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WRC 2015 시즌 챔피언쉽 포인트 - 영국 랠리(최종) 본문

WRC

WRC 2015 시즌 챔피언쉽 포인트 - 영국 랠리(최종)

harovan 2015. 11. 17. 14:53


지난 1월 말에 몬테 카를로 랠리를 시작으로 유럽, 남미, 호주를 도는 13개의 라운드로 구성되었던 WRC 2015 시즌이 영국 웨일즈 랠리를 마지막으로 끝났습니다. 드라이버 챔피언은 세바스티앙 오지에로 2013년부터 3연속 챔피언에 올랐고 포스트 로브 시대의 지존임이 다시 한 번 확인되었습니다.



폭스바겐도 2013년 WRC 복귀 이후 3연속 챔피언에 올랐고 추격조차 허용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폭스바겐은 랠리카와 드라이버 라인업 모두 WRC 최강으로 평가받고 있으니 내년에도 이런 모습은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어떤 모터스포츠나 포디움은 시끌벅적하고 화려하지만 웨일즈 랠리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지난 금요일밤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난 테러로 132명의 무고한 인명이 살상되었고 WRC는 웨일즈에서 포디움 세레모니를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렇게 파란색-흰색-빨간색의 유니폼들이 프랑스 국기처럼 모였고 드라이버들은 프랑스 국기를 들어 희생자들을 추모했습니다.



시트로엥은 웨일즈 랠리에서 크리스 믹의 선전으로 현대의 추격을 막아내고 매뉴팩쳐러 2위를 수성했습니다. 믹은 아르헨티나에서 커리어 첫승을 기록한 이후 내내 부진하다가 급기야 방출설까지 나왔는데 호주 랠리부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시트로엥이 2위를 지켜내는데 1등 공신이 되었습니다.



반면, 현대에게는 아쉬운 최종전이었습니다. 시트로엥을 불과 4 포인트 차이로 추격 중이었기 때문에 2위를 노렸지만 결국 3위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부진한 에이스 티에리 누빌을 B팀으로 내리고 헤이든 패든을 올린 도박은 성공했지만 시트로엥을 이기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현대의 i20 랠리카는 웨일즈에서 기어박스와 유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내년에는 새 차를 가지고 오니 차량 성능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M-Sport는 매뉴팩쳐러 순위 제일 마지막에서 시즌을 바무리 했습니다. 폭스바겐 B, 현대 B보다는 높은 포인트이지만 사실상의 매뉴팩쳐러는 4개.. M-Sport는 현대와도 큰 격차를 보였습니다. M-Sport의 포드 피에스타는 업그레이드 이후 좋아보였습니다. 제 생각에 M-Sport의 문제는 드라이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엘핀 에반스는 라이벌 드라이버의 역량에 비교하면 부족한 부분이 있고 오트 타낙은 기복이 너무 심했습니다.



TOP 10 드라이버의 순위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시즌 1-2-3위는 모두 폭스바겐으로 2014년에 이어 2년 연속 폭스바겐의 독무대 였습니다. 3위 미켈센과 3위 매즈 오츠버그의 차이도 상당합니다. 누빌은 연속된 부진으로 믹에게 빼앗긴 5위를 되찾지 못했고 자칫 에반스에게 6위까지 빼앗길뻔 했습니다. 에반스와 소르도는 동점이지만 에반스의 최고 기록은 2위로 에반스가 7위, 소르도가 8위 입니다.



매뉴팩쳐러 챔피언쉽에서도 폭스바겐은 압도적인 1위로 2위 시트로엥과는 무려 184 포인트 차이입니다. 폭스바겐이 일찌감치 챔피언을 확정지었기 때문에 시트로엥과 현대의 2위 배틀이 주목을 받았지만 현대가 역전에 성공하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2016년 WRC 개막전은 언제나처럼 몬테 카를로 랠리로 2016년 1월 22일부터 24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11월 말이면 왠만한 모터스포츠는 끝나지만 다카르 랠리와 포뮬러 E 그리고 WRC가 2016년 봄에 모터스포츠가 다시 시작되기 전까지 빈자리를 채웁니다.

3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11.17 19:19 신고 ---로브가 떠난 WRC를 오지에가 꽉 잡고 있네요...폭스바겐은 넘사벽같네요....
    차량과 드라이버 모든면에서 완벽했습니다.큰 변화가 없는한 폭스바겐이 계속 챔프자리를 지키지 않을까하는..
    디젤게이트로 예산축소가 되지 않나 봤지만,챔프수성을 위해 극약처방은 하지 않을걸로 보입니다.

    ---그동안 강자였던 시트로엥은 폭스바겐 복귀이후 2인자로 올시즌은 추격은 커녕 현대에게 2위자리마저 위협받았습니다.
    로브가 떠난거도 있지만 전략적으로 WTCC에 좀더 초점을 맞추지 않았나 생각드네요..

    ---정말 아쉽죠..2위가 바로 눈앞에 보이는데...그러나,3위도 잘한거죠...다시한번 현대차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내년 새로운 차량으로 넘사벽 폭스바겐은 제쳐두고 시트로엥을 제쳐주길 바랍니다.화이팅~~
    (현대차에게 폭스바겐같은 게이트가 터졌다면 당장 이딴 모터스포츠 철수하라는 여론이 비등할겁니다..)

    ---포드는 어쩌다가,참...중후반에 들어서 힘이 확 떨어지는...내년시즌 차량을 준비 잘 해야겠습니다.
    현대에게 눌린건 포드로선 충격일수도 있겠습니다.예전 베르나때 현대가 아니란 말이야~~~~

    ---이제 모터스포츠의 방학기간이 오네요..F1은 아부다비GP끝나면 3개월이 넘는 기나긴 방학...
    2016년에는 직관을 한번 가봐야될텐데..쩝...

    ---악의 무리..IS...다음은 미국이라고 동영상 띄우는...대체 얘네들 뭐죠...대놓고 선전포고를....
    각국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세력확장만 했지만 마음만 먹으면 진압가능할거 같은데...설마 핵있는건 아니겠고..
    유럽 각국은 난민막기에 나서고,무슬림에 대한 편견을 갖게 만들고 있다는....이런 뇌가 없는 인간들...
    다시한번 파리 테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1.17 23:42 신고 - 마케팅 측면에서 볼때 현재 폭스바겐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건 WRC 같습니다. 저는 WRC 프로그램도 성역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폭스바겐은 WRC를 버린다고 해도 가능하면 버티다가 그렇게 할것 같습니다.

    - 저는 중국시장에서 어떤게 더 유리한가가 중요한 요소가 될것 같습니다. 중국 랠리와 마칭화... 어떤것을 택할지 모르겠습니다.

    - 저는 최악의 경우 현대가 수년간 꼴찌를 벗어나지 못하다가 다시 철수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는데 이정도면 2년차에 나쁘지 않은 성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새 차가 나와서 올해보다 좋은 성적을 냈으면 좋겠네요~

    - 딱히 포드가 아니라 M-Sport이기 때문에 현대가 포드를 이겼다고 말하기는 힘들어도 현대로서는 i20가 피에스타를 이긴게 대단하긴 합니다. 포드 랠리카는 전통적인 WRC의 강자고 현대가 이를 완벽하게 이겼으니 말입니다.

    - 올해는 국내 모터스포츠 좀 다녀보겠다고 생각했는데 실행에 옮기지 못했네요. F1 하는 주말에는 멀리 가질 않으니 겨울 빼고 연중 절반의 주말.. 경조사도 있고 애들이랑 놀아주기도 해야하고.. 힘드네요.

    - IS는 알카에다나 헤즈볼라, 하마스 같은데서도 학을 떼는 놈들.. 도대체가 인간다운 면모는 찾아볼수가 없네요. 이슬람도 아닌 것들로 IS를 없애려면 돈줄을 완전히 고사시켜 버려야 할것 같습니다. 돈이 없어야 추종자들도 사라질테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11.19 03:09 3위는 아쉽지만 그래도 시트로앵과 시즌 내내 격돌했던 건 흐뭇했습니다.
    뉴i20이 빠르고 단단해서 시트로앵을 누르고 확실한 2인자 자리를 굳혔으면 좋겠네요...
    현행 i20 WRC가 은퇴한다니 아쉽네요~
    생각해보면 참 모자라는 게 많은 랠리카였는데...
    한국 모터스포츠 역사에 오랫동안 기억될 차가 되었습니다... ㅎㅎ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