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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해밀턴 챔피언 확정 - 2015 미국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챔피언 확정 - 2015 미국 그랑프리

harovan 2015. 10. 26. 06:04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이 미국 그랑프리에서 백투백 챔피언을 확정지었습니다. Q3가 되며 Q2의 성적대로 그리드가 주어져 폴포지션은 니코 로즈버그에게 빼앗겼지만 레이스에서는 우승하며 2연속 챔피언을 확정지었고 3회 챔피언에 올라 해밀턴의 우상인 아일톤 세나 그리고 영국인 최다 챔피언 재키 스튜어트 그리고 메르세데스의 보스인 니키 라우다 등 F1 레전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습니다.



정신을 차릴수가 없는 그랑프리였습니다. 연습주행은 비로 파행이었고 퀄리파잉마저 푹풍우로 인해 토요일 오후에서 일요일 오전으로 연기되었고 그나마도 Q3에는 비가 많이 내려 취소되었습니다. 스타트에서도 첫 코너에서 사고가 많았고 점점 말라가는 노면과 연이은 세이프티카로 그야말로 예측불가의 레이스였네요.



로즈버그의 스타트가 그리 좋지 못했지만 해밀턴이 오프닝 코너에서 로즈버그를 밀어내는 모습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리플레이에서 스티어링이 꺾인 각도를 보니 락이 걸렸거나 언더스티어도 아니었네요. 이후 해밀턴은 레이스를 리드했지만 세이프티카 이후 로즈버그에 추월 당하고 레드불에 추월당하고 거친 주행을 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번 미국 그랑프리는 올시즌 해밀턴의 주행 중에서 최악이라고 생각하지만 행운의 여신은 해밀턴의 편이었나 봅니다. 마지막 세이프티가가 들어간 이후 해밀턴은 로즈버그를 추격하고 있었는데 로즈버그가 실수하며 잠시 트랙을 벗어난 사이 선두로 올라섰습니다. 타이어는 해밀턴이 더 좋았기 때문에 로즈버그가 따라잡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해밀턴은 베텔보다 9 포인트, 로즈버그보다 2 포인트를 더 따내면 챔피언을 확정짓는 상황이었고 해밀턴-로즈버그-베텔 순으로 레이스가 끝나며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해밀턴은 최고의 드라이빙을 선보이지는 못했지만 로즈버그는 결정적인 순간에 실수를 했고 해밀턴은 그간 챔피언 등극에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왔으니 챔피언에 오른 해밀턴에 박수를 보냅니다.



라이브로 보신 분이 아니라면 포디움만 보시면 다른 그랑프리와 별다를게 없다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세바스티안 베텔이 메르세데스 듀오와 함께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베텔의 포디움이야 이상할게 없지만 퀄리파잉에서 5위에 엔진 페널티까지 받은 베텔은 오프닝 랩에서 7위까지 올라섰고 세이프티카가 나올때마다 앞 차들을 제물로 삼고 결국에는 포디움까지 올라왔습니다. 



놀라운 부스팅을 한 베텔과 달리 라이코넨은 배리어 충돌해 노즈콘이 파손되는 데미지를 입고 막대한 포지션 손실을 입고 이후 브레이크 문제로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작년 알론조에 이어 올해는 베텔에게 완전히 밀리네요. 



4위에는 17세의 맥스 베르스타펜이 올랐습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대혼전이었던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이미 한차례 4위에 올랐던 베르스타펜은 두번째 4위에 오르며 다시 한번 자신의 가치를 증명했습니다. 팀메이트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도 꼴찌에서 7위까지 올라가며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는 했지만 베르스타펜의 활약에 비하면 약했습니다. 아직도 곳곳에서 거친 모습이 보이기는 하지만 휠투휠에서 밀리지 않는 과감함과 마지막 스틴트에서 타이어 관리능력은 인상적이었네요.



포스 인디아는 니코 휠켄버그가 다니엘 리카도와의 사고로 리타이어 햇지만 세르지오 페레즈가 5위에 올라 그리 나쁜 결과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페레즈가 베르스타펜을 추월하지 못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올시즌 포스 인디아는 분명 토로 로소보다 빠르고 페레즈 역시 만만한 드라이버가 아니기 때문에 마지막에 베르스타펜과 4위를 두고 치열한 배틀이 있을거라 예상했지만 싱겁게 끝나고 말았습니다.



맥라렌은 올시즌 최고의 성적을 거둘뻔 했는데 아쉽습니다. 2번째 세이프티카가 나오기 전 맥라렌은 페르난도 알론조와 젠슨 버튼이 5-6위에 올라 올시즌 최고의 성적을 거둘뻔 했네요. 하지만 마지막 세이프티카에서 알론조는 피트하지 않았고 버튼은 타이어를 교체했습니다. 타이어를 교체한 버튼은 휠켄버그-리카도의 충돌로 손쉽게 포지션을 따냈지만 알론조는 이후 파워가 없다며 드라이버가 리타이어를 요구하는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버튼이 6위로 레이스를 끝내며 헝가리 이후 최고의 성적을 거둔 맥라렌이지만 파워유닛이 아직도 말썽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패스토 말도나도는 대혼전 속에 8위로 마무리.. 3연속 포인트 피니쉬를 달성했습니다. 로메인 그로쟝이 오프닝랩에서 사고 있었고 이후 리타이어 하며 로터스의 고전이 예상되었지만 20대의 출전 차량 가운데 8대가 완주하지 못하는 드라마 속에서 말도나도는 귀중한 포인트를 챙겼습니다.



9위는 자우버의 펠리페 나스르입니다. 마르쿠스 에릭슨이 파워가 없다며 트랙에 차를 세워야 했지만 나스르가 포인트를 얻어 자우버의 400번째 그랑프리 축하 선물로는 약하지만 그래도 노포인트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레드불은 천당과 지옥을 오갔습니다. 인터미디엇 타이어가 사용될때 레드불은 메르세데스보다 빨랐고 다니엘 리카도가 레이스를 리드하기도 했습니다. 리카도가 해밀턴을 추월한 이후에는 박빙도 아니었고 리카도가 훨씬 빨랐습니다. 하지만 트랙이 말라가고 세이프티카에서 잘못된 타이어 전략을 사용하며 레드불은 나락으로 떨어졌습니다.


첫 세이프티카에서 레드불은 메르세데스와 마찬가지로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버티는 전략을 사용했는데 이게 패착이었습니다. 슬릭 타이어가 등장하자 레드불은 점점 뒤로 밀렸고 나중에는 피트 입구쯤에서 다닐 크비얏이 젖은 아스트로터플르 밟고 스핀하고 배리어를 들이받고 리타이어 하는 실수까지 겹쳤습니다. 레드불은 늦은 시간에 리카도를 다시 피트시키는 도박을 해서 1 포인트를 얻기는 했지만 레이스를 리드했던 초반과 비교하면 초라하기 그지 없는 결과로 끝났습니다.



홈그랑프리를 맞은 알렉산더 로시는 완주한 차 가운데 꼴찌를 기록했지만 이번 미국 그랑프리에서는 마루시아 타고 완주한것 자체가 박수 쳐줄만 한것 같습니다. 로시보다 월등한 경험을 가진 드라이버들도 크고 작은 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시즌 중에 데뷔한 루키가 이런 상황에서 완주한건 칭찬해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윌리암스는...? 망했습니다. 젖은 트랙에서 원래 강한 모습도 아니었고 별로 기대도 안했지만 더블 리타이어 할지는 꿈에도 몰랐네요. 드라이 노면에서는 잘 달렸겠지만 마사는 슬릭 타이어를 사용한지 얼마 안되어 리타이어 했고 오프닝랩에서 사고를 당했고 슬릭 타이어로 나서는 도박을 했지만 이내 리타이어하며 윌리암스는 더블 리타이어해 2015 미국 그랑프리 최악의 팀이 되었네요.



비가 내리지 않고 나중에 트랙이 마르며 레이스 자체는 재밌었는데 너무 극적이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새벽이라 제가 정신이 없어 그런건지 머리속에서 정리가 잘 안되네요. 이번 레이스는 다운 받아서 2-3번 다시 봐야겠습니다. 라이브로 즐기신 분들은 부디 월요일 잘 넘기시길 바랍니다~

37 Comments
  • 프로필사진 Leo 2015.10.26 06:09 주변상황이 어쨌든 축하.
    새로운 트리플 챔프가 나왔네요. 13년 탑기어에서 14년규정변경을 노리고 왔다고 얘기한게 엇그제같은데 역시 F1 의 챔프는 드라이빙만 잘 한다고 되는게 아닌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3 신고 빠른 차는 챔피언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지요. 기계를 다루는 경기이기 때문에 기계의 성능은 과거부더 무시하기 힘든 수준이었고 최근에는 드라이버의 스킬보다 더 중요하다는 평가를 받으니.. 맞는 말씀이십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J 2015.10.26 06:24 어우. 경기 꿀잼이었네요 ㅋㅋㅋ
    이 시간에 안졸면서 볼 정도면 ㅎㅎ
    역시 챔피언은 운도 따라야 하는 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3 신고 아우.. 정신이 하나도 없네요. 피곤하기는 하고 트랙 여기저기서 사건사고가 동시다발에 세이프티카까지~~
  • 프로필사진 5th 2015.10.26 09:54 경기를 포기하고 잠을 선택했는데 재미있는 경기를 놓친것같아 아쉽네요 다만 키미랑 헐크를 응원해서 오히려 이번경기 안보길 잘한 것 같기도 하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4 신고 키미와 헐크의 서포터시라면 늦은 시간에 안보시게 더 나았겠네요~~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5.10.26 11:02 장미는 햄이 스타트에서 과하게 공격적이었다고 불만을 얘기하고, 햄은 고의가 아니었다고(스티어링을 다 돌리지도 않은 걸 보면 고의 같지만 ㅋㅋ) 응수하고...

    근데 장미는 타인의 공격성을 운운하기 전에 너무 중요한 실수가 많아요. 이런 멘탈로는 다음 해도 어려울 것 같다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5 신고 로즈버그가 중요한 순간에 실수가 잦은건 맞지만 해밀턴이 로즈버그를 밀어부친건 분명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둘 사이의 챔피언쉽 배틀이 박빙이었다면 작지 않은 문제가 되었을것 같습니다. 작년 벨기에처럼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5.10.26 18:14 뭐 명확한 규정이 없으니... 벨기에 얘기 나와서 말이지만, 어차피 피하면 소심하다고 욕먹고 들이대면 박았다고 욕 먹는거, 장미도 걍 들이댔으면 좋겠네요 ㅎㅎ
  • 프로필사진 ddf 2015.10.26 12:56 오늘 경기는 거의 뭐 세이프티카가 뻗을 정도에 수준을 보여줫더군요 사고가 엄청 많았으니
    다행히 쥴스 비앙키가 당한 심각한 사고가 안나서 다행이네요 비와 바람이 엄청났었는데 말이죠
    아무튼 정신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6 신고 그러게요. 다행스럽게도 레이스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아 문제 없이 끝났네요~~~
  • 프로필사진 YK 2015.10.26 15:19 정말 재밌었습니다, 새벽에 엄청난 고민끝에 시청한 보람이 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7 신고 기다린 보람이 있는 레이스였지요?? 월요일 잘 마무리 하셨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if 2015.10.26 15:38 오늘은 전체적으로 접촉이 없는 차가 거의 없던 레이스였습니다.
    그래서 거의 절반의 차가 리타이어 했네요. 레드불이 인터 페이스는 좋았는데, 슬릭으로 바뀌니 원래모습으로 돌아갔고, 게다가 사고와 운영 실패로 토로로소보다 안좋은 결과로 마무리 했네요.

    로스버그가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시 두번째 피트인을 했을때는 로스버그가 유리했는데, 훌켄버그의 사고로 발동된 세이프티카가 해밀턴에게 승리를 안겨줬는데, 오늘은 피트 운영 시점이 성적을 좌우하고 말았습니다.

    이번 해밀턴 승리로 3번째 챔피언과 현역 최다승자 위치로 올라갔습니다.
    베텔에게 따라잡힌게 2011년때였던거 같은데 좋은 차를 만나는게 얼마나 드라이버 경력 차이를 내는가 보여주네요.
    해밀턴이 맥라렌에서 얻은 승수가 6년간 21번이고, 이번 미국 승리로 메르세데스에서 3년차인데 22승을 했는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성적을 올릴지 모르겠는데 프로스트의 위치까진 가시권으로 두게 됐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38 신고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해밀턴이 프로스트의 통산 우승기록까지는 노릴수 있겠지만 슈마허의 기록은 깨지 못할것 같습니다. 2017년 규정이 바뀌면 지금과 같은 메르세데스의 독주 가능성은 낮아지고 당장 2016년만 하더라도 페라리가 올해보다는 강해지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nadomolla 2015.10.26 15:45 전 무엇보다 꿀잼은 Cap gate....
    우승한 햄은 꼭 2등 모자를 니코에게 던져야만했을까요...
    또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6 16:40 신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건 해밀턴의 싸X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챔피언에 올랐고 팀메이트가 그렇지 못했다면 조금 더 배려를 했어야 했는데 해밀턴은 예전부터 그런 모습을 기대하기 힘든 타입이긴 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5.10.26 18:17 뭐 그만큼 친한 사이라면 친한 사이겠고... 그만큼 배려가 없을 정도로 지금은 막나가는 상황일지도 모르죠 ㅎㅎ

    갠적으로는 과연 얘들이 웨버랑 페텔처럼 물고뜯고 싸울지 관심사입니다. 여전히 내년에도 차가 좋을 것 같은데, 와중에 몇번 컨택도 하고 해서 경기를 망쳐야 시즌이 재미있어질텐데요 ㅎㅎ
  • 프로필사진 dtcujj 2015.10.26 20:38 글쎄요 그게 해밀턴의 싸가지 문제일까요?
    해밀턴 성격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선입견이ㅋㅋㅋ
    모나코에서 니코도 해밀턴 배려 전혀 안하던데...
    그때도 욕을 좀 먹었는데 제대로 못 즐긴 니코가 안타까웠었습니다
    우승자는 우승의 즐거움을 누릴수 있는 충분한 자격이 있습니다
    우승도 기뿐데 하물며 평생을 기다려온 세나와 같은 3챔인데ㅋㅋㅋ
    오늘은 로즈버그가 그냥 앉아만 있으니 모자 던져 준거고
    로즈버그는 안보고 있는 상황이라 잘 던져준걸 기분 나쁘게 던졌다고
    오해해서 빚어진 일인거 같습니다
    이 일도 둘이 친하고 서로를 다 알다보니 본인들 기분 숨김없이
    다 표현하는 것에서 오는 해프닝이라고 봅니닼ㅋㅋ
  • 프로필사진 메어 2015.10.26 17:26 여러모로 해밀턴에게 운이 따랐네요
    불리해지면 세이프티카가 나와주고 말이죠
    레이스는 재밌었는데 뭔가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7 12:56 신고 헝가리 그랑프리와 매우 비슷한 양상이기는 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10.26 18:15 해밀턴이 피트인을 노릴 때 VSC가 끝나서 이거 망했구나 했는데 바로 SC가 뜰 줄이야... ㅋㅋㅋ
    아마 거기서 로즈버그가 실수를 안했어도 해밀턴을 막기는 힘들었겠죠. 소프트도 이미 꽤 쓴 편이었고...
    흠 그런데 로즈버그가 그렇게 화난 모습은 처음이죠 아마? 포디움 모자를 던져버리다니...

    그래도 뭐 챔피언을 할만한 드라이버가 했다고 봅니다.
    아마 둘의 친구 관계는 이걸로 완전히 끝장이 났겠지만 말이죠.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5.10.26 18:19 페텔이 새 미디움에 멜세데스 듀오가 헌 소프트 차고 있을 땐 페텔이 우승하는 거 아닌가? 싶었는데 세카가 계속 나오는 거 보고 오늘 경기는 예상하지 말아야겠다 싶더군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7 12:59 신고 로즈버그가 화가 날만도 했던게 해밀턴의 밀어내기는 팀메이트가 아니라 다른 드라이버였다면 페널티를 받을만한 상황이었습니다. 해밀턴은 '내 라인이었다'라고 말했지만 저는 아무리봐도 밀어내기였습니다. 그런데 포디움 들어가기 전에 모자가 날아왔으니 다시 던지고도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10.26 20:28 날씨가 일단 다이내믹한 환경을 조성해줬죠~ 웨트상황에서 드라이상태로 넘어가는 트랙상황~
    거기에다 SC, VSC상황이 수시로 나오고 상위권 뿐만 아니라 중위권의 대혼전도 재미를 배가시켰고~~
    그리고 챔피언은 아무나 주는게 아닌 것을 여실히 느꼈던~~
    슈마허의 기록은 그 어떤 선수도 깨기 힘든 기록이죠~ 현실적으로 베텔이나 해밀턴이 아무리 좋은 팀을 고르더라도 91승은 솔직히 현실적으로 힘들 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7 13:00 신고 슈마허의 기록이 과연 깨질까 싶습니다. 누구 하나가 잘나가면 곧장 견제가 들어가는 F1이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paul 2015.10.27 06:29 근데 맥라렌 메인 스폰서가 이제는 힐튼인가요? 사이드 포드에 힐튼 큼직하게 박아두고 레이싱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7 13:01 신고 스폰서가 안정적이 못한 팀들이 원오프 스폰서를 사이드포드에 박는 일은 종종있습니다. 그런데 작년부터 맥라렌이 그러네요~
  • 프로필사진 miro 2015.10.27 09:28 챔피언이 되려면 공격성이 있어야함
    슈마허나 베텔이 그랬던것처럼
    모자 던진거는 니콩도 대수롭지 않게 반응한건데
    이걸 가지고 싸가지 운운하는 것도 주인장이 햄에 대한 평소 생각이 반영된 것 같음
    하지만, 몇 안 되는 F1 개인 블로거니까 이런 솔직한 의견 표출도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음
    개인적으론 루이스 해밀턴과 세바스티안 베텔을 한팀에서 달리는 걸 보고싶음
    과거 맥라렌 알론소 시절처럼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7 13:05 신고 맞습니다. 저는 평소에 해밀턴이 싸가지 없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싸가지와 트랙 퍼포먼스는 별개라고 생각하고 해밀턴은 팬들에게 잘 대해주는 드라이버이기도 합니다.

    해밀턴이 앉아있는 로즈버그에게 모자를 던졌을때 로드버그의 표정과 다시 해밀턴에게 던져버린 행동만 두고보면 해밀턴이 잘했다고 보시나요? 팀메이트를 배려했다면 하지 말았어야 할 행동이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miro 2015.10.27 09:32 아 그리고 트리플 월챔이 탄생하고 앞으로 계속 역사를 써나갈텐데,
    축하도 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다들 너무 인색하신 듯
  • 프로필사진 죠니뎁 2015.10.27 12:51 울나라는 베텔빠돌이가 많아서 그런듯.ㅋㅋㅋ모자던진건 그래도 친구사이니가 그런건데......싸가지 운운하는것 자체가 편견이징..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0.27 13:06 신고 ㅎㅎ 베텔 빠돌이.. 여기서 그게 무슨 소리신지.. 그리고 누가 누구랑 친구인가요? '친구아님'을 선언한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시나 봅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5.10.28 13:44 베텔 뜨기 전부터 햄은 안티 생길 만한 짓을 존내 많이 했어요. 맥클라렌 말년 부처님 표정 때문에 좀 수그러들었지만...
  • 프로필사진 1to1 2015.10.30 11:11 니코랑 해밀턴 얘기에 왜 베텔빠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곘네요 ㅋㅋㅋㅋ
    그리고 둘 친구 사이 깨먹은 건 해밀턴이죠!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10.27 17:08 레이스가 끝나고 서로에게 모자를 던지는 모습과 로스버그의 가라앉은 표정을 보니 이제 완전히 친구사이는 물 건너 간 것 같네요~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신경전이 커지고 컨택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네요~~
    아무튼 올시즌 중요한 두개의 챔피언은 결정되었으니, 이제 드라이버 2위 싸움과 중위권 팀들의 컨스트럭트 순위다툼만 남았네요~~
  • 프로필사진 아래쪽몇댓글들을보아하니 2015.10.27 20:30 답답하네. 저건 입장이 다른게 아니라 그냥 사실관계를 제대로 모르고 있는거 같은데.

    지금 니코랑 루이스가 친하다는 소리는 여기서 처음 보네 ㅋㅋ
    영국이나 독일 블로그들에선 듣도보도 못했던 소리를 한국블로그에서 보게 되다니. 놀랍군

    해밀턴 평소 언행이야 같은 영국인들도 문제삼는거 이미 유명한거 아닌가?
    쉽게 말해서 영국인에게 해밀턴은
    미국인에게 전부시대통령 같은 존재지.

    같은 나라의 국민으로서 직업적인면에선 자랑스러워하지만
    그외에 하는 짓들은 좀 창피한.
    그런 존재여.
    해밀턴 별명이 괜히 Shamilton 이겠나...

    아직도 영국내에서 해밀턴보다 버튼이 더 인기가 좋은건 알고 있으신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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