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6 르망 24 레이스 업데이트 본문

모터스포츠

2016 르망 24 레이스 업데이트

harovan 2016. 6. 19. 00:2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F1 그랑프리 퀄리파잉이 시작되었을때 프랑스 르망에서는 그 유명한 르망 24시간 내구레이스의 레이스가 시작 되었습니다. 한국기준 토요일 오후 10시에 시작되어 일요일 오후 10시에 끝나는 레이스로 비가 내리는 르망에서 헐리우드 스타 브래드 피트의 출발신호로 세이프티카가 레이싱카를 이끌며 스타트 했습니다.



레이스 시작 2시간

먼저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레이스 포맷의 특성상 전 레이스를 볼 수가 없고 F1 그랑프리와 일정이 겹치며 스타트도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틈틈히 업데이트는 하겠지만 24시간 레이스를 모두 전해 드리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르 샤르트 서킷에는 비가 많이 내려 세이프티카가 포르쉐를 이끌며 레이스는 시작되었습니다. 비는 레이스 시작 30여분이 지나자 빗줄기가 줄었고 1시간이 다되어가던 시점에 세이프티카는 해제되었고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레이스가 시작되자 마치 아우디의 세상처럼 보였습니다. 아마도 연료를 적게 가지고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서킷을 휘젖고 다녔습니다.


30랩을 달리고 있는 현재 1위는 #1 포르쉐이며 #6 토요타와 #8 아우디가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1-6위 LMP1은 모두 2 스탑을 했습니다. LMGET Pro에서는 포드GT와 페라리 488 GTE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포르쉐와 콜벳은 조금 쳐져 있습니다. 



레이스 전에 찍은 사진 입니다. FIA 회장 쟝 토트가 바쿠에 안가고 르망에 있네요. 스타트 전에 얼굴 비추고 날아가려나요? 왼쪽부터 G5 광고로 더 친근해진 제이슨 스타뎀, 친근한 성룡, ACO 회장, 피에르 피용, 양자경 남편이자 FIA 쟝 토트, 2016 르망 레이스를 스타트 시킨 브래드 피트, F1에도 가끔 모습을 보이는 키아누 리브스, WEC 팀 오너이자 닥터 쉐퍼드 패트릭 뎀시 입니다.



레이스 시작 4시간

아우디가 SC 해제 이후 가벼운 모습을 보였지만 #7 아우디가 터보 문제로 20분을 소비했습니다. 아우디는 '이런 문제는 없었다. 비 때문에 문제가 생긴것 같다'라고 말하기는 했지만 좋았던 초반 분위기는 라고 #8 아우디는 선두에 30초 가까이 뒤지는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선두는 #1 포르쉐로 드라이버는 브렌든 하틀리에서 마크 웨버로 교체 되었고 10초 이내로 따라 붙던 #6 토요타의 추격을 20초 이상으로 벌리며 도망가고 있습니다. 포르쉐가 피트 했을때만 토요타가 레이스 선두로 나서는 모습니다. 노멀 컨디션에서 포르쉐가 토요타에 약간 앞서는 모습이지만 해가 지고 노면 트랙 온도가 떨어지면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LPM2에서는 매너가 Tds, 알피느, G-드라이브를 제치고 선두로 달리고 있습니다. LMGTE Pro에서는 페라리 488 GTE가 선두로 나섰습니다. 포드 GT 3대가 페라리의 뒤를 쫓고 있기는 하지만 가장 가까운 #69 포드 GT는 #82 페라리에 54초 정도 뒤져있는 상황입니다. 재미있는건 WEC 포드 GT보다 미국에서 건너온 IMSA 포드 GT들이 퀄리파잉과 마찬가지로 약간 우세하다는 것입니다.



레이스 시작 6시간

#1 포르쉐의 리드는 여전했지만 드라이버 스틴트 교체를 위해 피트하는 사이 #6 토요타가 레이스 리더자리에 올랐고 F1 출신의 르망 24 루키 카무이 고바야시는 최속랩을 기록하며 좋은 페이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우디는 레이스 초반 터보 문제로 20분을 소비했던 #7 아우디 R18이 마르셀 파슬러 스틴트에 7위까지 올라왔지만 #8 아우디는 도어를 고치느라 시간을 잡아 먹었습니다.


LMGTE Pro에서는 페라리 488과 포드 GT의 경쟁이 여전했습니다. 리시 콤페티치오네(페라리 488 GTE)와 칩 가나시(포드 GT)의 IMSA 드라이버들이 활약하고 있지만 AF 코르스의 부진으로 페라리가 포드에게 포위를 당한 상황입니다. 페라리 488과 포드 GT의 레이스 리그가 엎치락 뒤치락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레이스 시작 8시간

토요타와 포르쉐가 선두를 두고 싸우고 있는 사이 아우디는 신뢰도 문제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7 아우디가 레이스 초반 문제가 있었고 이번에는 #8 아우디가 개러지로 들어갔습니다. 아우디 미캐닉들은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지만 아직도 무엇이 문제인지 알려지 않은 상황입니다.


레이스 리더는 여전히 #6 토요타로 고바야시에 이어 스테판 사라진이 스틴트를 이어 받아 리드를 지키고 있습니다. 레이스 초반 선두였던 #1 포르쉐는 티모 베른하르트가 포르쉐 커브에서 플랫 스팟을 만들어 피트인 해야 했고 슬로우 존이 발동되었을때 #6 토요타가 고바야시를 사라진으로 교체하며 리드를 잡았습니다. 2위인 #2 포르쉐의 닐 야니와의 차이는 18초 입니다.


LMGTE Pro에서는 여전히 포드와 페라리가 선두를 다투고 있습니다. LMGTE Pro 리더는 #68 포드 GT의 세바스티앙 부르데 입니다. 리시 콤페티치오네의 페라리 488이 2위, #66 포드 GT가 3위로 리시 콤페티치오네가 부진할 경우 포드 GT가 LMGTE Pro 포디움을 싹쓸이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레이스 시작 10시간

작년 WEC 챔피언이자 레이스 리더 였던 #1 포르쉐는 오버히팅 문제로 개러지에 들어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이 #6 토요타는 레이스 리드를 지켰습니다. #91 포르쉐 911 RSR이 포르쉐 커브에서 엔진 문제로 오일이 트랙으로 흘러나오며 세이프티카가 발동되기도 했습니다.



아우디는 아무래도 이번 르망24에서 명예회복이 어려울것 같습니다. 터보 문제가 있었던 #7 아우디의 브레이크 덕트 문제로 브레이크가 너무 빨리 식어 버리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미 선두권과의 차이는 크게 벌어졌고 #8 아우디도 시간차를 두고 #7과 비슷한 문제를 보이고 있는 것도 불안 합니다. 하지만 포르쉐도 신뢰도 문제를 보이고 있으니 어쩌면 포디움은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LMGTE Pro에서는 선두가 바뀌었습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리시 콤페티치오네의 페라리 488은 이미 피트스탑을 마치고 달리고 있었지만 레이스 리더였던 #68 포드 GT는 피트레인이 닫히며 발이 묶였습니다. #69 포드 GT가 페라리 488 GTE를 추격하는 형국이 되었고 올리비에 플라의 #66 포드 GT는 전기 문제를 보였습니다.



레이스 시작 12시간

24시간 레이스의 반환점을 도는 현재 토요타의 레이스 리드는 여전했지만 포르쉐도 그냥 보내주지는 않을 기세 입니다. 여전히 #6 토요타가 선두로 달리고 있지만 #2 포르쉐가 40여초 뒤에서 토요타를 추격하고 있고 다시 1분 뒤에는 #5 토요타가 따라 붙고 있습니다. LMP1 하이브리드 클래스 차들이 여러가진 문제를 보이고 있는 사이 #13 레벨리온은 5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포르쉐 커브에서 실수를 했던 매너는 레이스 리더를 시그나텍 알피느에게 내어주고 그 뒤를 G-드라이브와 TDS가 따르고 있으며 페라리 488의 리시 콤페티치오네는 #69, #68 포드에게서 레이스 리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4위에는 #95 애스톤 마틴 밴티지가 5위에는 #64 콜벳 C7.R이 랭크 되었습니다.



레이스 시작 14시간

#2 포르쉐의 마크 리브가 슬로우 펀쳐로 피트에 들어간 사이 #5 토요타가 포르쉐를 추월하며 토요타는 1-2위에 오르며 레이스를 리드를 이어갔습니다. 포르쉐는 피트 스탑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타격이 컸습니다.


피트스탑으로 레이스 리더가 바뀌기는 했지만 LMGTE Pro에서는 리시 콤페티치오네가 포드 GT에 선두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68과 #69 포드 GT가 추격을 포기하지 않는한 페라리 488이 편하게 클래스 우승에 오르는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LMGTE Am에서는 스쿠데리아 코르사의 #62 페라리 458이 선두에 섰으며 아부다비 프로톤의 911 RSR이 2위, AF 코르스의 #83 페라리 458이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레이스 시작 16시간

여전히 #6 토요타의 리드 입니다. #2 포르쉐에게 피트에서 리드를 빼앗기기는 했지만 포르쉐의 피트 이후에는 토요타가 다시 리드를 가져왔습니다. 뮬산에서 연료 인젝션 문제가 있었던 #13 레벨리온은 리타이어하고 개러지 도어를 내렸습니다.


LMP2와 LMGTE Pro에서는 치열한 선두다툼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LMP2에서는 #36 알피느가 리드, LMGTE Pro에서 리시 콤페티치오네의 #82 페라리 488 GTE가 리드를 지켰습니다. 작년 LMGTE Pro에서 우승했던 #51 콜벳 C7.R은 던롭 시케인에서 타이어 배리어와 충돌하며 리타이어 했습니다.



레이스 시작 18시간 

아침 레이스 입니다. 레이스 리더가 바뀌었지만 토요타 사이의 변화였습니다. 세바스티앙 부에미의 #5 토요타가 선두로 올라섰고 마이크 콘웨이의 #6 토요타가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 포르쉐의 마크 리브는 닐 야니 스틴트 다음으로 올라타 2대의 토요타를 추격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2대의 아우디는 레이스 초반 차례로 레이스카에 문제를 보이며 #8 아우디가 2랩, #7 아우디가 14랩 뒤져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승은 힘들어 보이지만 토요타와 포르쉐의 신뢰도 문제나 사고 여부에 따라 포디움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페라리와 포드가 혈전을 벌이고 있는 LMGTE Pro에서는 리시 콤페티치오네의 페라리 488 GTE가 여전히 포드 GT에 앞서고 있습니다만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포드의 WEC팀은 부진한 가운데 IMSA팀이 맹추격.. 어쩌면 뉘르부르크링 24에서 보였던 파이널랩 배틀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레이스 시작 20시간

레이스는 이제 300랩을 넘겼으며 토요타는 리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대의 토요타와 포르쉐의 우승 배틀이 이어졌지만 #6 토요타에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스테판 사라진의 스틴트에서 #6 토요타가 개러지로 들어갔는데 바디워크 데미지가 확인되었고 차에 문제가 있다는 리포트가 있었습니다.  이로서 우승경쟁은 선두 #5 토요타와 추격자 #2 포르쉐로 압축되었으며 둘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르망24는 아우디에게 운이 좋지 못하네요. 2대의 아우디 모두 기계적인 문제가 발생했고 #7 토요타는 풀로드 서스펜션을 교체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50년전 앙숙이었던 페라리와 포드의 배틀은 여전합니다. 리드는 #82 페라리 488 GTE가 지키고 있지만 #68 포드 GT는 지치지 않고 따라붙고 있습니다. 포드 GT에 전기적인 문제가 있다는 소식도 있지만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모양입니다. 올해 르망24는 모든 카테고리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레이스 시작 22시간

앤써니 데이비슨에게 #5 토요타를 이어받은 카주키 나카지마가 레이스를 리드하고 있고 30초 정도의 차이를 두고 #2 포르쉐의 닐 야니가 추격하고 있는 형국으로 우승자는 #5 토요타 또는 #2 포르쉐 중 한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토요타가 우승하게 된다면 사상 첫 르망24 우승이며 포르쉐가 우승한다면 2년 연속 우승입니다.


LMP2에서는 #36 시그나텍 알피느와 #26 G-드라이버가 우승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알피느가 21분 이상 앞서 있어 알피느에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알피느의 우승이 유력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LMGTE Pro에서는 포드가 선두에 섰습니다. #82 페라리 488이 스핀을 했고 #68 포드 GT가 클래스 선두로 올라섰습니다.


레이스 시작 24시간

#5 토요타 5분도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홈스트레치에서 스탑. 토요타 초상집. #2 포르쉐 우승!!


- 레이스 업데이트는 F1 유럽 그랑프리가 끝나고 별도의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