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아우디 실격, 포르쉐 우승 - 2016 WEC 실버스톤 6 본문

모터스포츠

아우디 실격, 포르쉐 우승 - 2016 WEC 실버스톤 6

harovan 2016. 4. 18. 13:39

WEC 2016 개막전 실버스톤 6시간 레이스에서 No. 7 아우디 R18이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고 우승했지만 실격처리 되며 우승은 No. 2 포르쉐의 차지가 되었습니다. 6시간의 레이스 내내 치열한 배틀을 했던 폭스바겐의 집안 싸움은 아우디의 어처구니 없는 실격처리로 레이스 결과는 반전 되었습니다.



아우디가 실격처리된 이유는 프런트 스키드 블록이 기준인 20mm에 미달했기 때문입니다. 스키드 블록은 차와 노면 사이의 거리를 기준이 되며 기술규정 중에서는 가장 기본적인것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반론의 여지는 없어 보입니다. 아우디는 페널티에 대한 어필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측정방법의 심각한 오류나 결함이 있었던게 아니라면 페넬티가 철회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네요.


토요일 퀄리파잉에서 아우디에 원투를 빼앗겼던 포르쉐는 마크 웨버가 레이스 초반 아우디를 제치고 선두에 나섰지만 브렌든 하틀리의 스틴트에서 GT 포르쉐(걸프 레이싱)와 충돌하며 리타이어 해서 분위기가 좋지 못했습니다. No. 2 포르쉐가 레이스 종료까지 아우디를 추격했지만 결국 넘지 못하고 2위로 마무리 했지만 아우지의 실격처리로 개막전 실버스톤의 우승자가 되었습니다.


웻컨디션에서 진행된 퀄리파잉에서는 아우디와 포르쉐에 크게 뒤볐던 토요타 TS050의 레이스 퍼포먼스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토요타 역시 포르쉐와 아우디처럼 2대 중 1대가 정상적인 레이스를 할 수 없었지만 페이스 자체는 경쟁자들에 많이 쳐지지는 않았고 No. 5 토요타(카주키 나카지마)가 타이어 펀쳐로 서스펜션이 망가져 리커버에 들어가지 않았더라면 아우디의 실격이 토요타의 더블 포디움이 되었을 겁니다.



리드 포르쉐가 사고로 물러나고 No. 8 아우디는 신뢰도 문제로 No. 7 아우디는 실격 당하며 오버롤 3위에는 하이브리드를 쓰지 않는 LMP1인 레벨리온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바이콜스의 서스펜션 문제가 불거지며 레벨리온은 쉽게 갔고 운도 따라 주었습니다. 물론 포디움에서 포르쉐와 토요타와 나란히 서는 그림을 남겼으면 더욱 좋았겠지만 논하이브리드의 3위는 그 자체로 의미 있지요.


LMGTE는 페라리 488의 세상이었습니다. 페라리(AF 코르스)는 프로와 아마추어 카테고리에서 모두 우승했습니다. LMGTE-AM이 퀄리파잉 기록이 좋지 못했던 것을 완벽한 레이스였습니다. 워크스 포르쉐가 빠져서 그런지 몰라도 페라리는 별다른 도전을 받지도 않았습니다.


데뷔 무대였던 IMSA 데이토나에서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포드 GT(칩 가나시)는 역시 페라리를 위협하지 못했습니다. 애스톤 마틴에도 뒤지는 결과였습니다. 시즌 내내 못해도 르망 24 우승만 하면 최소 반타작 이상이기는 하지만 르망 24에는 강력한 콜벳도 달리니 포드 GT의 복귀 시즌에 대한 기대는 크게 할 수는 없는듯 합니다.

다음 WEC 레이스는 5월 7일 토요일 스파 6 입니다.


6 Comments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8 15:58 실격이라니...1번차 날아가는거 뉴스로 보고 아우디의 시즌스타트구나 했었는데..
    포드는 데뷔전에는 완전히 클래스를 씹어먹을 분위기였는데 신통치 않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2:42 신고 저는 부활한 포드 GT의 디자인을 보고 '이 차는 확실히 돈 벌려고 만든차가 아니라 르망을 위해 만들었구나' 생각했는데.. 데이토나부터 완전 실망이네요. BoP 조절이 필요할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6.04.18 16:08 오 아우디 올해는 되나 했다가 실격소식보고 어이상실...(경기내용은 f1보다 더 잼나던데...)
    포드는 데이토나때부터 좀 갸우뚱했는데 좀 안되는듯 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2:43 신고 LMP1 하이브리드만 보면 F1 컨스트럭터보다 적은 팀이 달리는데 왜 더 재미난 부분이 많은지.. 더 극적인 부분들이 많네요.
  • 프로필사진 투페이스 2016.04.18 20:44 아우디는 실격된게 아쉽긴 해도 확실히 작년모델과 비교하면 진일보되었다고 느끼고 있구요. 확실히 성능이 올랐다는게 느껴질 정도입니다(숏런, 롱런 둘 다 폼이 좋네요)
    이번 실격처리로 아쉽게 실버스톤 6H 우승은 놓쳤지만 제 예상으론 이후 그랑프리에서 꾸준히 1위를 노릴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포르쉐는 사실 작년처럼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느낌은 줄어든거 같습니다. 작년만해도 숏런은 모두 쓸어담았던 괴물같은 성능과 대비해보면..
    롱런 페이스는 1번조가 더 좋은거 같습니다만 아쉽게도 GTE AM 포르쉐와 충돌한게ㅠㅠ(왜 하필 부딪혀도 같은 포르쉐여..)
    2번조는 확실히 1번조에 비해 스피드가 낮은 느낌입니다.

    도요타는 성능을 숨기는건지 아니면 원래 성능이 이런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흐름대로면 작년과 별 다를거 없는 성적을 받을거 같은 느낌입니다...완전 새로운 머신인데 기대보단..;;

    GTE의 포드 역시 기대했던것보단 영 아닌듯한 느낌입니다.
    숏런은 페라리와 포르쉐에 밀리고 롱런은 페라리와 애스턴한테 밀리는 형국이네요..(뎀시 포르쉐가 리타이어 안했다면 뎀시 폴쉐한테도 밀렸을거 같은 느낌이..)
    되게 멋진 머신의 형태에 비해 성능이 아쉽습니다(IMSA에서의 성적도 생각보단 영 아니던데 르망에선 어떨지 궁금해지는군요)
    페라리의 488 GTE은 그야말로 무적이네요 숏런, 롱런 가릴거 없이 최강급입니다 ㄷㄷ
    애스턴은 숏런은 매우 아쉬웠는데 롱런 페이스가 참 좋은거 같습니다 포드 GT를 제끼고 3위를 할줄은 몰랐네요
    포르쉐는 여러모로 아쉬웠습니다. 숏런 페이스는 괜찮더니만 GTE PRO의 뎀시 프로톤은 펑쳐로 날리고 GTE AM은 롱런 페이스가;; 신형 991 RSR의 성능은 좋아보입니다만 확실히 비 워크스의 한계가 보인달까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2:47 신고 말씀처럼 아우디가 작년보다는 나아진것 같습니다. 작년도 포르쉐가 최강이기는 했지만 아우디도 만만치 않았는데 올해는 그보다 더 경쟁적인 레이스가 될것 같네요. 토요타도 나쁘지 않고요. 르망 에어로팩은 어떨런지 궁금하네요.

    저는 포드 GT가 처음 공개되었을때 '저건 로드카를 위한 디자인이 아니라 GTE를 위한 디자인다'라며 꾸준히 관심 가졌는데 정작 데이토나와 실버스톤에서는.. 대실망입니다. 르망에서는 다른 분위기가 되겠지만 아무래도 올해는 큰 기대를 할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포르쉐가 워크스를 뺐으니 올해는 페라리가 씹어 먹고 르망에서만 콜벳과 경쟁할 것 같은 분위기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