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6 F1 프리시즌 테스트 Day 4 본문

F1/데일리

2016 F1 프리시즌 테스트 Day 4

harovan 2016. 2. 26. 04:3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월 22일부터 열렸던 1차 바르셀로나 테스트가 4일간의 일정을 마지막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이미 작년 스페인 그랑프리 퀄리파잉 기록을 넘어서는 기록도 기록이지만 대부분의 팀들이 엄청난 테스트 마일리지를 쌓았던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음 2차 테스트는 1차와 마찬가지로 바르셀로나의 카탈루냐 서킷에서 열리며 3월 1일부터 4일 동안 진행됩니다.



페라리는 4일간의 윈터테스트에서 3번이나 최고기록을 세우며 산뜻하게 시즌을 맞이하게 될것 같습니다. 물론 테스트에서 최고기록이 가지는 의미는 크지 않지만 이미 작년 퀄리파잉폴포지션 기록을 넘어섰고 테스트 마일리지 역시 나쁘지 않으니 부정적으로 볼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메르세데스가 퍼포먼스를 숨기고 있는것 같아 그부분이 걱정되기는 하지만 일단 페라리의 출발은 나쁘지 않다고 평가해도 될것 같습니다.



테스트에서의 기록은 의미를 두기가 힘들기는 합니다. 각팀과 각드라이버는 모두 진행하는 테스트 프로그램이 다르고 하다못해 연습주행처럼 롱런과 숏런 모드의 차이도 있고 타이어도 제각각 입니다. 때문에 순위나 마일리지가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어느쪽에서든 독보적인 위치라면 테스트는 성공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다닐 크비얏이 나선 레드불은 같은 울트라 소프트 주행 기록에서 페라리(키미 라이코넨)에 0.8초 뒤지는 모습이었습니다. 우려했던것 보다는 나쁘지 않다고 여겨지는데 레드불쪽에서는 이렇다할 멘트가 없네요. 마리오 일리엔의 터치를 받은 르노 엔진(태그호이어)은 그리 나쁘지 않거나 어쩌면 빠른 시간 안에 페라리나 메르세데스에 근접하게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포스 인디아의 기록은 슈퍼 소프트 타이어 기록으로 괜찮은 페이스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페라리나 레드불에 비교해 절대적으로 열세인 팀 재정과 드라이버가 테스트 드라이버인 알폰소 셀리스 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퍼포먼스 였습니다.



월요일과 화요일 졸리언 팔머가 얼마 달리지 못한 르노는 케빈 마그누센이 달린 수/목요일에는 기록이나 마일리지면에서 모두 나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마그누센은 이틀 연속 100랩을 넘겼고 Day 4에는 153랩을 달려 레이스 모드에서의 신뢰도도 어느 정도는 확보한게 아닌가 싶네요. 종료 직전에 차가 멈췄던게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그정도는 테스트에서 늘상 있는 일이지요.



토로 로소는 오늘도 100랩을 넘기며 충분한 마일리지를 쌓았습니다. 리버리 디자인도 완성하지 못하고 테스트에 임했고 차량 문제도 있어 만만치 않은 테스트가 될거라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인 테스트를 한 것으로 보이네요.



메르세데스는 오늘도 해밀턴/로즈버그에서 오전/오후를 나누어 달리게 했습니다. 새 노즈와 S덕트 테스트는 물론 4일간 671랩을 달려 총 주행거리 3,000km를 넘어 왠만한 팀들의 2배 정도는 달린듯 합니다. 게다가 퍼포먼스를 철저하게 숨기는듯한 모습.. 테스트 말미나 개막전에서 얼마나 빠르게 달릴지 궁금해 집니다.



신생팀 하스도 괜찮은 마무리를 했습니다. 마일리지와 기록에서 모두 향상된 모습이었고 첫날 프런트윙이 떨어져 나가며 자칫 '말도 안되는 차'를 가지고 나온게 아닌가 의심을 했었는데 마지막날 에스테반 구티에레즈의 레이스 모드를 보니 2010년 신생팀 보다는 나은것 같네요. 



저는 매너가 하스보다는 나을 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역시 메르세데스의 파워유닛과 윌리암스의 기어박스 보다는 페라리의 B팀이 되는게 나은 것일까요? 물론 매너의 드라이버 라인업이 하스보다 못한 이유도 있겠지만 이번 테스트는 매너에게 그리 좋은 결과는 아니었습니다.



매너가 다소 실망스런 결과였다면 맥라렌은... 모르겠습니다. Day 2까지는 그리 나쁘지 않았는데 갈수록 악화되네요. 마지막 날에는 인스톨레이션 랩 3번 하고 끝.. 당연히 랩타임은 없습니다. 이유는 냉각수 누수인데 1차 테스트의 양상과 결과만 보자면 맥라레-혼다가 올해 제 궤도에 오르리란 예상을 하는 것은 아직 힘드네요. 2차 테스트에서는 부디 크게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F1 > 데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from haro 2016.2.28  (5) 2016.02.29
1차 바르셀로나 테스트 정리  (9) 2016.02.27
2016 F1 프리시즌 테스트 Day 3  (4) 2016.02.25
2017 F1 바디워크 윤곽 드러나  (10) 2016.02.24
F1 퀄리파잉 방식 확 바뀔 수도  (16) 2016.02.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