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6 WRC 독일 랠리 프리뷰 본문

WRC

2016 WRC 독일 랠리 프리뷰

harovan 2016. 8. 18. 05:11


올시즌 첫 타막 랠리인 독일 랠리 입니다. 베이징 화이러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중국 랠리가 취소되며 독일-중국-코르시카로 이어지는 타막 3연전은 2연전으로 줄게 되었습니다. WRC 자체가 독일에서 운영되고 있고 폭스바겐과 현대의 홈 랠리이기도 하니 독일 랠리는 여러모로 특별한 이벤트 입니다.



WRC 프로모터에 4연속 챔피언을 향하고 있는 폭스바겐이 있고 2014년 WRC에 복귀한 현대가 알체나우에 살림을 차렸으니 WRC는 독일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독일 랠리가 WRC에 편입된 것은 2002년으로 WRC 역사가 길지 않고 독일 출신 드라이버들 많지 않았습니다. 1980/1982년 WRC 챔피언에 오른 발터 뢰를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드라이버나 코드라이버도 없습니다.



하지만 독일은 세계 최고의 자동차 강국으로 F1, WEC와 함께 WRC까지 모두 치르는 몇 안되는 나라 중에 하나 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로 국가 이미지까지 손상되기는 했지만 모터스포츠는 독일에서 여전히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독일 랠리의 키워드는 모젤의 '포도밭', 바움홀더의 '군사지역', 아이펠의 '고속구간' 입니다.



 - 2016 독일 랠리 정보 -

베이스 : 트리에

스테이지 : 18

라이브 : 1 (SS18)

스페셜 스테이지(SS) 거리 : 306.80 km

총거리(SS + 로드섹션) : 1,196.49 km



- 매뉴팩쳐러 엔트리 - 

VOLKSWAGEN MOTORSPORT (폴로 R WRC)

1 OGIER Sébastien / INGRASSIA Julien

2 LATVALA Jari-Matti / ANTTILA Miikka


HYUNDAI MOTORSPORT (i20 WRC)

3 NEUVILLE Thierry / GILSOUL Nicolas

4 SORDO Dani / MARTI Marc


M-SPORT WORLD RALLY TEAM (피에스타RS WRC)

5 OSTBERG Mads / FLOENE Ola

6 CAMILLI Eric / VEILLAS Benjamin



- 팀 엔트리 - 

VOLKSWAGEN MOTORSPORT II (폴로 R WRC)

9 MIKKELSEN Andreas / JAEGER SYNNEVAG Anders 


HYUNDAI MOTORSPORT N (i20 WRC) 

20 PADDON Hayden / KENNARD John


DMACK WORLD RALLY TEAM (피에스타RS WRC)

12 TANAK Ott / MOLDER Raigo 


- 프라이빗 엔트리 - 

STÉPHANE LEFEBVRE (DS3 WRC)

10 LEFEBVRE Stéphane / MOREAU Gabin



이번 독일 랠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WRC 엔트리가 지난 핀란드에 비해 크게 줄었다는 것입니다. 시트로엥이 중국에 집중하느라 핀란드에서 기회를 주지 않았던 스테판 르페브르만 내보내는 것으로 보이고 솔버그, 고르반, 리가토 같은 프라이비티어들이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로렌조 베르텔리 마저 핀란드에서 입은 사고로 인해 코드라이버 시모네 스카톨린이 부상을 당했고 차량도 크게 망가져 독일 랠리에는 탐색주행만 달리게 되었습니다. 



작년 독일 랠리는 그야말로 폭스바겐의 세상이었습니다. 세바스티앙 오지에, 야리-마티 라트발라, 안드레아스 미켈센이 차례로 포디움에 올라 폭스바겐의 포디움 싹쓸이였습니다. 2014년 불운으로 현대의 티에리 누빌에게 우승을 헌납해야 했던 폭스바겐으로서는 멋진 복수이고 홈 랠리 우승이었지만 현대 모터스포트가 잘해주길 바라는 입장에서는 아쉬운 결과였습니다.



독일 랠리의 60%는 포도밭을 달려야 합니다. 경사지의 특성상 코스 한쪽은 반드시 시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코드라이버의 페이스 노트와 지시가 랠리 우승의 필수 조건입니다. 또한 팬저플라테의 경우 곳곳에 탱크의 이탈을 막기 위한 콘크리트가 놓여 있어 실수 한번이면 랠리 전체를 망치는 결과를 나을 수도 있습니다.



올해는 몬테카를로 랠리가 사실상 타막 랠리이기는 했지만 어쨌든 독일 랠리는 공식적인 첫 타막 랠리 입니다. 서스펜션은 낮게 가져가고 기후변화가 심한 현지 사정에 따른 타이어 선택은 SS 기록을 좌우하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것은 아스팔트 노면에서의 로드 오더 입니다. 그레블의 경우 뒤로 갈수록 유리하지만 타막의 경우는 빨리 달릴수록 유리합니다. 만약 오지에가 독일 랠리 마저 놓치게 된다면 폭스바겐과 오지에가 더이상 로드 오더의 불리함은 논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폭스바겐이 모든 문제를 로드오더로 돌리고 남의 우승을 깎아내리는 것은 참 거북한 모습입니다.


2016 독일 랠리 일정(한국시간)

2016. 8. 19 - 21

스테이지

스타트

라이브

Day 1

SS1 - SS5

금 17:06


Day 2

SS6 - SS14

토 15:20


Day 3

SS15 - SS18

일 14:13

 SS18 (일 19:00)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