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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의 요구를 들어주면서 F1이 망가졌다 - 자크 빌너브 본문

F1/데일리

팬의 요구를 들어주면서 F1이 망가졌다 - 자크 빌너브

harovan 2017. 1. 16. 00:18

저는 어떤 일이건 원로와 베테랑들의 말을 귀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몇몇은 독설가이고 또 누군가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지만 그들은 분명 우리에 앞서 무언가를 경험했고 그건 크건 작건 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고요. F1에는 몇몇 유명한(?) 독설가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1997년 챔피언 자크 빌너브 입니다. 일단 빌너브가 Autosport International 연단에서 한 말을 보겠습니다.



"어디서부터 F1이 잘못 되었냐면 슬프게도 그건 팬들의 목소리를 듣기 시작하면서 부터다. 팬들은 오버테이킹이 부족하다며 불평을 했었다. 그 요구를 받아들이고자 F1이 어떻게 했나? DRS를 도입했다. 레이스에서 오버테이킹을 100번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DRS 도입 이후 어떤 추월이 기억에 남아? 없을 것이다. 드라이버의 기술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바이크 레이스에서는 때때로 추월을 위해 다른 라이더를 10랩이나 추격한다. 하지만 이 10랩도 하나의 작업이다. 추월이 일어나면 짜릿하다. 10랩 동안 짜릿함을 느낄수 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다음 직선에서 버튼을 누르고 추월한다. 그게 전부다. 사람들은 치열한 경쟁을 원한다. 복서들이 서로 다치길 원하며 누가 가장 쎈지 보고 싶어 한다. 복서들이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 큰 글러브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DRS가 그렇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버튼을 누른다. 고속도로 추월과 같다. 그것 때문에 레이스를 제대로 된 레이스를 볼 수 없다. 오버테이킹이 넘쳐나고 지겹다. 목적에 반하는 것이다."



저도 DRS를 마냥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기 때문에 빌너브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는 이해합니다. DRS 이후 오버테이킹의 가치는 확실히 이전만 못합니다. 하지만 그게 팬들 때문일까요? 어떤 팬이 DRS를 도입하라고 했을까요? 팬들은 오버테이킹을 원했지 DRS를 원한게 아니었지요.


또한 기존 팬이 아니라 새롭고 젊은 팬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수단으로 DRS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F1은 그저 경기장을 뺑뺑 도는 지루한 스포츠 입니다. 그들에게 DRS로 상대를 추월하는 모습은 흥미를 끌기에 좋은 요소가 아닐까요? 어떤 스포츠이건 올드팬들만 위해 운영될 수는 없는 법이지요.



그리고 제가 이번 빌너브의 발언이 가장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은 '팬들이 잘못된 요구를 하면 무시해야 한다'라는 태도 입니다. F1이 잘못되고 있는 책임이 팬들에게 있다는 말로 들리네요. 가만보면 빌너브는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는듯 합니다. 하지만 DRS를 우매한 팬들이 요구해서 마치 '쓰레기'를 도입했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결코 좋은 태도가 아니네요. 

7 Comments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1.16 01:15 제가 전에 했던 소리랑 완전히 똑같은 소리를 했네요..ㅋㅋ빌너브 별로 안좋아하는데.. 팬들이 많은 추월을 원했다...그래서 DRS를 넣었다...하지만 팬들은 안전한 추월을 싫어한다..
    사실 오버테이킹워킹그룹이 한일은 DRS뿐만 아니라 에어로 밸런스 조정이라던지
    추월을 늘리기 위한 복합적인 시도를 해왔는데 결과적으로 DRS와 피렐리타이어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시도들은 실패했다고 봐야지요.
    그래서 지금 거꾸로 회귀하려고 하고 있고요.
    F1이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해야하는가는 F1을 미식축구에 비유할것인가 펜싱에 비유할 것인가 같은 개인적인 시각이기 때문에 제쳐두고,,,저는 일단 팬들이 우매한지는 모르겠지만 대중의 여론이 현재의 F1을 만들었다고 보는 빌너브의 시각에는 동의합니다.
    그냥 그때는 그랬었으니까요. 충분히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6~7년간 할만큼 해봤고, 그냥 실패했을뿐. 아름다운 도전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내년부터 다시 "좀더 재미있는" f1이 된다면 그냥 그때에 여론몰이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자신들의 생각이 잘못됐었다는걸 인정하는 말이나 좀 들을수 있었으면 합니다. 콜사드 같은.

    별개로 저도 F1이 F1다움을 잃었다고 생각하지만 새로운 사람들에게는 잃은게 아니라 변화한 것일수도 있죠.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한테는 DRS가 아주큰 눈요기가 됩니다. 그리고 티타늄플레이트도요. 불꽃 튀니까 굉장히 좋아하던데요
  • 프로필사진 23바 2017.01.16 01:25 DRS 와 엔진음이 제일 말이 많죠....
    그런데 아무리 애기해봐야 소용없죠.
    지금 시스템으로 가니깐...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1.16 08:24 신고 저도 DRS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F1다운 테크놀로지적 멋이 있어요.
    하지만 운용방식은 좀 불만이긴 합니다. 자유롭게 쓰게 놔두었으면 어땠을까 상상해봅니다.
    그것보단 근본적인 부분을 살펴봐야겠죠.
    자우버 매너는 빠른 차를 만들 기술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는데도 돈이 없어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DRS를 안겨주고 페라리 레드불을 추월하는 언더독을 연출하려 했다면 괘씸한 기분이 드는 것은 사실이네요.
  • 프로필사진 Meer 2017.01.16 09:25 빌너브... 좋게 말하면 자기 주관이 뚜렷한 사람이죠 팬들이 원하는게 복잡한건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F1같은 카테고리는 접근성이 너무 높아서 사람들이 이해해야 하는게 한두가지가 아니죠 단순하게 접근하면 해결할 문제도 있다고 생각하네요
  • 프로필사진 206WRC 2017.01.16 14:56 빌러브의 바이크 레이스와 비교는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F1이 추월이 힘든 건 갈수록 에어로 다이나믹이 중요해지면서 앞 차에 붙어서 생기는 슬립 스트림으로 인한 이득보다 다운포스 저하로 인한 실이 많아서 앞 차에 붙어서 가는게 어려워져서 그런거였죠. 게다가 오픈훨의 특성상 다른 차에 살짝만 닿아도 차가 부서지거나 사고로 이어져서 투어링카에 비해 추월의 난이도도 올라가구요. MotoGP의 에어로 장비는 F1에 비교하면 2013년까지의 WTCC 수준도 안 되는 정도고, 앞 차에 붙어도 코너에서 손해는 거의 없어서 F1에 비하면 추월하기가 매우 쉽죠. 그나마도 올해부터는 금지시켰습니다.

    DRS덕에 추월이 많아져서 경기가 더 볼만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에는 아부다비, 헝가로링 같은 곳은 계속 기차놀이였는데........
  • 프로필사진 다릿 2017.01.16 18:21 사실 매니아들이나 규정이 어쩌고 예전이 좋았느니 어쨌느니 하지만 결국 새롭게 지갑 여는 건 라이트팬들이 대부분이고 그들은 추월 많으면 좋아하죠.

    예전 같았으면 레이스리더가 막 40초 앞서면서 배틀은 거의 없고 지루한 레이스의 연속이였겠죠. 지금 인기가 떨어진 건 장 토드 삽질이 제일 크다 보구요.

    추월기술 어쩌구 하지만 결국 엡원은 차빨이고
    차가 붙지도 못하는데 추월기술은 고사하고
    배틀 조차 하지 못할텐데 운전기술이 뭐 대단한
    의미가 있나 싶네요.

    막말로 스폰서빨로 올라온 멍청이 드라이버도
    멜세데스 타면 챔프 경쟁 할 수 있는 게 지금 엡원입니다.
  • 프로필사진 KEYLOH 2017.01.17 12:16 요 양반은 예전부터 입놀림 때문에 별로 안 좋아하긴 했는데 이번에 또 독설 하나 날렸네요. 팬들의 요구를 들어줘서 망가진게 아니죠. 정확히 하자면 팬들의 요구를 '제대로' 안 들어줬기 때문이죠. 자크 빌너브의 말대로면 팬들이 그토록 반대하던 V6 싱글터보 도입은 왜 했나요... DRS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운영에서 차라리 DRS 디텍트존, 액티베이션존을 따로 두지 말고 자유롭게 사용도록 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2000년대 중반부터 오버테이킹 없이 기차놀이가 되는 F1과 완전히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던 DTM은 F1을 따라 DRS를 도입했는데 앞차와의 간격 2초 이내, 1랩에 2회 제한으로 어느 구간에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귤레이션으로 강제하는거 보다 드라이버들에게 선택권을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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