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에서 철수한 토탈, 포뮬러 E로 본문

모터스포츠

F1에서 철수한 토탈, 포뮬러 E로

harovan 2017. 2. 15. 16:51

역사를 보면 제국이 멸망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조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통치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다던가 왕이나 황제가 밥 먹듯 바뀐다던가.. 그 중 하나가 장사꾼들이 전쟁이나 멸망을 감지하고 짐을 싸는 것도 있겠지요?



F1에서 철수한 프랑스의 에너지기업 토탈(TOTAL)이 포뮬러 E의 DS 버진 레이싱(시트로엥)과의 파트너쉽 계약을 2021년까지 체결하고 DS 버진을 위한 트랜스미션 오일을 개발/공급 한다고 합니다. 흥미롭지 않나요? 토탈은 르노 스포트와 협업하며 르노가 엔진을 공급하는 F1팀과도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 레드불은 전세계 모터스포츠 팀 중 가장 흥미로운 팀 중 하나였는데 이것을 버리고 포뮬러 E(FE)에서도 최강팀이 아닌 DS 버진과 계약을 연장했습니다.


그리 놀랍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게 F1과 FE가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는 사건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FE는 전기차를 사용하기 때문에 토탈 같은 전통적인 에너지 기업들의 참여와 관심은 상대적으로 저조했습니다. 전기차라 하더라도 각종 오일계통은 여전히 사용되기 때문에 토탈 같은 기업들이 참여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에너지 기업들은 전통적인 연료를 사용하는 모터스포츠에 관심을 더 기울여 온게 사실입니다.



토탈이 F1에서 철수하고 그 여파로 레드불과 르노는 물론 레드불에게 엑슨모빌을 빼앗긴 맥라렌까지 새로운 연료-오일 파트너를 발표했습니다. 별스럽지 않다고 볼 수도 있지만 조금 심각하게 보자면 엑소더스의 시작이 아닌가 싶네요. 생각해보면 F1의 맥라렌은 이지경이 되기 훨씬 전부터 스폰서들이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타이틀 스폰서였던 보다폰은 물론 휴고 보스, 태그호이어 같은 오랜 파트너가 떠났습니다. 현재 맥라렌의 상황은? 최악의 경우 F1 철수까지 고려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F1도 그런 날이 올지도 모르지요.


토탈 하나가 F1을 떠나고 FE로 간다고 당장에 F1이 어떻게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어쩌면 F1은 지금보다 더 큰 발전을 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F1의 새 주인이 된 리버티 미디어가 F1이라는 판을 더 크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F1의 스몰팀들은 버티지 못하고 스폰서들은 떠나고 프로모터는 개최권료에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 이어진다면 과연 버텨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FE는 지금도 F1에 비해 많은게 부족합니다. 기술력, 자본, 브랜드 파워.. 뭐 하나 나은게 없습니다. 하지만 FE는 전기차를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미래'라는 모멘텀을 가졌고 F1은 하이브리드를 도입하기는 했지만 아직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측면이 많습니다. 이를 타계하려면 수소연료전지 같은 파격적인 시도와 더불어 F1을 지금보다 더 대중적으로 만들려는 시도가 필요해 보이는데 F1의 이해당사자들이 과연 이런 일들을 하려는 의지가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7.02.15 17:09 ..그런데 토탈이 포뮬러 E로 간다면???? 전기모터에 토탈 오일이 들어간다는 말인가요???? 자동차용 전기모터를 못봐서 오일이 필요한지 안한지를 모르겠네요...
    미니카에 모터를 생각해보면 오일이 관련이 있을까요??
  • 프로필사진 Bk126 2017.02.15 17:33 트랜스미션 오일이라고 본문에 써있어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2.15 17:52 모터스포츠의 한축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난 거죠! 그렇다고 해도 전통적인 내연기관의 모터스포츠가 사라질 가능성은 적다고 봐야죠~ 고정팬들이 존재하는 한~
    F1이 양적성장이 한계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이제는 질적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해야 할 시기인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15 19:14 신고 빙고!~~~고견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7.02.15 17:54 미니카 모터에도 구리스가 들어가긴 하죠 ㅎㅎ
    빨리 17년 신차가 발표가 되야 할탠데요
    포뮬러E는 미학도 고려한 차를 만드는대
    F1도 올해 뭔가 멋지고 공격적인 차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미친듯이 빠르고 엄청 공격적인 그런 차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02.15 22:03 F1의 의미는 레이싱이라는 스포츠로써의 전통과 기술적으로 발전과 경쟁을 추구하는 점에 있다고 생각하기에 만약 FE가 F1의 자릴 대체한대도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포뮬러 원이라는 사업과 회사는 사라지겠지만... ㅋㅋㅋ
  • 프로필사진 naïve 2017.02.16 19:22 증기→내연→전동기관은 문명의 발전이니 최상위 등급 경주가 완전 전기차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겠지요. 단지 축전지나 추력 효율의 개선이 이루어지기 전에 FE가 먼저 나온 것이 의아하지만 F1을 통합하거나 통합되거나 대체하거나 결과는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언급하신 대로 소유 주체의 문제일 뿐이고 그런 건 계속 바뀔 것이니까요. 굉음은 다음 세대에게는 취향 요소가 아닐 것이고..
  • 프로필사진 No19 2017.02.17 13:18 초기 F1의 경쟁이 상용차의 기술발전을 이끌었 듯이 FE가 전기차의 기술 발전을 이끌지 않을까요~ 현대 F1은 그런 면에서 모두가 공감하는 한계가 어느정도 있는 상태니까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2.16 13:31 -원래 F1에 참가하는 정유회사들은 연료보다 윤활유개발과 시연에 더 중점을 둔다고 하는걸 보면 토탈이 FE로 가는게 이상한게 아닐수도... 전기차라도 윤활유나 냉각수는 필요하니.
    -베터리만 해결된다면 진작에 전기차로 넘어갔겠지만... 일단 wec처럼 여러가지 기술적인 시도가 이루어지는 환경이 만들어졌음 하는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