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발테리 보타스 첫 그랑프리 우승 - 2017 F1 러시아GP 본문

F1/그랑프리

발테리 보타스 첫 그랑프리 우승 - 2017 F1 러시아GP

harovan 2017. 4. 30. 22:40

F1에 새로운 그랑프리 우승자가 탄생했습니다. 주인공은 바로 메르세데스의 발테리 보타스로 3번 그리드에서 스타트했지만 오프닝랩에서 페라리 2대를 단번에 넘어서 레이스 리더로 나섰고 레이스 종반 세바스티안 베텔의 추격을 막아내며 첫 F1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2013년 윌리암스에서 데뷔한 발테리 보타스는 니코 로즈버그가 은퇴한 메르세데스의 빈자리를 채웠고 3그랑프리만에 폴포지션을 차지했고 4그랑프리만에 우승을 했으니 시즌 초반 '확실히 해밀턴 보다는 못한다'라는 인식을 지울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되었습니다. 해밀턴은 레이스에서 오버히팅 문제로 내내 고생을 하며 4위에 그쳐 지난해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리타이어 이후 이어오던 연속 포디움 행진을 멈추게 되었습니다.



보타스의 러시아 그랑프리는 훌륭했습니다. 레이스 모드에서 빨랐던 페라리가 퀄리파잉에서도 폴포지션을 차지하며 프런트 로우를 쓸어 담았고 팀메이트 해밀턴은 퀄리파잉에서 실수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보타스는 페라리와 경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레이스에서는 스타트에서 페라리 듀오를 넘어서며 레이스 리더로 나섰고 레이스 종반에는 베텔의 압박을 이겨내며 생애 첫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페라리로서는 아쉬운 결과가 분명합니다. 2008년 프랑스 그랑프리 이후 처음으로 퀄리파잉에서 프런트 로우 락업에 성공했지만 스타트에서 보타스에게 밀리며 리드를 빼앗겼습니다. 세바스티안 베텔에게 오버컷을 시키며 타이어 교체 시점을 늦추어 레이스 종반 뒤집기를 노렸지만 실패했습니다. 보타스의 터뷸런스로 고생하던 베텔이 2랩을 남겨두고 DRS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마지막 랩에서 보타스가 백마커로 인해 DRS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레이스 내내 짰던 전략은 의미를 잃게 되었습니다. 페라리는 오랫만에 더블 포디움 피니쉬에 성공했다는것을 위안으로 삼아야 할 것 같네요.



맥스 베르스타펜이 5위로 피니쉬 했지만 레드불의 최근 성적은 좋지 못합니다. 우승이나 포디움은 힘들어 보이고 바레인 그랑프리에 이어 2연속 브레이크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니엘 리카도의 브레이크가 레이스 초반 터져 버렸고 리타이어 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이 혼자 남아 사력을 다했지만 오버히팅 문제가 있었던 해밀턴도 따라잡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중위권은 역시 포스 인디아인가요? 포스 인디아는 개막전부터 러시아 그랑프리까지 모든 레이스에서 더블 포인트 피니쉬에 성공하고 있고 러시아는 가장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포인트가 유력하던 드라이버가 리타이어 하고 윌리암스의 마사가 슬로우 펀쳐로 예상치 못한 피트스탑을 했어야 했기 때문이지만 중위권 팀에게 4연속 더블 포인트 피니쉬는 그저 운으로만 할 수 있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3연속 10위에 올랐던 에스테반 오콘은 7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르노는 퀄리파잉이 좋지 못했던 졸리언 팔머가 레이스 초반에 로메인 그로쟝과 충돌하며 일찌감치 리타이어 했고 니코 휠켄버그 혼자 남았습니다. 휠켄버그는 울트라 소프트를 과거 미디엄 타이어만큼이나 탄 이후 슈퍼 소프트로 교체하고 포스 인디아 추격전에 나섰지만 소득은 없었습니다. 8위로 2연속 포인트 피니쉬에 성공했지만 조금 아쉬운 결과 입니다.



윌리암스는 운도 없고.. 랜스 스트롤을 어찌해야 할까 모르겠네요. 마사의 슬로우 펀쳐야 레이스의 일부라고 쳐도 스트롤은 오프닝랩을 넘기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바레인까지는 스트롤의 잘못이 아니기는 했지만 이번에는 커브(연석)을 잘못 공략해서 오프닝랩에 스핀.. 치명적인 타격이었습니다. 



저는 토로 로소가 포인트를 따내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카를로스 사인즈 Jr.가 10위로 포인트에 턱걸이 했습니다. 포인트가 유력하던 드라이버들이 줄줄이 리타이어 하면서 얻어 걸린것을 부정하기는 힘들겠지요? 홈그랑프리를 맞은 다닐 크비얏은 12위에 그쳤습니다.



하스는 운이 좋지 못했습니다. Q1에서 탈락했던 리드 드라이버 로메인 그로쟝은 오프닝랩에서 팔머와 충돌하고 같이 리타이어 했고 케빈 마그누센은 트랙 리미트로 5초 타임 페널티를 받았습니다. 포인트권을 달리고 있던 마그누센은 항의했지만 F1에서 레이스 중 내려진 페널티가 번복되는 일은 본 적이 없네요.



맥라렌은... 한 숨만 나오네요. 페르난도 알론조는 포메이션 랩 전에 ERS 이상을 보고했고 포메인션 랩에서 피트레인 입구에 차를 세워야 했습니다. 스토펠 반두른은 레이스를 완주하기는 했지만 어떤 의미를 찾기는 힘드네요. 반두른은 터보와 MGU-H를 규정 이상으로 교체하며 15 그리드 페널티를 받고 꼴찌로 스타트 했는데 다른 드라이버의 리타이어의 도움으로 14위까지 오르기는 했습니다.


자우버는 눈에 띄지도 않았네요. 한가지 확실한 것은 맥라렌보다 느렸다는것 정도? 레이스 전에 2018년부터 혼다 엔진을 사용하겠다는 발표를 하니 '퇴보하는것 아니냐?'라는 여론이 있었는데 그에 대한 대답이 되려나요? 물론 2017 자우버에 혼다를 인스톨하면 더 엉망이 될것 같은 느낌이기는 합니다만..



발테리 보타스의 우승을 예상한 분이 계신가요? 저는 과거처럼 메르세데스의 독주체제라면 3-5 그랑프리 이내 우승을 예상했지만 페라리가 치고 올라오며 보타스가 우승하려면 시즌 중반은 되어야 할것으로 예상했는데 4 라운드만에 해내네요. 생각해보면 보타스가 소치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기는 했는데.. 그래도 우승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GP 프리딕터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신 분들이 적지 않으실것 같지만 새로운 그랑프리 우승자의 탄생은 언제나 흥미로운 드라마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41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BlogIcon 2017.04.30 22:43 페라리 입장에서 복창터질듯....
    해밀턴 못따라가는거 보면 페라리가 우세한 롱런페이스를 가졌는데
    스타트에서 말아먹은게 레이스도 말아먹은 결과네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4.30 22:45 노잼 그랑프리를 베텔이랑 보타스가 살렸네요 ㅎㅎ 보타스 새로운 최상급 드라이버가 되는 순간이네요.
  • 프로필사진 1 2017.04.30 22:45 마싸가 왜 망쳣는데.ㅎㅎㅎ

    어차피 역전은 힘든데..ㅎㅎ

    베텔빠돌이들 광분하넹
  • 프로필사진 ?? 2017.04.30 22:54 여기 마싸욕하는 댓글 안보이는데영...
  • 프로필사진 1? 2017.04.30 23:00 1 이놈은 마싸 포디움도 못가니까 열받어?
    마싸는 어짜피 블루였음 뒤에경쟁하는차가 있는것도 아니면 바로 빠졌어야함 마싸빠돌아
    적당히 빨아라
  • 프로필사진 메어체데스 2017.04.30 23:01 어차피라는게 어딨나 혹시 모르는거 아닌가?
    님이 제일 광분하는듯ㅎㅎ
  • 프로필사진 망극이 2017.04.30 22:48 그래도 챔피언 경쟁자가 3 된 기분??

    메르세데스는 머리쫌 아프겠네요 누굴 밀어야 할지

    내년 알론소가 오는게 아니라 해밀턴이 가는거 아닌가요??

    Wrc도 그렇고 올핸 흥미진진하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4.30 22:49 -에공 사실상 스타트에서 결정되었넹...
    암튼 재미있었음. 막판까지 이렇게 쪼인게 얼마만인지... 될듯 될듯 안되는...
    -그리고 뎃글 좀 조신하게 쓰는게... 꼭 그렇게밖에 못쓰나?
  • 프로필사진 15th 2017.04.30 23:07 마싸 탓하기전에 스타트 미스,피트스탑에서 휠건 실수가 더 컷음.
  • 프로필사진 ?? 2017.04.30 23:09 베텔의 스타트가 아쉬웠지만 울솦 롱런으로 슈솦 벌어놓은 건 잘한듯...
    보타스는 그 쫄리는 순간에도 끝까지 잘도망가고.. 휠락 한 번 걸리고 되려 평정심을 찾은걸까요
    레이스 후반부에는 구경하는 입장에서도 애가 닳던데 두 선수 모두 참 대단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4.30 23:09 신고 올시즌 페라리는 스타트가 좋았던 적이 없는것 같네요~~~
    스타트와 피트워크가 굉장히 중요해진 시즌인데 뭔가 방법을 찾아야 할듯 싶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4.30 23:16 하필이면 그 타이밍에 백마커가 딱 적절한 위치에 있어가지고;;;
    보타스가 잘한거라 뭐 딱히 할 말이..
    키미가 이제야 제페이스가 좀 올라와준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04.30 23:30 페라리가 스타트에서 잡히면 안되는데 ^^ 역시 너무 들뜰 것도 아니네요.
    해밀턴은 타이어 때문에 헤매는 게 꽤 길게 가네요. 고질병이 되나요??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4.30 23:35 보타스가 영리한거죠. 랩타임 쪼여질때마다 트래픽으로 리듬 끊어먹는데 백마커 제일 싫어하는 게 베텔이라 ㅎㅎㅎ

    뭐 보타스야 원랩 페이스도 페라리랑 거의 비슷하게 붙었고 레이스는 로켓스타트로 유리한 포지션 선점하면서 페이스 부족 해결하고 여러모로 잘 했던 것 같습니다.

    햄한테도 좋은 경고가 됐겠죠. 내가 너 뒤 밀어줄라고 여기 들어온 거 아니야~~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4.30 23:38 그리고 베텔도 스타트는 썩 맘에 들지는 않았겠지만 다들 앞차랑 붙길 꺼리는 트랙 컨디션에서 유일하게 선행차량과 1초 내로 붙는 추격전 보여줬으니 잘 하긴 했습니다. 오늘 경기 유일한 오버테이킹 나오는줄 ㅎㅎ 다만 페라리의 우위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는데 포인트는 벌어둘 수 있을 때 벌어둬야 할 듯 하네요. 드라이버 포인트는 약간 벌렸지만 컨스트럭터는 따라잡혔으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Xx 2017.04.30 23:47 페라리 우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른다구요?

    페라리 에어로와 메르세데스 에어로 비교하면 그런소리 못나오죠. 오히려 매르세데스가 앞으로를 걱정해야죠.

    이제 페라리가 퀄리까지 앞서는 마당인데...
  • 프로필사진 Leo 2017.04.30 23:55 -퀄리는 이제 겨우 한경기 앞섰을 뿐이고, 남은 경기 많고, 성능차이가 그렇게 크지도
    않고 그리고 이전시즌까지 페라리가 중간 업데이트에서 재미못보는 경우가 많았죠. 올 시즌 앞으로 어떻게 갈지는 아직 다음경기 더 두고 봐야 할듯.(메르세데츠도 마찬가지)
    -컨스트럭터족은 라이코넨이 좀더 성적을 올릴 필요가 있을듯. 베텔과 해밀턴이 티격하는데다 보타스도 우승해 버려서리... 세컨드가 얼마나 잘 하는가에 따라서 컨스트럭터가 결정될수도 있읍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4.30 23:58 멀세이디스는 업데이트 물량이 어마어마하기로 유명하거든요. 만약 타이어 문제가 해결된다면 생각보다 갭은 빠르게 증발할지도 몰라요. 그리고 페라리의 플렉서블 파츠에 대해 다른 팀들이 어떻게 대응할지도 아직 미지수입니다.

    퀄리를 앞서긴 했는데, 보타스랑은 그렇게 큰 차이가 안 났고 햄은 울솦 가동범위를 영 못 맞추면서 부진했던지라 아직 확실하게 앞섰다는 느낌이 안 드네요. 뭐 페라리 팬의 불안감에 불과합니다만 ㅎㅎ
  • 프로필사진 Xx 2017.05.01 00:02 이글 인증남기고 내기하는건 어떨까요?
    마지막에 양대타이틀 누가 우승하는지.....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01 00:21 그런 걸 왜 하죠...
  • 프로필사진 Xx 2017.05.01 00:24 하라고 강요한적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Xx 2017.04.30 23:59 근데 섹터3 랩타임 보면 거기서 압도적인 머신이 매년 우승했는데
    올해 페라리 에어로가 그정도 수준으로 메르보다 압도적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해도 그해 섹터3에서 압도적인 머신을 따라잡는적은 본적이 없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5.01 00:09 -그렇게 압도적이라는 페라리가 스타트에서 밀린걸 극복을 못했자나요... 퀄리와 레이스에서 이렇게 상이한 결과가 나왔다는거 자체가 아직은 근소한 차이라는 겁니다... 압도적으로 멀리 떨어뜨려
    놓지 못하니 에어로나 머나 한가지 우세만으로 장담할수 없을정도로 여러 변수가 많이 엮이게 되는 거죠...
    개인적으론 페라리가 지금 당장보다 시즌중 업데이트를 얼마나 잘 할지가 더 걱정됩니다...(윗분 말따나 메르세데츠가 가만 있겠냐) 로리 번을 믿어보는 수밖에...
  • 프로필사진 Xx 2017.05.01 00:17 글쎄요. 과거 업그레이드 예를 들기에는
    올해 과연 페라리가 메르세데스 넘어리라고 예상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리고 퀄리까지 앞서는 거라면 업그레이드가 더 빠른속도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5.01 00:20 -아직 시즌 초반이고 지금 달라졌다고 확인된건 전보다 시작이 상당히 좋았다는거 뿐입니다. 나머지는 아직 결과가 안나왔으니 과거의 사례를 들수밖에요. 당장 스페인에서나 중 후반 업데이트는 찍어보는게 아니라 봐야 알죠.(우리가 먼 점쟁이도 아니고)
    -퀄리가 문제가 아니라 그 퀄리의 우세에도 불구하고 우승을 못했다는게 문제인거죠. 중간에 어쨌다가 문제가 아니라 결과가 문제인 겁니다. 스타트의 문제라든가 피트스탑 지연이라든가 백마커라든가는 차의 성능과 관계없죠? 에초에 멀리 도망갈 정도의 격차라면 끼어들수 없는 변수들이었음. 최소한 퀄리의 우세를 우승으로 가져갔다면 모르겠지만 아직은 좀 지켜봐야 알듯.
    이제 겨우 4경기가지고 난데없이 내기하자느니 하지 말고 일단 더 지켜보고 예기해도 되지 않을까요? 양쪽이 서로 지지 않고 더 치열해지면 종반까지도 결과를 모를수가 있는데.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01 00:22 소치가 그동안 멀세이디스의 황금기와 함께했으니까 당연한 일이 아닌가 싶은데요 ㅎㅎ;;

    지금까지는 페라리가 선전하고 있는 건 맞다고 봐요. 솔직히 그 우위를 오늘 못 살린 게 속이 쓰릴 정도로... 근데 업데이트라는게 항상 모르는 일이니까요.
  • 프로필사진 Xx 2017.05.01 00:23 바르셀로나 테스트때 페라리의 메르세데스에 대한 마진이 똑같은 타이어와 똑같은 조건으로 0.5초 였습니다.

    지금까지 4경기째...
    수많은 업데이트가 있었겠지만
    아직도 롱런페이스는 0.5초차 그대로 입니다.

    미세하게나마 줄어들수는 있지만 바르셀로나 트랙에서 한번빨랐던 대세머신이 그해 역전된 경우는 제가 지금껏 F1 본이후로 한번도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7.05.01 00:37 -올해의 페라리가 메르세데츠를 넘어서리라고 예상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라고 말하시지 않았나요? 과거엔 이랬어도 이번엔 바뀌지 않았냐는 말을 먼저 하신 분이 저런 예를 들면...;;;
    세상 모든 일에 변수가 있는 것이고 그래서 우리도 과거는 이랬는데 이번엔 두고 보자고 말하는 거 뿐입니다. (이것도 F1즐기는 재미 아닌지)걍 느긋하게 즐겨요. 괜히 흥분하지 말고...
  • 프로필사진 Xx 2017.05.01 00:40 흥분한적 없고 잘 즐기고 있습니다.
    그냥 팩트대로 보고있을 뿐이네요.
    막판까지 기다려 보자구요. 누가 양대타이틀 우승하는지..
  • 프로필사진 Leo 2017.05.01 00:43 -예. 그렇게 하면 되죠...
    각자 지식과 자료가지고 예측하고 보면서 응원하고 즐기는게 이런거 보는 재미 아닙니까. 아직 답도 안나온거 가지고 미리 결론내려고 해 봐야... (그거 맞춘다고 돈나오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
  • 프로필사진 Xx 2017.05.01 00:48 지금까지 메르세데스가 이긴 2경기가 모두 변수의 경기였죠.
    중국은 세이프티카.. 오늘 러시아는 1-2등 페라리의 스타트 실수....

    그냥 제 생각은 뭘해도 확고하네요.
    앞으로 더 지켜보면 될거같기에 오늘은 더이상 그만하는걸로 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7.05.01 00:52 예~예~
    저도 페라리가 일 함 냈음 하긴 하네요.(안되면 머 할수 없고 우리가 핏대올린다고 될일이 아니죠. 당사자들이 잘 해야...)
  • 프로필사진 ㅁㅁ 2017.05.01 03:33 새로운 우승경험자의 탄생은 반가운 일입니다. 부디 앞으로 더욱 재미있게들 만들어주길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5.01 07:26 페라리는 9년만의 프론트로우 점령에 비해서 결과가 이렇게 나온게 아쉽긴 하겠지만 첫 우승자가 나온 건 당연히 축하해야 할 일이죠!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5.01 09:17 뭐 스타트에서 모든게 갈린거죠..게다가 보타스가 워낙 이서킷 잘하기도 하고... 그리고 러시아 여기 추월 하기도 불가능하고
    따라붙기도 힘든 서킷인듯 제가봤을때 다른 서킷이였다면 좀 양상이 달랐을거라고 봅니다..제가 유일하게 걱정한게 섹터 1 에서 스타트 추월당하지 않을까 불안해 했는데 여지 없기 따이더군요 ㅋㅋ ㅠㅠ
  • 프로필사진 가고시미 2017.05.01 14:32 더티에어 속에서 조금씩 압박하며 따라가는 베텔이나 그 압박속에서 침착하게 리드를 지키는 보타스 둘다 정말 대단하네요.오랫만에 땀나는 경기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5.01 17:12 막판 압박에서도 순위를 잘지켜냈네요. 예상보다 훨씬 잘하고있다고 봅니다. 커리어 첫 우승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 프로필사진 ㅍ.ㅍ 2017.05.01 23:32 와 진짜 짜릿한 경기였습니다. 페라리 팬으로써 아쉽지만...ㅠ
  • 프로필사진 13바 2017.05.01 23:35 마싸가 전 동료인 보타스 1위 한번 해보라고.
    블루플랙인데 어정쩡하게 안비켜줘서 운좋아서 1위한거 같은데. 상황봐면 베텔이 우승이였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