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4 러시아GP 토요일 오전 스케치..... 본문

F1/그랑프리

2014 러시아GP 토요일 오전 스케치.....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11. 15:3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소치의 새로운 아침이 밝았습니다...

행성 다른 쪽의 서울 시각은 오후 2시 반...현재 소치에선 GP3퀄리파잉이 시작됐고...상하이에선 WTCC 퀄리파잉이 시작됐네요...방금 끝난 WEC 후지 6시간 내구레이스의 퀄리파잉은...87%의 습도에 레드플랙이 발령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세바스티앙 부에미의 토요다가 폴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세션 내내 선두를 지키던 포르쉐 20번의 마크 웨버는 레드플랙이 해제되고 그린플랙이 나온 마지막 순간 토요다에게 폴포지션을 빼앗겼네요...

GTE-Pro는 역시나 아스턴마틴이 강세입니다..

GTE-Pro 에서 페라리458로 출전중인 AF Corse는 줄스에 대한 메세지를 잊지 않았습니다.

상하이에서 방금 퀄리파잉을 시작한 WTCC 식구들도 줄스에 대한 메세지로 세션을 시작했네요...

어제 진행된 GP2 퀄리파잉에선...정말 오랫만에 놀라운 장면이 연출됐네요~!!

폴포지션을 차지한 멕라렌 영스터 스토펠 반도오른과 P2를 차지한 아서 픽의 갭이...0.000~!!! ㅎㅎ  챔피언쉽 리더 졸리언 팔머는 아쉽게도 P4에 머물렀고...펠리페 나스르는 퀄리파잉 후 길막으로 페널티를 받았네요....

포뮬러원에서도 두 건의 페널티 소식이 있네요...

니코 훌켄버그가 기어박스를 새로 바꿔 5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훌켄버그는 지난 주 스즈카 레이스 마지막에 리타이어 했지만 레드플랙으로 중간에 끝난 레이스 때문에 피니셔가 되어 순위가인정되었습니다.  리타이어로 DNF(Did Not Finish)가 되면 기어박스 체인지를 할 수 있지만 피니셔였기 때문에 5그리드 패널티가 부여됐네요..

다른 한 명은 패스토 말도나도입니다.  스즈카에서 파워유닛 페널티로 10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지만, 그의 퀄리파잉 성적은 뒤로 갈 10 그리드가 없었지요. 때문에 5그리드가 이월되어 이번에 5그리드 패널티를 수행하게 됐네요..!

ㅋㅋ예기가 중구난방이지만...일단 WEC풍경 사진 몇 장 보고 다음 얘길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FP1에선 후지산의 정상이 보이긴 했지만...역시나 봉퐁의 영향인가요? 오늘 후지산은...

트랙 습도 87%의 구름 속으로...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나 후지 서킷을 찾은 팬들은 많습니다!   자기 몸 하나 움직일 열정도 없이 골방에 틀어박혀 그저 뒤에서 '어디가 머네 마네 내 집앞으로 서킷이 오게 되면 가볼까 생각중이네~' 입으로만 떠들어대는 투덜이들과는 차원이 다른 "순수한 열정(!)"의 모습이지요^^

아스턴마틴과 아우디...시즌을 이끌어가고 있는...^^

날것 그대로의 레이싱 머신....!

ㅎㅎ 오크 레이싱에서 LMP2를 달리고있는 교우코 아줌마...홧팅요!^ㄱ^

폴포지션 가는줄 알았던 마크!ㅎ

----------

어제..FIA의 찰리 화이팅은 미디어와 함께 약 75분 간 지난 주 스즈카 사고에 대한 FIA의 조치와 입장에 대해 얘길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런 저런 많은 얘기가 오고갔지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일단

"줄스비앙키는 옐로 플랙 상황에서 감속을 했다. 옐로 플랙 상황에서 대부분의 차량이 감속을 했지만 모두가 한 것은 아니다. 어쨌든 줄스가 감속을 한 것은 사실이다."

"해당 코너에서 수틸이 스핀을 시작한 지점에 물웅덩이가 확인됐다.  비앙키 또한 비슷한 지점에서 수막현상에 의해 스핀을 했다.  다만 물웅덩이 가운데쪽으로 주행한 수틸은 뒤로 미끄러지고, 비앙키는 물웅덩이 사이드에서 스핀해 정면을 향해 미끄러진 것으로 파악된다."

"당시 레이스 콘트롤의 조치는 [규정 안에서] 최선이었다.  리커버리 크레인이 다소 지체되긴 했지만, 수틸의 사고는 타이어 베리어에 가까운 지점이었고 트랙으로부터 상당부분 벗어나 있던 지점이기 때문에 세이프티카가 출동할 상황은 아니었다."

중요한 것은 다음 지점입니다.  당시 레이스 컨트롤은 비앙키 사고의 심각성을 "마샬의 보고를 받고 나서야 인지했다.",  "비앙키의 차량에 있는 G센서의 신호는 전달되지 않았다"

레이스 컨트롤에 차량 센서의 시그널이 보내지지 않는 경우는...단순 센서 불량일 수도 있겠고, 사고로 인한 센서의 파손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경우는 후자쪽이 의심되고 있는데요...

FIA는 추후...옐로 플랙 상황에서 레이스 컨트롤의 신호에 따라 "자동감속"을 하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하는군요.  하지만 차량에 장치를 달아 레이스컨트롤이 [강제로] 감속을 시키려면...많은 규정을 손봐야 할 것입니다.  드라이빙에 개입하지 말라고 팀라디오도 규제하는 상황에서 레이스컨트롤의 강제 감속을 문제삼는 얘긴 분명히 나올테니까요.

비앙키의 사고에 대해 (버니의 7시간을 포함해) 단 한 점의 의혹도 없이 모든 진상을 성역없이 낱낱히 밝혀, 다시는 이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한 편.......말도많고 탈도많은 'F1전략그룹'에선..어제 2015시즌 엔진 동결 여부에 대한 투표가 있었습니다.  결과는 당연하게도 "엔진 동결 해제"...부자팀이 돈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 'F1전략그룹'이라는 건 없어져야 한다고 보네요!  버니가 인정하는 5개의 친버니 or 부자팀과 거수기로 끼워주는 한 팀을 포함해 여기에 의견을 낼 수있는 팀은 전체 팀이 아니라 단 6개 팀 밖에 없으니...제대로 된 의사 진행 자체가 애초에 불가능한 집단입니다!

한마디로 후진국 경제모델과 비슷한데요...재벌기업들이 아무리 담합을 하고 카르텔을 만들어 봤자 여기에 정부가 한자리 가진다고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의 이익을 반영할 리가 절대(!) 없는 것과 마찬가지죠!

'F1의 정치' 얘긴 앞으로도 얘기할 기회가 많을 것입니다^^

------------- FP3 세션 스타트 1시간 35분 전~!!!!

비앙키의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나왔던 생각 중에...'리커버리 비히클에 안전 스커트를 달자'는 얘기가 있었지요...아래 영상을 한 번 보실까요?

인디카 쪽에서 있었던 사고인데요.....인디카가 F1카보다 그닥 차고가 높거나 하진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영상이 말해주는 것은 리커버리 비히클의 높이가 낮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이번과 같은 고속 충돌에선 효과가 없을까요?ㄷㄷㄷ

FIA는 이 "리커버리 비히클에 세이프티 스커트 설치를 진지하게 고려중"이라고 하는군요...

------------ FP3 40분 전!!!!!!!!

어제 WEC는 2015년 켈린더를 발표했는데요...ㅎ~ 뉘르부르그링이 포함됐군요^^  환영합니다!  물론 노드슐라이페가 아닌...

GP스트레케입니다^^

---------------------- FP3 스타트 30분 전~!

헐~~!!!!!

FIA는 새 서킷의 첫날 진행을 보고...두 가지를 변경~!!!!!  그랑프리 이벤트 중간에 이래도 되는건지는 모르겠지만...필요하긴 한거네요!

첫번째는, T2지점에 숏컷 방지를 위한 턱이 새로 설치됐네요.  트랙워크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 있는데요...http://route49.tistory.com/207  T2는 연석이 낮아 트랙리밋을 한계까지 이용해 연석을 넘어 트랙을 이용하는 레코드 라인이 그려지는 곳이죠!  여기에 이런 턱이 설치됐으니...FP3에 드라이버들은 바빠지겠습니다~!ㅎ

두번째는...피트래인 스피드 리밋인데요......

트랙워크 포스팅에 사진을 보면 분명 피트래인 제한속도는 80Km/h입니다.  이것이 60Km/h로 조정됐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입구가 너무 좁고  급격하게 구부러져 있다는 것인데요...이로 인해 피트 로스는 더더욱 커지게 됐습니다~!!

각 팀 타이어 관리 데이터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게 됐군요!

이 두가지에 대해선...훔...미리 체크 좀 하지...^^;..그럼에도 늦었지만 환영할만한 조치입니다!  좁은 피트래인 입구에서 누군가 방호벽에충돌하고 멈춘다면 그대로 막혀버리는 상황이니까요!

-------- FP3 8분 전~!!!!!!

세션 준비를 위해 개러지에 드라이버들이 모이고......

읭?ㅋㅋㅋ 발테리의 여친은 수영선수!ㅎㅎ

------------- FP3 5분 전~!!!!!

그린 플랙~!!!!!!!!

엥~?????

 

메르세데스는 피트래인 제한속도가 50Km/h라고 하는군요..?!!

아까 60Km/h 리포트는 아우토 스포트 소스인데요...어느족이 정확한걸까요?? 시속 50키로면.......피트로스 장난 아니겠는걸요~?!!!!!ㄷㄷㄷㄷㄷ

-------- 1704

스카이도 60Km/h라고 하는군요..!ㅋㅋㅋㅋㅋㅋㅋㅋ 메르세데스 뭐임?ㅎ

------- 1706

세바스찬 베텔이 피트래인 입구에서 실선을 넘어갑니다.......레이스 중엔 차선 위반으로 페널티인데요...^^;;

------ 1707

ㅋㅋT2에서 드라이버들은 어제처럼 연석을 깊게 먹어들어가지 않는 모습이군요!  전체적인 랩타임 자체도 어제 기록과는 변화가 있겠는데요? 이런!ㅎ

-------- 1710

Maldonado told: "We've got as problem with the car on the ERS. Need to get out once we've removed the fans. Only touch one thing at a time."

ㅋㅋ이런 말도나도 아왜 또 ERS~!?

--------- 1713

케빈 마그누센 T3에서 스탑! 옐로 플랙~!!

리플레이를 보니 T2에 새로 설치된 과속방지턱에 서스펜션이 망가진건가요? 타이어 펑쳐가 난건가요?ㅎ

------- 1719

마그누센 차에서 내리고 레드플랙~!!!!!!!!!

------ 1719

Grosjean is told the session is red-flagged. "OK. I did struggle a lot with the rear end at the last part of the lap."

그로장 : 오케. 렙 마지막에 리어엔드로 고전했쓰..

ㅋㅋ불평은 계속되는군요..

-------- 1722

그린플랙~!!!!!!!!!!

------ 1722

어쨋든..T2에서 연석을 깊게 공략하면...일단 위험해집니다!ㄷㄷ

------ 1724

확실히 T2 탈출속도가 줄어드니 T3에서의 속도 또한 현저히 줄어들었네요!

------- 1725

마싸 드리프트!

-------- 1729

Button: "Balance is not good." He adds: "Running in these switches is not good for getting a feel for qualifying." 

버튼 : 밸런스가 안좋아.  이 상태로 달리면 퀄리파잉에서도 안좋을꺼야.

 - 어젠 좋았던 버튼...뭘 만진건가요?

 --------- 1735

로즈버그는 어제 기록보다 좋아졌네요...어제 리포트 했던 리어쪽의 진동은 잡아진 듯~!

----- 1738

T13에서의 브레이킹 포인트가 까다롭다고 하더니...오늘도 T13에서 록업이 목격됩니다!

-------- 1739

훔..첫번째 DRS존 마지막 T1에서 브레이킹이 정교하지 못하면.....

바로 앞에서 새로 설치된 T2의 과속방지턱이 달려드는군요!ㄷㄷㄷ

--------- 1741

마그누센의 차엔 이상이 없다는군요...그렇다면...역시 T2 커브를 밟고 타이어 펑처...

------- 1743

Pitlane speed limit reduced to 60kph now. This might push more drivers towards a possible one-stop strategy for the race.

 - 피트래인 제한속도가 60Kph로 줄었습니다.  이것이 드라이버들을 원-스탑 전략으로 내몰지도 모르겠습니다.

피렐리는 피트로스를 걱정하는군요...다수의 드라이버가 피트로스를 걱정해 원스탑 전략으로 간다면...ㅋㅋ레이스 겁나 지루해지겠습니다! 타야관리 해야 해 살살 달려~! 기차놀이 칙칙폭폭~ㄷㄷㄷ

------- 1746

 

아.......오늘이 마리아 드 빌로타 사망 1주기가 되는 날이군요......R.I.P 마리아...(__)

 

 

각 팀 소프트로 Q3 시뮬레이션 들어갑니다!

-------- 1748

미디엄 컴파운드와 소프트 컴파운드의 랩타임 차이는 대략 1.5초.......피트래인 제한속도로 인해 피트로스가 극대화됐으니......선택의 여지가 없네요~!!

정말로 원-스탑 레이스가 되려나요!ㄷㄷㄷ

다함께 스타팅 그리드를 앞에 잡고 기차놀이를~~!!!!!!

-------- 1751

루이스 해밀턴 빅 스핀~!!!!!!!!

하지만 무사!ㄷㄷㄷ

------- 1753

맥스 칠튼은 리어 휠허브쪽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는군요! 세션 오버~

--------- 7156

다니엘 리키아도는 스티어링에 쏘잉이 많이 보이는군요...크고작은 휠스핀에 시달리고 있는건가요?

--------- 1758

 

체커드 플래그!

오전 세션 기온 26도에 트랙온도 41도.....훔..근데도 다들 그립이 그 모양?ㄷㄷㄷ

 

틈 날 때 마다 드르륵드르륵~~

 

McLaren say Magnussen suffered a gearbox failure and will need a change and therefore incur a five-place grid penalty

 - 멕라렌은 마그누센은 기어박스 고장으로 피해를 입었고 교체가 요구되어 5그리드 페널티의 위기에 빠졌다.

헐~ㄷㄷㄷ..GP프레딕터 강력한 "포지션 게인" 후보 등장..?!ㅎ

 

 

1. 기록상으로 본다면 루이스 해밀턴이 지배했지만...마지막 스핀이 문제를 발생시킨거라면..??

2. 멕라렌의 퍼포먼스가 주춤하는 사이 윌리엄즈가 언제나 그렇듯 FP3에서 치고 올라옴!

3. 로즈버그...해밀턴과의 갭이 큰데.....

4. 페라리는...훔.....-,.ㅡ;;

5. 피트래인 제한속도가 60Kph로 줄어듦에 따라 일단 원-스탑 레이스의 가능성이 커졌으므로...스타팅 그리드가 중요해졌고...드라이버간 과열 경쟁의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었슴~!!!!!...내일은 어쩌면...추월없는 기나긴 기차놀이 레이스가 될지도..하지만 모나코는 코너 보는 재미라도 있는데...ㄷㄷㄷㄷ

6. 패스토 말도나도...크레쉬거나 차량 이상이거나...어찌됐건 시즌 내내 죽거나 나쁘거나??!!

퀄리파잉 리뷰에 다시 뵙겠습니다(__)

 

뱀발 :

이몰라에서 방금 끝난 유로F3 RACE1에서 막스 베르스타펜...

http://www.fiaf3europe.com/livestream.html  <-- 레이스 보기는 여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