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숫자로 보는 F1 2016 시즌 기록 본문

F1/데일리

숫자로 보는 F1 2016 시즌 기록

harovan 2016. 12. 17. 17:2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피렐리에서 공개한 데이터로 이미 포스팅을 하기는 했지만 이번에는 F1 공식홈페이지에 포스팅 된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번역수준이니 formula1.com을 방문해 보셔도 좋을듯 하네요.



2016 시즌에 세워진 기록들


- 맥스 베르스타펜은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18세 7개월 15일에 우승읗 하며 F1 최연소 우승기록을 깼습니다. 기존 기록은 세바스티안 베텔이 2008년 몬자에서 21세 2개월 11일에 우승했던 것입니다.


- 또한 베르스타펜은 스페인에서 최연소 레이스 리드와 최연소 포디움을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벨기에에서는 최연소 프런트 로우 스타트를 기록했고 브라질에서는 최연소 최속랩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베르스타펜은 네덜란드 역사상 첫 F1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 루이스 해밀턴은 통산 53승을 기록하며 알랭 프로스트의 51승을 뛰어 넘었습니다. 오직 미하엘 슈마허(91승)만이 해밀턴 보다 많은 우승을 했습니다.


- 또한 해밀턴은 역사상 3번째로 100 포디움 고지에 올랐습니다. 해밀턴은 104회, 프로스트는 106회, 슈마허는 155회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오스트리아에서 해밀턴은 영국의 250번째 그랑프리 우승을 거두었고 이는 영국이 최초 입니다. 스파에서는 20 그리드 이하에서 3번이나 포디움에 오른 첫 드라이버 되었습니다. 브라질에서는 24개의 서킷에서 우승한 드라이버가 되었고 해밀턴이 최초입니다.


- 젠슨 버튼은 2016년에 300 그랑프리 출전을 돌파한 드라이버가 되었습니다. 슈마허의 306 그랑프리보다 1번 적은 305 그랑프리를 기록하게 되었고 최다 출전은 루벤스 바리켈로의 322 그랑프리 입니다.


- 해밀턴은 10번의 레이스에서 우승하고도 챔피언에 오르지 못한 원하지 않는 기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 기록은 7승 입니다.


- 메르세데스는 한시즌에 19승을 차지해 2014년과 2015년에 자신들이 세웠던 한시즌 최다승 기록 16승을 뛰어 넘었습니다.


- 니코 로즈버그는 아버지 케케의 뒤를 이어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이는 F1 역사상 단 한번 밖에 없었던 일 입니다. 그레이엄 힐과 데이먼 힐이 최초의 부자 챔피언이었습니다.



드라이버 기록


- 우승 : 루이스 해밀턴 10승, 니코 로즈버그 9승, 맥스 베르스타펜/다니엘 리카도 1승


- 폴포지션 : 루이스 해밀턴 12회*, 니코 로즈버그 8회, 다니엘 리카도 1회

* 해밀턴의 개인 기록. 기존 해밀턴의 기록은 11회


- 포디움 : 루이스 해밀턴 17회, 니코 로즈버그 16회, 다니엘 리카도 8회, 맥스 베르스타펜 7회, 세바스티안 베텔 4회, 키미 라이코넨 2회, 세르지오 페레즈 2회, 다닐 크비얏/발테리 보타스 1회


- 랩 리드 : 루이스 해밀턴 566랩, 니코 로즈버그 489랩, 세바스티안 베텔 90랩, 다니엘 리카도 74랩, 맥스 베르스타펜 42랩, 키미 라이코넨 7랩


- 프런트 로우 스타트 : 니코 로즈버그 20회, 루이스 해밀턴 15회, 다니엘 리카도 4회, 발테리 보타스/니코 휠켄버그/맥스 베르스타펜 1회


- 레이스 거리 합계(모든 드라이버) : 123,536 km (지구 둘레의 약 3배)


- 최다 랩 : 다니엘 리카도 1267랩, 세르지오 페레즈 1260랩, 니코 로즈버그 1202랩


- 최소 랩 : 졸리언 팔머 961랩, 다닐 크비얏 969랩, 로메인 그로쟝 1030

* 풀시즌을 소화한 드라이버 기준


- 오버테이크 : 맥스 베르스타펜 78회, 다니엘 리카도 61회, 세르지오 페레즈 56회, 페르난도 알론조 52회, 발테리 보타스 49회

* 세바스티안 베텔은 브라질에서 베르스타펜에 추월을 1번 당한게 전부


- 오버테이크 합계 : 866회, 2012년 기록보다 4회 적음


- 최고 팀메이트 대결 기록 : 카를로스 사인즈 / 다닐 크비얏, 레이스 9-2, 퀄리파잉 11-6으로 사인즈가 우세. 토로 로소에서 함께 달리는 동안 사인즈는 42 포인트를 따내고 크비얏은 4 포인트를 따냄


- 로즈버그가 챔피언에 오름으로 인해 스털링 모스는 챔피언 없는 최다승 기록을 다시 가져오게 됨



팀 기록


- 메르세데스는 19승과 더불어 20 폴포지션, 프런트 로우 스타트 35회(총 42회에서 83%). 레드불은 프런트 로우 스타트 5회, 윌리암스/포스 인디아는 1회.


- 메르세데스는 레드불의 통산 우승 기록을 넘어섬. 총 64회 우승해 레드불의 52승을 넘었으며 통산기록으로는 5번째 다승기록.


- 레드불은 2,404랩을 달려 메르세데스 보다 16랩 많이 달림. 르노는 2,038 랩만 소화.


- 맥라렌은 2016년에 801 그랑프리를 달성. 800 그랑프리를 넘은 팀은 페라리(929회) 밖에 없었음.


- 하스는 29 포인트를 얻어 데뷔 팀으로서는 21세기 들어 최고의 성적. 2002년 토요타 이후 데뷔전에서 포인트를 얻은 첫 팀. 1986년 이후 미국을 베이스로 하는 팀 중 첫 포인트.


- 포디움 : 메르세데스 33회, 레드불 16회, 페라리 11회, 포스 인디아 2회, 윌리암스 1회.


- 21번의 그랑프리에서 윌리암스는 14회 최고 피트스탑 기록. 바쿠에서 세운 1.92초는 레드불의 비공식 최고기록과 타이.


- 윌리암스는 2016년 최고속을 기록. 발테리 보타스가 멕시코에서 372.5 km/h를 기록했음.



레이스 기록


- 중국 그랑프리에서 총 128회의 오버테이크. 한 레이스 최다기록으로 2012년 브라질에서의 112회를 넘어섬.


- 최장 레이스 : 브라질 3시간 1분 01.335초


- 최단 레이스 : 이태리 1시간 17분 28.098초


- 폴투윈 : 13회 (62%)


- 최저 그리드에서 우승 : 4번 그리드 (맥스 베르스타펜-스페인, 다니엘 리카도-말레이시아)


- 최다 우승 마진 : 37.776초 (중국, 로즈버그-베텔)


- 최소 우승 마진 : 0.439초 (아부다비, 해밀턴-로즈버그)


- 최다 레이스 리드 교체 : 8회 (스페인)


- 최다 레이스 리더 : 5명 (오스트리아, 로즈버그-해밀턴-베르스타펜-베텔-라이코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