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로즈버그 시즌 3연승 - 2016 F1 중국GP 본문

F1/그랑프리

로즈버그 시즌 3연승 - 2016 F1 중국GP

harovan 2016. 4. 17. 16:48


퀄리파잉부터 심상치 않았던 혼돈의 중국 그랑프리에서 메르세데스의 니코 로즈버그가 폴투윈으로 시즌 3연승에 올랐습니다. 연습주행에서는 피렐리 타이어가 터져 나가고 퀄리파잉에서는 적색기가 2번.. 레이스에서는 오프닝랩 혼란이 있었지만 로즈버그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고 여유롭게 크루징 우승 했습니다. 



일단 제가 간과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로즈버그의 스타트 타이어는 소프트였는데 Q2에서 전략적으로 슈퍼 소프트가 아닌 소프트로 기록을 세웠던 것입니다. 메르세데스의 기술감독 패디 로우는 '슈퍼 소프트는 5랩 안에 피트할 것'이라는 말과 함께 생각하면 초반 피트 스탑 트래픽을 피해 소프트를 선택하는 도박을 했고 결과적으로 성공이라고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프닝랩에서 로즈버그 뒤에서는 그야말로 난리가 나면서 라이벌 페라리 2대가 우승 레이스에서 멀어졌고 스타트가 좋았던 다니엘 리카도는 펀쳐로 나가 떨어지며 로즈버그는 레이스 내내 홀로 주행했습니다. 가끔 중계화면에서 로즈버그를 비춰주기는 했지만 TV에 너무 나오지 않아 불쌍할 정도였네요.



로즈버그가 유유히 시즌 3연승으로 순항하는 동안 사실상 유일한 챔피언쉽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팀메이트 루이스 해밀턴은 불운과 무모함이 겹치며 최악의 시나리오가 되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MGU-H 문제로 랩타임을 기록하지 못하고 기어박스 페널티로 꼴치로 출발한 해밀턴은 오프닝랩 혼돈에서 나스르와 충돌하며 프런트윙이 플로어로 말려 들어가 피트를 해야 했습니다. 마지막 스틴트로 추격전에 나섰는데 펠리페 마사의 디펜스에 막혀 있는 동안 리카도와 라이코넨에 연이어 추월 당했고 마사도 넘지 못하며 7위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해밀턴이 포디움에서 빠지며 페라리의 세바스티안 베텔이 만년 3위에서 2위로 한단계 올라서기는 했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첫 코너에서 (베텔에 말에 의하면) 어뢰처럼 미친듯이 치고 들어온 크비얏 때문에 팀메이트 라이코넨과 충돌해 라이코넨은 하위권으로 밀렸고 베텔 본인도 포디움권에서 멀어졌습니다.



이후 노즈콘을 교체했지만 윌리암스의 보타스와 컨택하며 프런트이 다시 손상.. 정상적인 에어로로 달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위까지 올라오며 나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오프닝랩에서 베텔과 컨택으로 20위까지 밀렸던 키미 라이코넨은 5위까지 다시 올라와 페라리로서는 그리 나쁘지 않은 중국 그랑프리였습니다. 



레드불은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다니엘 리카도가 페라리를 누르며 2번 그리드를 차지했고 소프트 타이어로 시작한 폴세터 로즈버그를 누르며 선두에 섰습니다. 하지만 DRS가 사용가능해지자 로즈버그는 단숨에 리카도를 추월했고 동시에 리카도는 펀쳐.. 세이프티카까지 나왔습니다. 리카도가 4위까지 다시 올라오기는 했지만 펀쳐만 아니었다면 리카도는 충분히 2위가 가능했으리라 봅니다.



리카도는 포디움 등극에 실패했지만 다닐 크비얏은 3위로 올시즌 레드불의 첫 포디움을 안겼습니다. 베텔은 포디움에 오르기 전에 크비얏에게 '너 그렇게 하면 안돼'라며 훈계를 했지만 저는 크비얏의 무브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크비얏의 속도가 빠르기는 했지만 충분히 컨트롤 가능한 수준이었고 빈공간을 치고 들어간 것이었습니다. 마지막 스틴트를 미디엄이 아닌 소프트를 선택했다면 2위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잘했습니다.



SC가 발동 되었을때 '윌리암스의 기회다'라고 생각했지만 윌리암스는 기회를 잡지 못하고 날렸습니다. 펠리페 마사가 6위, 발테리 보타스가 10위로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입니다. 마사가 2스탑 전략을 구사하며 완벽한 디펜스로 해밀턴의 타이어를 갉아 먹게 하며 레이스 후반 재밌는 장면을 보여준 것은 감사하지만 제가 보고 싶은 것은 윌리암스의 디펜스가 아니라 메르세데스와 페라리를 위협하는 독립팀 입니다. 작년과 비교하면 확실히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토로 로소는 최상의 결과는 아니었지만 맥스 베르스타펜과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가 각각 8위와 9위에 오르며 더블 포인트 피니쉬 입니다. 저는 2015 페라리 엔진의 직선주로 퍼포먼스를 걱정했는데 최악은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또한 베르스타펜이나 사인즈나 깔끔한 오버테이킹 센스를 보여준것 같습니다.



F1 최장의 직선주로가 있는 상하이 서킷이었기 때문에 최고속도에 목숨을 거는 포스 인디아가 좋은 성적을 차지하지 싶었지만 결과는 아니었습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포디움권까지 랭크되었지만 이후 올드 타이어로 버티지 못했고 니코 휠켄버그는 피트레인에서 속도를 너무 줄였다며 5초 페널티를 받았고 포스 인디아는 포인트 획득에 실패 했습니다.



세이프티카로 한때나마 맥라렌이 포디움권에 오른 모습이 왠지 반가웠습니다. 소프트 타이어로 시작해 SC에 피트하지 않았던 페르난도 알론조가 잠시 3위에 랭크 되었지만 역시 혼다 엔진으로는 경쟁자들을 넘어서기 힘들었습니다. 알론조는 12위, 젠슨 버튼은 13위로 포인트권에 근접하기는 했지만 리타이어 없는 레이스에서 포인트 따내는건 여전히 쉬워 보이지 않네요.


개막전부터 2연속.. 그것도 6위와 5위라는 준수한 포인트를 따냈던 하스는 중국에서는 노포인트로 끝났습니다. 로메인 그로쟝이 스타트에서 에릭슨에게 프런트윙이 씹히며 '이번에는 힘들겠다' 싶었는데 역시나 였습니다. 그로쟝은 중계화면에 비춰진 기억이 없고 구티에레즈는 추월 당하는 모습이 자주 비춰졌네요. 레이스 막판에 그로쟝은 차에 문제가 있다며 리타이어를 요구했지만 팀은 완주를 지시 했는데 왜 그랬나 모르겠네요. 기어박스에서도 유리한데 말입니다.



자우버는 오프닝랩 혼돈에서 에릭슨은 그로쟝에게 나스르는 해밀턴에게 프런트윙 데미지를 주었으니 오늘의 민폐라고 해야 하나요? 그렇다고 자우버의 잘못은 아닙니다. 자우버 드라이버 둘이 일부러 사고를 내거나 무리한게 아니라 자신들도 사고를 피하려는 움직임을 했고 뒤따라 오던 차가 너무 가까웠을 뿐이었습니다. 자우버가 스피드를 되찾아 다시 경쟁력을 가진다면 이런 모습은 잘 보이지 않겠지만.. 자우버의 심각한 재정난이 어떻게 해결될지 모르겠습니다.


르노는 존재감 자체가 없었네요. 졸리언 팔머가 블루 플랙에 비키지 않는다면 크비얏에게 욕을 먹을때 잠시 언급된것 같습니다. 매너는 역시나 최하위에서 탈출할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만 2명의 루키 중에서 리오 하리안토 보다는 파스칼 벨라인의 포텐셜은 눈여겨 볼만한것 같네요.



56랩 중 초반 10랩은 정말 정신이 없었네요. 만약 저보고 해설을 하라면 정신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혼전이었네요. 초반 혼돈의 나비효과의 시작은 크비얏이 베텔의 인을 파고 들었던 무브.. 이어서 리카도의 펀쳐로 인한 세이프티카는 나비효과에 기름을 부었네요. 결과는 '전통적인' 모습이었지만 그 과정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재미있는 장면도 많았고요. 특히 베텔이 피트레인 엔트리에서 2대를 추월하는 모습은 슈마허의 영특함(혹은 교활함)을 보는것 같아 반갑기도 했네요.



다음 그랑프리 레이스는 5월 1일 러시아 소치 입니다. 많은 사건사고가 있었던 레이스였으니 GP 프리딕터 결과가 어떻게들 나오셨나 모르겠습니다. 프리딕터 결과는 챔피언쉽 포인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7 Comments
  • 프로필사진 짜장면 2016.04.17 17:00 모두가 에어로 다이나믹에 대해 말하는대 쎕 왜 프론트윙 교환 안함?
    우리 세이프티카 때 했는대 ?
    아니 또 망가졋어
    지금보니 그렇네

    음.. 에어로 다이나믹이라 그거 먹는건가여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05 신고 ㅋㅋ~ 에어로다이내믹.. 그거 먹으면 죽지 싶은데요.
  • 프로필사진 fastF1 2016.04.17 17:22 아무리 돌려봐도 크비얏은 잘못한게 없죠. 안쪽에 공간이 많았고 치고 들어왔는데 키미와 크비얏 사이에 베텔이 끼어들었을뿐...
    어덯게 보면 베텔이 키미를 보낸건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07 신고 라이코넨은 약간의 오버슈팅이 있었고 크비얏은 빈 공간을 파고 들었을 뿐이지요. 베텔이 충돌을 피할 수 없었던 것은 맞미만 굳이 잘잘못을 따지려면 크비얏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레코드 라인에서 벗어났다가 인으로 향하던 라이코넨도 같이 따져야 하는데 베텔은 크비얏에게만 화살을 돌리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yjune9 2016.04.17 17:42 베텔이 교신과 인터뷰등에서 그리고 레이스후 제일먼저 키미에 달려가 미안함을 표시한거 보면 베텔이 분명히 키미를 중요한 친구로 생각하는거 같네요(물론 키미가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지만). 어쨋던 베텔이 어쩔수없이 키미를 컨택한건 맞지만, 베텔이 크비얏 탓을 했는데 크비얏이 강하게 치고 들어온건 맞지만 앞을 고의적으로 가로막은것도 아니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범위에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크비얏은 왜 소프트를 신지않고 미디엄으로 갈았는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아직 5분의 1도 지나지 않아 섣부를수 있겠지만, 로스버그가 앞으로 리타이어등만 하지 않는다면 챔피언쉽이 결정났다고 봐도 될정도 아닌가요? 해밀턴이 생각나기전에 페라리가 사고를 치지 않는다면 이라는 말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해밀턴이 마침 운도 지지리도 없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11 신고 크비얏이 소프트를 타지 않은건.. 저도 확인을 해봐야 알겠지만 남은 소프트가 없었던게 아닌가 싶네요.

    챔피언쉽의 향방은 아직 논하기 조심스런 부분이 있지만 분위기는 확실히 로즈버그의 쪽으로 향한것 같네요. 토토 볼프는 '해밀턴이 따라잡을것'이라 말하기는 했지만 36 포인트는 쉽게 따라잡기 힘들지요. 해밀턴이 앞으로 5연승은 해야 비슷해질텐데.. 로즈버그의 리타이어가 없다면 절반 가까이 끝난 게임이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6.04.17 17:45 로즈버그가 올해는 무난히 챔프로 직행할거같은데 과연 해밀턴이 반전의 계기를 만들수 있을지
    오늘 달리는거보니 레이스 페이스도 그닥 좋지않은거같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12 신고 해밀턴은 '오늘 차가 침대 같았다'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차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레이스 후반 타이어 관리 못하고 무너지는 것을 보면 너무 조급한 마음이 나타난것 같고 이는 앞으로도 그럴것 같습니다. 첫승을 빨리 따내면 경쟁이 가능하겠지만 늦어질수록 게임은 끝났다고 봐야겠지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04.17 18:05 초반은 정말 혼돈 그 자체였습니다~ 타이어 펑쳐, 프론트윙 날라다니고~ SC상황이 끝나자 마자 제자리를 찾았지만~
    이제 로스버그와 해밀턴의 포인트는 36포인트차~ 다음 소치 그랑프리에서 반전을 마련하지 않으면 격차가 더 벌어지고 좁혀지지 않을 것 같네요~ 아니면 로스버그의 리타이어라도 바래야 하는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13 신고 프런트윙 데브리가 난무하는 초반이었지요. 몇개나 망가진건지도 모르겠네요. 로즈버그가 리타이어 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시즌 중반까지는 로즈버그의 순탄한 리드가 될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6.04.17 18:55 신고 레드불 심상치가 않습니다

    와 해밀턴 대단한데요? ㅋㅋㅋㅋ
    2연속 격추를 맞았는데도... 능력 하나는 대단해요 정말...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14 신고 배로 치자면 항공모함 정도 되려나요? 어뢰 한두발 정도는 버티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7 18:59 리플레이 다시 돌려보고 왔는데요
    다시봐도 크비얏 잘못은 맞아요.
    인으로 들어왔으면 더 작게 본인 라인을 유지하면서 달렸어야되는데
    너무 빨라서 베텔을 아웃으로 밀어냈네요
    원래 샌드위치상태가 되면 브레이킹이 기본인데 베텔은 브레이킹할 틈도 없었네요
    베텔이 키미한테 들이박아서 티가 안나는데 아니였으면 크비얏이 베텔한테 들이박는 모양이네요
    그냥 레이싱사고죠
    칭찬할만한 무빙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과해야할만한 무빙도 아니라고 봅니다

    오히려 키미가 해밀턴컨택에 책임이 있어보이는데요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19:36 동영상 다시보시면 키미와 나스르에 공간이 꽤있음. 나스르 혼자 해밀턴 쪽으로 조여오다 컨택한것임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19:39 키미가 나스르 앞이었고, 프런트윙이 없어 서행하고 있었는데, 나스르가 키미 앞지를려고 무리하게 진입하려다 해밀턴하고 충돌한 꼴.

    쉽게 말하면 차선 바꾸다 뒤에 오던 차량과 충돌난거. 이게 왜 키미 잘못인지...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7 20:46 키미는 상관없음// 영상 다시 봐보세요. 나스르 거의 키미랑 박을뻔했어요.
    트랙안으로 다시 빠르게 진입했으면 그에 맞는 속도를 내줬어야죠
    말씀처럼 인사이드에 끼어들어서 "서행"을 해버리면 뒤에서 빠르게 따라붙던 차는 어떡하라구요
    님이 2차선에서 100km/h로 달리고 있는데
    50m 앞 3차선에 있던 차량이 엄청 느린속도로 갑자기 님 앞으로 들어왔어요.
    그래서 피하려고 1차선으로 틀었다가 뒤에서 따라오던 차랑 사고가 났어요.
    그럼 이게 님 잘못이에요? 아니잖아요..

    저건 키미가 합류후에 더 속도를 내주던지 아니면 좀더 천천히 앞에가서 들어왔어야 되는거에요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21:02 무슨 논리가...
    영상 다시 보면 키미가 먼저 트랙에 복귀했었고, 프론트윙 없어 서행 중 나스르가 뒤에서 키미 추월 시도하다 해밀이랑 컨택한거에요.

    그리고 차선이야기는 웃으면 되나요?
    상하이 첫코너는 엄청난 다운포스를 요구하는 코너인데, 프런트윙 없이 정상속도로 운전해서 난장판을치나요?

    펑쳐나 프런트윙 없을땐 슬로우다운하는게 맞는겁니다. 그리고 그게 잘못이 아니고 당연한겁니다. 그 뒤에 있는 드라이버는 그냥 운이 없는거죠. 누구 탓도 아닙니다. 다운포스 개념조차 없으신 분이네...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21:06 덧붙여 뒤에서 따라붙는 차 이야기하시는데, 키미가 무리하게 트랙에 복귀하여 나스르게 회피하다 추돌한게 아니라 복귀한 뒤 서행 도중 나스르가 뒤에서 기다리다 추월시도 한거구요.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21:31 https://youtu.be/CaTsrki9ejk

    FOM이 하도 열심히 동영상을 잘라대서 힘들게 다시 찾았네요.
    동영상 보시면 아시다시피 나스르는 키미 뒤에 들어갔다 다시 나옵니다.

    키미가 트랙으로 복귀하는 과정은 전혀 위험하지 않았으며, 코너가 코너인지라 그리 빠른속도가 아니라서 키미와의 컨택 가능성은 0%였습니다. 다른 사람들 다 언급이 없는 이유도 그 점 이구요. 나스르는 키미 뒤로갔다가 답답해서 순전히 키미를 제치기 위해 무리하다 뒤따라 오던 해밀턴이랑 충돌한겁니다.

    다소 언사가 공격적이었던점은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프런트윙이 없는 드라이버에게 코너에서 제속도로 달리라는 건 다른 사고를 유발하는 위험한 주문입니다.


    그럼 이만...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7 21:47 헐...ㅋ 이분 뭐지 처음보는 분인데

    https://www.유튜브.컴/watch?v=Rfia84-eDbk
    자 이 영상을 잘 보세요
    1분 38초에 자우버 앞에 있던 하스가 데브리를 피하느라 급브레이킹-무빙을 합니다
    그리고 바로 뒤에 코박고 따라가던 나스르가 그 하스를 피해서 같은 방향으로 휙 빠져요
    그런데 빠지자마자 그 바로 직전의 타이밍에 키미가 코앞으로 다른 차들보다 현저히 느린 속도로 트랙 안으로 기어들어와요
    얼마나 느린지 바로 옆에있던 하스랑 비교해보세요

    거기다가 바로 앞이 턴2로 들어가는 좌코너이기 때문에 키미가 거기서 쓰로틀을 밟는게 아니라 브레이킹을 할거라는 예측이 당연하죠
    그럼 나스르는 브레이킹만으로는 충돌을 피할수 없으니 휠도 틀어야겠죠. 그러다가 해밀턴이랑 부딪친거예요.
    그리고 여기만 조용하지 해외사이트는 키미말도 적지 않게 나오는 중인데요.

    본인이 슬로우다운을 해야된다는걸 정말 인지하고 있었으면 거기서 그 사이로 그렇게 끼어드는게 아니라 턴2 에이팩스에 다가서 한타이밍 늦게 합류를 했어야죠.
    정상적인 레이스 중인 차들 앞으로 확 들어와놓고는 "난 데미지가 있으니 천천히 간다"????????

    -----------------------
    아 그리고 참고로 키미-베텔 1차 컨택도 라이코넨의 잘못이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좀 보이네요.
    베텔이 크비얏을 보고 휠을 확 튼게 아니고 살짝 아웃으로만 빠진채로 달리고 있었던거든요.
    그런데 크비얏이 베텔 왼편을 배제하고 오버런하는 바람에 사고가 난것처럼
    키미는 베텔 오른편으로 누군가 들어올수도 있다는 생각을 전혀 안하고 타이트하게 밀고 들어왔거든요.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21:56 타 사이트 링크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두눈 똑똑히 뜨고 봤는데 키미가 코너 진입 하려할땐 나스르의 진행방향과 키미의 진행방향 사이에는 공간이 많았고, 키미가 진입한 후에 나스르가 핸들을 한번 더 틀어 키미 뒤로가는데요?

    올려주신 동영상 말씀하신 그부분에서도 폴디레스타가 그러네요.
    Just doesnt see Luis.
    I think you can't really blame anybody for it.

    그냥 루이스가 사각이라 나스르가 루이스를 못봐서 벌어진일이에요.
    분명히 말하는데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
    그리고 경기 관계자 심지어 나스르조차 키미탓이라는 말안하는데 뭔 팬들반응이 진리인양 옮기는 것도 우습구요, 그래도 보고싶으니 링크 부탁드립니다.

    정확하게 38초에 데브리는 이미 피했고, 39초에 키미뒤로 본인이 스스로 핸들을 틀어 들어가네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7 22:04 https://www.유튜브.com/watch?v=H2rbgyS7lnc
    이 영상보면 더 잘보이네요
    29초부터 보세요
    저게 제대로 된 진입이라고요?
    아무리봐도 키미가 그래벌에서 더 달리다가 들어왔어야 제대로 된거죠.

    타 사이트요
    파나틱, 모터스포츠 댓글토론장 쭉 보세요
    유스트림 채팅창도 보시구
    -------
    그리고 전 f1 10년이상 본 사람으로써 경기관계자나 당사자가 한말은 무조건 진리라고 생각하시는 님 모습이 굉장히 우습네요 ㅋ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22:12 저보고 찾아보라 하지말고 링크를 주세요.
    유튜브 링크는 달면서 댓글링크는 왜 못다시나요?
    복붙만 하면 되는걸..

    그리고 더 달리다 들어와요? 상하이 1번코너와 이어져있는 그 급격한 코너에서 들어올까요? 위험하게? 풀밭에서 프런트는 작살내구요?
    그리고 뭐가 제대로 된 진입이 아닌지?
    어떤 진입이 제대로 된 진입인지 아무말 없는 관계자들도 납득할 수 있게 설명좀 해 주세요.

    처음에 주장하시던 나스르가 키미와의 컨택을 회피하는 과정에 해밀턴과 충돌했다는 논리가 말이 안된다는걸 왜 인정을 안하시는지
    공간이 있어 공간에 들어왔더니 엄한 논리를 펴시네...

    아니 애초에 올리신 영상에서 분석하는 폴디레스타조차도 누구의 잘못아니라고 하고 관계자 아무도 말 안하는데 혼자(뭐 해외팬들과 함께시라니 믿겠습니다만) 키미탓하면 키미탓이됩니까?

    관계자 말보다 팬들의 주장이 진리라면,
    F1 10년 봤으니 관계자 말보다 내 주장이 권위있다는 건가요?
    그럼 저 또한 그정도 봐왔으니 제 주장 또한 권위있겠네요.

    뉴스에서 무언가를 보도할때 왜 팬이나 애호가가 아닌 교수, 관계자 또는 관련종사자를 찾아가 시시껄렁한 자문을 보도하는지 아세요?

    아이디보니 해밀턴 팬이신거 같은데 뭐 심정은 이해합니다 ^^
    전 그만하렵니다.

    이번 경기 키미탓하며 기분 많이 풀리시길 바래봅니다.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7 22:57 아니, 대표적인 블로깅 사이트 주소까지도 몰라서 제가 다 붙여드려야되요?
    그리고 제 아이디가 해밀턴 팬이라구요? ㅋㅋ
    제가 누구팬인지 아시는 이 블로그 방문자분들은 아마 님 댓글보고 웃을걸요

    아 그리고 전 전문가라고 해서 그 사람들이 하는 말을 모두다 맹목적으로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F1에서는요.
    여러각도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들을 다 보고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합당하다고 여기는 의견에 동참합니다. 때로는 제가 먼저 나서서 의견을 피력할때도 있고요.

    그리고 키미는 저런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예요. 멀리갈 필요도 없이 작년 호주였나요?
    말도나도가 사우버랑 컨택으로 리타이어했는데 그때도 사고유발은 무리하게 트랙에 복귀시도를한 키미가 제공했었죠. 물론 관계자나 전문가들은 말도나도 또 리타이어! 만 말했지만요.
    평소에 주변에 전혀 신경 안쓰는 성격이 드라이빙에도 묻어난달까...

    전 님 주장이 틀렸다고 한적 없습니다~ 제 의견을 말했을뿐. 댓글 쭉 읽어보세요. 누가 먼저 공격적으로 나왔는지.

    아 참고로 전 2005년 일본 키미의 인생그랑프리를 현장에서 봤던, 그때나 지금이나 골수 티포시고
    shamilton은 sham+Hamilton 이라고 해서 짝퉁해밀턴이라고 해밀턴 안티들이 달고 사는 말입니다~^^
    언급이 없다고 해서 모든게 다 정상적인건 아니죠. 아무리 좋아해도 잘못한건 잘못했다고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만.
  • 프로필사진 키미는 상관없음 2016.04.17 23:53 자기전에 한번 더와봤더니 역시나...

    그러니까 님 주장은 이거네요.
    니 말 틀렸다고 한 적은 없는데
    나 F1 오래봤다.
    그러니 내 주장이 꽤나 신빙성 있다.
    저는 해외 직관은 못가봤지만, 영암은 갔었고, 저도 한 10여년 봐왔네요.
    그리고 파나틱은 저도 봤는데 그런 댓글이 안보여서요 ^^
    거의 다 훑어봤는데 그냥 페이스가 어떻니, 타이어가 어떻니 타령이지요.
    아 딱 하나있네요.

    BasCB. 이 양반만 키미피하다가 사고난거다.
    That was rather Kimi getting on track without heeding the others, forcing Nasr to take avoiding action and hitting Lewis. But yeah, the original hit seemed Vettel not paying attention to Kimi and he hit his teammate.
    근데 이런 말도 덧붙이네요
    Classic midfield start thing. 뭐 늘상 있는 일이다 라는..

    제가 왜 링크달라고 했는지 아세요?
    000을 비롯한 몇몇이 꼭 해외팬들이 진리인양, 또 그들의 마이너한 의견 제시조차 메이저한듯 부풀려서 그래요.

    그리고 그냥 동영상 양심에 손을 얹고 보세요.
    처음 주장대로 저게 충돌피하려 해밀턴 경로로 끼어든걸로 보여요?
    나 골수팬이니, 키미가 느린데 왜 트랙으로 복귀했냐느니 하며 자꾸 논점을 흐리시는데, 그냥 말을 안해야겠네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8 00:16 진짜 뭐지 이사람..
    제 블로그도 아니고 남의 블로그에서 3자 블로그 언급하는건 도리가 아닌거 같아 제가 일부러 소스는 안 붙여왔는데요. 다른 것들은 다 제외하고 파나틱에 있는것들만 붙일게요

    No, Hamilton was crashed into by one of the Saubers trying to avoid Kimi =)
    Vettel drove an amazing race afterwards, but I totally agree with you that his behaviour after the finish was sub-par. He should let it go. He left the door wide open and Dani went for it.

    Ok. It still means that Hamilton’s race was grossly affected by the Kimi/Vettel/Kvyat incident.

    Having seen the incident several times on Sky, I think Raikkonen was at fault, he made a mistake and locked his tyres going into turn 1 and he had plenty of room on the outside to give space for Vettel to pass, he seemed to turn into Vettel’s path.
    That said, nothing more than a first corner racing incident for me, it’s always going to be fast and hectic at the start.

    I think you are right. Kimi is the one to blame! And actually I also think Kimi is the reason Hamilton lost his nose. Kimi just entered the track where there was a Saucer and the Saucer had to avoid running into Hamilton.

    Watching the replay from multiple angles, I can come only to one conclusion – Raikkonen keeps being a liability and both tangle with Seb, and Lewis’ tangle with Nasr are Raikkonen’s fault.
    First he simply cut over Vettel’s path, causing all the drama, and then returned on the track in an absolutely unsafe manner, forcing people who were already on the track to brake suddenly and swerve, causing Nasr-Hamilton contact.
    In the last few years, Raikkonen has shown constant disregard for driving etiquette, always acting as if he knows better then the people who came up with the safety rules and acting as if the safety rules are for other people, not him.

    Hehe, can be seen that way too. Kimi evil mastermind forced Vettel in to a crash, and destroyed Lewid via Sauber… Providing epic carnage.
    Later Bernie will buy him icecream for being a good show improvement.

    Kvyat had every right to go for that and kept his nose clean..dont understand what Seb’s cribbing about so much.. Surprised kimi was not investigated for the manner he rejoined the track after going off in the first corner.. He certainly caused the saulber to turn into Hamilton

    the victim was lewis Hamilton.Hamilton had a good start but that incident forced felipe nasr to avoid raikkonen and hit Hamilton s mercedes.it cost him more damage in championship fight as bad luck already hampered him this weekend and things got even worser for him today to drive with a handicapped car througout the race.

    한 포스팅에서 복사한것만 이정도구요. 여기저기 뉴스 댓글에도 비슷한 관점을 가진사람들은 다 있습니다.

    그리고 뭐 크게 착각하고 계신거 같은데요. 해외팬들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는것과 그것과 의견을 같이 하는건 다른거죠. 그럼 님의 주장대로라면 무조건적으로 해외마이너팬들과는 반대편에 서야하고 전문가와 관련자들이라면 따라야만 하나요? 지금 님이야말로 "내 주장이 맞다. 나는 전문가와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그러니 니말은 틀렸다. 해외팬들의 마이너의견일뿐"이라면서 위의 모든 주장들을 다 깔아뭉개고 계신건 아시나요?
    전 그냥 의견이 다르고 이정도 했으면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면 되는데 뭐 그리 거품물고 달려드시는지 모르겠네요. 키미를 정말 좋아하시나봐요
    아 그리고 전 제아이디가 너무 공격적이여서 혹시 보시는 해밀턴 팬분들이 거북해하지 않을까 꾸준히 생각했었는데 그런 저를 해밀턴 팬으로 만들어주신건 감사합니다 ㅋ계속 써도 되겠군요. 님의 반응을 보니 제대로 알아보는 사람이 그닥 많을거 같지는 않네요.
    ----
    아 그리고 저 영상은 아무리봐도 나스르가 충돌을 피하기 위해 튼게 맞습니다.
    위에서 찍은 영상도 있었는데 아까 봤는데 어디있는지 도저히 찾을수가 없네요. 그거 보면 정말 코박은게 다보이는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JJ 2016.04.18 03:04 ㅋㅋㅋ 뭐 그리들 복잡하게 싸우십니까 ㅋㅋ
    경기 재밌었으면 되는거죠. 저야말로 햄빠로서 그냥 아쉬울 뿐...
    그냥 이번경기 예선부터 전체적으로다가 햄한테 운이 안따라줬을 뿐......ㅠㅠ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18 15:35 보니깐 해밀턴은 나스르랑 부딪치면서 프론트윙 말고도 외관상으론 안보이는 데미지가 또 있었다네요. 프론트윙 끌고가면서 플로어에 데미지를 입었거나 충돌할때 서스펜션에 문제가 생겼거나 뭐 그런거 같다는데..물론 저야 페라리가 타이틀 못가져올거면 당연히 해밀턴보다는 니코를 응원합니다만 ㅋㅋㅋ
    문제라면 메르세데스가 클러치를 손봤다는 소식은 못봤는데 이번에 해밀턴 스타트는 아주 좋았다는게 문제?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unkbuk 2016.04.17 19:41 해밀턴의 퀄리파잉 문제부터 레이스 스타트의 대혼돈까지... 지피 프레딕터에 대혼돈이 불어닥칠 것 같은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14 신고 ㅋㅋ 프리딕터 어떠셨나요? 전 그리 나쁘지는 않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6.04.17 20:23 신고 - 오프닝랩 첫번째 코너구간이 참 재미지죠.....^^
    트로틀과 브레이크 양발모두 빈번하게 오버랩 되는곳으로 각자의 라인에서 온신경을 곤두세우고
    컨택을 피하면서도 순위를 끌어 올려야하는~~~
    크비앗이 안쪽라인에서 약간의 오버슈팅으로 밀리면서 베텔-키미의 첫번째 컨택이 발생했는데
    컨택의 원인제공은 틀림없어 보이지만 이정도는 레이스에서 흔하게 볼수있는 모습들이죠
    요즘 내년시트가 위험할수도 있다는 위기섞인 분위기여서 그런지 크비앗이 좀더 적극적으로 어택한 느낌이
    들더군요.......
    근데 개막전에서의 로켓스타트와 2~3라운드의 페라리 스타트모습은 너무도 극명하게 대비되는군요.....

    - 레드불의 섀시는 정말 끋내줍니다!!!......
    저 섀시에 메르세데스 엔진이 올라가면 아니 페라리엔진이 올라가면
    그것도 아니고 최소한 2015시즌 페라리라도 올라 갔다면~~~뭔가 불을 보듯 뻔할것이다란 느낌마저 드는군요
    뉴이가 절반정도 발을 뺐는데도 이정도라면......
    더불어 최근엔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파워유닛 차이는 미미할지도 모른다 페라리가 뒤떨어지는건 오로지 섀시의
    문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마저 드는군요

    - 해밀턴은 프론트윙이 하부로 들어가면서 플로어가 좀 손상되었을듯 싶군요......
    운이 없어도 이렇게 운이 없기는~~~~5 피트스탑 달성!!!......
    소치에서 반격을 하지 못하면 의외로 싱거운 시즌이 될수도 있다 보여져요
    현재의 포인트갭 36점은 앞으로 헤밀턴이 5번 연속 우승해도 2위만 유지하면 1위를 지킬수 있는 갭이에요
    둘이 불꽃튀는 경쟁이라도 있어야 그나마 볼거리가 남는거죠

    - GP프리딕터는 점점 더 망하고 있습니다....ㅎㅎ
    이번엔 퀄리파잉때 웻컨디션을 가정해 예상했는데 완전히 빗나가버린~~~
    저때문에 피보신분들도 게실듯한데요.....이건 마치 기상청 체육대회날 비온것과 흡사한 케이스.....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21 신고 - 그러게요. 페라리가 느려진건지 아니면 라이벌들이 빨라진건지.. 이번에는 레드불의 스타트가 좋았네요.

    - 헬무트 마르코가 엔진을 안주던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에 이를 박박갈며 '기분 나쁘게 이겨주겠다'라고 말했던게 머리속에 맴도네요. 르노 엔진 개발에 일모를 통해 레드불이 개입하고 있는데 미드 시즌 업데이트가 되면 상황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 맞습니다. 해밀턴이 소치에서 로즈버그에 반격을 가하지 못한다면 시즌은 싱겁게 끝나 버릴것 같습니다. 해밀턴의 경우 남미축구와 비슷해서 분위기가 한번 가라 앉으면 막달리기도 했는데 올해도 그러려나 모르겠네요.

    - 날씨예보야 뭐.. 맞을수도 있고 틀릴수도 있는 일인데요~ 기상청이 그 비싸다는 슈퍼컴을 돌려도 맞추는 못하는것이니 그리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6.04.17 22:16 신고 ---그야말로 로즈버그의 단독질주~~~~~시작하자마자 경쟁자들이 후두둑 떨어져 나감....
    로즈버그는 피트인,파이널랩에 카메라에 비춰짐.대신 해밀턴이 추월을 많이 해서 자주 비춰졌다는...
    3연속 우승으로 생애 첫 챔피언등극에 청신호~~~

    ---베텔의 컨택으로 라이코넨이 리타이어하지 않은게 다행.끝난후 베텔이 크비얏에게 "너,그러면 안돼"그러는데
    크비얏은 "내 잘못이 아니다"라며 웃는...보기에 따라서 크비얏의 잘못으로 볼수도 있겠습니다.
    페라리는 이제부터 레드불을 경계해야겠습니다.2위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할듯...

    ---윌리엄스는 최선의 결과라 봅니다.돈이 많지 않은 독립팀으로써 어찌보면 4위정도가 제자리...
    다만 메르세데스를 위협했고 페라리를 압도했던 시즌이 있었기에 아쉬울뿐이죠...

    ---레드불은 리카도의 펑처가 없었다면 더블포디엄이 될뻔했습니다.갈수록 레드불이 올라오는거 같네요.
    그동안 부진했던 크비얏은 2위를 하며 조국 러시아GP를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니,르노엔진 맞습니까?어찌 르노와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건지...

    ---토로로소...8~10위권정도..페라리의 안정된 2015스펙 엔진은 포인트는 근근히 가져오는군요.
    하스,르노는 어데로 갔는지 보이지도 않았고,자우버는 컨택이후 보이지 않음...
    맥라렌정도가 토로로소를 위협할 수 있을거 같네요.

    ---출발부터 세이프티카까지 정신없었습니다.재밌는 중국대회였습니다.
    WTCC는 1전은 몬태로(혼다) 우승,2전은 로페즈(시트로엥)..몬태로가 로페즈보다 1포인트 앞선 챔피언쉽 선두.
    유로스포트가 생중계를 해주더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26 신고 - 로즈버그는 스타트에서 소프트를 신을수 있었고 이게 SC에서 경쟁자들을 떨어내는데 일조를 했지요. 심하게 말하자면.. 날로 먹은 레이스 같네요.

    - 레드불.. 상하이에서 이렇게 해낼줄은 몰랐습니다. 파워서킷까지는 아니더라도 엔진 파워가 꽤나 중요한데 페라리와 용호상박이라니..

    - 윌리암스는 업데이트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자신감 넘치던 모습이 어디로 갔나 모르겠습니다. 올시즌 페라리를 잡을거라 그렇게 자신하더니..

    - 일개 음료수 회사로 보기에 레드불 레이싱은 정말 말도 안되는 능력!! 만약 올시즌 레드불이 르노 엔진으로 2승 정도만 따내거나 포디움에 자주 오른다면 메르세데스와 페라리가 부끄러워질것 같네요.

    - 그러게요. 자우버는 컨택 장면에 잠시 등장하고.. 본 기억이 없습니다.

    - 그러고 보니 지난 주말은 WRC를 제외한 FIA 주관 메이저 이벤트가 모두 열렸네요. 맘 같아선 다 보고 싶지만 힘드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6.04.18 16:52 신고 베텔 자기는 예전에 드라이버들 벽으로 민거 생각안나나 싶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4.18 23:27 신고 그러게요. 위험성만 두고 보자면 벽으로 밀어내는게 더 위험하기는 합니다.
  • 프로필사진 ㅁㅁ 2016.04.20 18:20 또 베텔까들에겐 좋은 먹잇감이 하나 던져졌네요 ㅎㅎ 그런 평가는 다 이전부터 하나하나 쌓여서 자초한 일이긴 하지만, 뭐 현재 그리드 최고의 드라이버 중 하나고 포챔이니 대놓고 깔아뭉갤 수도 없고. 곤란한 친구입니다.
    웨버 헤드빙빙부터 해서 예전부터 항상 자신에게 불만스러운 결과의 일이 일어나면 자기 잘못이 클 경우에도 꼭 라디오로 심지어 이번 경우 처럼 면상에서 대놓고 불만을 마구, 아니 그냥 비난을 마구 토해내는데 이젠 더 이상 영드라이버도 아닌데 좀 더 성숙해 졌으면 싶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