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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 2016 F1 - by Pirelli 본문

F1/데일리

숫자로 보는 2016 F1 - by Pirelli

harovan 2016. 12. 13. 18:28

어떤 스포츠이건 한 시즌이 끝나면 의례 나오는게 '숫자로 보는 OO'이 있지요? 저도 그런 것을 하려던 차에 피렐리가 보도자료를 통해 뿌려주네요. 물론 타이어에 관련된 숫자들 위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게 어딘가 싶습니다. 조금 길지만 시간 보내기는 괜찮은 자료 같네요.



▶타이어

- 2016년 공급된 타이어 : 42,792개

그랑프리에는 38,112개가 공급되었고 테스트에는 4,680개가 공급되었습니다. 이중 슬릭 타이어는 28,188개이며 레인/인터미디엇 타이어는 14,604개 입니다. 


- 레이스 주말에 사용된 타이어 : 15,652개

이 중 13,844개는 슬릭 타이어이며 레인/인터미디엇 타이어는 1,808개 이며 모든 타이어는 재활용되었습니다.


- 컴파운드별 최장 누적 주행(테스트 제외)

하드 : 759km (다니엘 리카도, 레드불)

미디엄 : 3,597km (발테리 보타스, 윌리암스)

소프트 : 6,566km (세르지오 페레즈, 포스 인디아)

슈퍼 소프트 : 4,598km (발테리 보타스, 윌리암스)

울트라 소프트 : 2,053km (니코 로즈버그, 메르세데스)

인터미디엇 : 444km (젠슨 버튼, 맥라렌)

웻 : 523km (루이스 해밀턴, 메르세데스)



▶피트 스탑

- 총합계 : 933회 (드라이브 스루 4회, 스탑/고 1회)

레이스 평균 44.4회, 드라이버 평균 2.01회


- 최다 피트스탑 레이스 : 중국 GP 66회


- 최소 피트스탑 레이스 : 러시아 GP 26회 



▶오버테이킹(추월)

- 오버테이킹 총합계 : 866회, 레이스 평균 41.2회


- 드라이 레이스 최다 오버테이킹 : 중국 GP 128회


- 웻 레이스 최다 오버테이킹 : 브라질 GP 64회


- 드라이 레이스 최소 오버테이킹 : 헝가리 GP 10회


- 시즌 최다 오버테이킹 : 맥스 베르스타펜 78회


- 한 레이스 최다 오버테이킹 : 루이스 해밀턴의 중국 GP 18회


- 오버테이킹을 가장 적게 당한 드라이버 : 세바스티안 베텔 1회 (브라질 GP 66랩에서 베르스타펜에 추월)


- 오프닝 랩에서 가장 많은 포지션을 따낸 드라이버 : 페르난도 알론조 41 포지션


- 오버테이킹을 가장 많이 한 팀 : 레드불 130회 (다니엘 리카도 61회, 맥스 베르스타펜 60회, 다닐 크비얏 15회)


- 오버테이킹을 가장 적게 당한 팀 : 메르세데스 7회 (니코 로즈버그 4회, 루이스 해밀턴 3회)


※ 오버테이킹 조건 : 오프닝랩 제외, 신뢰도 문제로 인한 추월 제외



▶서킷과 레이스

- 시즌 최장 레이스 : 브라질 GP, 3시간 1분 1.335초


- 시즌 최단 레이스 : 이태리 GP, 1시간 17분 28.089초


- 우승자의 평균 속도가 가장 빠른 레이스 : 이태리 GP 니코 로즈버그 237.558km/h


- 그랑프리 기간 최고속 기록 : 멕시코 GP 발테리 보타스 372.5km/h


- 최다 최속랩 : 루이스 해밀턴 (레이스에서 3회, 퀄리파잉에서 12회)


- 최다 레이스 리드 랩 : 루이스 해밀턴 566회



▶2017 타이어 테스트

- 프로토타입 테스트 : 96회


- 타이어 너비 : 25% 증가


- 타이어 테스트 참가팀 : 3팀 (페라리, 메르세데스, 레드불)


- 참가 드라이버 : 11명 (페라리 4명, 레드불 4명, 메르세데스 3명)


- 테스트 일수 : 24일


- 랩 : 2,613랩


- 총 테스트 거리 : 12,148km


- 테스트 서킷 (아부다비, 바르셀로나, 피오라도, 뮤겔로, 폴 리카르)



▶2017 타이어 테스트 거리

- 파스칼 벨라인 (메르세데스) : 3,248km

- 피에르 가슬리 (레드불) : 2,494km

- 세바스티안 베텔 (페라리) : 2,228km

- 세바스티앙 부에미 (레드불) : 1,190km

- 키미 라이코넨 (페라리) : 1,054km

- 맥스 베르스타펜 (레드불) : 517km

- 에스테반 구티에레즈 (페라리) : 480km

- 안토니오 푸오코 (페라리) : 478km

- 니코 로즈버그 (메르세데스) : 209km

- 다니엘 리카도 (레드불) : 200km

- 루이스 해밀턴 (메르세데스) : 50km



▶Pirelli in F1 (since 1950)

- 레이스 : 320회

- 우승 : 161회

- 폴 포지션 : 164회

- 포디움 : 490회

- 최속랩 : 168회

- 드라이버 챔피언 : 11회

- 팀 챔피언 : 6회



▶흥미로운 숫자들

- 2010년 이해 피렐리 타이어가 장착된 F1 레이싱카를 운전한 드라이버 : 102명

- 2016년 피렐리가 달린 거리 : 384,705km (프로토타입 테스트 제외)

- 사용된 타이어 : 하드 14,236개, 미디엄 99,447개, 소프트 133,988개, 슈퍼 소프트 86,014개, 울트라 소프트 31,647개, 인터미디엇 8,278개, 웻 11,095개

- 2016 시즌 총 테스트 거리 : 61,772km (2017 타이어 테스트 12,000km 포함)

- 2016 시즌 레이스 주행 거리 : 123,534km

- 2016 챔피언의 최속랩 : 14회 (레이스에서 6회, 퀄리파잉에서 8회)

- 2016년 최저 평균속도 우승 : 159.992km/h 니코 로즈버그 싱가폴 GP

- 레이스 최저 아스팔트 온도 : 15°C 캐나다 GP

- 그랑프리 최저 아스팔트 온도 : 13°C 멕시코 GP

- 레이스 최고 아스팔트 온도 : 59°C 말레이시아 GP

- 그랑프리 최고 아스팔트 온도 : 61°C 말레이시아 GP

- 레이스 최저 기온 : 11°C 캐나다 GP

- 그랑프리 최저 기온 : 11°C 캐나다 GP

- 레이스 최고 기온 : 37°C 말레이시아 GP

- 그랑프리 최고 기온 : 37°C 말레이시아 GP



▶피렐리와 게스트

- 레이스당 피렐리의 평균 인원 : 60명

- 피렐리 F1 팀의 출신 국적 : 9개국

- 팀 내에 사용되는 언어 : 10개

- 발행된 보도자료 : 234개

- 인포그래픽 : 210개

- 트윗 : 2,100개

- 패독 내 피렐리 노트 배포 : 2,550회

- 게스트 : 5,600명

- 피렐리 포디움캡 판매량 : 15,000개


▶2016 피렐리 접객

- 테스트 포함 제공된 식사 : 15,6000회

- 제공된 물의 양 : 10,200L

- 피렐리 쉐프가 요리한 파스타 : 900kg

- 피렐리 쉐프가 요리한 피자 : 420판

- 피렐리가 준비하는 디저트 레시피 : 50개

- 소비된 디저트 : 7,500개

- 소비된 커피 : 거의 30,000잔

- 사용된 올리브 오일 : 500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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