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페라리 최고기록 - 2017 F1 러시아 그랑프리 연습주행 본문

F1/그랑프리

페라리 최고기록 - 2017 F1 러시아 그랑프리 연습주행

harovan 2017. 4. 28. 22:46

F1 2017 시즌의 제 4라운드 러시아 그랑프리 금요일 연습주행에서 페라리가 가장 빠른 랩타임을 세웠습니다. 연습주행은 어디까지나 연습.. 그렇지만 최근 페라리의 페이스와 레이스 모드를 고려하면 한번 생각을 해볼 필요는 있어 보이네요.



오전에는 키미 라이코넨이 오후에는 세바스티안 베텔이 최고기록을 세웠으니 페라리의 전체적인 페이스나 나쁘지는 않은듯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페라리의 폴포지션이나 레이스 우승을 논하기는 아직 이르겠지요? 페라리가 연습주행 최고기록을 세우고 메르세데스가 폴투윈 했던 사례는 적지 않으니 말입니다. FP2 말미에 라이코넨이 피트 출구에서 잠시 문제가 있었던 것을 제외하면 페라리에 이렇다할 신뢰성 문제는 없었습니다.



소치 오토드롬은 누가 뭐래도 메르세데스의 놀이터 입니다. 첫개최인 2014년 이후 폴포지션과 우승을 놓친 적이 없으며 메르세데스 엔진팀들이 좋은 성적을 내기도 했었고요. 2014년의 경우 1-5위가 모조리 메르세데스 엔진이기도 했습니다.



상하이 서킷과 마찬가지로 메르세데스 파워유닛에게 유리한 곳은 분명한데 메르세데스는 연습주행에서 페라리에 뒤졌습니다. 페라리의 최근 퍼포먼스가 매서우니 레이스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퀄리파잉에서는 메르세데스가 폴포지션을 차지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메르세데스의 랩타임은 연료량이나 테스트 프로그램에 따른 착시일 가능성이 높고 무엇도 메르세데스의 퀄리파잉 모드는 너무 강력합니다. 연습주행에서 뒤졌다고 퀄리파잉에서도 페라리에 뒤질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네요.



레드불의 싱글랩 페이스는 여전히 좋지 못했습니다. 오전/오후 모두 선두권과 1초 이상 벌어지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레이스에서는 상대적으로 괜찮기는 하지만 F1에서 스타트 그리드의 중요성을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요? 더구나 맥스 베르스타펜이 FP2에서 파워가 나가며 머신을 멈추는 모습도 보였는데 여전히 파워유닛 신뢰도가 뛰어나 보이지는 않네요.



예년 같으면 메르세데스 파워유닛을 사용하는 윌리암스가 괜찮은 기록을 보여주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역시 연습주행일 뿐인가요? 윌리암스는 펠리페 마사의 기록이 메르세데스에 2초 이상 뒤지는 모습이었습니다. 루키 랜스 스트롤은 어떤 테스트 프로그램을 진행했는지 모르겠지만 랩타임이 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바레인까지 3연속 리타이어를 기록 중인데 이번에는 완주할 수 있을까요?



르노는 또다시 포인트권에 걸친 연습주행 기록을 세웠지만 뭔가 찜찜한 기분이네요.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은 FP2에서 파워가 나가며 차를 세웠고 르노 역시 FP1에서 세르게이 시로트킨이 트랙에 나선지 얼마 되지 않아 파워가 나가며 차를 세워야 했습니다. 반드시 르노 파워유닛쪽의 문제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르노 진영에게 깔끔한 연습주행은 아니었네요.



고질적인 브레이킹 퀄리티 문제를 겪고 있는 하스는 브렘보에서 카본 인더스트리로 교체했지만 크게 나아진게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브렘보 업데이트 했을때는 투덜이 로메인 그로쟝이 만족감을 보였는데 이번에는 이전으로 돌아간 느낌이랄까요? 소치는 ERS 역할이 제한적인 곳이기는 하지만 브레이크를 믿지 못하면 빠르게 달릴 수가 없습니다. 브레이크 서플라이어가 문제인지 ERS 연결쪽이 문제인지 하루빨리 해결했으면 좋겠네요.



토로 로소와 자우버의 연습주행 기록은 그리 뛰어나지 못했습니다. 연습주행에서 기록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는 하지만 숏런 페이스가 이정도라면 좋은 그리드를 받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토로 로소는 퀄리파잉에 들어서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변모할 수도 있겠지만 자우버에게는 기대가 되지 않네요.



바레인 인시즌 테스트를 큰 문제없이 마무리했던 맥라렌은 또다시 신뢰성 문제가 터졌습니다. 스토펠 반두른의 MGU-K가 문제였는데.. 이제까지 맥라렌은 MGU-H 때문에 고생을 했는데 하나 해결하니 다른게 터진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메르세데스가 혼다를 도와줄 것이라는 소식까지 있었는데 이제 정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페르난도 알론조가 반두른 보다는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지만 TOP10은 힘들어 보이고 완주가 가능할런지 모르겠네요.

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