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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데일리

메르세데스도 올시즌 파워유닛 업데이트 종료?

harovan 2016. 8. 21. 01:13

2016 시즌 F1 챔피언쉽 리더인 루이스 해밀턴은 시즌 초반 파워유닛 문제로 터보차져와 MGU-H를 한계인 5개까지 사용했습니다. 남은 그랑프리 일정을 고려하면 터보차져와 MGU-H를 한차례씩 더 사용해야 하고 이 경우 각각 5 그리드 페널티가 발생하게 됩니다. 



서킷 성향에 따라서 그리고 터보차져와 MGU-H 페널티를 동시에 받느냐 혹은 따로 받느냐에 따라서 해밀턴의 챔피언쉽이 결정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그랑프리에서 페널티를 감수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되겠습니다. 파워유닛 페널티 없이 시즌을 마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에 이왕 받는 페널티라면 가장 유리한 곳에서 받는게 낫습니다.


이에 메르세데스의 프린서펄 토토 볼프는 이태리 그랑프리가 열리는 몬자 서킷까지 기다렸다가 페널티를 받는게 좋겠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몬자 서킷의 별명은 '스피드의 전당' 에어로다이내믹 보다는 엔진의 파워로 윽박지르는 곳으로 메르세데스가 오버테이킹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곳이기도 합니다.



볼프는 "몬자가 될 것 같다. 페널티의 효과가 최소화 되는 트랙이고 다른 곳 보다 추월이 조금 더 용이하다. 그리고 시즌 끝까지 버틸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파워유닛 업그레이드가 2명의 드라이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냐는 관측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건 생각해봐야할 또다른 문제다. 파워유닛 퍼포먼스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니코가 유리해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나 변경을 원하지 않는다. 고려되어야 하는 문제다."


이건 또 뭔가요? 해밀턴과 로즈버그에게 동등한 기회를 주기 위해서 엔진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겠다는 말인가요? 흠.. 레이싱 스피릿 쩌는 소리? 파워유닛은 이정도면 충분하니 해밀턴 챔피언 몰아주기 한다는 소리로 들리는데요? 그런데 사실 이건 메르세데스 팀내 사정이니 메르세데스가 해밀턴을 밀어주건 로즈버그를 밀어주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로즈버그 팬들만 욕할 뿐이겠지요.



물론 이후 파워유닛 업그레이드를 할수록 로즈버그에게 유리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터보차져와 MGH-H에 관련된 것이라면 더더욱 그렇고요. 볼프와 메르세데스는 이게 공정한 경쟁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인가 본데 저는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메르세데스는 11개의 토큰이 남았고 가능하면 모든 토큰을 사용해 2017 파워유닛에 대비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로즈버그에게 유리한 판을 만들어 주자는게 아니라  토큰 시스템이 풀리는 2017 시즌에 대비한 트랙 테스트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르노가 2016 시즌에 파워유닛 관련 메이저 업데이트는 없다..라고 선언한게 이것 때문인가 싶기도 합니다. 페라리는 토큰이 얼마 남지 않아 운신의 폭이 제한적이고 혼다는 여전히 저 아래있으니 메르세데스나 르노나 이렇게 생각하나 봅니다. '이정도면 됐다' 아니 조금 더 꼬인 시선으로 바라보면 메르세데스와 르노가 합의하에 '올시즌 파워유닛은 동결하자'라는 약속을 했을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담합 혹은 카르텔의 냄새가 솔솔 난다고 봅니다.



르노와 메르세데스는 로드카 분야에서 밀월관계이며 르노-닛산의 카를로스 곤 회장은 로터스를 인수하고 뭐라 했나요? '내연기관만 르노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메르세데스를 쓸 수도 있다' 물론 메르세데스와 르노 사이에 뒷거래는 없었을 수도 있지만 타이밍이 묘합니다. 제 생각이 틀리길 바랄 뿐입니다. F1 참 잘 굴러 갑니다. 제가 FIA라면 당장에 메르세데스와 르노의 뒷거래가 없었는지 조사를 시작하겠지만 FIA가 그렇게 하지 않는다에 짬뽕 한그릇 걸지요. 아.. 밝혀내도 페널티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13 Comments
  • 프로필사진 Leo 2016.08.21 13:02 -머 메르세데츠가 업데이트 하든 안하든 후반상황이 그리 크게 바뀔건 없는지라 별 흥미가...(메르세데츠는 돈 굳히니까 좋을듯)
    여러가지로 2013년삘이 심하게 드는 요즘입니다.(걍 다음부터 17년시즌 시작합시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8.21 20:10 신고 메르세데스나 르노나 둘 다 돈 아끼려고 그냥 동결시키는것 같습니다. 무의미한 투자라..이건가요?
  • 프로필사진 Leo 2016.08.22 00:05 내가 메르세데츠라도 그렇게 하겠는게...
    페라리는 벌써 토큰을 거의 썼고 르노는 더 안하겠다 하고 그러면서도 이들 메이커가 위협이 -전혀- 안되니 안심하고 지갑 닫을듯...(혼다는 논의대상도 아님)돈아끼는게 우선이라면 니코냐 헤밀턴이냐는 별 문제도 아닐거고(둘 다 메르세데츠자나 니들끼리 사고 안내는 선에서 알아서 해)
    다른것보다 이번 파워유닛의 격차가 매우 크다는걸 인증한거 아닌가 싶은데... 얼마나 위협이 안된다고 판단되면(담합문제를 떠나서) 컨스트럭터 리더팀이 시즌 중간에 이렇게 할수 있는지...ㅎㄷㄷ(저 소식 보는순간 아 진짜 올 시즌 다 끝났네하는 생각만) 특히 페라리에게는 저 선언이 곧 굴욕이 될듯.
    에초에 시즌초부터 2013년 제림이 될거 같다고 했지만 이건 그때부터 더할듯...TT
  • 프로필사진 Meer 2016.08.21 18:28 이정도면 토큰 시스템은 쓸데없는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8.21 20:10 신고 그러게나 말입니다. 도대체 뭘 위해 존재하는 시스템인지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00 2016.08.21 19:25 일전에 메르세데스가 말도 안돼는 피트스탑을 조절을 통해 로스버그 밀어주기 한다고 할때 음모론은 ㄴㄴ 하셨던분이 이번에는 로스버그에게도 해밀턴에게도 공평한 어느 누구에게도 유리하지 않은 엔진 메이저 업데이트 중단 소식에는 메르세데스 - 르노간의 음모론을 얘기하네요. 중도를 지키시죠.

    그때 피트스탑을 해밀턴에게 압도적으로 불리하고 로즈버그 1등 만들기 프로젝트 처럼 한뒤에 메르세데스가 엄청난 욕을 먹었고, 해밀턴 엔진 페널티 교체후 메이저 업데이트를 추가로 하면 누가 봐도 로즈버그 밀어주기로 보이니 대놓고 욕먹기 싫으니 업데이트 중단한다고 선언해서 더 이상 논란거리를 안만들려고 하는게 주 포인트로 보이네요. 안그래도 상반기 내내 메르세데스가 로즈버그 챔피언 만들려고 밀어주기 한다는 의혹이 계속 쌓여 왔는데 대놓고 엔진 업데이트로 우린 로즈버그 밀어주기 해왔어요. 라고 공표하는 멍청한짓은 안해야죠

    해밀턴을 개밀턴이라 부르기도 했고, 로즈버그를 온실속의 장미라고 생각하는 그냥 팬으로서 객관적 시선으로 봤을때 메르세데스는 지난 몇년간 로즈버그 밀어주기를 수차례 해왔고 개밀턴으로 부르고 그간 로즈버그에 대해서는 호감을 갖고 있던 내가 두 드라이버에 대한 호감도가 정 반대로 뒤바뀌었을 정도면...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8.21 20:17 신고 이게 음모론이라.. 뭐 그렇다고 치지요. 하지만 레드불의 추격을 받고 있는 메르세데스가 파워유닛 개발을 중단한다면 이게 정상적인 상황으로 보이나요? 메르세데스가 지금까지 벌어놓은 포인트는 챔피언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확정한것도 아닌 상황에 말입니다. 때문에 르노와 메르세데스가 동시에 엔진 개발을 중단한다면 당연히 담합을 의심하는게 맞지 않나요?

    그리고 엔진 개발을 중단하는 것은 로즈버그에게 불리하고 해밀턴에 유리합니다. 무슨 근거로 공평하다고 보시나요? 해밀턴은 파워유닛을 로즈버그 보다 많이 썼고 TC와 MGU-H는 만땅 입니다. 만약 메르세데스가 해밀턴 파워유닛 페널티 이후 파워유닛 업데이트를 하게되면 로즈버그가 절대 유리해지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파워유닛 개발 안한다? 그럼 로즈버그는 예상가능한 어드밴티지를 잃는 것이고 해밀턴은 상대적으로 유리해지는거지요.

    그리고 저는 본문에도 썼듯이 메르세데스가 해밀턴을 밀어주건 로즈버그를 밀어주고 그건 메르세데스 내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르노와 담합이 있다면 그건 심각한 문제라고 본다.. 이겁니다. 르노와 다임러는 업계에서는 동맹관계이고 F1에서 둘다 토큰을 남기고 돈을 절약한다.. 이건 충분히 의심할만 하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뭐지? 2016.08.21 20:29 ㅍㅎㅎ 욕먹기 싫어서 업데이트 중단???? 도대체 무슨 논리인가?! 논란을 만들지 않으려면 F1을 하지 말아야겠네~~~
  • 프로필사진 지난닉넴 2016.08.22 08:24 르노가 메르세데스랑 담합으로 파워유닛 개발을 중단했다면 당장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시는 그 레드불이 미쳐 날뛰었겠죠

    르노가 남은 토큰을 전부 쓰고 그 두배로 더 써도 메르세데스를 따라잡는건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르노의 우리 같이 개발하지 말자의 카드가 메르세데스에 먹힐리도 없구요

    그리고 메르세데스 입장에선 레드불이 그닥 위협으로도 안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동안 벌어놓은 점수차가 어마어마 하고 레드불이 페라리를 넘어선건 테크니션 서킷뿐인데다, 그 테크니션 서킷에서도 정상 컨디션의 메르세데스는 레드불이 따라붙는것 자체가 힘든 격차가 있었으니까요. 파워서킷으로 가면 여전히 페라리가 레드불을 잡아버릴테고 메르세데스는 그런 레드불을 견제하기 위해 르노와 손해보는, 위험한 담합따윈 하지 않을테죠

    메르세데스가 만약 챔피언 한명 밀어주기를 해 왔고, 로즈에서 햄으로 돌아선거라면 그건 전반기 마지막 로즈의 모습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해요. 계약 연장 된 후의 로즈는 야구에서의 FA먹튀 수준으로 파이팅이 사라져 버렸어요. 그냥 얌전히 크래쉬 없이 적정 포인트 확보가 계약에 들어있을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게 만들 정도로 말이죠

    후반기엔 로즈가 힘좀 써주길 바랍니다. 메르세데스 둘이 경쟁을 시작할때 3,4위 팀과 벌어지기 시작하는 무시무시한 언터쳐블급 격차를 보는 재미가 쏠쏠 했거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8.22 13:12 신고 레드불은 어디까지나 르노 스포트의 커스터머팀 입니다. 르노가 개발을 안하겠다하면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만약 메르세데스와 르노가 담합을 했다면 공개적으로 했을리가 없고 레드불이 내면을 파악할 방법이 있을까요?
    레드불은 작년 엔진관련 논란에서 보듯 F1 정치가 뛰어난 팀도 아닌것 같습니다. 대체 엔진 도입이 물건너간 현실에서 레드불로서도 르노와 각을 세우기는 힘든 을의 입장이라고 봅니다. 레드불은 당연히 2016 엔진 업그레이드를 원하지 개발동결을 원할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가 레드불을 위협으로 보지는 않는다.. 그럴리가 있나요? 메르세데스는 지난 2년간 이만하면 되었다..라고 한게 챔피언을 확정지은 다음이었습니다. 챔피언이 확정되기 전에 파워유닛 업데이트 중단을 선언하는 것은 뭔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제가 메르세데스나 르노를 의심하는 이유는 둘의 이해관계나 너무 잘 맞아 떨어지기 때문 입니다. 둘 중 어느 한쪽이 개발을 계속하면 다른 한쪽도 가만히 있을수 없는 상황입니다. 둘다 개발을 중단하면 둘 다 예산을 아낄수 있겠지요.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의 포인트 차이 문제가 아니라 메르세데스와 르노의 예산절감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르노 입장에서는 좋은 엔진 만들어봤자 레드불 좋은 일만 시키는 상황이고 메르세데스는 르노만 중단해주면 레드불의 추격에서 안심입니다.
  • 프로필사진 if 2016.08.22 14:00 당연한 얘기네요 엔진이나 에어로 패키지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는 다른팀에게 앞서기 위한 것인데, 이미 메르세데스는 3연속 더블 챔프가 거의 확정적입니다. 어차피 내년에는 에어로 규정이 2009년이후 크게 바뀌기 때문에 에어로쪽 업데이트하기도 그렇고 엔진도 다른 팀에게 향상된 패키지를 분석당하게 할 이유도 없죠. 투자 대비 이득이 없어요.

    메르세데스가 쓸데 없는 돈낭비를 해야할 근거를 먼저 대주셔야 하는데 하로님의 포스팅엔 그게 빠졌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8.22 15:28 신고 ㅎㅎ~ 에어로 업데이트 하기도 그렇다니 무슨 말씀을.. 메르세데스가 정말 이정도면 되었다고 생각하고 2016 업데이트를 모두 중단하고 2017년에 올인할까요?
    다운포스 서킷이나 파워서킷이 아닌 곳에서 올시즌 레드불은 메르세데스에 충분히 위협적이었습니다. 에어로 업데이트 이유는 충분합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가 엔진 업데이트로 돈낭비할 근거.. 그거 제가 말해드리죠. 파워유닛이 압도적이라 하더라도 내년에는 토큰 시스템이 사라지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장담 못하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남은 시즌에 토큰을 모두 사용해서 2017 스펙을 실전에서 테스트하는게 훨씬 유리합니다. 재정적으로 부족한 팀도 아니고 그것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 안하면 충분히 의심해봐야 하는것 아닌가요? F1 프로젝트로 돈 남겨 먹을려고 하는 자동차 메이커가 있다면 좀 알려주십쇼. F1은 기본적으로 돈을 쓰기 위한 스포츠 입니다. 가용예산과 자원이 있다면 모조리 써버리는게 F1 입니다. 챔피언이 확정난 상태라면 모를까 타이밍이 이상하다 이겁니다.
    작년의 경우 메르세데스는 몬자에서 남은 엔진 토큰을 모조리 써버렸고 엔진 토큰을 가장 빨리 소진한 팀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if 2016.08.22 23:03 타이밍이니 뭐니해봤자 남은 레이스에서 페라리나 레드불중에서 전승모드가 나오지 않는이상 현재의 메르세데스의 더블 챔프가 바뀔 가능성이 너무 적어요.

    그런 상황을 진지하게 예상하는 의견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냥 무시해버리면 되고요.

    그리고, 테스트 얘기도 딱히 의미가 없는게 성공적 업데이트되면 내년 규정변화에 비추어 상대에게 패를 미리 보여주는 결과만 나오는데 뭐하러 그럴 필요가 있습니까?
    엔진 업데이트로 하자가 발생해서 해밀턴에게 불이익이 간다면 그걸 받아들이라고 할수 있나요?
    드라이버간에 불평등한 조건이 되는 상황은 되도록 안만드는게 운영에선 최선입니다.
    님의 글에 최대 문제는 팀에서 해밀턴에게 불이익을 안가게 하려는 방침이 로즈버그에게 불이익이란 얘기에요. 그만큼 로즈버그가 이기기 위한 조건이란게 해밀턴이 페널티를 받아야 한다는 얘긴데 그런 논리를 누가 받아들입니까?

    팀에선 되도록 같은 경쟁 기회를 주고 싶어하고 초반에 파워유닛 트러블이 심했던 해밀턴에게 불이익을 줄여주려는건 팀으로선 당연한겁니다.

    하로님은 그렇게 하고 싶다면 그건 본인 의견이니 넘기겠지만, 제가 볼프의 입장이라면 그런 상황을 안만들거고 이사회나 주주등 임명권을 가졌다면 그런사람에게 팀의 운영은 안맞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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