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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을 비축하는 헛점은 없어져야 - 토토 볼프 본문

F1/데일리

엔진을 비축하는 헛점은 없어져야 - 토토 볼프

harovan 2016. 8. 30. 10:48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루이스 해밀턴은 3번의 파워유닛 페널티와 1번의 기어박스 페널티를 받아 모두 60 그리드의 페널티를 받았지만 세이프티카에 이은 적색기의 도움으로 3위로 포디움에 오르는 기적적인 부스트를 보여주었습니다.



해밀턴이 21번 그리드에서 포디움에 오른 것은 축하할만한 일이지만 메르세데스가 보여준 행태는 박수를 쳐주기 힘든 일이었습니다. FP1, FP2, FP3, 퀄리파잉에 앞서 그리드 페널티를 받는 파츠 교체를 했고 그 결과 해밀턴은 엔진, 터보, MGU-H, MGU-K의 보충하는 수준을 넘어 '비축'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레이스 직후 해밀턴은 "이제 나는 더 많은 엔진을 가지게 되었고 싸울 수 있게 되었다. 깔끔한 시즌 후반이 될 것이고 좋은 싸움을 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습니다. 해밀턴은 3번의 파워유닛 페널티로 경쟁자 니코 로즈버그에 비해 엔진, 터보, MGU-H, MGU-K를 하나 더 가지게 되었습니다. 파워유닛.. 특히 그중에서 새 엔진을 하나 더 가지게 되는 잇점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그런데 이같은 해밀턴의 파워유닛 비축을 주도한 메르세데스의 프린서펄 토토 볼프의 발언은 어이가 없는 수준이네요. Autosport와의 인터뷰를 보겠습니다. "작년 젠슨은 52 그리드 페널티를 받았고 그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었다. 레이스 주말 동안 1개 이상의 엔진을 사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우리는 엔진을 비축할 수 없게 하는 규정 도입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다른 팀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에 우리는 엔진을 많이 사용해서 비축하기로 결정했다. 시스템은 완벽과 거리가 멀다. 멍청하게 들리기도 한다. 우리는 이런 헛점을 없애야 한다"


이게 뭔소리인가요? 다른 팀이 반대해서 도입이 안되었으니 우리가 했다.. 그렇지만 못하게 해야한다. 이게 도대체 무슨 논리인지 모르겠네요. 규정위반은 아니라 해밀턴의 파워유닛 페널티 말고는 제재 방법이 없으니 일단 해놓고 다른 팀은 못하게 하겠다.. 이건가요? 



작년 FIA가 그리드 페널티 이월을 없앤것은 개인적으로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 맥라렌-혼다는 수십 그리드 페널티를 연이어 받는 상황이었고 레이스의 재미가 크게 떨어지는 상황이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현재 최강팀 메르세데스가 규정의 헛점을 이용하고 '내가 하기는 했지만 이건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토토 볼프의 이런 언행은 위선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규정의 헛점을 이용하는게 비단 메르세데스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이렇게 자기만 쓰고 '사실 이런건 없어야 한다'라니.. 차라리 입을 다물고 있는 편이 더 나았겠습니다. 2번의 견책으로 이제 한번만 더하게 되면 10 그리드 페널티를 받을 리스크를 없애려 해밀턴이 일부러 견책을 받아 10 그리드 페널티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했던 볼프인데 이런 위선적인 인터뷰쯤은 아무것도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ashitaka007 2016.08.30 11:3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토토 아저씨 진짜 웃기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대놓고 '네 전 해밀턴이 챔 먹었으면 좋겠습니다 하하'라고 얘기하는 게 더 낫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 너무 티나게 해밀턴 밀어주는 거 아닌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ㅌ
  • 프로필사진 이성준 2016.08.30 12:56 일단 우리는 급한불 껏으니깐 이젠 남들은 하지마 이거내요 하로님포스팅을 블로그때부터 꾸준히 보구있는데 저쪽에는 참 이상한사람들이 많은거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트라이스타 2016.08.30 13:26 제가 보기엔 토토의 말이 이해가 되는데요 ㅎㅎ.

    토토의 말을 개인적으로 해석해보자면 "현재 페널티 규정을 이용해서 엔진을 비축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기에 이런 가능성을 가진 규정을 작년에 개정하려고 시도했지만 다른팀들의 반대로 할 수 없었다"

    "현재의 규정을 가지고 우리도 엔진을 비축하는 꼼수로서 이용은 하고 있지만 솔직히 이게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하므로 규정 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해석하는게 더 자연스러운게 아닐까요? 쥔장이 토토를 혐오하는 건 알지만 아닌건 아닌거니까요.
  • 프로필사진 지난닉넴 2016.08.30 13:55 토토가 말하는건 '그래서 우리는 엿먹였다' 라는거 아닌가요.

    현 규정은 불합리 하니 합리적인 규정을 만들자 했더니 다른팀에서 이해 못하고 합리적이라고 결정. 토토가 그래서 이왕 이렇게 된거 (우리 이익도 챙기고)왜 불합리 한지 보여주마 어디한번 엿되보셔 라는식으로 최강팀주제에 이익만 왕창 챙겨간 레이스 한판을 만들어서 보여주고...실제로 이젠 규정변경이 필요하다고 모두가 느끼게 됐잖아요? 챙겨간 이익이 너무 크고 얄밉긴 하지만...할꺼면 로즈도 몇셋트 세이브 시켜 주던가...
  • 프로필사진 Leo 2016.08.30 14:35 ...에구 토토 이 양반 뭔소리 하는겨...
    좋은 의도라도 도둑질하고 체포된 인간이 -나는 도둑질 근절하려 노력했어요-라고 하면 사람들이 머라고 하겠음?
    차라리 가만 있으면 -찜찜하지만 나름 머리써서 최대한 챙겼다-고 넘어갈 문제를 괜히 끄집어서 진흙탕에 담그는 격... 이 양반 언론스킬은 어딘가의 18살짜리보다 나은게 없는듯
  • 프로필사진 2016.08.30 15:01 거봐 니들이 반대하니까 이렇게 되는거야. 하고 몸소 보여주면서 배아프냐? 그러니까 앞으로는 하지 말자고. 라는 얘긴데.... 정작 엿을 먹은건 같은 팀의 니코라는게 좀...
  • 프로필사진 익명 2016.08.30 15:2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junkbuk 2016.08.30 15:33 세 번째 댓글 쓰신 분도 일리 있는 말씀이시고 다섯 번째 댓글 쓰신 분도 일리가 있는 말씀이라고 보여지네요 제 생각에서는
  • 프로필사진 Meer 2016.08.30 19:27 애초에 규정을 애매하게 만드는 FIA의 잘못이 크죠 토토의 인터뷰는 타팀을 언급하지만 않았다면 좋았을텐데 쬐끔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00 2016.08.30 21:04 로즈버그 빠들에게는 이게 뭔 멍멍이 소리를 하는거야 라고 들리겠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틀린말 하나도 없는 말이구만. 로즈버그도 억울하면 몬자에서 엔진돌려서 새엔진 비축좀...
  • 프로필사진 if 2016.08.31 00:15 로즈버그가 페널티를 감수할 상황도 아니고 그랬다가 해밀턴과 차이가 더벌어질걸 감수할 바본가요? 그리고 볼프의 발언은 2009년 로스 브런이 더블디퓨저를 이용했던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브런은 그때 이게 09년 규정을 무력화 시킬거라고 했지만 더블 디퓨저와 메르세데스 엔진의 조합으로 우승도 하고 메르세데스에게 팀을 비싸게 잘 팔았죠.

    규정에 빈틈이 있다고 그걸 이론으로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그걸 그냥 무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걸로 이득을 볼수 있다는걸 보여주면 그때서야 앗! 뜨거 하는 경우가 나오죠.
  • 프로필사진 ㅎㅎㅎㅎㅎ 2016.09.01 07:12 토토 싫어하긴 하는데 이번 건은 딱히 틀린 말 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이거 봐 내가 규정 고치랬는데 안해서 우리 하는 거 봐라 이래도 규정 안고치냐? 이런 말인데 오히려 자진납세같은 느낌의 발언이죠. 다만 시즌 중에 이거 고치자는 말이라면 형평성 문제가 있겠어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6.09.06 16:27 위에서 다 설명해줬네요. 제도가 엿같아서 없애려고 했는데 다른팀이 반대했으니, 헛점 이용해서 엿먹인다.
  • 프로필사진 춘돌 2016.09.06 22:25 참교육 한번 지대로 들어간것 같은데요.
    이게 재미있어? 그럼 이따우로 계속 할래? 아니면 이제 그만할래?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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