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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6.3.13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6.3.13

harovan 2016. 3. 13. 23:26


미하엘 슈마허 매니저 사빈느 켐이 슈마허 관련 정보를 왜 이렇게 제한적으로 공개하는지 밝혔네요. 켐은 사고 전 슈마허와 긴 대화를 했었다며 슈마허가 이렇게 말했다고 하네요. "내년에는 연락할 필요 없어. 난 사라질거야" 켐은 이런 것이 슈마허가 원하던 것으로 여기고 그의 비밀들이 새어 나가지 않게 조심스런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슈마허의 가족들도 켐의 스탠스에 아무런 불만이 없으니 사실 같지요? 슈마허와 그의 가족 그리고 켐을 지지 합니다.



경쟁력 있는 엔진 구하지 못하면 떠난다 - 디트리히 마테쉬츠


대략 10개월쯤 전인가요? 똑같은 소식을 전해드린것 같네요. 레드불과 토로 로소의 오너 디트리히 마테쉬츠의 발언입니다. 마테쉬츠는 새 르노 엔진(태그호이어)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기도 했지만 지난 시즌과 달라진것은 없는 입장이네요.


마테쉬츠는 Speedweek과의 인터뷰에서 "르노 스포트의 새 경영진들은 매우 전문적이고 열정적이며 성공에 대한 의지가 있다. 우리는 길들여지기에는 너무 좋은 팀이다. F1은 뚜르 드 프랑스가 아니다. 만약 경쟁력 있는 엔진을 구하지 못하면 우리는 떠난다. 앞으로 5년동안 5위를 위해 싸우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레드불의 2016 섀시 RB12에 대해서는 "새 차는 우리가 발표한 차 가운데 최고 중 하나다. 인상적인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다. 요컨대 아드리안과 팀의 걸작이다. 워크스들 다음인 3위를 할 것이다. 우리는 메르세데스나 페라리 엔진을 사용하는 좋은 커스터머팀과 싸워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왠지 새 엔진도입과 엔진 공급규정에 레드불에 좋은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발언 같네요. 이미 레드불의 철수 위험을 경험한 FIA와 버니 에클레스톤이 새 엔진도입과 강제공급 규정 같은 친레드불 성향의 아젠다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발언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레드불로서는 확실히 해두어야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작년 레드불은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에 뒤통수를 맞고 자칫 엔진이 없어 달리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있었던만큼 레드불로서는 '경쟁력 있는 엔진의 확보'가 중장기 계획의 토대가 되니 말입니다.



패디 로우, 새 플로어에 자신만만


메르세데스의 기술감독 패디 로우는 메르세데스가 올시즌 새로 도입하는 플로어가 마음에 쏙 든 모양입니다. 


로우는 "나는 우리가 '플로어 W'라 부르는 큰 바지보드 플로어 솔루션이 특히 자랑스럽다. 스포츠(F1)은 현재 경쟁자들의 사진들을 기다리고 있는 시간이다. 우리는 새로운 것,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해 모든 것을 분석한다. 나는 우리 에어로다이내믹 팀이 작은 경쟁(테스트)에서 최고라고 생각했다. 레이싱이나 퍼포먼스, 기존과 크게 다르다는 것은 배제해도 팀이 핸들을 돌리는데 훨씬 쉬워졌다"라고 말했습니다.


패디 로우는 실없는 말은 거의 하지 않는 타입이기 때문에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듯 합니다. 작년 메르세데스의 에어로다이내믹은 최고라고 평가하기는 힘들었습니다. 다운포스 서킷에서 보여준 레드불의 퍼포먼스를 고려하면 말입니다. 그런데 로우가 특정 업데이트를 콕 찍어 '정말 잘 되었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뭔가 있는듯 하네요.



폴 디 레스타, 윌리암스 리저브로


2011년부터 3시즌 동안 포스 인디아에서 달렸던 폴 디 레스타가 F1으로 돌아옵니다. 물론 레이스 드라이버가 아닌 리저브이기는 하지만 반가운 얼굴을 조금 더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네요. 아드리안 수틸의 역할을 이어 받는 것으로 수지 볼프가 나간 개발 드라이버의 자리는 알렉스 린과 랜스 스트롤이 대신 합니다.


2010 DTM 챔피언으로 포스 인디아로 F1에 데뷔한 디 레스타는 빅팀들의 관심을 받았고 실제로 이적 루머가 적지 않게 나왔지만 결국 메이저 팀으로 옮기지 못하고 DTM으로 돌아갔습니다. 비슷한 관심을 받았던 니코 휠켄버그 역시 여전히 빅팀으로 가지 못하고 중위권을 맴도는 것을 보면 디 레스타의 윌리암스 리저브 역시 편하게 바라볼 수는 없기는 합니다.


2016 DTM에 출전하는 디 레스타는 DTM과 F1 일정이 겹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그랑프리에 참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수틸은 보타스의 등부상으로 윌리암스를 한번 타보나 싶었지만 결국 레이스에 한차례도 나가지 못했습니다. 디 레스타가 다시 달리는 모습을 보고 싶기는 하지만 그 말은 마사나 보타스의 신변에 이상이 있어야 한다는 말.. 무조건 달리라고 말해서는 안되겠습니다. 


- GP 프리딕터 'Route 49' 개설 했습니다 -

올해도 Autosport에 진행하는 GP Predictor에 루트 49 리그를 개설했습니다. GP 프리딕터에서 주는 선물을 받기란 쉽지 않지만 그냥 재미로 즐기기에는 이만한것도 없는듯 해서 올해도 같이 즐겨보고 싶네요. 작년에는 feverer님이 1위에 오르셨고 루트49의 필진이신 Jayspeed님이 2위, 그리고 제가 포디움에 턱걸이를 했더랬지요~ 작년에는 운이 좋았는데 올해는 어떨까 모르겠습니다. 리그내 순위도 순위지만 전세계 F1 팬들과 겨루는 재미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들려 보시길 바랍니다.


코드는 http://gppredictor.com/league/join/code/00384c678401e280e4041f97d6687d04


개막 호주 그랑프리까지 생각날때 마다 코드 링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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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omments
  • 프로필사진 파타야 2016.03.13 23:57 글 내용과는 관계가 없는 듯 한데.. 한가지 질문 드리옵니다.
    맥라렌은 엔진을 안만드는 겁니까? 못만드는 겁니까? 명색이 자동차 회사인데 매번 다른 엔진에 의존하는 것도 그렇고,
    그러다보니 자동차 회사인데도 불구하고 워크스 팀이 아닌 독립팀으로 구분되는 것도 웃기긴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0 신고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서 만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엔진은 일정부분 규모의 경제가 실현 되어야 자체제작이 가능하며 레이싱 엔진은 만들면 100% 적자.. F1에서는 더 그렇겠지요?

    현재 맥라렌 로드카에 심어져 나오는 3.8 트윈터보 엔진도 맥라렌 자체제작이 아니라 리카르도에서 만들어지지요. 물론 이마저도 TWR에서 엔진 사용권을 사서 쓰는 것이고요.
  • 프로필사진 Rohan1504 2016.03.17 20:01 감사. 나는 당신의 리그에 합류했다. F1 매니아 -뿐만 아니라 내 2016 오토 스포츠 그랑프리 예측기 리그에 가입하세요 - http://gppredictor.com/league/join/code/6147fe465372de96d2119e53597eef64
  • 프로필사진 BlogIcon *SALT 2016.03.14 07:26 신고 올해는 GP 프리딕터 즐겨보려고 아이디 만들었네요 GTS3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0 신고 환영합니다~~
  • 프로필사진 warny 2016.03.14 09:20 저도 이번엔 프리딕터 쪼인했어요 ㅋ warny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1 신고 행운을 빕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unkbuk 2016.03.14 10:03 오호 지피 프레딕터... 오랜만에 한번 해보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1 신고 올해는 난타전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네카 2016.03.14 10:47 헐 슈미.. 이게 무슨 소리인지? 머리속에 생각 자체가 사라지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2 신고 난 이해함.. 가끔 사라져 버리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하고 슈마허 같은 셀렙들은 더하지 않을까?
  • 프로필사진 늙은이 F1팬 2016.03.14 13:46 레드불의 불평불만은 끝이 없네요. 자본도 많은데 그럼 엔진을 자신들이 만들던가 해야할 것 같네요.
    오랜 슬럼프에 해매던 윌리엄스, 최고명문인 멕라렌 마저 요 몇년간 치욕적인 성적을 하면서 묵묵히 견디는데, 레드불은 좀더 건설적인 사고가 필요한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2 신고 페라리마저 '우승 못하면 F1 관둘수 있다'라고 말하는 세상을 살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레드불의 F1 철수 협박은 그리 새로워 보이지도 않네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3.14 14:15 과연...드디어 일주일 남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3 신고 퀄리파잉때 난리 나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SKY는 자체자막 준비하고 있을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6.03.14 14:26 신고 ---저도 그들을 지지합니다......

    ---커스토머팀으로서 3위하는거도 대단하다 보는데...워크스팀 이돼서 다시 우승하고 싶어하는건 당연한거겠죠.
    근데,마테쉬츠-레드불이 원하는대로 흘러갈지는 두고 볼 일입니다.

    ---패디 로우가 한마디 하니 느낌이 확 다르네요...진짜 몬스터 머신이 나오는게 아닌가 하는....

    ---디 레스타..재능과 가능성이 있어 보였는데..거기에 영국인....마싸나 보타스 올시즌후 이적이나 은퇴로
    윌리엄스 시트에 자리가 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죠? 작년은 호주GP 패스한걸 만회못하겠더라는....그래서 이후 대충 질러서 성적이 형편없었다는..
    개막전 호주GP가 열리는 줍니다..예선은 어떻게 바뀐방식으로 하나요?
    여튼 메르세데스 듀오를 원투로 놓는게 안정적일거 같다는....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6 신고 - 디젤 게이트만 아니었다면 폭스바겐에 팔고 슉 가버렸을것 같습니다.

    - 다들 리어쪽에 공을 많이 들였는데 메르세데스는 확실히 플로어쪽에 변화가 많은듯 합니다. W 플로어라.. 톱니 바지보드가 역시 직선보다는 코너였네요.

    - 마사는 2-3년 더 달릴것 같다고 말했네요. 보타스가 움직이는게 더 빠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 퀄리방식은 새 시스템으로 가나 봅니다. 저는 내년에나 도입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버니 영감님이 꽤 급했던 모양이네요.
  • 프로필사진 Elore 2016.03.14 14:38 GP 프리딕트 작년에는 아무생각 없이 있다가 놓쳤는데.. 이번엔 꼭 참가해야 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7 신고 ㅋㅋ~ 그게 그냥 넘어갈때가 있긴 하지요. 그러다가 점수가 더 잘 나올때도 있었던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하루 2016.03.14 19:24 슈마허의 말이 잘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사리질 것이다라는게 가족과 조용히 여생을 보내고 싶었다는 말인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7 신고 네.. 대외업무를 담당하던 켐에게 연락하지 않다도 된다는 말은 대외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었겠지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03.14 19:26 저도 올해는 gp 프리딕터에 재미로 한번 해보기로 했슴다~~ 일반적인 예상이지만 100% 다 맞추는 분들도 있으니 기대를 걸어보고 있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08 신고 어차피 돈 걸고 하는것도 아니니 재미로 즐기시는게 좋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6.03.14 21:09 신고 슈미의 얘기는 대중의 관심으로부터 벗어나 쉬고싶다.....특히 매스미디어로부터 멀어지고 싶다~~~
    난 가족과 있을 것이다...라는 뜻이 겠지요

    1. 오래갈 계획이라면 역시 엔진을 직접 만드는게 정답이겠지요
    레드불과 마리오 일리엔 그리고 AVL 거기에 몇몇 핵심엔지니어 충원 정도라면 결코 불가능한 일은
    아닐듯 한데요....뭐 이것도 이젠 사골이 된...ㅎㅎ

    2. 프론트윙 아래쪽의 날카로운 펜스들과 이번 플로어W 그리고 리어타이어 스쿼트슬롯 강화가 모두
    디퓨저의 기능강화에 영향이 있습니다. 리어다운포스가 약간 증가하고 더불어 플로어 아래의 스트림 역시 직진성이 강해져서 코너링때 좌우밸런스 유지에 상당한 도움을 줄듯 하네요

    3. DTM에서 묵히기엔 분명 아까운 드라이버죠......F1이나 르망 아니면 최소 인디카가 어울리는~~~
    단지 좋은차를 타볼 기회를 얻지 못했을 뿐 현 드라이버엔트리에서도 중간은 가는 드라이버란 생각입니다

    4. GP프리딕터.....심심풀이로 이만한게 없지요~~~작년엔 포디엄이 거의 정해지면서 포인트인플레가~~
    벌써 4년차군요~~~그동안 성적이 7위,3위,2위......올해는???
    올해는 더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하셨으면 합니다~~~개막전 보너스가 있으니 호주전부터
    자~알 찍으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13 신고 1. 만약 레드불이 F1 엔진을 만든다면 맥라렌과 윌리암스가 뻘쭘해지는 상황.. 엔진제작에 준하는 액션이 있거나 일모에 지분투자로 F1 엔진을 공동제작하는게 가장 멀리간 시나리오가 아닌가 싶네요.

    2. 그런데 플로어 W는 직진을 조금 포기해야 하지 않을까요? 트랙 성향에 맞게 다른 플로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직선주로에서는 꽤 타격이 있어 윌리암스에게도 힘들것 같은 느낌..

    3. 아까운 인재지요. 계속 F1에 남아 있었다면 뭔가 보여주었을거라 생각하지만 실력이 있어도 스폰서가 없으면 버티기 힘든 F1이니.. 씁쓸하네요.

    4. 내년에는 상품이라도 걸어 볼까요??ㅋㅋ
  • 프로필사진 Leo 2016.03.14 23:18 -레드불이 엔진 만드는건 아마 안할거라 보는데요.
    자동차 팔아먹을것도 아니고 마테쉬츠의 취향과 마케팅을 위해 하는 F1에 돈 잡아먹는 하마가 될 엔진개발까지 하면서 참가한다는 생각은 안할듯. 윌리엄스와 멕라렌도 비용때문에 안하는데... 결국 현제처럼 엔진메이커 위주의 환경에선 제대로 된 엔진(혹은 메이커)못 구하면 매각 아님 해체시키는 것밖엔 선택의 여지가 없을듯. 애초에 따로 일리넨의 터치를 받고 있으니 르노엔진 자체에 먼 기대를 거는 것도 아닌듯 하니...

    -에어로는 창단때부터 끌어온 메르세데츠의 (애어로 제한으로 그나마 격차가 즐어든)약점인데... 에초에 에어로가 제한이 심한데서 얼마나 쥐어짜낼지 기대해 보고싶네요.(패왕탄생?)

    -디레스타가 다시 돌아오나 싶지만 지난 시즌들 생각해 보면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15 00:17 신고 - 저는 레드불이 여기까지 온것도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베네통 이후 자동차 메이커나 순혈 레이싱팀이 아닌 컨스트럭터가 이렇게까지 했던 팀은 없었지요. 단순하게 마케팅 활동으로 보기에는 레드불은 F1에 너무 깊숙하게 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엔진 제작은 그것과는 다른 문제인게 분명하지요.

    - 메르세데스가 직선을 살짝 포기하고 코너링을 제대로 탄다면?? 누가 잡을까 싶네요.

    - 리저브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는 하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6.03.15 02:44 신고 레드불은 하기싫으면 떠나던가 자기네들이 팩토리팀이 되던가 선택했으면 좋겠네요 징징거림도 하루이틀이지 보기 안좋네요 기성용의 말이 떠오르네요 답답하면 니들이 만들던가 잘나갈때는 자기네들 공이고 좀 못하면 남탓이고 같이 으샤으샤 할 생각은 안하고 행보가 참 마음에 안드네요
  • 프로필사진 Rohan1504 2016.03.17 18:33 감사. 나는 당신의 리그에 합류했다. F1 매니아 -뿐만 아니라 내 2016 오토 스포츠 그랑프리 예측기 리그에 가입하세요 - http://gppredictor.com/league/join/code/6147fe465372de96d2119e53597eef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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