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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러 속도 줄인 루이스 해밀턴 내부징계? 본문

F1/데일리

일부러 속도 줄인 루이스 해밀턴 내부징계?

harovan 2016. 11. 28. 12:06

시즌 피날레이자 챔피언쉽 결정전 아부다비 레이스에서 일부러 속도를 줄인 루이스 해밀턴이 메르세데스 내부에서 징계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밀턴은 퀄리파잉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했고 사실상 레이스 리드를 놓치지 않으며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니코 로즈버그가 3위 이상의 성적을 거두면 해밀턴은 우승을 해도 챔피언쉽은 로즈버그의 차지가 되는 상황이었고 레이스 중반이후 해밀턴이 챔피언에 오를수 있는 방법은 로즈버그의 리타이어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해밀턴은 일부러 속도를 줄여 로즈버그 뒤로 맥스 베르스타펜이나 세바스티안 베텔을 붙게 만들었습니다. 해밀턴의 레이스 엔지니어 보닝턴은 물론 기술감독 패디 로우까지 나서서 ‘속도를 높여라’라고 말했지만 해밀턴은 이를 무시했습니다.


급기야 해밀턴은 ‘나는 챔피언쉽을 잃고 있다. 우승이야 어찌되든 상관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는데 아무래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밀턴을 옹호하는 측에서는 해밀턴이 할 수 있는 방법은 그것밖에 없었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건 어디까 해밀턴의 입장일뿐 메르세데스의 생각은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해밀턴을 옹호해오던 팀보스 토토 볼프마저 '아나키(무정부주의자)는 어느 팀에서도 일하지 못한다'며 불편한 심기를 보였고 레이스 종반 로즈버그의 꼬리를 잡았던 세바스티안 베텔은 해밀턴이 '지저분한 방법'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레드불의 보스 크리스티안 호너는 '해밀턴은 지저분하지 않았다. 규정에 어긋나지도 않는다.'라고 말했지만 레드불은 메르세데스의 내전을 누구보다 원하고 있을테니 과연 본심일까 의심스럽습니다.


자.. 그렇다면 해밀턴이 메르세데스의 징계를 받을까요? 저는 가능성이 높지만 엄청난 징계는 없을거라 생각 합니다. 일단 해밀턴의 잘잘못을 보겠습니다. 챔피언을 위해서는 무슨 짓을 해도 된다..는 마인드라면 포지션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무슨 짓이든 해도 된다는 맥스 베르스타펜과 다를게 없습니다. 저는 시즌 내내 신나게 베르스타펜을 비난해 왔었기 때문에 이 잣대는 해밀턴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밀턴은 F1 경기규정을 어기지 않았을지는 모르겠지만 계약서상의 품위유지 조항이나 회사에 손해나 위험을 끼치지 않는다는 조항에 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메르세데스는 로즈버그-해밀턴이 스페인에서 더블 리타이어 한 이후 구체적인 교전규칙까지 만들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밀턴은 팀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했고 이는 로즈버그가 2016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자신의 차에 이상이 생기자 해밀턴을 보내준것과 완벽하게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 엔진 블로우 한 이후 해밀턴은 '누군가 나의 우승을 바라지 않는다'라며 팀에 음모론을 제기했고 일본 그랑프리에서는 목요일 드라이버 컨퍼런스에서 스냅챗을 하며 논란이 되었고 다음날에는 기자들을 쏘아붙이며 미디어까지 적으로 돌리는 우를 범했습니다. 시즌을 4연속 폴투윈으로 마무리 한 것은 매우 훌륭한 일이지만 아부다비에서 팀의 지시를 무시하고 계속 속도를 줄였으니 메르세데스로서도 더이상 참기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레이스 이후 해밀턴은 로즈버그의 챔피언쉽을 축하했지만 해밀턴이 보다 쿨하게 레이스를 마쳤다면 해밀턴 역시 박수를 받으며 시즌을 마쳤을테지만 아쉽게 되었습니다. 올시즌 해밀턴의 모습은 팀 분위기를 자신쪽에서 로즈버그쪽으로 돌리기에 충분한 모습이었습니다. 해밀턴이 맥라렌을 떠난 여러가지 이유 중 하나가 맥라렌이 젠슨 버튼과 자신을 동등하게 대우하자 그것을 참지 못했기 때문인데 이제는 메르세데스에서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31 Comments
  • 프로필사진 TypeR 2016.11.28 12:26 해밀턴이 밥상까지 차려줬지만 베텔과 리카도
    베스타펜은 끝내 먹지못했네요. 속으로는 바보 등신들이라고 욕할듯하네요 ^^

    해밀턴이 지저분한 방법을 쓰긴했지만 니코와 같은팀이 아니였다면 그리 욕먹을 작전은 아니였을것같네요. 니코도 막판엔 베텔에게 2위자리를 내주고 3위로 무혈입성 하려고 한것같지만 베텔이 끝내 꼬리를 잡지는 못했죠.

    간만에 손에 땀을쥐는 경기였습니다.
    경우의 수가 없이 해밀턴과 니코의 승점이같은 상황에서 마지막 레이스였다면 더 재미있었을테지만요.

    개인적으로 해밀턴과 베스타펜같은 악역들이 있어야 점점 재미없어지는 F1에 활력소가될것같습니다. 22명의 드라이버들이 다 버튼이나 니코
    리카도같이 매너 드라이빙만하면 얼마나 재미없겠습니까?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3 신고 맞습니다. 다른 팀의 드라이버였다면 해밀턴의 작전이 별 문제가 없었을지도 모르겠지만 문제는 팀메이트에게 이런 작전을 걸었다는 것이지요. 페이스를 높이라는 팀오더를 수차례나 무시했는데 아무래도 크던작던 징계를 피하기 힘들지 싶네요.
  • 프로필사진 ㄱㄴㄷ 2016.11.28 12:41 징계야 뭐 팀 내부규정이 있으니 피할 수 없겠죠

    하지만 레이스 보는 입장에선
    팀을 떠나 아부다비는 드라이버 월챔을 가리는 경기였고
    전략도 경기의 일부분이기에 충분히 있을수 있는 일로 욕할거리는 아니라 봅니다
    동반 리타이어 시키는 슈마허도 있었는데ㅋㅋㅋ
    물론 정상적인 경기로 했다면 해밀턴이 좀더 박수를 받을수는 있었겠죠
    하지만 임팩트 없이 지루한 경기로
    로즈버그에 대한 집중도는 덜 했을거 같네요

    올해 우승도 해밀턴이 더 많고
    퀄리도 해밀턴 차량결함빼면 5번 정도만 제대로 이겼고
    해밀턴이 말레이시아 리타이어가 없었다면
    월챔의 향방은 달랐을수도 있기에
    로즈버그로서는 결과적으로 나쁘지 않게 됐네요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4 신고 해밀턴이 속도를 줄이며 로즈버그-베텔-베르스타펜-리카도와의 경쟁상황은 확실히 재미있어지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해밀턴을 바라보는 메르세데스는 미치고 환장하는 상황이었지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1.28 12:44 저게 알고보면 엄청 단순한 문제인게 해밀턴이 우승을 하든 로즈버그가 우승을 하든
    사실 그런건 메르세데스 입장에서는 알바 아닌거고, 어찌보면 스타성이 더 큰 해밀턴을 밀어주는게 더 합리적이라는걸 메르세데스도 당연히 알고 있을것이고,
    메르세데스는 정말 단순하게 "가장 빠르게 달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는건데
    거기다 대고 팀이 일부러 내차를 고장내고 있다느니, 우승따위는 상관없다느니
    하고 있으면 팀 수뇌부 입장에서는 분노라고 표현하면 너무 얌전한 표현이고 말 그대로 빡치죠. 내돈 받으면서 일하고 있는 "피고용인"이..
    베르스타펜도 다른 드라이버 다른팀들한테 막말하는거지 레드불한테는 잘 붙어있어요.
    맥라렌에서의 역사로 볼때 이번 계약이 사실상 해밀턴과 메르세데스의 마지막 계약이라고 봐도 무리는 없을듯 싶네요. 내년이라고 크게 달라질까 싶은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5 신고 듣고보니 그렇네요. 베르스타펜도 레드불 내부에서는 팀플레이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기는 하네요. 반면에 해밀턴의 이번 아부다비 그랑프리는 팀에게 엄청난 좌절감을 안기기에 충분해 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Pimlico 2016.11.28 13:02 좌우지간에 로즈버그는 올해 해밀턴을 압도하지는 못했네요
    해밀턴이 속도를 줄였으면 로즈버그가 앞지를 수 있는 기회를 준것이기도 한데 그래도 추월할 시도도 안했죠
    아직도 로즈버그가 자력으로 해밀턴을 추월한 적이 없습니다.

    해머타임처럼 손에 땀나게 해밀턴을 추격하고 승리한 모습은 마지막 그랑프리에서도 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6.11.28 14:53 신고 로즈버그가 무리하다가 자기만 리타이어 된다면 월챔 날라가는거니 포지션 지키며 방어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7 신고 휠투휠 배틀은 레이스의 일부일뿐 전부는 아닙니다. 전투를 잘한다고 반드시 전쟁에서 이기는것은 아니지요.
  • 프로필사진 촌뜩이 2016.11.28 13:17 해밀턴 참 치졸하네요ㅉㅉ 3회챔피언씩이나 되면서ㅉㅉ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7 신고 지더라도 멋지게 지는 모습을 기대했는데 전혀 쿨하지 못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if 2016.11.28 13:30 글쎄 저걸로 징계를 줄리가 없죠. 올해 내내 엔진때문에 손해본 포인트가 30점이 넘는 해밀턴인데 신나게 달리다 엔진 또 나가면 그때 뭐라고 할려고요? 어차피 추월은 어렵고 최대한 자기 유리하게 달리는게 최선이었을 해밀턴이고 포디움 유지만 하면되는 로스버그 둘다 자기 목표에 맞는 과정과 결과를 냈는데 징계가 나올리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7 신고 엔진 너싱과 고의 감속을 구분해 주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gg 2016.11.28 13:38 스타성 높은 햄은 페라리로 가야함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38 신고 저는 레드불 추천.. 베르스타펜과 해밀턴을 한팀에 묶어 놓으면 그 어떤 막장 드라마 이상의 재미를 보장한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6.11.28 14:35 신고 ---개인적으로 해밀턴이 로즈버그를 보내주며 그의 첫 월챔을 축하해주길 바랬는데,마무리가 지저분하게 되었네요.
    베텔과 여유가 없어서 보내주는건 그렇다 치더라고 일부러,고의적으로 속도를 줄여 배틀-사고상황을 만들려 했다는건
    프로답지 못한 행동이였습니다.그렇게 월챔이 된다한들 그걸 인정할 수 있을까요?
    둘의 경쟁은 내년시즌 한층 치열해질거고 시즌중 둘중 한명이 뛰쳐나가는 상황이 올 수도 있겠습니다.

    ---크리스티안 호너는 갈수록 비호감이 되가네요.저걸 말이라고 하는지,원...하긴 베르스타펜때문에 누굴 욕할 처지는 아니겠네요.
    메르세데스 내부 징계가 어느정도 수준일지 모르지만 경고메시지는 확실히 보내야겠습니다.해밀턴 개인팀이 아닌
    메르세데스팀에 있는만큼 팀워크를 중요시 해야죠.

    ---2016시즌이 끝나고 겨울방학에 들어가는데 루트49에서 뉴스,정보를 계속 접할 수 있는게 정말 다행입니다.
    정말 오래간만에 댓글적는데,그동안 개인적인 일도 있었고 우리나라-대한민국은 엉망이고...
    시즌동안 하로님,제이스피드님,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비시즌에도 뉴스,정보 부탁드립니다.날씨도 찹니다,건강조심하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43 신고 오랫만 입니다. 동그리73님 한동안 뜸하셔서 궁금했는데 반갑습니다~

    - 해밀턴이 로즈버그를 보내주는 모습은 상상도 해보지 않았네요. 2017 시즌부터는 지금까지처럼 메르세데스가 손쉽게 우승할 수 있는 확률이 팍 내려가기 때문에 해밀턴이 조금 더 무리했다고 생각하지만 역시 환영 받을만한 행동은 아니었네요.

    - 호너는 여우 같은 사람이지요. 팀보스로서는 매우 출중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레드불만을 응원하는 입장이 아니라면 100% 지지하기는 힘든 인물이죠.
  • 프로필사진 kokobong 2016.11.28 14:53 해밀턴의 인성이야 아드리안 수틸 뒷통수 치는것만 봐도 알수있죠.
    메르세데스에서 나와서 느린차 타봐야 지 수준을 알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44 신고 아드리안 수틸.. 샴페인잔으로 에릭 럭스를 친것은 백번 잘못했지만 믿었던 친구에게 뒤통수 맡는 모습은 불쌍하기까지 했네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11.28 15:41 팀 내부적으로 징계를 줄 수는 있지만 해밀턴 본인에게 큰 잘못은 아닌! 자기한테 유리한 상황을 만들려고 상황을 만든 것은 큰 잘못은 아니죠!
    다만 팀으로서는 해밀턴이 교신을 무시하고 자기주장대로 한 것은 문제삼아 경고를 줄 수는 있어도~
    2018년까지 계약이 되어 있지만 내년시즌 차량의 규정의 바뀌는 나름 큰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이어서 내년시즌이 끝나고 누가 하나가 나갈 가능성도 없잖아 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1.28 15:45 신고 메르세데스의 입장에서는 팀의 지시를 무시하고 '내 챔피언이 날아가니 우승은 상관없다'는 말이 TV를 탄 것은 결코 가볍게 볼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저역시 해밀턴이 엄청난 페널티를 받을거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이제 팀의 지지를 잃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6.11.28 16:14 해밀턴은 언제나 지저분한 모습이었죠 곧 데뷔 10년차가 되어 가는데도 인성은 초창기나 다름 없네요 이런 마인드로는 어느 팀에 가도 트러블 메이커가 될 뿐입니다
  • 프로필사진 P22 2016.11.28 16:51 해밀턴의 입장이 이해가 안 가는건 아닌데, 굳이 그런 말을 할 필요는 없는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11.28 17:54 그러니까 진즉에 잘 좀 하지~
  • 프로필사진 ㅇㅇ 2016.11.28 19:30 페이스 늦추기야 할수 있는거지 다만 3챔 답지 않게 쿨하지 못함...과연 팀내부에서도 좋게 생각할련지?? 그리고 해밀턴이야 말로
    빠른차만 탔는데 나가서 개고생 해봐야 ㅋㅋ
  • 프로필사진 ㅋㅋ 2016.11.28 20:12 자기는 욕심 나겠지만 팀에 있어서는 딱 고문관 스타일이죠ㅋㅋㅋ 팀 지시 안듣고 심지어 팀을 비난하기 까지 했는데 그것이 과연 챔피언의 자세이며 자신을 챔프로 만들어준 팀한테 보여도 되는 모습인지??
  • 프로필사진 junkbuk 2016.11.28 20:19 글쎄요... 물론 불편하기야 하겠지만 이걸로 징계를 준다면 메르세데스에게 실망할것 같네요...
    다른것도 아니고 월드챔피언을 건 한 판이었습니다
    승부조작을 한 것도 아니고 고의추돌을 유도한 것도 아니었죠... 이렇게 보니 제가 해밀턴 팬같이도 보이긴 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만은 해밀턴의 팬이 되어 보렵니다.
  • 프로필사진 but 2016.11.29 12:10 혹시라도 고의추돌을 일으켰다면 (챔피언십 향방을 가리는 최종전에서) 아무리 팀동료간의 충돌, 추돌에 있어 어지간해서는 페널티를 부여하지않는 불문율이 있다해도, 아마 어마어마한 조치가 취해지지않았을까 싶군요. 까딱하면 2016 전 시즌 기록 삭제 같은... 해밀턴이 그 정도로 무모하지않았다 뿐이지 고의추돌유도해도 아무 페널티없다, 그리고 니코만 리타이어 시키고 자신은 큰 데미지없이 무사히 포디움 피니쉬 할 수 있다는 보장만 있었으면 하고도 남을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제인 2016.11.28 20:58 원래하던거던 뭐던 팀에서 원하질 않아서 페이스 올리라고 오더내린걸 저런식으로 말하며 무시했으니 문제란거지ㅋㅋ
  • 프로필사진 Jenson 2016.11.29 00:39 해밀턴이 스타성도 있고 실력도 좋지만 인성이 제 취향은 아니라서, 올해는 로즈버그가 월챔이 되길 바랬는데 마지막 경기 50랩부터는 정말 손에 땀을 쥐었네요. 젠슨버튼이 리타이어로 마지막 경기를 이렇게 끝낸 것도 많이 아쉬웠고요.
    우승 보증수표 드라이버를 영입하는 것도 꼭 필요하지만 이런 식으로 팀에 위협을 주는 드라이버를 데리고 있기를 원하는 팀도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어쩌면 계약 때문에 어쩔수 없이...일수도 있겠죠.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전통 강호팀들에게 선택받지 못하고 르노나 자우버 같은 팀에서 굴러보면 좋겠다는 상상을 해 봅니다.
    저는 젠슨버튼의 팬이었고, 최근 2년 간은 로즈버그를 응원했고, 오래 전엔 마크웨버도 응원했었습니다. 그래서 해밀턴 좋아하지 않고요, 베텔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ㅎ
  • 프로필사진 ee 2016.11.29 11:58 챔피언쉽이 걸린 레이스였으니까 규정에 위반되지않는 한도내에서 최선의 시도를 했던 것이다 ~ 라고 어느 정도는 그 심경을 이해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회사나 팀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볼 문제인게, 어느 팀이든 최상 최대의 목표는 원투피니쉬 아닙니까? 정상적으로 달리면 아무 문제없이 원투피니쉬로 끝날 경기를 자기 개인의 챔피언쉽 달성을 위해 위험에 빠지게 하는 행동이 아무 문제가 없는 행동일까요? 팀은 1,2위를 원하는데 개인은 1위, 4위 또는 더 나아가 1위, 리타이어의 상황을 (원했다... 정도가 아닌) "만들려 했다" - 는 건 팀이나 회사 입장에서 그냥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 봅니다. 그렇다고 중징계 내리지도 않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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