텔의 집중력이 어제의 결과를 만들어낸거라 보여집니다.

    * 포스팅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5.30 02:50 토토볼프 저 발언은 결국 본인 면피성이 좀 섞인게 아닐까요?
    보타스 오버컷으로 갔으면 포디움 날려먹진 않았을테니.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5.30 04:18 올해 피렐리 타이어가 문제인 듯 싶어요 옵션과 프라임의 스피드 차이에 비해 컴파운드의 내구성이 덜 차이나서 올해 경기 보면 옵션으로 길게 잘 이끌어가는 드라이버들이 좋은 결과가 있던 것 같은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30 12:27 모터스포츠닷컴이나 여기저기에 칼럼들 올라온 거 보면 팀오더라고 말할 정도로 간단한 상황은 아니라는 게 중론인 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sin 2017.05.30 17:38 저는 F1은 보기 시작한 지 4년 정도밖에 안되서 뭐라 말하기 조심스럽지만....베텔 밀어주기 라고 보기엔 너무 어중간한 전략 이었습니다. 피트 전략은 계획과 실전에서 레이스에 끼치는 영향이 팀들이 치열하게 머리를 쓰면서도 번번히 빗나가는걸 많이 봐 와서....피트전략을 반대로 했다면 키미에게 더 좋았을까? 과연 키미 밀어주기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었을까? 의문이 드네요......그냥 제가 보기인 폴투윈이 많이 나오는 트랙인 만큼 키미의 오랜만의 우승을 기대했던 팬들의 실망감이 큰 것이 논란의 원인이 되는 듯 합니다. 하지만 올 시즌 키미의 페이스가 나쁘지 않으니까 또 다른 우승 기회가 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는데...더 이상의 논란은 키미에게 안 좋을수도? 하는 생각도 드네여.
  • 프로필사진 배틀 2017.05.31 03:04 베텔을 밀어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경기를 보면 확실히 베텔이 컨디션이 좋았어요.
    키미와 베텔 기량차이가 확연히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6.01 01:52 전 그렇게 기량 차이를 운운할 정도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키미는 백마커 손해가 좀 발목을 잡았더 정도죠. 두번째 스틴트에서도 백마커가 아니었다면 베텔 앞으로 나올 수 있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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