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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데일리

겸손한 맥스 베르스타펜?

harovan 2017. 1. 12. 15:14

F1 팬들에게 '맥스 베르스타펜'이라는 이름을 들려주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일까요? 아마 대부분 베테랑들을 방어 하면서 보여준 위험한 디펜스 무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것 말고도 '이기적', '당돌함' 같은 단어가 가장 쉽게 떠오릅니다. 레드불의 프린서펄인 크리스티안 호너가 베르스타펜을 방어해도 '업무'의 일환으로만 보였는데 호너가 소개한 이번 일화를 보면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되네요.



몬트리올에서 비행기를 타기 위해 체크인을 하던 베르스타펜의 비지니스석이 더블부킹이 되어 사라져버렸고 남은 것은 화장실 옆의 이코노미석.. 왠만한 사람은 짜증을 내기 마련이고 아마도 일부는 일을 크게 만들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여기서 호너의 말을 들어볼까요?


"맥스는 대단히 훌륭하다. 그는 모든 것에 열정적이다. 마치 모든 것을 갖길 원하는 래브라도 강아지 같다. 그것이 스포츠의 역사이건 쥬니어 포뮬러나 카트이건 그는 레이싱을 사랑한다. 그는 F1 드라이버가 될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다."



"연초에 몬트리올에서 비행기를 타야했는데 더블부킹이 되어 비지니스석이 사라져 버렸다. 결국에는 화장실 옆의 이코노미석에 앉아야 했다. 다른 사람 같았으면 엄청난 문제가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그는 '문제없다. 할수 있는게 그것이라면 하겠다. 내가 그리로 가겠다.'라고 말했다. 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F1 드라이버가 되기 위한 열정이었고 그는 그렇게 했다."


저는 베르스타펜의 위험한 주행이나 언행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지 않았는데 이번 이코노미석은 인정하겠습니다. 더블부킹은 항공여행 중에 종종 발생할 수 있는 문제.. F1 드라이버라는 특권에만 젖어 있는 사람이라면 난리가 났을지도 모르겠지만 베르스타펜은 주어진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하고 주저없이 실행에 옮겼습니다. 뭐랄까요.. 네덜란드인다운 실용적인 면모를 보여준 느낌이랄까요?



물론 이번 일 하나로 베르스타펜의 위험한 디펜스 무브에 대한 평가를 바꾸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의외의 면모를 본 것은 분명한것 같습니다. 의외로 겸손하고 소박한 면이 있고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합리적인 모습이 있는것 같네요.

12 Comments
  • 프로필사진 토리 2017.01.12 15:49 딱 그런거 있잖아요? 레이싱에서만큼은 정말 어떤 수를 써서라도 이기고 싶어하는데, 다른부분에선 그냥 정말 10대 고딩같고, 천진난만해 보였어요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3 15:58 신고 ㅎㅎ 천진난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며칠전 인터뷰에서 베르스타펜은 '난 순진하지 않다'라고 했는데 100% 동감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1.12 15:51 제가 기억하는걸로는 승격이후로 레드불 내부의 분위기를 해칠만한 언행은 한적이 없습니다.
    타팀타드라이버들과의 레이싱에 관한 이슈나 본인 드라이빙 스타일 자체가 욕먹을 짓을 하고 있어서 그렇지 그 외에는 뭐...
    베텔이랑도 그렇게 치고박고 체커드플랙 밑에서 손인사도 하고 했어도 트랙밖에서는 악감정없는 사이로 지내는것처럼 보이긴하던데요.
    일단 아직 완전히 승부욕의 늪에 박혀버렸을때의 모습이 안나왔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할듯.
    알론소처럼 정치적으로 계산된 행동을 표출하거나, 베텔처럼 라디오에다가 쌍욕을 대놓고 퍼붓는다거나, 해밀턴처럼 모든건 니탓 모드로 들어간다거나
    무엇보다도 그랑프리 안/밖 의 태도는 분리해서 봐야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뜬금없지만 그런면에서 리카르도가 참 훌륭하죠

    그런데 옆에 트위터 넘기다가 발견했는데,
    마회장님 2019초에 은퇴하겠다네요? ㅡㅡ;;;; 계약연장 한번 더 하겠다는 소린데...
    내가 분명히 2017년 계약 만료되면 은퇴하고 관심사인 물리학 공부나 하겠다는 인터뷰를 블룸버그에서 봤는데...
    이 아저씨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3 16:01 신고 멕시코에서도 포디움에 오르기 직전에 내려오고 나중에는 '리카도가 포디움에 올랐으니 됐다'라며 베텔과의 이슈는 별것 아니라는 것을 보고 적어도 팀플레이어이긴 하구나 생각은 했는데 이코노미석은 소박한 이미지까지.. 역시 사람은 여러가지 면이 있나 봅니다.

    마회장님.. 트럼프가 GM가 FCA의 합병에 도움을 줄 것이라 말했었는데 어제 크라이슬러의 배기가스 조작이 똭~~ 잘하면 올해 안에 내려가지 않을까요? 이사람은 경영이 목적이 아니라 회사를 재편하기 위해 고용된 사람인데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네요.
  • 프로필사진 naïve f1 2017.01.12 17:28 모든 세계적인 학자, 예술가, 스타는 오만하며 이기적이지만 합리적이며, 목적을 위해서는 규칙이 허용하는 테두리 안에서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지요. 한 인간의 캐릭터에 오만/이기심과 합리성이 공존할 수 있는 나라가 선진국이구요. 인간은 변하지 않기에 막스 베르스타펜은 앞으로도 (합리적으로) 이기적일 것입니다. F1을 제패할 수 있다면 x이라도 먹겠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3 16:02 신고 저는 여러가진 면을 인정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베르스타펜의 디펜스 무브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비지니스석에서 군말없이 이코노미로 내려가는 소박함과 상대 드라이버를 위험에 빠트릴 가능성이 있는 무브는 별개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23바 2017.01.12 20:54 2017년도 활약이 기대되는 맥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3 16:03 신고 드라이버로서 상품성이 뛰어나기는 하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1.12 22:29 신고 직업에서만 지기싫어하는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3 16:03 신고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에르 2017.01.14 16:59 일본 만화 중 레이서의 세계를 보여준 '카페타'라는 작품의 주인공들이 생각나네요. "내가 할수 있는일이 그것이라면 하겠다" 이어서 나온 호너의 'F1 드라이버가 되기 위한 열정'이 무슨 상황에서 나온지 모르지만 몬트리올에서 비행기로 이동하는 상황이 스케줄에 중요한 것이 아니었을까 막연히 추측해봅니다. 말하자면 F1 레이싱을 위해 다른 것들은 양보할 수 있다 라는 일종의 선택과 집중이 아닐까 싶네요.
  • 프로필사진 별바다 2017.01.16 10:20 적어도 자기 기준에서의 "할 수 있는 것"과 "포기해야 할 것" 의 구분이 확실하다고 해야 할까요?
    저역시 디펜스 무브자체는 위험하기 짝이 없다고 보고있지만 그 움직임이 맥스 기준의 "할 수 있는 것" 의 범주에 들었기 때문이고 비지니스석 포기는 소박함 보다는 "포기해야 할 것" 의 범주에 들었기 때문일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나름대로의 확고한 기준과 빠른 결단은 드라이버에게 큰 장점이겠지요. 하지만 역시 맥스의 디펜스무브의 기준은 재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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