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로보레이스 테스트카 DevBot 본문

모터스포츠

로보레이스 테스트카 DevBot

harovan 2016. 8. 24. 11:2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내년 데뷔를 목표로 하고 있는 포뮬러 E의 서포트 레이스 로보 레이스의 테스트카가 공개 되었습니다. 딱 보기에도 로보레이스(RoboRace)가 목표로 하고 있는 무인차와는 거리가 먼 콕핏이 보이고 르망 프로토타입(LMP)에서 바디워크만 벗겨낸 모습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로보레이스 머신 개발을 위한 기술검증 단계일 뿐이고 이미 로보레이스는 예상도 공개를 통해 대략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기도 했으니 LMP와 비슷한 구석은 없을거라 봅니다. 로보레이스는 테스트카를 DevBot이라 부르는데 Development+Robot의 약자겠지요?



로보레이스는 말 그대로 무인차 레이스.. 아직 어떤 팀들이 참가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로보레이스는 기계적으로 동일한 레이싱카가 사용됩니다. 하지만 팀마다 고유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알고리즘과 AI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최근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자율주행과는 조금 다른 완벽한 '무인차' 레이스가 목표 입니다.



8월 24일 도닝턴 파크에서 열리는 포뮬러 E 테스트에서 일반에 공개된다고 하니 더 많은 사진이 나올것이고 어쩌면 로보레이스 레이싱카에 대한 스펙 같은게 공개될지도 모르겠네요. 이쯤에서 궁금해 지네요. 로보레이스는 최고속도를 180mph로 잡고 있는데 포뮬러 E의 최고속도는 140mph 입니다. 로보레이스가 최고속도를 얼마만큼 실현해 낼지는 모르겠지만 어쩌면 로보레이스가 포뮬러 E보다 빠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같은 서킷을 같은 날에 달리니 비교되기 딱 좋겠지요? 제 생각에는 로보레이스가 퀄리파잉에서는 빠르고 레이스에서는 드라이버가 컨트롤하는 포뮬러 E가 더 빠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원랩 페이스만 놓고 보면 어쩌면 AI가 나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포뮬러 E의 프로모터인 안레한드로 아각은 포뮬러 E와 로보레이스가 경쟁하는 이벤트를 마련하지 싶은데 어떤 모습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모터스포츠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장면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대기아차가 국내에서 무인차 레이스 대회를 열어 보는것은 어떨까요? 국내에도 적지 않은 대학에서 자동차와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고 그들과 협력해서 무인차 레이스를 해보는 것입니다. 현대기아차가 적당한 상금을 걸고 차량을 제공해서 대학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여기서 나오는 쓸만한 기술들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식을 취하면 어떻까 싶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