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헬무트 마르코, DRS 폐기에 동조 본문

F1/데일리

헬무트 마르코, DRS 폐기에 동조

harovan 2017. 2. 21. 22:43

버니 에클레스톤이 휘두르던 권력 중 'F1 운영'을 맡은 로스 브론은 DRS(Drag Reduction System)를 두고 '모두가 인공적이라는 것을 알고있다. 우리는 더 순수한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라고 했는데 레드불의 헬무트 마르코가 브론의 의견에 동조했습니다.



마르코는 Auto Motor und Sport와의 인터뷰에서 "DRS로는 2명의 배틀에서 앞사람에게 희망이 없다. 진짜 오버테이킹이 아니다. 극단적인 브레이킹은 탑드라이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다. F1의 역사에서 보면 프로스트와 세나가 그랬다. 그것은 종종 레이스의 상징적인 순간이었다."라고 말했습니다.


DRS의 폐지라.. 확실히 이건 생각해볼 필요가 있기는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DRS의 효용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DRS는 확실히 레이스에서 추월을 늘려주는 효과를 보여주었고 이는 F1 초심자들에게 어필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잘 벼른 칼로 승부를 보는듯한 과거의 레이스를 기억하는 이들에게 DRS는 뭐랄까요.. MSG 같은 것이었다고나 할까요?



추월이 극도로 어렵다.. 아니다 그래도 그정도는 아니다..라는 주장이 상충하고 있는 2017 기술규정이 시즌을 어떻게 풀어낼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에는 분명 DRS의 운명이 결정되게 될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DRS 폐지 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게 어떤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DRS 사용에 제한을 둘게 아니라 그냥 풀어 버리는게 어떤가 싶네요. 뒷차에만 DRS를 사용하게 할게 아니라 모든 차에게 사용구역과 시간에 제한을 두지 않고 플랩 구동각도 마음껏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고속코너에서 DRS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사고의 위험이 크지만 이는 드라이버의 선택과 능력으로 제어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DRS 리어윙이 고정형 리어윙보다 뛰어난 점이 분명히 있고 고성능 로드카에서도 가변 리어 스포일러가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F1이 굳이 DRS를 버릴 필요가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찬성 2017.02.21 23:42 저도 DRS 자유사용에 찬성입니다~
    그렇지만 코너는 위험하니까 구간 정해서 한정하는걸로~

    뭐 아니면 코너에서는 리어윙을 절반을 나눠서 바깥쪽과 안쪽의 각도를 다르게 할수도 있을거구요(파가니도 하는대!)

    나스카를 보니까 차가 돌거나 하면 다시 직선으로 유도하는 플랩이 자동으로 떠오르더군요
    공기역학을 적극 활용하는 차를 운용하면서 가변 공기역학장치를 사용하지 않는건 기술발전의 지나친 제약이라 봅니당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2.22 00:13 현재의 차량에서 에어로다이내믹의 중요한 한축인 DRS를 없애는 현실적으로 팀들이 찬성할리도 없고, 타협안을 내놓는다면 위의 분처럼 직선구간(직선에 가까운 구간도 포함해서)에서 DRS사용을 완전히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 같아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2.22 00:41 신고 시간제한을 없애고 코너에서는 금지하고 앞차도 쓸수 있는 DRS구간을 늘리는게 낫지 않을까싶습니다
    앞차가 디펜스 해왔던 시간 그리고 디펜스 스킬을 계속 보고싶은 생각이 컸는데 아기자기하게 가다가 DRS로 그냥 쌩 가버리는게 참 아쉬웠습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7.02.22 01:39 -사실 아예 가변윙을 허용해 버리는게 답이라고 보는데... FIA가 과연 그걸 쓰라고 할지...;;;
  • 프로필사진 albert 2017.02.22 01:40 예를들어서 직선 300미터 이상의 모든 구간에서는 DRS 사용 자유... 이런식으로 규정을 만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DRS를 단순한 인위적인 추월쑈를 위한 수단이 아닌 정말로 차를 빠르게 만들어주는 수단으로 사용되면 좋겠습니다. P1같은 로드카에서도 사용되는 기술인데 심지어 F1인데도 사용을 못하는건 좀,,,,, 안타깝습니다.
  • 프로필사진 23바 2017.02.22 01:45 진정 레이싱 실력으로 추월을 고집하는 보수적인 성향의 시각으로 본다면 재미있을 수는 있지만...
    그외의 대다수의 팬들은 지루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DRS 는 찬성 입니다.
    왜냐하면.
    않그래도 빠른차는 너무 빠르고 랩타임당 0.5초에서 1초 이상 차이가 나는데. 풀랩돌면 그 차이는 어마어마 합니다. 하위팀에서나 경쟁팀에서나 치고 올라 올 수 있는 유일한 기회 이기에. 게다가 앞차와의 간격 및 백마커를 이용한 DRS 구간을 잘 이용한다면 랩을 돌때마다 쓸 수도 있고. 이것도 드라이버 운과 실력도 따른다고 봐야하죠.

    여러모로 추월이 더 많아지게 할 수 있는 DRS 는 유지되어야 합니다.

    헬무트 마르코는 최고의 다운포스 새시의 레드불이기에. 탑스피드가 딸린 르노 파워유닛의 약점을 커버하려는 꼼수가 아닌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2.22 02:36 신고 저도 늘 생각하는 게 그겁니다. DRS를 무제한으로 풀어주면 분명 획기적으로 사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을텐데요.
    그것보다 저는 브런이 배당금 분배 문제부터 건드려줬으면 하는데 아직 시기상조인가요... 흠!
  • 프로필사진 Massa 2017.02.22 12:03 저도 완전 폐지하던가 아님
    완전 프리로 하던가 했으면 하네요..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2.22 12:54 DRS 도입이 인위적인 추월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당장에 보는 맛은 있어도 추월상황에서 예전과 같은 긴장감이 안 느껴진달까요.

    아예 도입을 취소하고 슬립스트림과 드라이버 스킬로만 하는 오버테이크를 지향하던지, 도입할거면 애매한 제한을 풀어서 드라이버의 선택에 맡기면 좋을텐데. 어정쩡한 제한을 두는 바람에 이도저도 아니게 된 감이 없지 않죠.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2.22 16:22 헬영감 입장에서야 레드불 차량 특성상 DRS를 아예 없애든가, 아님 에전처럼 예선에서 전구간 DRS 허가처럼 해 주던가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겠죠. 전적으로 실익을 고려한 멘트라고 봐야...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윤이아빠 2017.02.23 16:12 신고 저도 완전 폐지 또는 완전 자유화에 동의합니다.
    너무 재미없게 추월이 이루어져서 흥미가 반감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