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빅네임 드라이버 영입 쉽지 않아 - 토토 볼프 본문

F1/데일리

빅네임 드라이버 영입 쉽지 않아 - 토토 볼프

harovan 2016. 12. 4. 22:22

니코 로즈버그의 메르세데스 시트 한자리가 시장에 나오자 시즌 종료 이후 드라이버 이적시장은 후끈 달아 올랐습니다. 니키 라우다가 '드라이버의 절반이 연락해 왔다'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왠만한 드라이버들은 로즈버그의 시트를 노리고 있는게 확실한 가운데 메르세데스의 팀보스 토토 볼프는 라우다와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 보이는 발언을 했습니다.



볼프는 Gazzetta dello Sport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에게는 3가지 길이 있다. 첫째는 넘버원과 넘버투를 두는 것이다. 페라리에서의 슈마허와 마사와 비슷하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을 위해 꾸준히 포인트를 얻는 드라이버를 택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우리의 쥬니어 드라이버인 오콘이나 벨라인을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팀이 베르스타펜이나 반도른 같은 친구들을 쓰는것과 같다. 세번째는 탑 드라이버를 쓰는 것이다."


세바스티안 베텔을 염두에 두고 있는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나는 페라리 내부의 일과 관련되고 싶지 않다. 그리고 세바스티안이 우리에게 오고싶어 할런지도 모르겠다. 페라리나 맥라렌이 12월에 베텔이나 알론조가 없다면 어떻겠는가? 또한 보타스 없는 윌리암스는 어떤가? 내가 언급한 세번째 방법은 가능성이 적다."



일단 인터뷰상으로 볼프는 빅네임 드라이버들을 쓸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요? 어제 니키 라우다가 벨라인을 두고 '젊은 드라이버를 쓰는 것은 리스크'라고 말한것과 조금 반대되는 생각입니다. 물론 이게 다 협상의 기술일수는 있습니다. 라우다가 '우리 시트 지금 인기 많아'라고 말한 뒤에 볼프가 '빅네임은 좀 힘들지'라고 말하며 협상력을 높이는 중일수도 있습니다.


로즈버그-해밀턴의 불화로 팀이 겪었던 곤경을 생각하면 해밀턴에 빅네임을 붙여 골치 아픈 상황을 만들기 보다는 보다 관리가 편한 방법을 택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이유는 내년에는 기술규정이 완전히 바뀌어 메르세데스의 우위를 장담하기 힘들기 때문 입니다.



굳이 기술규정이 바뀌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제 더이상 메르세데스 파워유닛이 독보적일 것이라는 장담을 하기 힘든 시점이 왔고 레드불의 에어로다이내믹은 무섭습니다. 여기에 이를 갈고 있는 페라리와 맥라렌도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모르는 상황으로 메르세데스의 입장에서는 최고의 드라이버로 라인업을 꾸리는게 맞다고 봅니다.


탑드라이버들의 계약관계 때문에 첫번째나 두번째 방법을 택할수도 있겠지만 빅네임 드라이버들을 아예 덮어 놓을수는 없다고 봅니다. 여기서 드는 생각인데 해밀턴은 어쩌면 출전 정지 같은 고강도 징계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로즈버그는 사라졌고 드라이버 영입에 따라 해밀턴의 팀내 입지는 더 공고해질테니 말입니다. 출전정지는 물론 해고까지 거론되던 해밀턴이 로즈버그의 은퇴로 사지에서 나오는듯한 그림입니다. 그리고 젠슨 버튼과 펠리페 마사는 어쩌면 다시 복귀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27 Comments
  • 프로필사진 지나가는팬 2016.12.04 22:28 니코를 데려왔으면..
    니코 휠켄버그...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4 신고 메르세데스의 입장에서 보면 휠켄버그는 첫번째 조건에 딱 맞는 드라이버일지도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6.12.04 22:28 신고 해밀턴은 넘버투가 들어오길 바라겠죠. 알론소나 베텔은 로즈버그와는 차원이 다른 경쟁을 각오해야 하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4 신고 그편이 해밀턴에게는 더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루키급에게 밀린다면 망신일테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s2000 2016.12.04 22:51 제발 알론소가 갔으면..
    어게인 2007!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5 신고 지금은 해밀턴+베르스타펜이 더 기대되는 조합이기는 합니다. 알론조는 너무 완숙해져버렸습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12.04 23:04 내년 타이어 폭의 변화로 인해 많은 다운포스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레드불의 상승을 점춰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메르세데스가 다운포스가 약한 팀도 아니죠! 2014년, 15, 16년 점점 그 격차가 좁혀지고 있으니 내년에는 정말 피튀기는 선두권 경쟁이 될지도 모르니 메르세데스에서 굳이 루키를 영입해서 모험수를 두기는 어렵겠죠! 알론소, 베텔을 영입해서 팀내 경쟁을 유도하기에는 이미 경험을 충분히 한 메르세데스 수뇌부이니 피하고 싶을 거고, 그렇다고 버튼이나 마사를 영입한다고 해서 좋은 기량이 나오기는 이미 나이가 있죠! 결국 중견급 중상위권팀에서 드라이버를 영입해야 가장 좋은 대안이 될 가능성이 높죠! 더불어 장기 계약보단 1~2년 계약으로~~
  • 프로필사진 마싸은퇴하는데 2016.12.05 03:14 마싸은퇴하는데 무슨소리이신지 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6 신고 어차피 1년 단기계약이라면 메르세데스는 마사나 버튼이나 누구든 쓸 수 있다고 봅니다. 은퇴를 번복한 사례는 있었지요.
  • 프로필사진 페라리 2016.12.05 01:53 이 시기에는 선택을 잘 하는게 중요해서 탑드라이버들도 이적을 결정하는게 쉽지는 않을듯
    2008년에 알론소가 레드불로 갔으면 지금쯤 슈마허 기록 꺨 수도 있었을텐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6 신고 레드불에 알론조라.. 무시무시하네요.
  • 프로필사진 00 2016.12.05 03:34 정치적 발언 정리해드립니다

    니키라우다"그리드 드라이버 절반이 연락해왔다" + 토토볼프 "빅네임 드라이버 영입 어렵다. 페라리 맥라렌이 12월에 빅네임 드라이버가 없는 것을 그들 입장에서 생각해봐라" = 빅네임 드라이버 영입했어도 우리 책임 없다. 드라이버들이 먼저 연락 한거다. + 우리는 베텔이나 알론소 정도를 생각중이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7 신고 ㅋㅋ~ 감사합니다. 책임회피..
  • 프로필사진 용오 2016.12.05 08:09 마크웨버 영입, 월챔획득후 은퇴 좋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7 신고 저도 개인적으로 웨버의 팬!! 환영.. 입니다만 가능성은 0.1% 정도??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2.05 08:57 제가 보기엔 연락왔다는 그리드의 절반에도 빅네임드라이버들은 거의 없을거 같은데요.
    빅네임드라이버들 중에 가장 있을법한게 알론소인데 사실상 알론소도 팬들의 희망사항일뿐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보고요
    벨라인, 오콘, 보타스 중에 하나라고 보는데 아무리봐도 벨라인밖에 안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8 신고 나중에 나온 말인데 볼프는 80%의 드라이버에게 연락을 받았다고 하네요. 전화통에 불이 났다고 합니다.
  • 프로필사진 dd 2016.12.05 09:04 버튼과 마싸는 은퇴했는데, 모양새 빠지 게 말도 안 되는 얘기죠.
    만약 마싸라면 받은 차도 반납해야하는데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9 신고 그렇기는 합니다. 브라질에서 마사 스탑하고 피트로 돌아오는 모습을 보며 '저러고 은퇴 번복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긴 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운론소 2016.12.05 09:23 내년 시즌 운론소 메르세데스 이적후 맥라렌 포텐샬 폭발 . 반도른 월챔 등극
  • 프로필사진 P22 2016.12.05 11:06 팀 이적과는 운이 없는 알론소를 보면 진짜 그럴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2:59 신고 2017 기술규정의 프레임을 짠게 맥라렌.. 가능성은 없지 않지만 왠지 줏어 먹는건 레드불일것 같은 느낌이네요.
  • 프로필사진 Meer 2016.12.05 10:07 아직까지 어떠한 얘기도 없는걸보면 예상외의 영입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벨라인이였으면 진작 컨펌났을것 같은데... 굳이 시간끌 필요도 없고 말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3:00 신고 동감입니다. 벨라인이라면 시간을 끌 필요가 없습니다. 메르세데스가 벨라인으로 발표를 하면 그건 '다른 협상은 실패했다'라는 말과 같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6.12.05 14:25 벨라인은 최후에 어쩔수 없이 쓰는 카드일거 같고...
    베텔 빠지면 페라리 맹탕되어서 안되고
    보타스는 마싸가 있었으면 모를까 f1신입 페이 드라이버 있는데 빼가기가 그렇고
    레드불은 계약이 빡셔서 안될거 같고
    알론소 멕라렌은 젠슨이 은퇴를 말하긴 했지만
    계약이 남아있어 여지가 보이긴 하는데
    과연 버튼이 다시 멕라렌 뛸지는 미지수라 애매하네요
    반도른도 훌륭하긴 한데ㅋ
    암튼 드라이버들은 가고 싶겠지만 계약과 상도덕이 있기에 쉬워보이는 건 없는것 같네요...
    보타스 정도가 딱인데 마싸 은퇴가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5 23:02 신고 위에 00님 말씀처럼 볼프의 발언은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일수도 있는듯 합니다. 메르세데스는 지금 물불을 가릴 상황이 아니지만 잘못했다가는 F1 인사이더들에게 매장될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yjune9 2016.12.06 00:24 레드불이 무섭기는 하겠지만 멜세데스의 타이어, 섀시, 에어로도 역시 같이 큰폭으로 커질테고, 파워유닛은 모든팀이 수치가 증가해도 기본구조는 현재를 바탕으로하니 또다시 멜세데스가 새로운 3~4년 내리우승에 가깝지 않나요? 틀에밖힌 멘트 뒤에는 베텔이나 알론소도 반드시 멜세데스로 가려고 할거 같은데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