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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키 라우다, 맥라렌에 엔진 공급 거부권 본문

F1/데일리

니키 라우다, 맥라렌에 엔진 공급 거부권

harovan 2017. 5. 22. 17:59

2015년 레드불의 엔진 관련 이슈가 2017년 맥라렌에서 재현되나요? 메르세데스의 니키 라우다가 맥라렌에 엔진을 주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맥라렌은 혼다의 워크스 지위를 가지고 있지만 혼다가 기대이하의 파워유닛을 만들자 메르세데스와 협상하며 혼다 이탈을 점치는 분위기가 나왔었는데 메르세데스는 맥라렌에 엔진을 주고 싶지 않은 모양입니다. 메르세데스의 프린서펄 볼프는 '혼다 엔진은 좋아질것'이라며 공급거부를 우회적으로 말했는데 니키 라우다는 보다 직선적 입니다.


라우다의 Auto Motor und Sport 인터뷰 입니다. "나는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다. 2년전 우리는 레드불에 기쁜 마음으로 엔진을 줄 수 있었다.(그런 논의 자체가 없었다고 했던 사람이 누구?)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우리는 우리의 라이벌을 업그레이드 해주는것 보다는 페라리와의 양강구도에 집중해야 한다."



F1 규정이라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였던게 한두번이 아니니 '커스터머가 원하면 엔진 제작사는 엔진을 내어주어야 한다'라는 규정은 공급사의 셀링 파워로 무력화 되나요? 페라리와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 다른 팀까지 봐줄 여력이 없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그 대상이 맥라렌이라면 완전히 다른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쯤되면 다시 한번 엔진 공급사의 횡포를 언급하지 않을수가 없네요. 워크스팀이 프라임 엔진과 최고의 셋업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냐 그렇다 치더라도 커스터머팀의 존폐까지 연결될 수 있는 공급라인을 쥐고 흔드는 것은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고 봅니다. 이는 메르세데스 뿐만의 문제가 아니라 페라리도 마찬가지.. 2015년 메르세데스는 협상을 뒤집었고 페라리는 구형 엔진을 주겠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했더랬지요.



ERS의 도입으로 엔진 개발과 제작 난이도가 크게 올라가고 그에따라 연구-개발-생산 비용이 증가하면서 엔진 제작사들의 입김이 더 강해졌습니다. 버니 에클레스톤 시절 이런 폐단을 막고자 저비용의 강력한 엔진을 만들수 있는 기술규정을 따로 만들고 새로운 독립 제작사를 받아 들여 F1 엔진 공급을 원활하게 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레드불이 르노 엔진을 계속 사용하면서 흐지부지 되었습니다. 어쩌면 독립 제작사는 르노와 다른 엔진사들을 압박하기 위한 협상카드로만 사용되었을 가능성도 있고요.


이쯤되면 다시 논의가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레드불이 최근 엔진에 대한 불만을 보이고 있고 맥라렌은 잘못하다가 2015년 레드불의 상황을 겪게 될지도 모릅니다. 전에도 언급하기는 했지만 레드불과 맥라렌이 손을 잡고 독립 제작사의 엔진을 개발하는게 이상적이지만 솔직히 상상만하지 실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네요.

15 Comments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22 18:32 맥클라렌에게 엔진을 주면 레드불한테도 주어야 핳 거야... 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5.22 19:15 혼다가 괜찮아질때까지 조건부로 1-2년만 공급해주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 다만 혼다가 나아질련지,,, 멕라렌은 꼴찌를 해서는 안되는 팀인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7.05.22 20:05 -에초에 지나치게 팩토리팀 위주로 돌아가게끔 판을 짜놓고 제대로 통재를 못한 후유증이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 듯... 이제와서 뒤엎기도 힘드니 참... DFV 엔진이 활개를 치던 70년대 같은 시절은 이제 다시는 안오는가....TT
  • 프로필사진 하하 2017.05.22 20:55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엔진제작사들이 뛰어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겠지요.
    워크스팀의 경우 다른 팀에 엔진을 공급하는 것으로 홍보효과도 있겠지만, 한편으로 엔진제작사 입장에서 본인들의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해 팀을 창단하고 달려보겠다는데 돈줄테니까 엔진 내놔, 생각해보니 너무 엔진이 비싸니까 좀 싸게 내놔하면 빡칠만하죠.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더라도 수백 수천억을 쏟는 경쟁에서, 이미 그렇게 완성되어 바꾸기 힘든 구조속에서 양보만을 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현재의 F1은 빅팀들의 깡패짓이 판을 치지만 페라리와 메르세데스, 르노가 땅파서 개발하는 것도 아니고 이들과 비교할 자본이 있는게 아니지만 어쨌거나 멕라렌도 천억 이천억씩 쓰는 빅팀이 혼다엔진조차도 제대로 사서 쓰는 입장도 아닌데요.
    다른 규모가 작은 팀이 아니면 모를까 멕라렌은 왠지 편들기가 쉽지 않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5.22 22:58 -팩토리 빅팀들이 깡패짓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들이 F1에 참가하면서 F1전체 엔진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상황에선 누구라도 자기팀 우선일수 밖에 없는건 당연하고...윌리엄스나 맥라렌은 아예 F1엔진을 개발할 능력 자체가 없는듯 하고 래드불은 만들 이유 자체가 없고... 나머지 중소 독립팀들은 말해봐야...
    게다가 여러 엔진제작사들이 뛰어들 상황은 현상황에선 이미 어려울듯하고... 이미 시작부터 메르세데츠가 크게 앞서가버린데다가 혼다나 르노가 몇년째 빌빌거릴 정도로 이번엔진의 난이도가 만만치 않은게 다 보여진 상태, 게다가 2020년까지 얼마 남지도 않은 상황... 이걸 다 따져보고 나서도 시작부터 깨지기 위해 돈 쓰려는 신규 자동차회사는 나오기 힘들듯... 아마 다른 자동차 회사들은 2020년 이후 엔진이 어떻게 나올까에 따라 참가결정을 할듯 하네요.
    현상황에서는 다음 신규엔진을 레드불의 제안처럼 할건가, 아니면 메뉴팩쳐러 입맛에 맞게 하던가에 따라 다음에 상황이 개선될지 더 망할지가 결정될듯 하고
    어느쪽이 되었든 70년대 DFV엔진같은 강력한 독립엔진공급사의 엔진이 나와서 적어도 대형 독립팀들이 대등한 경쟁력이 나오길 바라는게 유일한 희망일수밖에...(사실 진짜 래드불의 제안대로 한다고 제대로 된 독립엔진공급사의 엔진이 나온다는 보장도 전혀 없음...이전에 코스워스나 주드엔진이 어떤 꼴이 났는지 봐도...)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23 14:32 근데 내연기관 퇴출이 예정되어 있는 유럽에서 새로운 엔진개발사가 F1에 들어오는 것은 아주 한정된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경제위기 때문에 예전처럼 돈이 잘 돌지도 않고...
  • 프로필사진 Leo 2017.05.23 14:55 그래서 2020년까지는 새로운 엔진개발사가 F1에 진입할 일은 없을거라 봅니다.(사실 그 뒤에도 모르겠고)
  • 프로필사진 나더가이 2017.05.23 02:12 엔진공급을 하면 팀을 못만들게 규제를 해버려야! ...... 페라리는 어쩌지;;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5.23 08:58 근데 제가 라우다라도 별로 주기 내키진 않았을것 같습니다... 워크스팀이어야 우승한다고 혼다랑 덜컥 손 잡고 나갔으니 뭐가 예쁘겠어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5.23 11:21 레드불 때야 마치 공급할 것처럼 나오다가 갑자기 말을 바꿔버려서 레드불이 엿먹은 상황이었으니 그렇지만,
    지금 이런 상황을 두고 메르세데스를 욕할 건 없죠. 본인들이 개발하고 생산한 파워유닛을 팔지말지는 순전히 그들의 권한입니다.
    전 저 파워유닛 강제판매 규정도 애초에 말도 안되는 규정이라고 봅니다. 스포츠를 위해 FIA에서 관여할수 있는 한계치는 판매할때의 최고가 제한 정도까지 입니다.
    좀 부족하지만 훨씬 싸고 간단한 대안엔진을 하나 추가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엔진팩토리를 필요한 팀이 알아서 물어와야죠.
    파워유닛과 섀시 전반에 막대한 개발비를 쏟아붓고 있는 워크스팀들에 대한 역차별입니다.
    만약에 리버티가 원하는 팀이 있으면 무조건 공급해라라는 식으로 나온다면 제가 다임러라면 전 관두고 나갑니다. 저도 정말 골수 F1팬이지만 이참에 FE로 갑니다. 기업 입장에선 그게 당연하다고 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5.23 15:03 -이미 이제 팩토리 팀과 독립팀들이 같이 경쟁할 환경은 완전히 파토난 상황입니다...
    팩토리팀에서 자기가 애써 만든 걸 공짜로 퍼다줄 이유가 없다는거 당연하고 팩토리팀 엔진 쓰면 미래가 없는데 독립엔진 공급사도 없고(정확히는 만들 능력 없음) 다른 팩토리 팀도 안들어오니(지금상황에서 누가 들어오겠나... 게다가 다음 엔진이 머가 될지도 모르는데) 독립팀도 답이 없죠... 아예 독립팀 다 없애고 팩토리 팀끼리 하든 아니면 반대로 하든 또 아니면 아예 LMP처럼 카테고리를 나누든... 그 외엔 방법이 안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5.23 16:19 자동차 대기업이 아닌 독립엔진제조사의 엔진은
    이미 자연흡기 시절부터 성능문제로 도태되기 시작했던 엔진이기 때문에 이들이 다시 들어온다고 해서 상위권 워크스팀들과 경쟁할 수 있다거나 그럴일은 현실적으로 없다고 봅니다.
    근데 저건 FIA잘못도 아니고 버니 잘못도 아니고 팩토리나 독립팀 잘못도 아닙니다. 원래 모든 필드가 대부분 다 저래요.
    초기 발전단계에는 여기저기서 새로운 강자들이 막 튀어나오는데 시간이 흘러서 안정기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초기부터 살아남았던 소수는 공룡이 되고 후발주자들은 어지간해선 못 따라갑니다. 괜히 주변에서
    서성이다가 안 밟혀 죽으면 다행이죠.
    내연기관을 포함한 자동차공학은 이미 90년대부터 안정기를 지난 분야기 때문에 저런겁니다.
    얼마전에 빌게이츠가 그랬잖아요
    AI, 생명공학,에너지를 전공하라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제 발전단계에 있는 3분야죠.
    방금 알파고가 커제도 이겼네요. 전 바둑을 모르는데 바둑을 아시는분 왈 결과는 백1집반 승인데 경기내용은 마치 작정하고 불계는 싫고 1집반으로 이기려고 계획한 것처럼 가지고 논다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5.23 18:44 -바로 그것때문에 이대로 가면 답이 없다-판을 갈아엎던지- 아니면 -따로 놀던지 하라-는 겁니다.

    크게 보면 F1은 이미 오래전부터 기술을 개발해 경쟁하는거보다 제한안에서 쓸수 있는것을 찾아서 경쟁하는 체재가 된지 오래긴 하지만 현제는 그거조차 약빨이 다한거 같거든요. 그안에서도 기술은 계속 올라가고 시대적 환경, 요구사항도 자꾸 바뀌고 있으니까요.

    윗글대로 이미 필드가 갑과 을이 분명하게 나뉜 상황에서는 -다함께 똑같이 경쟁해라-가 의미가 없지 않겠읍니까.(그리고 팬들도 뻔한 결과 더 볼 이유가 없고) 그렇다고 어떤 일이든 -원래 그런거니까 머- 하는 식으로 냅두면 그냥 말라죽는거 외엔 남는게 없죠. 쓸데없는 시간낭비고.

    차라리 없애고 다시 시작하던지, 아니면 어떻게든 대책을 생각해보던지... 그걸 하라고 FIA와 리버티 미디어가 있는거고 여기에 대해서 어떤 답을 내놓을지는 저도 궁금하군요. 독립팀들도 아예 안될거
    같으면 푸념만 할게 아니라 자기들 나름대로 생각 좀 해보고...(걍 F1나가서 다른 카테고리 한번 파보는 것도...)
    그래서 개인적으로 2020년후가 중요한 분기점이라고 봅니다.(개인적으로는 이제와서 F1이 자동차 회사 친화적으로 갈 필요가 있겠나 하는 생각도...)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5.23 22:49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 엔진을 5년정도는 연장하고
    1년 묵은 엔진을 싼 가격에 파는 관행을 그냥 정착시켰으면 합니다. 2020년 후에는 현행 파워유닛도 어느정도 상향평준화가 될 가능성이 높으니 1년 지난 엔진이라고 해서 요즘처럼 심각하게 뒤쳐지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
    FIA가 완전히 서로 다른 규격의 엔진이 동시에 달리는걸 F1과는 맞지 않는다고 보는것 같으니...제 생각에는 이게 최선인것 같네요
    여기서 더 비싸게 바꿀수도 없고 과거로 회귀하는것도 그림이 좀 웃기죠 현실적으로.
    알아서 하겠죠 뭐...
  • 프로필사진 Leo 2017.05.23 23:27 -근데 이 하이브리드 파워유닛도 얼마가지 않을거 같거든요... 새 기술이 나오면 일단 시간을 두고 숙성되어서 평준화되면 그게 일단 좋을텐데 현제 유럽 자동차회사 상황으로 봐선...
    다음 엔진은 아무래도 내연기관을 버려야 할거 같음...(에초에 하이브리드가 과도기단계일 뿐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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