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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와 페라리 접전 - 2017 F1 바르셀로나 테스트 Day3 본문

F1/데일리

메르세데스와 페라리 접전 - 2017 F1 바르셀로나 테스트 Day3

harovan 2017. 3. 2. 03:07

F1 2017 프리시즌 테스트에서 메르세데스와 페라리가 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랩타임을 가지고 절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없는 시기이지만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것은 흥미로운 일이 분명 합니다.



Day3 최고기록은 발테리 보타스의 오전 기록입니다. 보타스의 울트라 소프트 기록으로 메르세데스는 1분 20초대를 가장 먼저 돌파한 팀이 되었습니다. 오후에 달린 루이스 해밀턴은 미디엄 타이어로 레이스 시뮬레이션에 집중했기 때문에 랩타임에 의미를 둘 수는 없었습니다. 보타스와 해밀턴의 주행을 합쳐 메르세데스는 Day3에만 170랩을 소화하는 괴력을 과시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르세데스의 기록보다 흥미로운게 페라리의 페이스 입니다. 페라리 역시 1분 20초대를 깼고 그것도 소프트 타이어로 달성했습니다. 울트라 소프트와 소트의 퍼포먼스 차이를 고려하면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보다 빨랐다고 볼 수 있겠지요? 게다가 테스트 마일리지도 100랩을 훌쩍 넘겼으니 양이나 질이나 모두 만족할만 합니다.



게다가 페라리에게는 아직 서스펜션 카드가 남아 있습니다. 페라리가 제기한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의 서스펜션 디자인 문제는 FIA가 재차 경고를 하며 여전히 문제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메르세데스의 입장에서) 메르세데스는 서스펜션 디자인을 새로해야 하고 그렇다면 시즌 스타트부터 꼬이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테스트 페이스는 메르세데스와 비슷하고 정치적인 상황은 유리합니다.



레드불은 여전히 완벽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개러지에 있는 시간이 짧지 않고 오늘은 배기 시스템 문제도 있었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랩타임이나 마일리지나 엉망인 수준은 아닙니다만 메르세데스와 페라리가 초반부터 내달리고 있는 상황에 레드불이 끼어들지 못하는 형국임은 분명합니다. 어제 맥스 베르스타펜은 아직 전력으로 달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던게 희망적이기는 합니다.



르노의 테스트 결과는 나쁘지는 않았습니다만 FIA가 리어윙을 걸고 넘어졌습니다. 라이벌들이 르노의 리어윙 지지대를 문제 삼았는데 FIA가 즉각 반응을 한 것입니다. DRS 작동기에 연결된 지지대가 DRS 사용시 효과를 증가 시킨가는 것인데 규정을 좀 더 들여다봐야 할 것 같네요.



어제 엔진 인스톨에 문제가 있었던 자우버는 Day3에서 마르쿠스 에릭슨이 126랩을 달렸습니다. 밀린 숙제 하는 기분이지요? 에어로 규정이 대폭 변경된 시즌에 엔진 업그레이드는 확실한 시즌이기 때문에 2016 페라리 파워유닛을 사용하는 자우버의 유일한 강점은 파워유닛 신뢰도 문제.. 작년 토로 로소처럼 초반에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프리시즌 테스트는 시즌을 준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레이스카에 적응하는 단계입니다. 때문에 신뢰도 문제나 드라이버의 실수로 인한 스핀이나 충돌이 나오기 마련이지만 윌리암스의 루키 랜스 스트롤은 좀 심하네요. 이틀 동안 3번의 스핀 입니다. Day2에서는 스패어파츠가 없어 테스트를 일찍 접었고 Day3에서는 오전-오후로 한번씩 스핀.. FW40이 고생 중입니다. 



맥라렌은 올해도 망한게 아닌가 싶네요.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혼다 파워유닛쪽에 문제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Day1의 연료탱크 디자인 문제는 어렵지 않게 해결되었다고 하지만 다른 문제들 중 일부는 원인조차 알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혼다의 유스케 하세가와는 드라이버들에게 미안하다 했는데 심상치 않은 분위기네요. 맥라렌이 혼다와 결별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론 데니스의 아집이 맥라렌을 여기까지 끌고 온 것 같네요.

22 Comments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3.02 03:53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이 배 째고 있는 걸 보면 트릭 서스펜션은 규정 내 기술인 것으로 넘어갈 듯 합니다. 2:1이라 정치력으로도 밀리고...

    맥클라렌은 엔진도 엔진인데 섀시도 새 타이어에 적응을 못 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 프로필사진 Spanien 2017.03.02 06:15 분명 FIA가 트릭 서스펜션을 문제 삼았기 때문에 규정을 바꾸지 않는 이상 금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더 많은 팀이 쓴다고 허용해버리면 규정은 실효성이 없다는걸 자신들이 입증해버리는 꼴이라...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3.02 07:13 뭐 그렇긴 합니다만, FIA가 지금까지 보여준 게 있어서... ㅎㅎ;;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3.02 07:58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이미 한팀이 FIA로부터 서스펜션구조를 바꾸라는 통보를 받았다더군요.

    왠지 그냥 넘어갈 사항이 아닐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트릭서스팬션 사용팀은 메르,레드불,멕라렌.
    분명 이 셋 중 누군가가 시정조치를 받았을 테고 이미 한팀이 걸린 이상 나머지 두 팀도 자유로울거 같진 않네요...

    출처:

    http://m.blog.naver.com/offerkiss/220947740020


    그리고 오랜만에 설레발이 아닌 진짜 페라리의 좋은 성적을 기대해 볼 수 있는걸까요?
    올해는 부디 2012년 처럼 서로 치열하게 치고 박고 싸웠으면 좋겠네요ㅎㅎ
  • 프로필사진 Leo 2017.03.02 08:37 -서스팬션에 대해선 분명히 안된다고 했으면 금지시켜야 하겠지만 ㅂㄷㅂㄷ님 말처럼 지금까지 FIA가자기들 규정가지고도 상황에 따라 이랬다 저랬다가 워낙 자주 있어서리... 메르세데츠와 레드불의 대응력에 달린듯,
  • 프로필사진 502 2017.03.02 08:00 ㄴ 안타깝게도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중 한팀은 벌써 서스펜션 수정중 이라는 기사가...-_-;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3.02 08:51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이라고 찝어서 얘기한 건 아니지 않나요? 한 팀이라고 언급된 걸로만 아는데... 여하튼 올해 좀 경쟁이 좀 필요하기도 하고 페라리가 좀 치고 나가려면(ㅎㅎ;;) 두 팀이 좀 망해야 하는데 일단은 지켜보는 중입니다.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3.02 08:57 아마 메르세데스랑 레드불일 확률이 높다는 거겠죠. 지금까지 트릭을 쓴게 확인된게 총 3팀으로 아는데 뭐 멕라렌은 일단 제쳐두고 페라리가 처음 의혹을 제기할때 걸고 넘어진게 메르세데스고 얼마뒤 자신들도 사용한다고 밝힌 레드불도 충분히 시정 명령 대상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럴 확률도 제일 높아 보이구요
  • 프로필사진 445 2017.03.02 09:18 궁금해서 찾아봣더니 작년 스페인 폴 기록이 1분 22초대네요
    빨라지긴 한것 같지만 아직 테스트 기록만으로는 모든 포탠셜을 다 끌어쓴건 아닌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3.02 12:27 저 테스팅 기록들이 퀄리모드로 플렛아웃한 상태에서 나온 기록들이 아니고,
    15랩이상 롱런 스틴트 초반이나 중후반에 나온 기록들입니다.

    데이3까지 데이터들을 쭉 봤을땐 작년 메르세데스 폴포지션 속도가 일반적인 레이스 초반 속도가 될듯 하네요. 아니면 더 빠르거나요.
    해밀턴이 오전에 달린 25랩짜리 소프트타이어 스틴트가 22초대~24초대입니다.
    시즌중에 안정화,업데이트 되고 날씨 따뜻해질거 감안하면 지금 기록은 산책수준이라고 봐야겠죠.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3.02 09:51 이미 서스펜션 수정하고 검사 받은게 레드불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확인된건 아니고 어떤 소스에 의하면 그렇다네요.
    이제 버니 시대가 아니라 저거 잘못 버팅기다간 통째로 실격 당할거 같은데요...브론도 인터뷰 내용으로 봐서는 강경하게 나갈걸로 보입니다.

    어제 코멘터리 좀 봤는데 거기 코멘터평은 이렇더군요.
    "레드불은 적당한 랩타임을 내고 있기는 하지만 코너에서 많이 흔들리고 불안정해 보인다"
    "페라리는 안정적이고 여유로워보인다. 코너를 도는 모습을 볼때 wow가 절로 나오는 모습이다"

    제가 보기엔 무엇보다도 마회장님이 조용한걸로 봐선 일을 똑바로 하고 있는것 같긴 합니다..진짜 팀관계자들이 언론에 한마디를 안하네요. 이정도였던 적은 없었던거 같은데.
    맥라렌은 완전 망한거 같아보이는데 괜찮을라나 모르겠네요. 이젠 3년차라 더이상 쉴드 쳐줄것도 없는데 저러다 올해 사우버랑 같이 놀면 ㅡㅡ;; 개막전에 짠하고 나타나길 빕니다..
    스트롤도 불안불안하고..근래에 제일 적응하기 힘든 타이밍에 들어오긴 했지만..시뮬레이터 열심히 타야할듯..
  • 프로필사진 23바 2017.03.02 10:28 맥라렌 리버리는 정말 멋진데....연료탱크에 문제가 있어서 재설계해야 한다는 데요. 이문제가 만만치 않다고 하는데....최고의 맥라렌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7.03.02 10:47 슈퍼소프트와 울트라 소프트의 랩타임이 0.25초 정도 차이라.. 메르세데스가 뭔가 숨기는 건지.. 페라리가 해볼만해 졌는지.. . 정규 시즌이 궁금해지네요..
  • 프로필사진 달리자 2017.03.02 11:14 슈퍼소프트가 아니라 그냥 소프트
  • 프로필사진 Rimi 2017.03.02 13:59 보타스도 초반에 소프트로 1분 20초 107을 기록했습니다. 소프트 기록만 보면 페라리와 큰 차이가 없죠.
    울트라로 분명 더 빨리 달릴 수 있을겁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3.02 11:20 멕라렌은 그래도 그정도로 망한 수준은 아닌것 같기도 합니다. 데이3 이후로 긍정적인 말들이 많아졌더군요. 제발.. ㅠㅠ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3.02 11:27 그러게요...알론소가 저런팀에서 곶통받을 선수가 아닌데..ㅠㅠ
    그래도 어젠 지난 이틀보다 훨씬많은 랩을 달렸으니 점차 나아질거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F1이 흥행하려면 결국 페라리와 멕라렌같은 올드팀이 잘해야 하니까요

    다만 한가지 걱정되는건 여러 코멘터리에서 "멕라렌은 혼다 탓만해선 안된다.출력에 상관없이 코너에서 그립이 원활하지 않다"라는걸 봐서 에어로에도 미흡한 점이 있는거 같다는 걱정이 듭니다;;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3.02 11:29 아이고. 맥라렌 혼다는 올시즌도 불투명하네요. 세나-프로스트 시대의 향수를 가지고 시작했을텐데 다시 만나지 말았어야할 파트너쉽이 된건가요...

    마르치오네가 입다물고 조용히 있는게 수상하네요. 보통 입 잘 터는 분이 테스트가 잘되어가니 조용하다는건 뭔가 대단히 수상합니다. 페라리가 이번엔 뭔가 보여줄수 있으려나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03.02 11:56 아무래도 르노도 영 좋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ㅠㅠ
  • 프로필사진 Meer 2017.03.02 13:17 혼다가 또... 맥라렌이 테스트 머신도 아니고 올해도 안풀리려나요???
    페라리가 금년에는 기대해봐도 되나요? 10년 채우지말고 이만 끝냅시다
  • 프로필사진 준석 2017.03.02 16:07 야~호! 페라리의 선전!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네요. F1 산업 흥행을 위해선 페라리가 최선전에서 경쟁해서 된다고 봅니다. 10년째 무관왕이니 ㅠㅠ; 근데, 메르세데스는 워낙 강팀이라, 호랑이 발톱을 숨기고 있을지 그러면서 즐기는건 아닌지 의구심도 듭니다. 워낙 강팀이라 ㅠㅠ
    맥라렌 ㅠㅠ 아!....GP2 엔진 재현인가요 ㅠㅠ 운영자님 본문에 '원인 조차 파악 않됨'에 좌절 합니다. 기술에 혼다는 얼어죽을 멕라렌을 아에 보내버릴 장정인지 ㅠㅠ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3.02 16:35 혼다는 이쯤되면 제작사특성으로 봐야되나요. V10 시절에도 그렇고 파워는 최상급이었지만 그놈의 내구성 때문에... V6 터보인 지금은 파워도 신뢰성도 바닥이니 맥라렌은 머리 좀 아프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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