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테슬라 오토파일럿 첫 사망사고 본문

자동차

테슬라 오토파일럿 첫 사망사고

harovan 2016. 7. 1. 16:0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지구 반대편 나라에서 교통사고로 운전자가 목숨을 잃었다는 소식 자체는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들에게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겠지만 이 사고는 전세계가 주목하는 사건이 되고 있습니다.



바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 입니다. 이사고는 지난 5월 7일 미국 플로리다에서 있었던 사고로 테슬라 모델 S의 운전자가 반(半)자율주행 모드라고 할 수 있는 오토파일럿 모드로 주행을 하던 중 트레일러의 밑으로 차가 들어가며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 입니다.



당시 운전자의 테슬라 모델 S는 오토파일럿이 작동 중이었지만 사고를 피하지 못했고 운전자는 사망했습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과 운전자 모두 트레일러의 하얀 면을 인식하지 못해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았다. 센서가 강한 빛과 트레일러를 구분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해당 테슬라 S가 오토파일럿 중이었다고 인정을 했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A Tragic Loss'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3% 정도 폭락했고 NHTSA(고속도로 교통안전청)은 예비조사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관련한 사고는 처음이 아니지만 사망사고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 전세계 모든 자동차 메이커가 이번 사건을 지켜볼게 분명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무인차 시대가 오는 것은 막기 힘든 대세이지만 동시에 안전성과 윤리에 대한 물음표도 따라다녔는데 이번 사고로 인해 본격적인 검증이 시작될것 같네요. 구글의 자율주행차 실험에서도 얼마전 구글의 무인차의 과실로 인한 첫 사고가 있었는데 운전자 사망사고까지 났으니 자율주행차의 기술안정성과 운전자냐 보행자냐를 가르는 윤리문제 그리고 자율주행차 사고시 제조사와 운전자의 책임소재 여부, 보험처리 등 따질게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The Verge에 따르면 사고 운전자는 과거 오토파일럿으로 사고를 피했다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던 오하이오의 조슈아 브라운이라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아직 사실확인은 되지 않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