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리버티는 금요일 연습주행 없애야 - 시릴 아비테불 본문

F1/데일리

리버티는 금요일 연습주행 없애야 - 시릴 아비테불

harovan 2017. 2. 1. 19:19

현행 레이스 포맷을 변경하자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는 가운데 르노의 시릴 아비테불은 금요일 연습주행 무용론을 주장했습니다. 아비테불이 프랑스 잡지 Auto Hebdo와 한 인터뷰를 보겠습니다.



"리버티 미디어가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려면 상황을 분석하는데 몇 달은 걸릴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레이스 주말 포맷이 바뀌어야 한다. 금요일 연습주행은 더이상 역할을 하지 못한다. 우리는 이것을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더 많은 돈을 쓰지 않고 팀 구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F1을 더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과연 그럴지는 모르겠습니다. 금요일 연습주행은 분명 흥행면에서 토요일 퀄리파잉이나 일요일 레이스에 훨씬 미치지 못하니 가장 쉽게 정리대상으로 삼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결코 쉽게 볼 문제는 아닙니다. 물론 3일 포맷을 2일로 줄이면 레이스를 진행하는 그랑프리 프로모터나 팀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스가 제대로 자리잡은 그랑프리의 프로모터라면 '축제'를 하루 줄이려 할지 모르겠습니다.



팀의 입장에서도 최소 수십에서 많게는 100명이 넘는 인원의 각종 경비를 줄일 수 있으니 반가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연습주행은 레이스카의 세팅을 만들어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연습주행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면 일부팀들은 윈드터널 시간을 늘리거나 하는 대책을 요구할텐데 이렇게 된다면 비용이 줄어들지 않거나 혹은 상하위권 사이의 격차가 더 늘어날 공산이 큽니다.


스폰서들도 결코 반갑게 여기지 않을게 분명합니다. 스폰서의 입장에서는 가능하면 오랜 시간 자신의 브랜드 노출을 원하고 만약 브랜드 노출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면 스폰서 비용 삭감 등의 액션이 취해질게 분명합니다. 이건 팀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랑프리 포맷을 두고 이런저런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지라 아비테불의 의견도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그랑프리 입장권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금요일 일정을 없애버리는게 낫고 스몰팀에게는 당장의 비용절감이 필요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금요일 세션은 그대로 살리고 가되 레이스를 2차례 치르는게 더 좋지 않나 싶네요.

9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2.01 19:29 gp2처럼 토요일, 일요일 레이스를 하는 것이 좋을수도~
    토요일은 숏런 레이스로 해서 일정 포인트(5,4,3,2,1)를 주고 일요일은 본 레이스로 보다 많은 포인트(15,12,10,8,6,4,3,2,1)를 주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을 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2.01 22:31 신고 2번의 레이스는 DTM도 도입했는데 반발이 있긴 했지만 자리를 잡는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2.01 20:20 지금 차를 가지고 일주일에 두번씩 뛰는건 좀 힘들것 같습니다. 시즌당 엔진 두세개는 더필요할거고 적지않은 비용증가일겁니다.
    무엇보다도 전 그랑프리는 "그랑프리" 다워야한다는 생각이라..
    제가 보기에는 금요일날 원메이크 레이스를 추가하는게 제일 좋지 싶네요. 연습주행 하나 날리고.
    저렴하게 맞춰서 메인스폰서 하나 두고 각팀들이 각자 리버리 입혀서 비용절감하면 제일 싸게 먹히지 싶은데요.
    마회장님 소원도 이뤄드릴겸 알파로메오한테 하라고 하면 딱일듯..f1 그랑프리 주간 1시간짜리 독점광고나 다름없는데 욕심내는 회사 꽤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덤으로 팬들도 드라이버들 실력평가를 차빨 논란없이 할수 있고, 좋은차 못탄 드라이버들도 자신을 광고할 기회가 생기고 말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2.01 22:33 신고 어차피 금요일에 뛰는 마일리지가 있으니 2번의 레이스를 하는게 엄청난 무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2번 레이스를 하는 경우 첫 레이스를 짧게 가져가게 될테니 엔진은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보여지네요. 문제의 소지가 있다면 매뉴팩쳐러가 개선을 하면 되지 싶네요.

    원메이크 레이스는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프로카 같은 시도를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23바 2017.02.01 22:52 말도 안되는 무개념의 아비테불이네요.
    프렉티스 세션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다운포스 타이어컨디션 등등 을 세팅하고 맞춰야하는 것인데.
    이걸 안하면 각팀은 레이스 때 지금보다 훨씬 많은 사건과 사고가 증가하게 되고. 최상의 상태로 레이스에 임하기도 어려워지며 안그래도 짧은 시간의 F1 을 더 짧게하는 흥행저조의 효과도 나타나겠네요. 저사람 정말 큰일날 소리 하네요. 르노 이미지 또 쓰레기로 전락할려나...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01 23:36 신고 페북에 하로님글 공유하면서 쓴글 복붙해 봅니다
    자신들의 미스를 절대 인정하지 않았던 시릴 아비테불~~참...뭐가 잘못 됐는지도 몰랐지 아마?
    그냥 토요일 하루에 FP, Qual, Race 몰아서 하자고 그러지?
    연습주행이란 차량셋업을 잡아가고 드라이버에게는 서킷의 특성을 완전하게 숙지하는 과정이지만 사실 안전하고도 관련이 깊다....
    내 생각엔 금요일 FP1을 30분 단축하는 정도가 크게 양보한 경우~~~(FP2는 90분 하는게 맞다고 봄)
    돈이 많이 드는 이유는 파워유닛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게 주된 요인...그리고 파츠업데이트는 좀 제한하는게 맞지 싶다
    그리고 다음시대에는 이렇게 복잡한 엔진 쓰지말자
    진짜 Drive by Wire와 Brake by Wire는 너무 과하지 싶다....
  • 프로필사진 aa 2017.02.01 23:38 대신 레이스를 3시간 달리던가.. 1시간 너무 짧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2.01 23:40 신고 뭣하면 건드리고 보는 게 레이스 포맷이죠~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2.02 02:47 신고 장난치고 앉아있네요
    연습주행을 단순 비용문제로 치부하려하다니 모터스포츠의 한팀의 수장이 맞나 싶습니다
    각 서킷마다 특성이 다르고 그 특성에 맞는 세팅 그리고 적응 또한 안전까지 생각해야하는데 할 소리가 있지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