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IA, 메르세데스의 서스펜션 금지? 본문

F1/데일리

FIA, 메르세데스의 서스펜션 금지?

harovan 2017. 1. 9. 00:04

2017 시즌 개막이 3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난리가 날지도 모르겠습니다. 페라리가 요구한 메르세데스의 서스펜션의 적법요구에 대해 FIA가 규정위반으로 판명을 하고 팀들에게 이같은 서스펜션 디자인을 금지한다는 소식을 전했다고 합니다.



아직 다수의 매체가 다루지는 않고 있지만 페라리가 FIA에 규정확인을 요구했다는 소식을 전했던 이태리 La Gazzetta dello Sport가 다루었으니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꽤나 전격적인데요? FIA가 이렇게 빨리 움직이는게 얼마만인가 모르겠네요.


페라리의 주장은 이랬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서스펜션은 변형된 FRIC과 마찬가지로 서스펜션의 본연의 목적인 높이 조정이 주목적이 아니라 서스펜션의 움직임에 따른 에어로다이내믹 효과가 주목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코너에서 서스펜션을 통한 자세제어로 에어로다이내믹에서 큰 이득을 본다는 것인데 FIA가 어떤 근거로 이런 판단을 내렸다는 소식은 아직 전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유럽 현지가 일요일이기 때문에 아직 F1 컨스트럭터들에게서 이렇다할 반응이 나오지 않고 있고 아직 사실여부도 정확치는 않지만 사실이라면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가 된 서스펜션은 메르세데스 뿐만 아니라 레드불도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었고 다른 팀들도 가능성이 없지는 않습니다.


서스펜션은 에어로다이내믹을 제외한다면 섀시에서 기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파트이기 때문에 이시점에 와서 준비한 디자인을 바꿔야 한다면 최소 몇개월은 기대한 퍼포먼스를 낼 수가 없습니다. F1 레이싱카의 속도는 서스펜션에서만 나오는게 아니기는 하지만 파워유닛과 에어로다이내믹을 제외한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타격은 만만치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F1 팀 사이에 페이퍼 배틀은 늘상 있는 일이지만 이번 만큼은 페라리의 회심의 일격이라 봐야 할까요? 아니면 야비함이라 봐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페라리의 문제제기는 불법도 아니고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타이밍이 욕을 먹기에 딱 좋지 싶네요. 제가 페라리라도 같은 짓을 하기는 했겠지만 아무래도 이건 향후 보복을 예상해야 할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누군가 메르세데스의 독주를 막고 페라리가 다시 우승하는 팀이 되는 것을 누구보다 바라고 있지만 이건 좀 씁쓸한 뒷맛 입니다.


이소식이 사실이라면 FIA도 조금 이상하네요. 페라리가 FIA에 언제 서한을 보냈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뉴스가 전해진게 불과 4일전.. 만약 4일만에 FIA가 판단을 내린것이라면 너무 빠릅니다. 치명적이었던 쥴 비앙키의 사고조사도 밍기적 거렸던 FIA인데 연말연초에 주말근무까지 해가면서 일을 했나 싶기도 하고요. 후속뉴스가 전해져봐야 자세히 알겠지만 메르세데스 서스펜션의 적법여부를 떠나 제 느낌에는 뭔가 조금 이상해 보입니다.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1.09 12:13 이게 사실이라면....
    올해 눈치챘을리는 없고 작년부터 알고 잇었지만,
    작년에 이슈화 시켜봐야 시즌중이라 유력 챔피언 후보팀 실격등 문제가 너무 커질 소지가 다분하여 합법 판정 나올 확률이 높으니(더불어 17차량 준비에도 확실한 시간을 벌어주고)
    아예 꾹 참고 기다리다가 요때쯤 애매한 타이밍에 푹 찔러넣은거 같은데 제대로 먹혔네요.
    FIA도 메르세데스의 독주를 막긴 막아야하는데 올해 규정변경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얼씨구나 했을수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0 00:02 신고 페라리가 다시 우승하는 팀이 되는것은 환영이지만 이런 식은 뭔가 찝찌름 합니다.
  • 프로필사진 풍문 2017.01.09 12:32 윗분말에 공감되네요 눈치는챘지만 벼르고벼르다가 이타이밍에 찌른느낌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0 00:03 신고 동감입니다.. 제가 페라리라도 그렇게 하기는 했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01.09 12:58 그렇다면 페라리는 레드불처럼 메르세데스의 서스펜션을 카피하지 않았다는 얘기가 되나요? 금지되면 재설계를 해야하는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0 00:03 신고 제 생각에는 페라리는 두개 이상의 서스펜션 디자인을 모두 메인처럼 추진하며 이런 작전을 구사했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둥둥이야 2017.01.09 14:58 무슨 정치판을 보는거 같네요 타이밍 맞춰서 안되면 말고식의 공격을 찔러서...페라리가 흥해야 리그가 흥해진다는 사실을 모를리 없는 FIA에게 압박이 됨과 동시에 되든 안되든 경쟁팀에게 기술적 압박을 하면서 여론이 의심의 눈길을 향하게 하는 전형적인 정치성 공격 ㅋㅋ 페라리에게 유일한 손해는 이 공격이 받아들여진 후에 언론이 공격당한 팀을 우호적으로 비호할 경우 역풍이 페라리에게 몰릴지도 모르는 그런 상황뿐인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0 00:05 신고 사실 이런 정치야 이전부터 있어왔던 일이기는 하지요. 스파이 게이트, 크래쉬 게이트.. 이런 것들을 보면 F1 팀들은 결코 순진하지는 않기는 합니다.
  • 프로필사진 TypeR 2017.01.09 17:10 Fia가 진짜로 메르세데스를 엿을 먹일거였으면

    오히려 좀더 시간을 끌다가 2월말쯤 결과 발표를

    했어야하지않았을까요?

    아직 드라이버 라인업도 확정안된

    메르세데스에게 페라리가 제대로 한방 먹였네요.

    그나저나 온우주가 나서서 이렇게 메르세데스의

    독주를 막아주는데도 또 우승한다면 다른팀들

    전부 해체해야할듯 싶습니다.ㅎ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1.09 23:50 신고 2월말이면 시즌 치룰 준비 하지말고 쉬어라는 뜻과 같아지니 그렇게까진 못할거같습니다
    FIA도 골 아프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1.10 00:06 신고 그건 시즌을 하지 말란 소리와도 같으니 FIA도 시즌 직전에 위법판단을 내리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만약 그런 타이밍이라면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의 반발이 이만저만이 아닐테니 말입니다. 아무리봐도 페라리가 애매한 타이밍에 잘 찌른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