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맥라렌과 혼다 결별? 브라운, 볼프 만나 본문

F1/데일리

맥라렌과 혼다 결별? 브라운, 볼프 만나

harovan 2017. 5. 14. 00:07

F1은 유럽을 주무대로 하는 스포츠이니만큼 유럽 그랑프리가 열리는 시기가 되면 뉴스가 더 다양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스페인 그랑프리에서는 메이저 업데이트가 등장하고 드라이버들의 이적협상이 기지개를 펴는데 이번에는 맥라렌과 혼다가 헤어질지도 모른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사실 별것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맥라렌의 보스 잭 브라운과 맥라렌의 대주주 만수르 오제가 메르세데스 모터홈에서 토토 볼프를 만났다는 것입니다. 이를 두고 독일의 Auto Bild는 FP1에서 페르난도 알론조가 코너 3개도 돌지 못하고 차가 퍼져 버리자 맥라렌이 메르세데스 엔진을 쓰기 위한 협상이라는 주장 입니다. 볼프 역시 만남을 부인하지 않고 '그렇다. 만났다'라고 말했다고 하니 꽤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상황이 점점 예측하기 힘들게 되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혼다가 경쟁력을 회복하지 못하자 맥라렌이 메르세데스와 접촉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왔지만 불과 며칠전 잭 브라운은 '우리 차에 메르세데스 엔진을 사용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는데 스페인에서는 맥라렌과 메르세데스의 최고위층이 만남을 가졌다.. 맥라렌과 혼다가 결별을 예측하는게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게 좀 웃기는 상황이 되어버린게 퀄리파잉에서 페르난도 알론조가 덜컥 7위에 올라 버렸습니다. 브라운-볼프의 만남은 퀄리파잉이 열리기 전이기 때문에 알론조의 퀄리파잉 결과가 협상에 반영될리가 없으니 이제 맥라렌-혼다는 어떤 방향으로 갈지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메르세데스는 '혼다는 개선될 것'이라며 맥라렌에 엔진을 공급하느냐는 질문을 피해 왔는데 최근에는 메르세데스가 혼다를 도울 것이고 오스트리아의 파워트레인 엔지니어링 기업인 AVL도 혼다를 도울 것이라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여기에 자우버는 2018년부터 혼다 엔진을 쓰겠다고 선언을 했고요. 드라마로 치자면 뭔가 막장 드라마 같은 느낌이지요?



저는 맥라렌이 혼다 진영에서 떠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일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일단 혼다에게 기대고 있는 재정지원이 만만치 않고 메르세데스 엔진은 지금까지와 달리 독보적인 존재에서 한계단 내려왔습니다. 여기에 혼다 진영이 2팀으로 늘어나게 되면 혼다 파워유닛이 개선될 확률인 높아지니 고생만 하다가 워크스의 지위만 날릴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건 소설에 가까운 것인데 AVL에 주목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AVL은 레드불의 독자엔진 제작 루머가 나올때마다 등장했던 회사 입니다. 때문에 혼다와 레드불이 연결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도 해보게 되네요. 레드불의 헬무트 마르코는 과거 맥라렌이 거부권을 행사해 레드불이 혼다 엔진을 쓰지 못하게 된 것에 감사한다는 비아냥을 하기도 했지만 레드불이 워크스가 된다면 그것도 또 다른 스토리라고 봅니다. 감정적으로는 맥라렌이 당장에라도 혼다를 버리는게 맞지만 이것저것 따져봐야 할게 많아 보이네요.

8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05.14 00:11 어쨎든 전혀 믿을 수 없는 파워유닛임은 확실하죠...
  • 프로필사진 Dark_Side 2017.05.14 01:11 혼다는 F1 역사상 최악의 엔진 제조사.
  • 프로필사진 나노 2017.05.14 01:45 에고 기술의 혼다 이미지 3년동안 수천억쓰고 죄다 날려버렸네... 유럽에서 이미지는 죽써버렸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4 05:14 혼다가 늦게 시작했으니까 이해가 안 되는 건 아닙니다만... 뻗는 것보다는 차라리 약간 느린 게 이미지에는 훨씬 낫겠죠. 물론 쥐어짜는 과정이라 그런거라면 이해하지만.

    과연 올해 안에 르노 유닛 정도는 따라잡을 수 있을지 관건이네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5.14 08:54 에휴.... 혼다의 마케팅 손실은 정말 엄청날텐데 정말 ㅋㅋㅋㅋㅋ 최악의 복귀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푸른바다 2017.05.14 10:44 이대로 철수한다면 막대한 비용 소실에 기업 이미지도 먹칠만 하게 되는거고 남는다고 해도 개선되리라는 보장도 없으니 진퇴양단의 상황이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5.14 12:13 제가 얼마전에 저 레드불-혼다 포스팅이었나...자우버-혼다 포스팅이었나... 어딘가에다가 저 내용 쓰려다가 너무 허무맹랑 해 보여서 딴소리하고 말았었는데 ㅋㅋ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분이 계셨었네요.
    르노가 레드불급으로 올라온다면 르노랑 레드불이랑 동등한 워크스지위 보장 문제로 분명히 잡음이 나올겁니다. 그때 레드불이 택할수 있는 최고의 옵션이 혼다에요.
    지금 혼다 꼬라지로는 허무맹랑해보이고 어이없어 보일수도 있는데,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을 끼고, 레드불에게 워크스지위 보장, 어드바이스 수용만 확실하게 한다면
    비록 3년째 삽질하고 있지만 그 3년동안 쌓은 데이터를 무시못합니다. 폭바나 미국 자동차회사 새로 끌어들이는 것보다 혼다가 좋은 옵션입니다.
    그래서 제가 만약 마르코와 호너라면 말은 저렇게 해도 혼다를 절대 선택지에서 지우지 않을거란 댓글을 쓰려고 했었죠...
    근데 그 때만 해도 7위는 커녕 아웃랩 한바퀴 도는것도 힘겨워하던 혼다라서..ㅋㅋ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5 00:29 문제는 슬슬 파워유닛 규정이 또 바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게... -_-; 과격하게 바뀌지 않아야 혼다가 자리 잡을 수 있을 텐데 말이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