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에서 페라리 페이 사라진다? 본문

F1/데일리

F1에서 페라리 페이 사라진다?

harovan 2017. 1. 22. 01:26

페라리가 F1에서 얼마나 특별한 팀인가를 말하는 자리나 혹은 F1이 얼마나 불공정한 스포츠인가를 논하는 자리에서는 반드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게 바로 '페라리 페이' 입니다. 페라리는 성적과 관계없이 그저 F1에 참가하는 대가로 연간 9천만 달러 이상의 페라리 페이를 받는데 F1의 새 주인인 리버티 미디어는 페라리 페이를 없앨 생각으로 보입니다.



리버티 미디어는 얼마전 주주총회를 통해 F1 인수의 최종단계를 건넜고 이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 첫걸음이 종신직이나 다름 없던 버니 에클레스톤과 페라리 페이 같습니다. 리버티 미디어의 CEO 그렉 마페이의 Forbes 인터뷰를 볼까요?


"만약 당신이 페라리라면 막대한 스폰서쉽 매출을 직접 올릴 수 있다. 레이스를 잘한다면 더 긍정적일 것이다. 팀 지불금의 밸런스를 생각한다면 조금 더 균형잡혀야 하고 공정해야 한다. 페라리는 훌륭한 플랫폼을 만들어 우리의 스폰서쉽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서로 주고 받는 것이다."



세르지오 마르치오네 회장이 생각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흘러가는듯 합니다. 페라리의 가디언 역할을 해오던 버니 에클레스톤은 리버티 미디어의 주주들이 F1 인수를 허락한 직후 '내 운명은 그들에게 달렸다'고 말했고 일각에서는 에클레스톤이 며칠내로 자리에서 밀려나던지 아니면 명예직으로 물러서게 될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때문에 에클레스톤은 더이상 페라리의 구원투수가 되기는 힘들어 보이네요.


그렇다면 리버티 미디어가 페라리 페이를 비롯한 히스토릭 페이를 없애는것은 온당한 처사일까요? 저는 의도는 다르지만 F1에는 나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혹은 멀지 않은 미래에 회계장부 상에 매출이 줄어들게 되는 빅팀들이야 반발하고 나서겠지만 중하위권팀들은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리버티가 히스토릭 페이를 없애고도 중하위권에 돌아가는 프라이즈 머니를 동결하거나 줄인다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지겠지만 마페이가 언급한 '공정함'을 고려하면 최소한 약간의 인상은 기대할 수 있겠지요? 페라리 페이만으로도 하위권 팀이 받는 프라이즈 머니의 2-3배가 되니 너무 불합리 했습니다.



주말에 나온 뉴스이기 때문에 아직 팀의 반응은 자세히 나오지 않고 있지만 역시 가장 반발한 팀은 페라리.. 아무래도 마르치오네는 철수카드를 만지작 거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F1에서 철수설은 의외로 잘 먹혀드는 카드이고 페라리가 철수카드를 내민다면 리버티도 압박을 받을게 분명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상대는 리버티 미디어.. 리버티 미디어의 빅보스 존 말론은 만만한 인물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트랙 밖에서 페라리와 리버티의 혈투가 벌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하이뻐카 2017.01.22 09:34 페라리 배당금 사라지면 볼만하겠네요.

    근데 배당금이라 말하면되는데 왜 프라이즈 머니라는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는건가요...

    히스토릭 페이는 또 뭔지 모르겠네요.
    되도록이면 번역좀 해서 해주세요.
  • 프로필사진 AJamiroot 2017.01.22 10:38 블로그 주인인 harovan님께서 모터스포츠 관련 해외 기사들을 직접 번역해서 정보 제공 해주시는게 많으셔서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

    F1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모터스포츠의 본고장은 유럽 등 서구권인지라 관련 용어들도 그쪽 동네 말을 많이 차용하기도 하고요.


    용어 관련 언급이 나온 김에 사족으로 언제나 좋은 컨텐츠 재밌게 즐시게 해 주시는 harovan님께도 주제넘게 오지랖 한마디 올리자면,

    컨텐츠의 신속성도 분명 중요 하지만 종종 해석하기 난해한 문맥이나 질못된 어휘 선택, 잦은 오탈자에 대해서 신중히 검토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컨텐츠의 신뢰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22 18:46 신고 아.. 그게 제가 F1을 접하는 경로가 한글 컨텐츠가 하나도 없고 모두 영어로 된 것들이라 단어를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많네요. 죄송합니다.

    프라이즈 머니는 '상금'이고 히스토릭 페이는 '역사 깊은 팀이나 좋은 성적을 올린 팀에 주는 보너스' 정도가 되겠네요.

    오타나 난해한 문맥은.. 제가 속도를 중시하다 보니 자주 발생하는데 앞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GT3RS 2017.01.22 14:26 저는 매너 같은팀이 사라지는데에 페라리페이가 일조 했다고 봅니다..

    페라리가 철수하는 한 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F1 이라는 스포츠라는 데에
    긍정적인거죠. 언더독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스포츠는 재밌거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22 18:47 신고 동감입니다. HRT, 캐터햄에 이어 매너까지 사라지는데에는 페라리와 히스토릭 페이를 받는 팀들의 기득권이 엄청난 영향을 주었지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1.22 16:49 페라리가 f1에 공헌해오고 많은 팬을 거느린 f1의 터줏대감 역할은 인정하지만, 저렇게 과한 프라이즈 머니는 너무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계약인 듯~ 이건 페파리가 철수한다는 말이 나오더라도 다른 팀들과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없애거나 줄여야 한다고 생각~ 만이 한국에서 이런 특혜를 준다는 하면 분명히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야기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22 18:48 신고 어차피 완벽하게 공정한 사회나 조직은 없다지만 F1의 경우 불공평이 너무 일상화 되어 있고 만성적이지요. 리버티가 진짜로 없애 버릴지는 모르겠고 의도 역시 의심스럽지만 일단 방향성에는 찬성입니다.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1.23 11:16 불공정한 제도이긴 하지만 페라리의 F1에 끼치는 공헌도를 생각하면 마냥 없애기엔 또 뭐하다고도 생각하네요... 일정 부분 삭감이 제 생각엔 맞지 않나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aeyullue 2017.01.23 13:52 개인적으로는 페라리 페이같은 말도 안되는거 없애고 하위권팀들에게 뿜빠이 했으면 바램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이해가 안되는 것이 역사가 깊거나 성적이 올랐다고 페이를 주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그런팀들은 스폰서를 구하기 유리해지는 조건을 갖추게 되는건데 오히려 성적이 떨어지거나 재정난을 겪는팀들에게 지불해서 그리드를 채워서 관중들의 관심을 끌어드리는데에 이바지 하는것이 오히려 기업입장에서 더 낫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1.23 15:11 f1은 구조자체가 각팀들이 스포츠의 마케팅 수단이자, 스포츠의 베이스인 독특한 구조라서
    각팀들이 관중,스폰서의 유치를 위해 쏟아붓는 노력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그럼 역차별이죠.
    f1 수익배분은 사회보험이 아니잖아요? 우승자는 우승자로서 이득을, 패배자는 패배자로서 손해를 보면 됩니다. 그게 공평한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배분은
    팀들한테 돌아갈 돈을 다 하나로 합쳐서 50% 딱 잘라가지고, 우선 top10 공정배분(칼럼1)
    다음에 10년 근속팀 +칼럼1x1%, 20년+ 2%, 30년 +3% --- 최대 +10%
    그러고나서 남은돈은 성적순 차등배분.
    이겁니다. 페라리페이 $90m 추측 나왔을때 계산했던건데 , 이대로하면 그해에 팀당 56m인가 57m불씩 받고 페라리가 4m불 더 받습니다. 그리고 기존 특별배당에서 메르세데스 빠지고 토로로쏘, 사우버 들어갑니다.
    100년동안 자리지킨 10개팀이 1위~10위 차지하면 그해 성적에 따른 상금은 없는거죠. 사실 컨스트럭터 3~4위 안에 못들면(심지어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흑자보는게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럴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정도면 명분도 확실하고 합리적이지 않나요? 저를 버니자리에 앉혀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 프로필사진 23바 2017.01.23 20:50 페라리가 버니의 백이 있었군요..
    페라리는 현재 더 이상 예전의 페라리가 아니며 점점 망해가는 기미가 보이는데. 이참에 그만두라면 그만두라고 하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Dominic Kim 2017.01.24 11:03 신고 루트49 블로그를 매일 드나드는 독자중에 하나입니다.

    저는 포스트가 올라오면 다른 독자들의 의견이나 생각이 어떤지도 알기 위해 덧글들도 전부 다 읽어보는 편입니다. (저 말고도 많이들 그러실것 같습니다)
    저는 괜찮다 생각하며 넘어가는 것들에 의견을 주신 분들이 계셔서 저도 한마디 해볼까 합니다.

    1. 어려운 용어, 번역되지 않은 용어
    - 이건 독자마다 상당한 편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오랫동안 레이스를 보아왔고 관련된 활동도 하다보니 이게 이해하기 어렵다거나 하는건 별로 느끼지도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간혹 어떤 용어들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어려워 하실 분들이 계실겁니다.
    용어에 따라서지만 외국어로 된 용어를 번역해서 옮기는건 때로는 더 크게 의미 전달의 부정확함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특히나 테크쪽을 주로 다루시는 jayspeed님 글 같은 경우는 원문 단어를 사용하는게 낫기도 합니다.
    공학쪽 번역서/원서를 같이 보신 분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이번에 언급된 '페라리 페이', '히스토릭 페이'는 거의 고유 명사에 가깝다고 보는데 저 단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나 뒷이야기 등을 이해하지 않고는 번역만 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레이스 좋아하시는 만큼 공부하셔야 합니다.
    harovan, jayspeed 님께 저런 단어들이 생기게 된 유래나 사건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을 부탁드리면 다른 독자분들께도 더 도움되지 않나 생각됩니다.(이미 하신적이 있었던거 같기도 하고..)
    harovan, jayspeed님께서 포스팅 이후에라도 가능하실때 간략하게 각주같은걸 추가해주시는 것도 어떨까 합니다.


    2. 오탈자, 잘못된 사용된 어휘 등
    - 포스팅에 오탈자나 문맥상 이상한 부분, 잘못된 어휘 사용은 독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뉴스를 제공하는 언론도 아니고 해외 뉴스를 선별해 빠르게 번역해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입니다.
    물론 더 살펴서 깔끔한 내용이 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많이들 아시다시피 자기가 쓴 글을 자기가 읽어서는 그런거 잘 안보입니다.
    독자분들이 읽기에 정말 이 부분은 고쳐야겠다 싶은 부분은 수정을 요청하시고 왠만한건 찰떡같이 알아들으시면 어떨까 합니다.
  • 프로필사진 23바 2017.01.25 06:10 님이 블로그 한번 운영해 보심이.
    언급한 두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알고 있다면. 님이 하는게 맞습니다. 포스팅 1명 더 추가되겠군요^^
  • 프로필사진 둥둥이야 2017.01.26 02:40 근데 페라리가 F1의 역사이기에 철수할 현실적인 가능성이 적긴 하지만 진짜 미친척하고 빠져버리면 F1은 망할거 같아요. 맥라렌은 페라리같은 열정적인 팬층이 비교할수도 없고 레드불은 뭐 레드불 매일 마시는 사람들중 다수도 F1이랑 연관성은 상상도 못할테니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