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F1 from haro 2016.5.17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6.5.17

harovan 2016. 5. 17. 20:1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혼다의 유스케 하세가와는 혼다 엔진의 개발방향이 정해진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러시아 그랑프리에서 진전된 모습을 보여준 이후와는 다소 다른 분위기.. 스페인 그랑프리에서는 혼다 엔진이 처음으로 Q3에 진출했지만 페르난도 알론조가 리타이어하며 그리 좋은 성적은 아니었는데 아무래도 2017 시즌까지 기다려봐야 할것 같네요.



전략 때문에 진게 아니다 - 페라리 보스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보스 마루치오 아리바베네가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페라리가 레드불에 진 이유는 전략 때문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아리바베네는 "되돌릴수 ㅇㅆ다면 우리는 세바스티안의 전략을 키미와 같게 했을 것이다. 전략이 문제는 아니었다. 문제는 퀄리파잉과 같이 마지막 저속 섹션에서 좋지 못했던 것이다. 레드불은 거기서 엄청났다. 키미는 직선주로 끝에서 따라잡지 못했다. 때문에 전략은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퀄리파잉과 마찬가지로 마지막 부분에서 엄청나게 느렸다는 것이다. 내 생각에 키미는 매우 훌륭한 레이스를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베르스타펜의 우승을 축하하며 "맥스에게 축하를 전한다. 그는 매우 좋은 레이스를 했다. 우리의 약한 퀄리파잉 때문에 곤란해졌고 레이스에서 우승하지 못했다. 때문에 레드불이 원인이 아니었고 맥스의 우승을 다시 한번 축하한다. 나는 현실을 직시하고 있다. 만약 메르세데스가 리타이어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문제가 되었을 것이다"라고 마무리 했습니다.


재밌네요. 페라리의 보스가 '메르세데스가 더블 리타이어 하지 않았으면 우리에게 문제가 되었을것'이라고 말하다니 말입니다. 퀄리파잉에서 보여준 메르세데스의 랩타임을 보면 페라리의 레이스 페이스가 아무리 좋더라도 큰 차이가 벌어졌을 것이라는 말로 들리네요.


또 한가지.. 아리바베네는 유독 '퀄리파잉'을 강조했는데 저는 이렇게 들리네요. '회장이 퀄리파잉 퍼포먼스 향상을 무리하게 주문해서 그랑프리를 망쳤다' 물론 저의 상상력이기는 합니다. 마르치오네가 아리바베네를 몰아내려는 움직임을 보였으니 아예 말도 안되는 상상은 아닌것 같기도 하네요.



크비얏 F1에 남기 힘들것 - 이반 카펠리


저랑 완벽하게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었네요. 전직 F1 드라이버인 이반 카펠리 입니다. 레드불은 러시아 그랑프리에 세바스티안 베텔을 2번이나 들이받은 다닐 크비얏을 토로 로소로 내리고 맥스 베르스타펜을 올렸고 베르스타펜은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우승하며 최연소 우승 기록을 쓰는 드라마를 만들어 내며 크비얏의 입지는 더욱 좁아졌습니다.


카펠리는 "크비얏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레드불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했지는지가 말해준다. 프로그램(레드불 쥬니어)은 세바스티안 베텔과 다니엘 리카도 같은 훌륭한 드라이버를 길러냈다. 하지만 크비얏은 심연을 마주하고 있고 많은 드라이버들이 그에 우선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리카도가 데뷔한 이유 레드불 쥬니어 프로그램에서는 마땅한 드라이버가 없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레드불의 프랜차이즈가 아니라 외부 인재를 영입한것 입니다. 때문에 쥬니어들이 이렇다할 성적을 내지 못하면 크비얏은 적어도 토로 로소 잔류를 기대할 수도 있겠지만 GP2의 피에르 가슬리가 괜찮아 보이니 가슬리의 페이스가 유지된다면 내년 토로 로소를 통해 데뷔시킬 가능성이 높고 크비얏이 나가게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크비얏은 이제 자신의 미래를 결정해야 할 시점에 온것 같습니다. 여기서 크비얏이 공부해야 할 케이스는 바로 하이메 알게수아리와 세바스티앙 부에미 같네요. 알게수아리는 레드불과 척을 지고 팀을 나왔다가 고생 끝에 포뮬러 E 시트를 얻었고 부에미는 레드불의 리저브 역할을 하며 관계를 유지하며 WEC 토요타에 안착하고 포뮬러 E고 같이 하고 있습니다. 저는 크비얏이 충분히 분노할 상황이라고 보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위해서라도 레드불을 충분히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잭키 스튜어트, 해밀턴이 잘못했다


메르세데스로서는 최악의 시나리오인 더블 리타이어가 결국 터진 이후 메르세데스의 최고위층 중 한명인 니키 라우다는 즉각 루이스 해밀턴의 잘못이라 말했지만 토토 볼프는 '상황을 완전히 파악하기 힘들다'라며 조심스러운 언행을 했습니다. 스튜어드들의 판단은 둘 다 노페널티.. 공식적으로는 누구의 잘못도 아니라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영국의 F1 레전드 재키 스튜어트는 해밀턴이 잘못했다며 장문의 인터뷰를 했네요. 정리를 하자면 이렇습니다. '해밀턴은 너무 감정적이었다. 로즈버그는 방어하는게 당연하다. 첫 랩에서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오프닝 랩에서 그렇게 하는것은 벌금이라도 때려야 한다' 


니키 라우다나 재키 스튜어트나 모두 한 시대를 풍미한 전설.. 라우다와 스튜어트가 해밀턴이 잘못했다라고 말하는데 해밀턴이 이에 대해 어떻게 말하지 모르겠네요. 예전에는 나이젤 만셀과도 설전을 했었는데 이번에도 그럴까요?

'F1 > 데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from haro 2016.5.18  (19) 2016.05.18
F1 미드 시즌 테스트 Day1 - 페라리 베텔 최고기록  (2) 2016.05.18
F1 from haro 2016.5.12  (16) 2016.05.12
F1 from haro 2016.5.11  (8) 2016.05.11
F1 from haro 2016.5.10  (10) 2016.05.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