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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6.4.19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6.4.19

harovan 2016. 4. 19. 23:11


인도네시아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던 매너의 루키 리오 하리안토는 생각보다 적은 서포트를 받고 있는 모양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하리안토의 F1 시트를 위한 SMS 모금이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원래부터 계획되어 있는 프로모션인지 아니면 약속했던 정부지원이 끊긴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목표치는 1,250만명.. 2억 5천만이 넘는 인구의 인도네시아니 가능할것 같기도 하지만 하리안토가 F1에서 생존이 가능한 포텐셜을 갖추고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세바스티안 베텔 태도 변화, 크비얏에게는 사과 안해


중국 그랑프리 오프닝랩에서 다닐 크비얏과 키미 라이코넨 샌드위치 상황에서 팀메이트이자 친구인 라이코넨에게 심각한 데미지를 입히고 크비얏에 분풀이를 했던 베텔에게 태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포디움에 올라가기 전 베텔은 크비얏을 심하게 몰아부치며 면박을 주었지만 베텔의 편에 서는 여론은 별로 없고 되려 크비얏이 '오늘의 드라이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분위기가 이렇고 베텔 본인도 해당 영상을 봐서인지 태도가 조금 변했습니다. 베텔은 the checkered flag과의 인터뷰에서 "첫 랩에서 일어난 일은 결국 레이싱 사고였다. 내 입장에서는 갈 곳이 없었다. 나는 키미와 다닐에게 샌드위치를 당했다. 물론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유감이다. 같은 팀의 차와 부딪힌 것은 옳지 않다. 부끄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키미와 나의 레이스를 모두 망쳤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둘 다 계속 달릴 수 있어 다행이었다. 세이프티카가 도움이 되었다. 키미는 첫코너에서 락업이 있었다. 나는 안쪽으로 그를 추월하려 했다. 다닐은 내 뒤에 있었다. 그의 스타트가 더 좋았고 같은 무브를 했다. 나는 키미를 추월하려 했고 다닐은 나를 추월하려 했다"


"키미는 왼쪽에서 내게로 왔고 크비얏은 오른쪽에서 왔고 나는 그에 반응했다. 나는 쓰로틀을 풀고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키미와 컨택을 했고 차에 데미지가 갔다. 하지만 팀은 침착하게 행동했고 세이프티카가 나왔을때 노즈를 갈았다. 전체적으로 페이스는 훌륭했고 전략은 좋았으며 피트스탑은 환상적이었다. 첫랩을 망치고 이보다 더 잘할 수는 없다. 러시아에서는 조금 더 수월한 레이스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레이싱 인시던트라.. 그렇다면 크비얏에 사과를 해야 하는게 아닌가요? 레이스 중 라디오는 이해합니다만 포디움에 올라가기 전 크비얏을 몰아부친 것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습니다. 베텔은 자신은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도 여실히 드러났고 친구 라이코넨에게만 미안해 할 뿐 동료 크비얏에게는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습니다.



나는 F1에 빚 진것 없다 - 루이스 해밀턴


F1에서 3번이나 챔피언에 오른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이 CNN에 한 말입니다. F1이 왜 위기에 처했냐는 질문에 대답하고 '본인은 책임이 없느냐?'라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여기 10년 있었다. 나는 스포츠에 내 피와 땀과 눈물을 바쳤다. 그래서 나는 어떤 것도 빚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 어떤 드라이버보다 스포츠를 흥행시켰다. 나는 그 어떤 드라이버보다 더 많은 이벤트가 있었다. 아마도 다른 모든 드라이버를 합친 것보다 많을 것이다. 어떤 책임감도 느끼지 않는다. 나는 대단한 팬들을 가지고 있고 나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동기부여와 힘을 낼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시간을 쓴다. 때문에 내가 무엇을 더 해줘야 할지 모르겠다"


해당 영상은 CNN에 방문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뷰어의 잘못된 질문입니다. 하지만 해밀턴의 대답도 그리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난 할만큼 했다'라는 것인데 그닥 마음에 들지는 않네요. 해밀턴이 팬을 위해 다른 드라이버보다 신경 쓰는 것은 맞습니다만 FIA, 버니 에클레스톤, 해밀턴을 데뷔 시켜준 맥라렌, 최고의 차를 준 메르세데스가 이 인터뷰를 본다면 해밀턴이 곱게 보일리가 없을것 같네요.



중국 에서 페라리가 가장 빨랐다고?


전직 F1 드라이버였고 포뮬러 E에서 활약했지만 코카인으로 모터스포츠계를 떠난 프랑크 몽타니가 프랑스 Le Point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주말동안 페라리가 가장 빨랐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2위와 5위 이상을 할 수 있었지만  레이스에서 불운이 있었다. 베텔은 그가 우승할 수도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팀메이트와 충돌한게 그를 미치게 만들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페라리가 중국 그랑프리에서 가장 빨랐을까요? 어떤 근거나 데이타로 몽타니가 이런 말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페라리가 중국에서 엔진을 보수적으로 운용했다는 주장과 더해지면 설득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메르세데스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크루징을 했던 니코 로즈버그는 엔진을 가혹하게 돌릴 필요가 없었고 마사를 추월하지 못한 해밀턴은 플로어 에어로 데미지와 해밀턴의 조급함으로 어느 정도 설명은 가능합니다.


저는 페라리가 가장 빨랐다는 주장보다는 레드불이 페라리에 근접했다는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드불의 보스 크리스티안 호너는 '페라리가 우리를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중국에서 크비얏과 리카도의 페이스를 생각하면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윈터 테스트 이후 아직 이렇다할 업그레이드나 르노 엔진 개선은 없는 가운데 이정도라면 첫 메이저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캐나다에서 르노 엔진이 토큰을 사용한 업그레이드 파워유닛을 성공한다면 유럽 투어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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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Comments
  • 프로필사진 Meer 2016.04.20 00:55 - 요근래 GP2를 보지 않아서 하리안토가 얼마나 포텐셜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벌써 시트지키기 그림이 나오는건 좋아보이진 않네요
    - 경기중 흔한 배틀이였고 베텔도 잘한건 없어보이는데 소리치면서까지 분위기 흐릴필요가 있었을까요? 크비얏이 어이없어 하던데 X공감...
    - 메르 따라잡는것도 바빠죽겠는데 레드불이 댐비고있는 그림이네요 ㅋㅋ 앞으로가 재밌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24 신고 - 비유럽권 드라이버의 경우 서포트가 일정부분 필요한건 사실이지만.. F1 드라이버로서의 성공 가능성은 별개 같네요.

    - 월드 챔피언 다운 모습이 전혀 없었지요. 만만해 보이는 막 쏘아 붙인 느낌입니다. 만약 상대가 알론조나 해밀턴이었으면 어땠을까 궁금하네요.

    - 페라리는 입이 방정이지요. 시즌 전에는 그렇게 자신만만 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레드불에 당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yjune9 2016.04.20 01:58 뭐던 인터넷 조사만 했다하면 대한민국 사람이나 유명인이 전세계 1등을 밥 먹듯하는 낮뜨거운 장면과 뭐가 다를까 싶네요.. 고바야시도 하리안토도 저렇게 억지로 자국국민들이 돈모아 시트 지켜서 뭐할까요..

    이번일은 좀 못나 보이는 놈 하나 싸잡아 쪽주고 공개망신 주자는 행동인가 보일 정도로 베텔이 약간 정신이 나갔었나 봅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6.04.20 13:56 고바야시가 무슨 실력 허접한 페이드라이버 수준인가요?
    자국에서 f1 드라이버 한명 안나오는거 부끄러워해도 모자랄판에
    자기 나라 드라이버 좀더 달려줬으면 하는 마음에
    모금하는게 그렇게 잘못 됐나요?
  • 프로필사진 Leo 2016.04.20 21:49 하리얀토는 몰라도 고바야시경우는 오히려 안타깝다고 봐야 하는게 아닌지? 기걸 토요타에서 키워놓고 대뷔하자마자 손놓고 자우버에선 안좋은 머신가지고도 최선을 다하고 능력도 보여준 드라이버였는데 페이 드라이버에게 밀린건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25 신고 네.. 고바야시는 빼주시는게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고바야시는 일본인 드라이버 중 최고의 F1 드라이버였다고 생각합니다~

    베텔은 이래서 카리스마가 없다고 하는구나..를 느끼게 해주는 못난 모습을 보였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6.04.20 02:19 신고 로즈버그 및 버튼 방호벽으로 밀고도 사과안하는데 크비얏 한테 사과는 기대도 안했는데 혹시나가 역시나 였네요 자기가 불리하다 싶으면 타 드라이버를 곤경에 넣거나 딴지 거는 버릇은 은퇴할때까지 갈거 같습니다 키미는 배드민턴 같이 치고 그러니 사과한거 같네요 솔직한 말로 키미마저 잃는다면 베텔은 현역 드라이버들이랑 친분이 그리 많이 남아있지는 않을거라 생각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27 신고 누구든 이기적으로 행동하고 모든 F1 드라이버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자라고 보는게 당연하고 그런 관점에서 이번 일을 보자면 이해 못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모습을 보고 있는 팬들이 그런 것을 이해해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욕 먹을 짓을 하면 욕을 먹는게 순리..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6.04.20 02:31 신고 레드불의 퀄리파잉 퍼포먼스가 예상보다 빠른 것 같았어요... 페라리랑 경쟁이 가능한 수준!
    참 신기한 일이죠. 일리엔의 힘일까요?
    지난 몇년 로터스 섀시는 꽤 괜찮았던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요... -_-

    재밌는 것은 페라리 엔진 토큰이 얼마 없다는 것... 근데 르노가 업데이트를 포기하네 마네 하네요... 그런데 미디어에서 메르세데스는 계속 페라리는 위협적이라고 하는 중!!! 팩트는 무엇인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28 신고 르노의 경우 급하게 심장이식을 하고 육상대회에 나온 선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신체에 좋은 심장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적응기간이라는게 필요한것과 비슷한 이치 같습니다.

    ㅋㅋ~ 그러게요 페라리는 가장 많은 엔진 토큰을 쓰고 나왔고 르노는 엔진 토큰을 많이 남겼지요. 만약 캐나다에서 레드불과 페라리의 위치가 뒤바뀌면 페라리 난리 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unkbuk 2016.04.20 09:43 사실 그렇게 갈궈놨는데 미안하다고 말하긴 쉽지 않기야 하겠죠... 크비앗 성격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사과했다 쳐도 미안하다 한 마디로 크비앗 기분이 풀릴지도 모르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29 신고 그래도 저 같으면 전화 한통이라도 해서 '미안하다. 내 실수다'라고 하던지 아니면 크리스티안 호너를 통해서라도 사과를 전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raceone 2016.04.20 10:14 해밀튼 의문의 1패네.. 해밀튼이 뭔 죄냐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29 신고 그게 그렇게 되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6.04.20 18:56 신고 - 아마도 크비앗이 레드불아카데미 직속후배이고 좀 만만하게 보여서 감정을 드러냈겠지요
    그런상황에서 언성을 높일만한 드라이버는 금년시즌 엔트리에서 몇명 되지 않을듯.....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른데 그렇게 표나게 면박을 주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오버였다는~~
    그리고 베텔은 GPDA에서 입지도 생각해야겠죠......요즘 말이 좀 많아지고 가벼워진 느낌이 드네요

    - 피렐리가 매 그랑프리마다 타이어공급을 하면서 트랙온도나 트랙특성에 맞춰 타이어압력을 조금씩 바꾸는데
    이번 중국그랑프리에서 조금 높은 타이어압으로 공급됐던 모양입니다.....
    주말내내 그것때문에 메르세데스에서 어려움을 호소했는데 저는 연습주행에서의 페라리와의 랩퍼포먼스 갭이
    진짜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베텔이 Q3에서 초반어택을 스킵한것도 이런 자신감에서 나온 작전이었는데
    일이 꼬일려니까 두드라이버 모두 마지막 어택에서 미스를 범하고 로스버그가 퍼팩트랩을 하면서 그리드가
    밀려버렸던~~~~아마도 아리바베네는 내심 원투피니쉬까지 생각했을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32 신고 - 저는 드라이버가 F1 현안에 대해 할 말을 하는것에는 찬성 합니다. 하지만 최근 베텔의 모습을 보면 GPDA의 디렉터로 과연 적절한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베텔이 GPDA에서 현역 중에서는 가장 적극적이니...

    - 타이어압이라.. 그렇다면 주말내내 빈번했던 펀쳐를 모조리 의심해봐야 할것 같네요. 생각해보니 그로쟝인가가 타이어압에 대해 말했던것 같기도 합니다. 피렐리 또 시작인가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20 19:29 전 드라이빙이 난폭?한건 그냥 스타일 차이라고 보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 뭐라고 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없는데
    베텔은 이미지에 무게감을 더할 필요가 좀 있어보이죠?..
    얼마전 논문에서도 순수 드라이빙 실력으로 역대 F1 드라이버들 중에 탑10안에 들어간 실력이고
    현역 페라리 드라이버에 이미 4챔이라
    베르스타펜 정도만 되도 베텔을 바라보면서 커리어를 쌓았을텐데 카리스마가 좀 부족해보인달까..

    몇년전 해밀턴曰: 베텔 차빨이다. 운 좋은 월챔이다
    몇일전 해밀턴曰: 난 운으로 챔피언 된게 아니다. 내실력과 노력덕분

    페라리 엔진이 디튠 상태라고 하니 가능해 보이기도..컨스트럭터는 해밀턴이 또 자멸모드로 막달리지 않는이상 이미 물건너간것 같고..
    드라이버타이틀은 레드불까지 올라와서 뒤죽박죽 되면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아직 3경기뿐이 안돼서.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35 신고 - 저는 베르스타펜 같은 타입은 절대로 누군가를 바라보며 커리어를 쌓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아마 자기가 역대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을까요? 물론 프로에게는 그런 자신감이 필요하기는 합니다만..

    해밀턴.. 영국에서 태어나서 미국에서 놀고 있는 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 할 인물이지요.

    페라리가 디튠 했다는 소식은 저도 들었습니다만 로즈버그도 마찬가지였다고 생각합니다. 연료 믹스쳐나 엔진 모드를 풀로 돌릴 이유가 없었지요. 3라운드 중 단 한 번도 메르세데스와 페라리가 정면으로 붙었다고 볼 수 있는 장면이 없었으니 빨리 그런 모습이 나와서 조금 더 명확해지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6.04.20 19:35 신고 ---인도네시아 정부차원의 지원을 등에 업고 하리안토가 기세좋게 F1에 데뷔했지만 성적향상이 되지
    않는다면 올시즌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거 같습니다...

    ---라이코넨에게 미안한 감정에 카메라가 있는데도 감정표현을 격하게 했는데
    미안한 마음이 있다면 크비얏에게 개인적으로 했지,공식적으로 할거 같지 않습니다.
    크비얏을 동급으로 보지않을거 같네요.까마득한 아카데미 후배로 생각할거 같습니다...이정도에 사과까지 해야 돼~~

    ---질문이 부적절한...거기에 유연하게 넘어가면 되는데,나한테 왜 그래,라는 반응....
    해밀턴은 F1이 위기라고 생각하지 않나 보군요.

    ---어떤 근거로 페라리가 제일 빨랐다는건가요? 최속랩 기록은 휠켄버그였음....ㅋ
    메르세데스는 저 멀리 도망가 버리고 레드불은 코앞까지 접근.큰소리쳤던게 민망해질듯..
    엔진신뢰성 확보를 통한 안정적인 2위하는게 현실적인 목푭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38 신고 - 완벽한 제 3자인 저라면 하리안토보다는 벨라인에 걸겠습니다.

    - 크비얏이 꼬꼬마였을때 베텔은 이미 레드불에서 큰형님 노릇을 하고 있었으니 만만하게 보기는 할겁니다. 그런데 F1 드라이버와 관련자 누구도 베텔 편을 들고 있지 않네요.

    - 해밀턴은 음... '나랑 상관없음'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것 같습니다. 나는 통장에 웨이지만 제대로 찍히면 됨!!

    - 페라리가 남은 토큰을 신뢰도 개선에 써야 한다면 어쩌면 올시즌 내로 레드불에 추월 당하는 모습이 나올것 같습니다. 엔진 업그레이드가 아니더라도 저속 서킷이라면 레드불이 펀치를 날릴수도 있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6.04.20 21:59 -베텔은 평소에 범생이미지이다가 진짜로 열받으면 앞뒤없이 열폭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이 그런 케이스인듯.
    개인적으로 피해봤다고 생각할수 있고 화날수는 있겠지만 현제의 위치를 생각하면 앞으로 자제하는게 좋을듯.

    -해밀턴의 발언도 좀 그렇지만 CNN의 질문이 더 웃김. 에초에 F1에서 드라이버의 의견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었는지 알고 한 건지 싶네요. 지금은 드라이버들은 해밀턴말따나 열심히 달리는거외엔 할게 없음.

    -페라리가 증명해야 하는건 빨라보이는게 아니라 -빨리 달려서 우승하는 것-임. 현제까지 보이는걸로는 걍 희망고문정도밖엔 안느껴지는데요. 레드불도 결과를 보기전까진 아작 모르겠음.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0 22:40 신고 - 포디움 백룸에서도 그냥 한마디만 했으면 됐을것을 카메라가 돌건말건 계속 쏘아 붙였는데.. 이미지 다 까먹었네요.

    - 인터뷰어가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F1을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는 사람.. 혹은 해밀턴을 안좋게 보고 고도의 질문을 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 세르지오 마르치오네가 중국 그랑프리 직관하고 열받았다고 하네요. 페라리 쪽에서 내부 분란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kagoshima 2016.04.21 16:24 베탤이 별로 인기가 없네요.. 이번 사고는 레이수의 일부였고 흥미로운 해프닝이였습니다.. 이런것이 프로스포츠겠지요 볼것을 제공하는. 하여튼 베텔의 천재성을 응원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21 22:33 신고 드라이버로서 베텔의 퍼포먼스는 인정합니다. 베텔이 차가 좋아 4 챔프 먹었다는 주장은 말도 안되는 소리지요. 다만 챔피언이라는 무게에 어울리는 언행을 하고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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