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6 F1 멕시코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6 F1 멕시코 그랑프리

harovan 2016. 10. 31. 05:53

스타트가 좋지는 못했지만 루이스 해밀턴이 폴포지션을 지키며 멕시코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스타트에서는 니코 로즈버그나 맥스 베르스타펜보다 좋지 못했고 첫 코너 락업으로 숏컷까지 했지만 레이스 페이스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로즈버그의 미디엄 스틴트 페이스가 해밀턴보다 약간 좋은듯 싶었지만 추격에는 실패했습니다. 로즈버그는 베르스타펜의 추격에 신경을 써야했고 백마커의 방해로 락업까지 걸리며 손해가 컸습니다. 이후에도 베르스타펜이 따라 오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추격보다는 방어와 타이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했습니다.



해밀턴 우승, 로즈버그 2위로 2016년 챔피언쉽 배틀은 계속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로즈버그와 해밀턴의 포인트 차이는 19 포인트로 줄어들었고 긴장감은 더해지게 되었습니다. 로즈버그는 남은 그랑프리에서 2위 이상을 차지하면 챔피언을 확정 짓지만 이제 리타이어는 치명적 입니다. 해밀턴의 리타이어는 치명적이 아니라 그냥 끝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제 메르세데스는 2대의 차에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게 완벽한 레이싱카를 만들어야 겠습니다.



마지막 포디움은 페라리의 세바스티안 베텔 입니다. 레이스 막판에 악당으로 자주 등장하는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은 이번에도 등장했고 멕시코에서는 베텔이 웃었습니다. 베텔이 막판에 베르스타펜의 꼬리를 잡자 베르스타펜이 턴1에서 락업이 걸리며 숏컷을 했습니다. 레드불은 포지션을 내주라고 말했지만 베르스타펜은 그냥 달렸고 결국 5초 페널티를 받았습니다.


포디움 세러모니를 준비하던 베르스타펜은 5초 페널티 소식을 전해듣고 포디움에 오르지 못하고 물러나고 베텔이 달려와서 멕시코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통상 포스트 레이스 페널티는 이렇게 빠르게 결정되지 않는데 아무래도 포디움이 걸린 문제고 그동안 사고를 많이 쳤던 베르스타펜이기 때문에 스튜어드들이 빠르게 움직인듯 합니다.



레드불이 포디움에 오를 수도 있었습니다. 베르스타펜에 막혀 있던 베텔은 다니엘 리카도에게 추월을 당할뻔 했습니다. 리카도는 주말내내 페이스가 좋지 못했지만 레이스 초반 세이프티카가 발동되자 재빨리 타이어 전략을 수정해 2스탑을 선택했고 마지막에 찬 소프트는 역시 강력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의 5초 페널티로 리카도가 4위, 베르스타펜은 5위.. 빠르다고 반드시 이기는건 아니라는것이 다시 한번 증명된 셈이라고나 할까요?



퀄리파잉에서 페라리를 눌렀던 포스 인디아의 니코 휠켄버그는 포지션을 지켜내지 못하고 베텔과 라이코넨에 연이어 추월당하며 7위에 머물렀습니다. 마지막 라이코넨의 추월에서는 컨택으로 스핀 했는데 오늘 페라리는 페널티를 받지 않았지만 민폐가 많았습니다. 마지막 랩 베텔과 리카도의 컨택도 그렇고 라이코넨-휠켄버그의 컨택도 그렇고 조사도 하지 않고 넘어 가는것은 불공평해 보이네요.



펠리페 마사는 레이스 내내 세르지오 페레즈를 막아냈습니다. 컨스트럭터 4위를 두고 혈전을 벌이고 있는 윌리암스와 포스 인디아이기 때문에 더더욱 흥미진진 했는데 마사와 페레즈의 배틀에서는 마사의 완승이었습니다. 분명 포스 인디아가 윌리암스보다는 빨랐지만 최고속도를 높인 윌리암스의 직선 퍼포먼스는 페레즈에게 좌절감을 주었습니다. 



자우버는 마르쿠스 에릭슨이 11위.. 아쉬운 레이스였습니다. 포인트권에서 리타이어가 있었다면 포인트를 따낼수도 있었지만 오늘은 리타이어가 딱 한대였고 그건 매너의 파스칼 벨라인이었습니다. 펠리페 나스르를 유일하게 미디엄으로 스타트했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습니다.



주말 내내 좋지 못했던 맥라렌은 결국 포인트 없이 멕시코에서 물러나야 했습니다. 페르난도 알론조가 레이스 엔지니어에게 짜증내는 것을 보면 맥라렌의 퍼포먼스가 만족스럽지 못한 것은 분명해 보였습니다. 레이스 내내 알론조와 버튼은 14-15위권에서 머물다가 나스르를 추월하며 12-13위에 오르는 정도였지 아무리봐도 포인트는 힘들었네요.



토로 로소는 힘도 써보지 못하고 레이스가 끝나 버렸고 르노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플로어 문제가 발견되어 파크 퍼메를 깬 하스의 로메인 그로쟝은 피트레인에서 스타트 했고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매너는 파스칼 벨라인이 오프닝랩에서 에릭슨과 구티에레즈의 샌드위치에 당해 리타이어 했고 에스테반 오콘은 또다시 꼴찌를 했습니다.

32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6.10.31 06:06 어린 놈의 치기라기엔 상식을 많이 벗어나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이 너무 애같고 유치합니다

    니코 로즈버그 이러다 꼭 또 챔피언 날려 먹을 거 같습니다. 쐐기는 박을 수 있을 때 박아야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06:29 신고 맥스 왈.. 로즈버그의 턴1과 다를게 없다. 페널티는 멍청하다. 확 마~

    로즈버그는 급하게 마음 먹을 필요가 없으니 현상유지만 해도 괜찮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ALT 2016.10.31 06:12 신고 자다깨서 후반후만 봤는데 막스 이놈 ㅋㅋ 욕쟁이 베텔이네요 ㅋㅋ 연습주행에서 베텔 1등 한번한거 믿고 3위찍었는데 맞추니 기쁘네요 ㅋㅋ 해밀턴 51 wins 축하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06:29 신고 베텔은 라디오에 대고 욕을 해대고 베르스타펜은 싸가G가..
  • 프로필사진 Leo 2016.10.31 06:13 -막스 얘는 이번엔 또 왜 저런다냐...
    -또 7점 따라잡히네요...
    걍 한번 우승해서 빨리 끝내지 그랴...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06:30 신고 베르스타펜은 자기한테 맞춰주지 않으면 다 나쁜놈이라 생각하는 모양이네요.
  • 프로필사진 Meer 2016.10.31 06:16 팀에서 자리 내주라고 하는데도 무시하고 달리고 막판에 주먹감자에 세레모니까지...
    이쯤되면 막나가는것 같은데 레드불이 결단을 내려야할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06:30 신고 아무리봐도 빅팀에 있을만한 드라이버는 아닌듯 합니다. 조만간 큰 사고 하나 치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F1 2016.10.31 06:51 베르스타펜은 정말 f1에서 돌i 수준입니다. 베텔이랑 배틀붙을때 조마조마했습니다. 결국 베텔이 3위는 했지만 리카르도에게는 좋은 모습은 아니였죠. 자리를 내줬더라면 리카르도가 3위에 올랐을지 모릅니다. 3~5까지의 순위는 모두 베르스타펜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한 순위자리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3:44 신고 그러게요. 베르스타펜이 팀의 말을 듣고 포지션을 양보했다면 리카도가 베텔의 꼬리를 잡지 못했을것 같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ㅋㅋㅋ 2016.10.31 07:41 영상보고왔는데 잔디밭을아주그냥ㅋㅋㅋㅋㅋㅋㅋㅋ베텔화날만했네요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3:45 신고 오늘 2대가 똑같은 잔디를 깎았지요~
  • 프로필사진 MBAMG 2016.10.31 10:38 최종결과는 베텔이 10초 패널티로 3위 리카르도, 4위 막스, 5위 베텔로 됐습니다.
    정말 안타깝고 어이없네요.
    경기는 못보고 공홈에 배틀 하이라이트 봤는데, 막스는 오프로드 했는데 자리 내주지도 않고, 팀라디오 무시하고, 뭐 저딴게 다 있는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3:46 신고 말그대로 안하무인.. 자기 말고도 아무도 보이지 않나 봅니다. 정규교육은 이래서 꼭 받아야 하나 싶네요.
  • 프로필사진 ㅁㅁ 2016.11.01 01:09 인터뷰어는 슈이 안 하고 넘어간 천운을 얻었네요ㅋㅋ
  • 프로필사진 oo 2016.10.31 11:48 조사하지 않고 넘어갔다고 생각하신 그 베텔-리카르도건은 조사를 하고 있었나보네요.
    10초 패널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3:46 신고 그러게요. 점심 먹고 알았네요.
  • 프로필사진 레몬상어 2016.10.31 13:06 막스가 하던 진로방해성 뒤늦은 투무브가 아니라, 길을 터준 후에, 다시 압박을 한 것으로 보였는데.....
    그게 아니라, 아예 브레이크 하면서는 진로를 바꿀 수 없다는 것으로 규정이 해석되는건가요?
    사건의 원흉이 된 막스는 5초에 불과한데, 10초 페널티는 참 너무하는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3:47 신고 FIA의 공식문서를 요약하면 '배틀 중 위험한 행동'을 이유로 페널티를 먹였네요. 베르스타펜에게 적용되기 좋은 이유가 베텔에게 갔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SALT 2016.10.31 13:11 신고 결국 페널티... 리카르도는 슈이 못해서 아쉬워 할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3:47 신고 ㅋㅋ~ 슈이~~
  • 프로필사진 junkbuk 2016.10.31 14:12 영상을 못 봐서 뭐라 하긴 그런데 팀 명령을 무시하는건 참... 그렇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0.31 16:14 신고 우리 아들보다 말 안듣는 녀석이 레드불에 있네요.
  • 프로필사진 yjune9 2016.10.31 18:10 숏컷 해놓고 자리 안내준 드라이버가 있긴 있었나요? 애매한 경우말고. 더군다나 팀에서도 확인해서 자리 내주라고 했는데.. 막스 저건 생긴거부터 완전 싸가지없게 생겼지만 완전히 미친넘임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10.31 19:36 포디엄을 봤는데 베텔은 무슨 금메달 딴 메달리스트 같은 느낌이었는데 결국 번복이 되어 버렸구나!! 그리고 라이코넨과 헐크의 컨택, 리카르도와 라이코넨의 컨택도 분명 문제의 소지가 있었는데 넘어가는 것이 이상하네요~
  • 프로필사진 if 2016.10.31 20:29 멕시코는 추월이 어렵더군요. 첫코너 방어만 잘하면 다른 구간에서 실수만 없다면 방어가 유리한 상황이 나오네요. 아무래도 높은 고도의 영향이 큰듯 합니다. 이런식의 패턴이 유지되면 더더욱 재미거리는 없겠네요. 그리고 첫코너 숏컷에 대한 방지 시설도 필요해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ㅁㅁ 2016.11.01 01:01 그러게요. 레이아웃을 보면 나름 괜찮아 보이는데 어찌 이렇게 추월이 안 될 수가 있는지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6.10.31 22:14 이건 뭐 ㅋㅋㅋ 온라인 댓글들에 베텔욕만 한트럭 있어서 뭔짓을 했길래 또 이난리인가 했더니 ㅋㅋ
    각본 연출 다 막스 작품이었네요.
    올해는 레드불이랑 페라리가 비슷한 페이스라 트랙 위에서 서로 부딪치는 경우가 많아 화살이 다 베텔한테 꽂히는데,
    내년부터는 레드불이 막스랑 리카도를 어떻게 컨트롤 할지 궁금해지는군요
    이번에도 만약에 베텔이 베르스타펜을 패스하고, 후에 리카도가 막스 뒤에 갇혔다면 막스가 곱게 보내줬을거라는 생각은 전혀 안드는데.
    올해 말레이시아에서도 그렇고 둘이 부딪치기 시작하면 대재앙이....
    올해는 정말 재수좋게 매 이슈마다 페라리가 중심에 껴있어서 화살을 팀 밖으로 쏠수 있지만
    베텔-웨버시절처럼 팀내부에서 터지면 볼만할듯...
    베텔웨버보다 페이스도 훨씬 더 비슷하고, 둘다 컨택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을만큼 공격적이라서
    강 건너 불구경하는 입장에서는 엄청 재밌을거 같네요. 집안은 개박살 나겠지만.
  • 프로필사진 aaaaaaaaaaaa 2016.10.31 23:40 팀라디오로 레드불 핏월에서 막스에게 비켜주지 말라고 했다고 합니다. 처음엔 비켜주라고 했다가 막스가 재차 물어보니 비켜주지 말라고 했다고.

    The radio messages broadcast by FOM during the race indicate Verstappen was told he may have to relinquish the position but after the Red Bull driver said “let me know” he was advised “OK, stay there”. Ferrari then told Vettel twice that Verstappen had been told to let him through. A furious Vettel then swore repeatedly on the radio, including at race director Charlie Whiting.
  • 프로필사진 배틀기우스 2016.11.01 00:18 베텔로서는 최종적으로 받게된 패널티가 엄청 짜증나겠네요. 받지 말아야할 패널티를 받게 된 꼴이니...
    베르스타펜도.그렇고 레드불도 이번 행동은 정말 맘에 안드는군요..
  • 프로필사진 ㅁㅁ 2016.11.01 00:56 본방 거르고 방금 스타스포츠 재방송 보고 왔는데, 마지막 베텔 리카도 장면은 어떻게 된 건가요. 왜 베텔에게 페널티가 간 건지 설명 좀 부탁드려요. 다들 베텔 잘못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보이니 제가 정확히 못 본 것 같아서. 전 마지막에 사고조사 메시지 뜨길래 인코너에서 대박휠락걸려 접촉 혹은 코스아웃 유발? 한 리카도 책임인가 생각했는데

    적고 나서 장면을 다시 떠올려 보니까, 혹시 베텔이 브레이킹 중 블로킹? 그랬던가 가물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11.01 19:11 제가 알기론 이번에 맥스 베르스타펜을 조준해서 개정한 브레이킹중 라인 변경 금지 (무브 금지)에 걸린 것 같네요. 리카도가 인을 파고들 때 베텔이 움직이면서 인을 잠궜거든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